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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항공운항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viation and Aeronautics, v.25 no.4, 2017년, pp.130 - 140
이영제 (한국항공우주산업) , 조원일 (경상대학교 전자공학과) , 전정환 (경상대학교 산업시스템공학부) , 고진환 (경상대학교 전자공학과)
Lightning protective design of an aircraft fuel system is closely related to the safety of the flight. Recently, composite material in building an aircraft becomes more important because it can reduce the weight of the aircraft. The composite materials decrease the protection against the effect of 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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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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낙뢰의 직접영향은 무엇인가? | 낙뢰의 직접영향은 Leader의 직접적인 부착 또는 낙뢰전류 통전으로 인한 항공기 구조물과 장비의 물리적인 손상 발생으로 정의하며 그 예로는 구조물의 물리적 변형, 기화, 침식, 폭발 등이 있다.2) 특히 낙뢰의 직접영향으로 연료탱크 내의 연료증기가 발화하여 항공기가 폭발을 야기 할 수 있기 때문에 연료 시스템의 낙뢰보호 설계는 필수적으로 적용되어야 한다. | |
낙뢰의 발생과 적란운은 어떠한 관계를 가지는가? | 낙뢰의 발생과 적란운을 밀접한 연관성을 가진다. 적란운 가운데는 온도가 -10℃ 정도인 곳을 중심으로 전하 분리가 일어나 적란운 상부에는 양전하(+)가, 하부에는 음전하(-)가, 바닥부분에는 소량의 양전하(+)가 존재한다. 전기적 방전 (Electrical discharge) 이 충분히 강렬해지면 공기는 이온화 되고 이 과정에서 낙뢰가 발생한다. 일반적인 낙뢰의 특징은 Table 1과 같다. | |
초기 항공기가 낙뢰에 취약한 이유는 무엇인가? | 18세기 Benjamin Franklin이 전기현상과 낙뢰(Lightning)의 연관성 확인 후 본격적인 낙뢰 연구는 20세기 초에 시작되었다. 초기 항공기는 목재와 천과 같은 도전성이 낮은 물질로 만들어졌기 때문에 낙뢰에 취약하였다. 이후 도전성이 높은 알루미늄이 항공기 구조물로 사용되면서 항공기 구조물간의 낙뢰전류 도전 및 연료 탱크의 안전성 확보가 필수적으로 요구되었다. |
Sang-Ho Han, "Thunderstorms and aviation accidents", Journal of Civil Aviation Promotion 32, pp.175-194, 2003. 11
Sang-Ho Han, Jong-Hee Lee, "The Lightning Effects on Aircraft and Certificatio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ol.31, Issue9, pp.110-120, 2003.
Federal Aviation Administration, AC20-53B : Protection of Fuel Systems against Fuel Vapor Ignition by Lightning, 2006.06
Hyunjin Jung, SungGak Kim, Yong Kim, Youngmin Sim, "Feasibility Study of Aviation Safety Data Analysis for Airworthiness Management System Improvemen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viation and Aeronautics, Vol25, Issue2, pp25-38, 2017.
SAE Aerospace, SAE ARP5414A : Aircraft Lightning Zoning, 2005.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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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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