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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상 몽타주에서 나타난 수직적 몽타주 분석 -애니메이션 파프리카 중심으로-
Analytic study on Vertical Montage as expressed in Assoziation Montage -Focused on animation, Paprika-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3 no.1, 2013년, pp.83 - 90  

임운주 (홍익대학교)

초록

이 연구는 애니메이션 <파프리카> 작품을 통하여 연상 몽타주에서 나타나는 수직적 몽타주에 관한 해석을 시도하고 있다. 몽타주는 프도프킨, 에이젠슈테인, 자끄 오몽 등 현재까지 지속적으로 연구되어지고 있다. 하지만 기존의 연구들은 몽타주를 시각적 이미지에 보다 더 비중을 두었다. 영상은 시각과 청각으로 이루어져 있고, 이 두 관계는 서로 상호 작용을 하여 효과를 극대화시키는 요소로 작용한다고 볼 수 있다. 이에 앞서 연구한 시각 영상을 분석한 연상 몽타주에 기초하여 청각적 요소를 분석한다면, 좀 더 심층적으로 접근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므로 이 연구에서 수직적 몽타주는 논리적 몽타주와 충돌 몽타주에서 어떻게 사용되었으며 어떠한 의미를 생성하고 있는지 분석하고자 하는 것이다. 분석 결과, 수직적 몽타주는 논리적 몽타주와 충돌 몽타주에서 전체적으로는 자연적인 일치로 시각 영상에 대한 보완을 하고 선율적 일치로 전체적인 정서를 반영하게 하는 연결 관계를 보였다. 또한 시간과 장소, 그리고 명확하지 않은 공간들에서 운율적 일치를 나타낸다면, 그 요소들이 서로 관계적으로 이어지게 하는 연속성을 나타낸다. 하지만 그 연속성을 끊어내는 역할, 즉 부분적으로 관객을 몰입하게 하는 음조적 요소가 공간과 시간을 뒤집거나 변화할 때 적절하게 사용된다면, 효과를 극대화 시키고 사건의 전환점을 나타내며 등장인물에 대한 집중도를 높이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ttempts interpretation of vertical montage expressed in assoziation montage focused on animation, Paprika. Montage has been continuously studied by Pudovkin, Eisenstein, Jacques Aumont and others till now. However, existing studies focused on the visual image of montage. Image is made of...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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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점은 연상 몽타주를 분석하기에 적합하다고 판단하여 분석한 바 있다. 이에 시각적 연상 몽타주에 대한 분석 결과를 가지고 수직적 몽타주를 분석하여 시각적 영상과 청각적 사운드의 의미생성을 총체적으로 파악하고자 한다
  • 시각과 청각의 결합에서 총체적인 조화를 이루어내는 영상물들을 분석한다면 심층적으로 폭 넓게 접근할 수 있는 것으로 여겨진다. 이에 연상 몽타주를 분석한 사례를 통하여 수직적 몽타주와의 상호작용을 분석하고자 한다
  • 특히 관객에게 정서적 효과를 극대화시키는 수직적 몽타주는 보다 강한 연상 작용을 나타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에 연상 몽타주에서 나타난 수직적 몽타주를 비교 분석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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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영상에서 의미생성체계란? 영상에서 의미생성체계는 시각 이미지와 사운드의 결합으로 발생하는 관계 속에서 관객이 정서적으로 반응하게 만드는 것이다. 이러한 의미생성체계는 주로 몽타주이론으로 발전되어 온 바 있다.
의미생성체계는 어떤 이론으로 발전되어 왔는가? 영상에서 의미생성체계는 시각 이미지와 사운드의 결합으로 발생하는 관계 속에서 관객이 정서적으로 반응하게 만드는 것이다. 이러한 의미생성체계는 주로 몽타주이론으로 발전되어 온 바 있다. 몽타주는 영상에서 쇼트들의 연결들로 인해 관객에게 특별한 감정을 연상시킨다.
다양한 몽타주 조각들이 결합 후 어떤 이미지로 관객의 정서에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기 위해 본 논문에서는 어떤것을 배경으로 설정하였나? 이 연구의 목적은 다양한 몽타주 조각들이 결합을 시각적·청각적 요소로 어떤 총체적인 이미지로 관객의 정서에 영향을 미치는 가를 살펴보는 것이다.  연구의 틀로는 에이젠슈테인이 가장 큰 의미를 두었던 연상 몽타주와 수직적 몽타주를 이론적 배경으로 할 것이다. 이 연구에서 이 두 가지를 모두 논하기에는 분석이 너무 광범위하여 시각적 연상적 몽타주는 앞서 연구한 논문 <애니메이션 파프리카에서 나타나는 연상 몽타주 분석>을 대상으로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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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김용수, "충돌몽타주의 이론의 본질과 재평가", 한국영화학회, pp.167, 1996. 

  2. 박지훈, "현대 영화에 적용된 세르게이 에이젠슈테인의 수직적 몽타주와 그에 따른 사운드 몽타 주로의 이행에 관한 연구", 영화 연구36호, pp.291, 2008. 

  3. 임운주, "애니메이션 에서 나타나는 연상 몽타주 분석", 한국콘텐츠학회, 2009. 

  4. 이철웅, 영화와 음악, 이정선음악사, 1998. 

  5. 루이스 자네티, 김진해 역, 영화의 이해, 현암사, 1987. 

  6. 세르게이 에이젠슈테인, 홍상우역, 몽타주, 경성 대학교 출판부, 2007. 

  7. 홍상우, "세르게이 미하일로비치 에이젠슈테인 몽타주", 경성대학교 출판부, p.563, 2006 

  8. Eisenstein, "Montage of Attractions" 19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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