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농촌지도와 개발 = Journal of agricultural extension & community development, v.27 no.1, 2020년, pp.17 - 31
김소윤 (농촌진흥청 국립농업과학원 농업생물부) , 박해철 (농촌진흥청 국립농업과학원 농업생물부) , 박덕병 (공주대학교 산업과학대학 지역개발학부) , 김성현 (농촌진흥청 국립농업과학원 농업생물부)
The study aims to identify the moderating effects of involvement on satisfaction, recommendation, and revisit intention in insect exhibition. Tourism motivation and involvement are crucial factors influencing visitors satisfaction. Particularly, the study aim to examine the moderating effects on tou...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권유홍, & 이혜린. (2007). 관광박람회 방문동기에 따른 시장 세분화: 2006 경기국제관광박람회를 사례로. 관광레저연구, 19(4), 269-284.
김문명, 김상범, & 이수범. (2010). 음식문화축제 서비스 품질과 관여도가 만족 및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2010 경주 술과 떡 잔치를 중심으로. 관광연구저널, 26(6), 271-285.
김소윤, 박인균, 신민지, & 김성현. (2019). 곤충 이벤트 서비스 품질이 방문객 만족 및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애완곤충경진대회. 이벤트컨벤션연구, 15(1), 67-82. http://doi.org/10.31927/asec.15.1.4
김새록, & 김주연. (2019). 텍스트마이닝을 통한 국내 전시회의 관람 동기 분석 연구. 한국공간디자인학회, 14(2), 11-20.
김영준, & 김대관. (2018). 전시회 방문객의 방문동기, 만족도, 향후 행동의도 간의 관계 연구: 방문경험에 대한 차이를 중심으로. 무역전시연구, 13(4), 45-67. http://doi.org/10.16938/ijtfs.2018.13.4.045
류인평, & 김정준. (2010). 관광동기와 관여도에 따른 관광목적지 매력성 연구. 관광경영연구, 14(3), 69-93.
박해철, 김성현, 송정훈, 김소윤, 박관호, & 방혜선. (2020). 산업곤충의 종 선발 및 평가법 개발: 식용, 사료용, 애완용. 완주군: 국립농업과학원.
박해철. (2011). 애완학습곤충이란? In 이학동 (Ed.), 표준영농교본 애완학습곤충 (pp. 7-17). 수원: 농촌진흥청.
서울시 농업기술센터. (2019). 제4회 대한민국 애완곤충경진대회 기본계획. 서울: 서울시농업기술센터.
손병모, & 이한. (2011). 관광객의 관광동기가 관광만족 및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관여도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관광레저연구, 23(3), 23-42.
송신철. (2019). 2015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에 따른 초등학교 과학 교과의 탐구활동 유형 분석: 3-4학년군 과학교과서를 중심으로. Biology Education, 47(3), 310-323. http://doi.org/10.15717/bioedu.2019.47.3.310
송지준. (2008). SPSS/AMOS 통계분석방법. 파주시: 21세기사.
신창열, 송학준, & 이충기. (2012). 축제품질, 축제주체인식, 지각된 가치, 만족도 간 구조관계 연구: 2010 제천국제한방바이오엑스포를 사례로. 관광연구, 26(6), 205-225.
이덕순. (2013). 음식관광 관여도와 동기가 참여활동과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관광연구, 28(5), 325-342.
이경모. (2005). 이벤트학원론. 서울: 백산출판사.
이상호, 김영숙, & 김인신. (2015). 전시회 서비스 품질이 참가자 만족 및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전시회 방문 동기에 다른 조절효과와 함께. 관광연구, 30(4), 273-290.
이유재. (1994). 상호작용효과를 포함한 다중회귀분석에서 주 효과의 검증에 대한 연구. 경영학연구, 23(4), 183-210.
이은지, 김인신, & 현성협. (2015). 컨벤션행사의 추구혜택이 아이덴티티 매력도를 통한 사회적 가치 및 고객시민 행동에 미치는 영향: 컨벤션행사 참가자가 지각한 타 참가자 전문성의 조절효과와 함께. 관광연구, 30(2), 211-230.
이후석, & 오민재. (2005). 드라마 촬영지 관광동기 유형에 따른 시장세분화에 관한 연구: 부천 판타스틱 스튜디오 관광객을 사례로. 관광연구저널, 19(1), 297-311.
윤세목, & 노용호. (2005). 산업전시박람회 방문자의 방문동기가 만족도, 재방문의도,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2003 부산국제모터쇼를 중심으로. 관광레저연구, 17(1), 43-61.
장호찬, & 라선아. (2011). 관광소비자행동론. 서울: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정미혜. (2006). 전문전시회 서비스품질의 결정요인과 참관객 만족 및 차기전시회 참관의도와의 관계: 전기전자산업 전시회를 대상으로. 관광레저연구, 18(3), 211-229.
최영배, & 김대관. (2015). 전시 참관객의 방문동기, 만족 및 향후 행동의도 간 관계에 관한 연구: '2011 서울모터쇼'를 중심으로. 관광레저연구, 27(4), 371-387.
한진석, & 김남조. (2016). 전시회 관람객의 방문동기가 혼잡지각과 대응행동에 미치는 영향연구: 한국국제관광전에서의 서비스스케이프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한국관광학회 국제학술발표대회집 (pp. 873-881). 제80차 한국관광학회 학술대회.
한국전시산업진흥회. (2018). 국내 전시산업 통계 (2018.09.28.). www.akei.or.kr
Altunel, M. C., & Erkurt, B. (2015). Cultural tourism is Istanbul: The mediation effect of tourist experience and satisfaction on the relationship between involvement and recommendation intention. Journal of Destination Marketing & Management, 4(4), 213-221. https://doi.org/10.1016/j.jdmm.2015.06.003.
Backman, K. F., Backman, S. J., Uysal, M., & Sunshine K. M. (1995). Event tourism: An examination of motivations and activities. Festival Management and Event Tourism, 3(1), 15-24.
Baker, D. A., & Crompton, J. L. (2000). Quality, satisfaction and behavioral intentions. Annals of Tourism Research, 27(3), 785-804. https://doi.org/10.1016/S0160-7383(99)00108-5
Boshoff, C., & Gray, B. (2004). The relationships between service quality, customer satisfaction and buying intentions in the private hospital industry. South Africa Journal of Business Management, 35(4), 27-37.
Bryan, H. (1977). Leisure value systems and recreational specialization: The case of trout fishermen. Journal of Leisure Research. 9(3), 174-187. https://doi.org/10.1080/00222216.1977.11970328
Chang, J. (2006). Segmenting tourists to aboriginal cultural festivals: An example in the rukai tribal area, Taiwan. Tourism Management, 27(6), 1224-1234. https://doi.org/10.1016/j.tourman.2005.05.019
Chen, C.-F., & Tsai, M.-H. (2008). Perceived value, satisfaction, and loyalty of TV travel product shopping: Involvement as a moderator. Tourism Management, 29(6), 1166-1171. https://doi.org/10.1016/j.tourman.2008.02.019
Chi, C. G.-Q., & Qu, H. (2008). Examining the structural relationships of destination image, tourist satisfaction and destination loyalty: An integrated approach. Tourism Management, 29(4), 624-639. https://doi.org/10.1016/j.tourman.2007.06.007
Churchill, G. A. Jr., & Suprenant, C. (1982). An investigation into the determinants of customer satisfaction.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19(4), 491-504. https://doi.org/10.1177/002224378201900410
Cook, R. A., Yale, L. J., & Marqua, J. (2006). Tourism: The business of travel (3rd edn). Upper Saddle River, NJ: Pearson Prentice Hall.
Crompton, J. L. (1979). Motivations for pleasure vacation. Annals of Tourism Research, 6(4), 408-424.
Crompton, J. L., & Mckay, S. L. (1997). Motives of visitor attending festival event. Annals of Tourism Research, 24(2), 425-439.
Ferns, B. H., & Walls, A. (2012). Enduring travel involvement, destination brand equity, and travelers' visit intentions: A structural model analysis. Journal of Destination Marketing & Management, 1(1-2), 27-35. https://doi.org/10.1016/j.jdmm.2012.07.002
Floyd, M. (1997). Pleasure, arousal and dominance: Exploring affective determinants of recreation satisfaction. Leisure Sciences, 19, 83-96. https://doi.org/10.1080/01490409709512241
Govorushko, S. (2018). Human-insect interactions. Boca Raton, FL: CRC Press.
Gursoy, D., Kim, K., & Uysal, M. (2004). Perceived impacts of festivals and special events by organizers: An extension and validation. Tourism Management, 25(2), 171-181. https://doi.org/10.1016/S0261-5177(03)00092-X
Gursoy, D., Spangenberg, E, R., & Rutherford, D, G. (2006). The hedonic and utilitarian dimensions of attendees' attitudes toward festivals. Journal of Hospitality & Tourism Research. 30, 279-294. https://doi.org/10.1177/1096348006287162
Hair, J. F., Black, W. C., Babin, B. J., Anderson, R. E., & Tatham, R. L. (2006). Multivariate data analysis (Vol.6). Upper Saddle River, NJ: Pearson Prentice Hall.
Havitz, M. E., & Dimanche, F. (1990). Propositions for testing the involvement construct in recreational and tourism contexts. Leisure Sciences, 12, 179-195. https://doi.org/10.1080/01490409009513099
Heath, E., & Wall, G. (1992). Marketing tourism destinations: A strategic planning approach. New York: John Wiley & Sons.
Hwang, S.-N., Lee, C., & Chen, H.-J. (2005). The relationship among tourists' involvement, place attachment and interpretation satisfaction in Taiwan's national parks. Tourism Management, 16, 143-156. https://doi.org/10.1016/j.tourman.2003.11.006
Iso-Ahola, S. E. (1982). Towards a social psychology theory of tourism motivation. Annals of Tourism Research, 9, 256-262. https://doi.org/10.1016/0160-7383(82)90049-4
Kim, Y, H., Duncan, J., & Chung, B, W. (2015). Involvement, satisfaction, perceived value, and revisit intention: A case study of a food festival. Journal of Culinary Science & Technology, 13, 133-158. https://doi.org/10.1080/15428052.2014.952482
Kim, Y, H., Kim, M., & Goh, B, K. (2011). An examination of food tourist’s behavior: Using the modified theory of reasoned action. Tourism Management, 32(5), 1159-1165. https://doi.org/10.1016/j.tourman.2010.10.006
Kromrey, J. D., & Foster-Johnson, L. (1998). Mean centering in moderated multiple regression: Much ado about nothing. Educational and Psychological Measurement, 58(1), 42-67.
Lambert, E. G., Minor, K. L., Wells, J. B., & Hogan, N. L. (2016). Social support's relationship to correctional staff job stress, job involvement, job satisfaction,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The Social Science Journal, 53(1), 22-32. https://doi.org/10.1016/j.soscij.2015.10.001
Laurent, G., & Kapferer, J. N. (1985). Measuring consumer involvement profiles.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22(1), 41-53. https://doi.org/10.1177/002224378502200104
Lee, D. H. (2016). Analyzing the motivation, perceived performance, and satisfaction of exhibition attendees. International Journal of Tourism and Hospitality Research. 30(4), 45-55. https://doi.org/10.21298/IJTHR.2016.04.30.4.45
Lee, M. J., Yeung, S., & Dewald, B. (2010). An exploratory study examining the determinants of attendance motivations as perceived by attendees at Hong Kong exhibitions. Journal of Convention & Event Tourism. 11, 195-208. https://doi.org/10.1080/15470148.2010.507135
Lee, J. H., & Beeler, C. (2009). An investigation of predictors of satisfaction and future intention: Links to motivation, involvement and service quality in a local festival. Event Management, 13, 17-29. https://doi.org/10.3727/152599509789130584
Lee, T. H. (2007). Ecotourist behavioral model of national forest recreation areas in Taiwan. International Forestry Review, 9(3), 771-785. https://doi.org/10.1505/ifor.9.3.771
Ling-Yee, L. (2006). Relationship learning at trade shows: its antecedents and consequences. Industrial Marketing Management, 35(2), 166-177. https://doi.org/10.1016/j.indmarman.2005.03.006
Mayo, E. J., & Javis, L. P. (1981). The psychology of Leisure travel: Effective marketing and selling of travel service. Boston, MA: CBI Publishing.
Mohr, K., Backman, K, F., Gahan, L. W., & Backman, S. J. (1993). An investigation of festival motivations and event satisfaction by visitor. Festival Management and Event Tourism, 1(3), 89-97.
Oliver, R. L. (1980). A cognitive model of the antecedents and consequences of satisfaction decisions.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17(4), 460-469. https://doi.org/10.1177/002224378001700405
Oliver, R. L. (1993). A cognitive, affection and attribute bases of the satisfaction response.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20(3), 418-430. https://doi.org/10.1086/209358
Prebensen, N. K., Woo, E., Chen, J. S., & Uysal, M. (2013). Motivation and involvement as antecedents of the perceived value of the destination experience. Journal of Travel Research, 52(2), 253-264. https://doi.org/10.1177/0047287512461181
Rosson, P. J., & Seringhaus, F. H. R. (1995). Visitor and exhibitor interaction at industrial trade fairs.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32(1), 81-90. https://doi.org/10.1016/0148-2963(94)00012-4Get
Rust, R, T., & Oliver, R, L. (1994). Service quality: Insights and managerial implication from the frontier. In T. T. Rust & R. L. Oliver (Eds.), Editors, service quality: New directions in theory and practice (pp. 1-19). Thousand Oaks, CA: Sage.
Smith, T. M., Hama, K., & Smith, P. M. (2003). The effect of successful trade show attendance on future show interest: Exploring Japanese attendee perspectives of domestic and offshore international events. Journal of Business & Industrial Marketing, 18(4), 403-418. https://doi.org/10.1108/08858620310480296
Suh, J.-C., & Yi, Y. (2006). When brand attitudes affect the customer satisfaction-loyalty relation: The moderating role of product involvement. Journal of Consumer Psychology, 16(2), 145-155. https://doi.org/10.1016/j.soscij.2015.10.001
Tanner, J. F., Chonko, L. B., & Ponzurick, T. V. (2001). A learning model of trade show attendance. Journal of Convention & Exhibition Management, 3(3), 3-26. https://doi.org/10.1300/j143v03n0302
Uysal, M., Gahan, L. W., & Martin, B. (1993). An examination of event motivations: A case study. Festival Management & Event Tourism, 1(1), 5-10.
Wilson, E. O. (2006). Naturalist. Washington DC: Island Press.
Yoon, Y. S., Lee, J. S., & Lee, C. K. (2010). Measuring festival quality and value affecting visitors' satisfaction and loyalty using a structural approach. International Journal of Hospitality Management, 29, 335-342.
Yoon, Y., & Uysal, M. (2005). An examination of the effects of motivation and satisfaction on destination loyalty: A structural model. Tourism Management, 26(1), 45-56. https://doi.org/10.1016/j.tourman.2003.08.016
Yuan, J. J., Cai, L. A., Morrison, A. M., & Linton, S. (2004). An analysis of wine festival attendees' motivations: A synergy of wine, travel and special events?. Journal of Vacation Marketing, 11(1), 41-58. https://doi.org/10.1177/1356766705050842
Zaichkowsky, J. L. (1985). Measuring the involvement construct.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12, 341-352. https://doi.org/10.1086/208520
Zhang, T. (2010). A study on motivation of meeting and exhibition attendees in Macao. Proceedings of 2010 International Conference on Management and Service Science, 24-26, Aug.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