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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 만화 기업의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게시글의 속성이 소비자 호응도에 미치는 영향
The impact of the Characteristics of Posting at Social Media Service on the Consumer Responsiveness in the Comics Publication Industry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3 no.1, 2013년, pp.391 - 397  

전혜선 (홍익대학교 일반대학원 문화예술경영학과) ,  신형덕 (홍익대학교 경영대학 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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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출판 만화 시장은 장기적인 불황에 대처하기 위한 방법을 모색하고 있다. 그 일환으로서 인터텟 환경을 이용한 다양한 기법들이 개발되고 있는데, 이에 대한 선행연구는 웹 환경을 이용한 컨텐츠인 웹툰에 주로 집중되어 있으며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활용에 대한 연구는 미진했다. 이에 본 연구는 소셜 미디어상의 게시글의 속성이 소비자 호응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조사하였다. 연구대상으로는 시각문화 전문 출판사인 세미콜론의 페이스북 페이지를 선정하였으며, 총 277개의 게시글을 수집하였다. 그리고 게시글의 속성에 따라 달린 댓글수와 공감수를 통해 소비자의 호응도를 측정하였다. 그 결과 시각적 정보를 포함한 게시글과 이벤트 참여를 유도하는 게시글은 소비자의 호응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쳤으나, 정보량이 많은 게시글은 유의한 부(-)의 영향을 미쳤음을 발견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향후 기업들이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활동을 통한 소비자와의 소통에 있어서의 시사점을 던져주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comics pulication industry is experiencing long-time recess in Korean market. To overcome the difficulties firms are trying to develop various tools which fit new technological environments, but previous research tend to have focused too much on web-base contents such as webtoons, rather 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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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를 위해 본 연구는 소셜 미디어와 정보의 속성에 대한 기존 문헌을 살펴보고, 국내의 출판 만화 기업에서 운영하는 SNS 게시글 자료를 이용한 실증 분석 결과를 설명한다. 마지막으로 도출된 결과를 통해 SNS를 이용하고 있는 출판 만화 기업 및 기타 기업들이 얻을 수 있는 시사점에 대해 설명한다.
  • 본 연구는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를 통해 제공되는 정보의 속성이 해당 정보 수용자의 호응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소비자와의 소통은 소셜 미디어의 핵심적인 기능 중 한 가지이기 때문에 효과적인 소셜 미디어의 활용을 위해 본 연구의 결과는 시사점을 남긴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최근에 부각되고 있는 소셜네트 워크 서비스(SNS)를 활용한 매체 전략에 초점을 맞추어, 웹상에 게시되는 정보의 속성과 정보 소비자의 호응도의 관계에 대해 조사하였다. 특히 정보의 시각적 요소와 이벤트와의 연계성, 그리고 정보량이 소비자의 호응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해 조사하였다.

가설 설정

  • 가설 1: 시각적인 정보를 제공하면 그 정보에 대한 소비자의 호응도가 증가할 것이다.
  • 가설 2: 참여를 유도하는 정보를 제공하면 그 정보에 대한 소비자의 호응도가 증가할 것이다.
  • 가설 3: 한 건의 정보에서 제공되는 정보량이 많을수록 그 정보에 대한 소비자의 호응도가 감소할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미디어란? 미디어(Media)는 정보 수용자들에게 정보를 전달하는 매체를 의미하는데 정보의 성격과 전달자와 수용자의 특성에 따라 그 영향력이 상이하다[9]. 예를 들어 특정 정보가 특정 수용자에게 전달되는 것에 이용되는 매체도 있고, 또는 동일한 정보가 불특정 다수에게 전달되는 매체도 존재하는데 이것을 매스 미디어라 한다.
대표적인 소셜 미디어 공간은 무엇이 있나? 0 패러다임을 통해 등장한 소셜 미디어(Social Media) 를 통해 정보 수용자들은 자신이 관심을 갖는 콘텐츠와 활동을 공유하는 공간을 창출하게 된다[23]. 이러한 소셜 미디어 공간으로서 대표적인 것은 자체 제작한 영상을 공유하는 유튜브(YouTube)나 개인의 관심사를 공유하는 블로그(Blog), 온라인 백과사전 위키피디아 (Wikipedia), 짧은 메시지를 광범위하게 전달하는 트위터(Twitter), 그리고 그룹 기능이 강화된 페이스북 (Facebook) 등이 있다[13][20].
페이스북 팬페이지상의 상태 메시지의 목적은? 이러한 커뮤니케이션 전략의 대표적인 예로서 기업의 페이스북 팬페이지상의 상태 메시지를 들 수 있다. 이러한 상태 메시지는 기업이 제공하는 제품이나 서비스에 관련된 정보 전달로 활용되지만 이와 관계없는 날씨, 상식 등의 정보도 포함된다. 즉 단순한 정보 제공보다는 소비자와의 관계 형성에 주된 목적이 있다[16].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6)

  1. 강태임, "디자인 정글의 성공적인 웹진 운영 전략 연구 : 경영, 디자인, 콘텐츠 전략을 중심으로", 디자인학연구, 제23권, 제3호, pp.27-36, 2010. 

  2. 고호석, "스포츠이벤트 서비스품질과 참여만족도, 재참가의도, 구전의도간의 관계", 관광연구, 제24권, 제5호, pp.179-195, 2009. 

  3. 기현명, 이유리, "패션점포 내 배경음악과 광고사진이 소비자의 정서 및 접근행동에 미치는 영향", 한국마케팅학회지, 제16권, 제3호, pp.39-60, 2006. 

  4. 김병수, 윤기헌, "한국의 만화산업 발전 정책에 관한 연구", 만화애니메이션연구, 제12권, 제5호, pp.1-12, 2007. 

  5. 김병수, 윤기헌, "한국의 만화산업 발전 정책에 관한 연구", 만화애니메이션연구, 제12권, 제5호, pp.1-12, 2007. 

  6. 남고은, 김현석 , "소셜미디어 커뮤니케이션에서의 미디어 크리에이티비티", 기초조형학연구, 제12권, 제1호, pp.171-182, 2011. 

  7. 노은직, 김보영, "금융기업의 관계지향적 소셜미디어 마케팅 성공전략-IBK 기업은행 사례를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2권, 제1호, pp.460-475, 2012. 

  8. 노준석, "한국 만화산업의 카투노믹스 전략", 디지털콘텐츠와 문화정책, 제4호, pp.159-184, 2009. 

  9. 문정숙, 시장과 소비자문제, 형성출판사, 2007. 

  10. 민용식, 임용순, 정균오, "국내 미디어산업의 파급 효과 분석",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0권, 제1호, pp.247-255, 2010. 

  11. 박선진, 이순철, 이순열, 오주석, 노관섭, "도로판내표지의 정보량와 운전 외 행동이 도로안내표지 탐색반응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제21 권, 제2호, pp.225-243, 2008. 

  12. 박성식, "만화산업의 체질개선과 발전전략 - 원작산업화를 중심으로", 제3차 문화콘텐츠산업포럼 창작산업으로서의 만화, 애니메이션 발전방안, pp.9-27, 2004. 

  13. 방우송, "만화산업의 현황분석 및 발전방향 모색",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9권, 제3호, pp.18-22, 2011. 

  14. 송경재, "IT기반 소통의 진화 : SNS와 스마트폰이 결합된 소셜미디어", 한국지역정보개발원, 2010. 

  15. 안광호, 유창조, 광고원론, 법문사, 1998. 

  16. 안성혜, 허영, "국내 만화콘텐츠 비즈니스의 확장과 발전방향 조망",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7권, 제2호, pp.222-229, 2007. 

  17. 이은선, 김미경,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수단로서의 기업 페이스북 팬페이지 이용행태 분석", 광고학연구, 제23권, 제2호, pp.31-55, 2012. 

  18. 이지원, 강인원, 정성운, "SNS상의 콘텐츠품질이 사용자의 수용태도와 구전활동에 미치는 영향", 지식경영연구, 제12권, 제5호, pp.1-10, 2011. 

  19. 이진렬, "광고디자인의 정보량이 브랜드명성수준에 따라 소비자 광고반응에 미치는 효과에 관한 연구", 한국디자인학회, 한국디자인학회 2005 봄 학술발표대회 논문집, pp.302-303, 2005. 

  20. 이한석, "SNS 디지털 환경의 특성이 문화콘텐츠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정보적 참여, 감정적 애착의 매개 역할을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2권, 제7호, pp.335-345, 2012. 

  21. 전상권, 신승중, "소셜미디어의 발전에 따른 보안 사례와 분석", 한국멀티미디어학회, 제15권, 제1호, pp.85-94, 2011. 

  22. 전윤찬, 신형덕, "쾌락적 경험이 구매의도와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매장내 감정과 성별차이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상품학연구, 제29권, 제2호, pp.175-185, 2011. 

  23. 진창현, 여현철, "소셜 미디어의 수용결정요인에 대한 연구 - 자기효능감, 자기표현, 사회문화적 영향을 중심으로", 산업경제연구, 제24권, 제5호, pp.1295-1321, 2011. 

  24. 진창현, 여현철, "소셜 미디어의 수용결정요인에 대한 연구", 산업경제연구, 제24권, 제5호, pp.1296-1297, 2011. 

  25. 프랑시스 라까쌩, 제9의 예술 만화, 하늘연못, 1998. 

  26. 함재민, "SNS에 나타나는 이미지 표현에 대한 연구", 한국만화애니메이션학회 학술대회자료집, pp.23-30,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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