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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소리곤충을 이용한 체험학습프로그램의 학습효과
Effects of experience-based learning program using singing insects 원문보기

한국잠사곤충학회지 = Journal of sericultural and entomological science, v.51 no.2, 2013년, pp.114 - 118  

김소윤 (농촌진흥청 국립농업과학원) ,  김성현 (농촌진흥청 국립농업과학원) ,  정종철 (서대문 자연사박물관) ,  이광범 (서울대학교) ,  김남정 (농촌진흥청 국립농업과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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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소리곤충인 왕귀뚜라미를 이용한 체험학습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초등학생에게 적용함으로써 학습성취도의 변화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의 대상은 서대문자연사박물관에서 운영 중인 교육프로그램을 신청한 초등학교 2-3학년생 123명이었다. 총 7회에 걸쳐 동일한 검사지를 통해 사전 및 사후 학습 성취도 검사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학습 성취도는 사전검사보다 사후검사결과에서 평균점수가 높게 나왔으며, 대응표본 t-test 결과 통계적으로도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소리곤충을 이용한 체험학습프로그램의 적용은 학생들의 학습 성취도를 향상 시키는데 매우 효과적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를 통해 교육현장에서는 다양한 형태의 체험학습프로그램의 개발과 적용이 가능해져 보다 체계적인 프로그램이 적극적으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s how an experimental-based learning program using singing insects improves the academic achievement of elementary school children. Study subjects were a total of 123 elementary students at their $2^{nd}$ and $3^{rd}$ grade who voluntarily participated in an 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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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실제 곤충을 이용하여 다양한 체험학습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실제 교육현장에서 활용 가능한 프로그램의 개발방향을 제시해보고자 하였다. 특히 곤충 가운데 학생들의 관심과 흥미를 유도하기 위해 비교적 친근하면서도 호기심을 유발할 수 있는 소리곤충을 이용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체험학습 프로그램을 진행하기에 앞서 소리곤충과 관련하여 한국, 중국, 일본, 서양 및 기타 국가의 문화에서 발견한 소리곤충관련 문화이야기와 함께 우리의 삶속에 나타난 소리곤충이야기를 통해 학생들의 관심과 주의를 환기시켰다. 그리고 소리곤충 가운데 가장 대표적인 곤충으로 알려진 왕귀뚜라미를 대상으로 직접 관찰 및 현미경 관찰을 통해 소리곤충의 일반적인 형태적 특징과 한 살이 과정에 대한 학습을 진행하였다.
  • 2008), 아름다운 울음소리는 어린이들의 정서함양에 도움이 되고 교육적인 효과도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학생들의 관심과 흥미를 유발할 수 있으며, 교육적인 가치가 있다고 판단되는 대표적인 소리곤충인 왕귀뚜라미(Teleogryllus emma)를 이용하여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소리곤충인 왕귀뚜라미를 이용한 체험학습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초등학생에게 적용함으로써 학습성취도의 변화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의 대상은 서대문자연사박물관에서 운영 중인 교육프로그램을 신청한 초등학교 2-3학년생 123명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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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과학 수업의 실상은 어떤 식으로 진행되는가? 실제로 과학 수업의 실상을 살펴보면 교사의 80%는 단일 교과서에 기초한 수업을 진행하고, 수업시간의 75%이상이 강의식으로 진행되고 있다(Seo and Choi 2012). 따라서 앞으로도 지금처럼 생물영역에 대한 수업이 교실 수업만으로 이루어진다면 학생들은 자칫 생물의 단편적인 모습만 보게 될 위험성이 있게 되며, 직접적인 체험이 없는 지식적인 면의 교육 목표에만 치중하게 됨으로써(Kim and Lim 2003, Kim 2012) 과학 전반에 대한 관심과 흥미가 감소될 수 있다는 점이 우려된다.
지구에 존재하는 곤충은 얼마나 되는가? 지구상에 존재하는 생명체 가운데 종의 다양성 측면에서 살펴본다면 아마도 곤충이 그 종류가 가장 많을 것이다. 현재 곤충은 130 ~ 180만 종 이상으로 알려져 있으며, 아직 발견되지 않은 것을 포함하면 약 1,000만 종 이상으로 예상되어 지구상의 동물계의 70% 이상을 차지하는 생물자원이다(Jeon et al. 2012).
과학 수업의 실상을 통해 우려되는 부분이 무엇이 있는가? 실제로 과학 수업의 실상을 살펴보면 교사의 80%는 단일 교과서에 기초한 수업을 진행하고, 수업시간의 75%이상이 강의식으로 진행되고 있다(Seo and Choi 2012). 따라서 앞으로도 지금처럼 생물영역에 대한 수업이 교실 수업만으로 이루어진다면 학생들은 자칫 생물의 단편적인 모습만 보게 될 위험성이 있게 되며, 직접적인 체험이 없는 지식적인 면의 교육 목표에만 치중하게 됨으로써(Kim and Lim 2003, Kim 2012) 과학 전반에 대한 관심과 흥미가 감소될 수 있다는 점이 우려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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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Jeon HJ, Kim SY, Kim HW (2012) Industry trends report about the products utilize insect. FACT. pp.129. 

  2. Kim EJ, Lim CS (2003) A study on the field work learning in biology domain of the elementary school science texbook published by the 7th korean school curriculum. J Biol Education 31(2), 139-146. 

  3. Kim NJ, Hong SJ, Seol KY, Ahn NH, Park HC, Lee YB, Kim MA (2007a) Artificial diet for mass rearing the emma field cricket, Teleogryllus emma (Orthoptera:Grayllidae). International J Industrial Entomol 15(2), 157-160. 

  4. Kim NJ, Hong SJ, Seol KY, Kim SH, Ahn NH, Kim MA (2007b) Effect of temperature on development and reproduction of the emma field cricket, Teleogryllus emma (Orthoptera: Gryllidae). International J Industrial Entomol 15(1), 69-73. 

  5. Kim NJ, Hong SJ, Seol KY, Kim SH (2008) Short daylengths accelerate nymphal development of the emma field cricket, Teleogryllus emma (Orthoptera:Gryllidae). J Asia- Pacific Entomol 11(1), 13-15. 

  6. Kim JG (2012) A study of the varieties and species numbers of the animals and plants in the textbook of the eco-school in kildong nature. J Biol Education 30(1), 38-46. 

  7. Kim MS (2012) Effects of ecology experience program utilizing the ecological learning centers in the school on elementary school students' attitude toward science. Graduate School of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8. Kim YJ, Kim YH, Jung JU (2007) The study about theoretical investigation of experiential learning. J College of Education 46(1), 1-17. 

  9. Lee JA (2007) A study on misconception of 'insects' in the elementary school students. Jeju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10. Park JG, Jo YJ (2010)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teaching strategy structuring leamer's motivation and participation activities in elementary science classes. J Biol Education 38(2), 285-297. 

  11. Raham RG (1996) Explorations in backyard biology: Drawing on nature in the classroom, grade 4-6. Colorado: Teacher Ideas Press. 

  12. Seo TB, Choi SY (2012) The effects of KWPLC instructional strategy on science learning in elementary science class. J Biol Education 40(2), 248-256. 

  13. Son BG (2003) Elementary school students's conceptions on insect structure and life cycle.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Daegu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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