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잠사곤충학회지 = Journal of sericultural and entomological science, v.51 no.2, 2013년, pp.114 - 118
김소윤 (농촌진흥청 국립농업과학원) , 김성현 (농촌진흥청 국립농업과학원) , 정종철 (서대문 자연사박물관) , 이광범 (서울대학교) , 김남정 (농촌진흥청 국립농업과학원)
This study examines how an experimental-based learning program using singing insects improves the academic achievement of elementary school children. Study subjects were a total of 123 elementary students at thei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과학 수업의 실상은 어떤 식으로 진행되는가? | 실제로 과학 수업의 실상을 살펴보면 교사의 80%는 단일 교과서에 기초한 수업을 진행하고, 수업시간의 75%이상이 강의식으로 진행되고 있다(Seo and Choi 2012). 따라서 앞으로도 지금처럼 생물영역에 대한 수업이 교실 수업만으로 이루어진다면 학생들은 자칫 생물의 단편적인 모습만 보게 될 위험성이 있게 되며, 직접적인 체험이 없는 지식적인 면의 교육 목표에만 치중하게 됨으로써(Kim and Lim 2003, Kim 2012) 과학 전반에 대한 관심과 흥미가 감소될 수 있다는 점이 우려된다. | |
지구에 존재하는 곤충은 얼마나 되는가? | 지구상에 존재하는 생명체 가운데 종의 다양성 측면에서 살펴본다면 아마도 곤충이 그 종류가 가장 많을 것이다. 현재 곤충은 130 ~ 180만 종 이상으로 알려져 있으며, 아직 발견되지 않은 것을 포함하면 약 1,000만 종 이상으로 예상되어 지구상의 동물계의 70% 이상을 차지하는 생물자원이다(Jeon et al. 2012). | |
과학 수업의 실상을 통해 우려되는 부분이 무엇이 있는가? | 실제로 과학 수업의 실상을 살펴보면 교사의 80%는 단일 교과서에 기초한 수업을 진행하고, 수업시간의 75%이상이 강의식으로 진행되고 있다(Seo and Choi 2012). 따라서 앞으로도 지금처럼 생물영역에 대한 수업이 교실 수업만으로 이루어진다면 학생들은 자칫 생물의 단편적인 모습만 보게 될 위험성이 있게 되며, 직접적인 체험이 없는 지식적인 면의 교육 목표에만 치중하게 됨으로써(Kim and Lim 2003, Kim 2012) 과학 전반에 대한 관심과 흥미가 감소될 수 있다는 점이 우려된다. |
Jeon HJ, Kim SY, Kim HW (2012) Industry trends report about the products utilize insect. FACT. pp.129.
Kim EJ, Lim CS (2003) A study on the field work learning in biology domain of the elementary school science texbook published by the 7th korean school curriculum. J Biol Education 31(2), 139-146.
Kim NJ, Hong SJ, Seol KY, Kim SH, Ahn NH, Kim MA (2007b) Effect of temperature on development and reproduction of the emma field cricket, Teleogryllus emma (Orthoptera: Gryllidae). International J Industrial Entomol 15(1), 69-73.
Kim JG (2012) A study of the varieties and species numbers of the animals and plants in the textbook of the eco-school in kildong nature. J Biol Education 30(1), 38-46.
Kim MS (2012) Effects of ecology experience program utilizing the ecological learning centers in the school on elementary school students' attitude toward science. Graduate School of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Kim YJ, Kim YH, Jung JU (2007) The study about theoretical investigation of experiential learning. J College of Education 46(1), 1-17.
Lee JA (2007) A study on misconception of 'insects' in the elementary school students. Jeju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Raham RG (1996) Explorations in backyard biology: Drawing on nature in the classroom, grade 4-6. Colorado: Teacher Ideas Press.
Son BG (2003) Elementary school students's conceptions on insect structure and life cycle.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Daegu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