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메종 에르메스 비주얼 머천다이징에 나타난 특징 - 윈도우 디스플레이를 중심으로 -
The characteristics expressed in visual merchandising of Maison Hermès - Focused on the window displays - 원문보기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 복식문화연구, v.21 no.1, 2013년, pp.17 - 30  

허승연 (한양대학교 의류학과) ,  이연희 (한양대학교 의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consider and analyze the VM's characteristics of Maison Herm$\grave{e}$s which has tried continuously space presentations through the sensibility and differentiated strategy focusing on the flagship store window displays of Herm$\grave{e}$s. The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리고 마네킹과 진열기구 같은 소재들을 적절하게 선택해야 하고, 연출 구성요소들의 색채 조화, 조명의 효과 등을 고려한 우수한 표현 및 제작기법 기술을 통하여 상품을 매력적으로 보이게 하였는가에 유의해야 한다(Kang, 2011). 따라서 본 연구는 이러한 윈도우 디스플레이의 연출유형과 연출테마 구성요소 및 연출전개기법들을 메종 에르메스 VM의 특징을 분석하기 위한 기준으로 활용하려 한다.
  •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감성적이고 차별화된 전략을 통한 공간연출을 지속적으로 시도해온 패션 명품 브랜드 메종 에르메스의 VM 특징을 메종 에르메스 플래그쉽 스토어 윈도우 디스플레이 사례들을 중심으로 분석, 고찰하는 것이다. 또한 본 연구는 패션 상업공간이 한층 업그레이드되어 발전할 수 있도록 효과적이고 차별화된 VM 기획 및 연출 발상에 실질적으로 활용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그 의의가 있다.
  • 본 연구의 구체적인 내용은 2001년부터 2010년까지 전개된 메종 에르메스 윈도우 디스플레이의 연출테마 및 유형, 참여아티스트, 연출테마 구성요소, 연출전개기법, 제작기법, 주요 색상을 분석하여 메종 에르메스의 종합적인 VM 특징을 도출시키는 것이다. 연구를 위한 이론적 배경은 VM 및 디스플레이 관련 논문과 전문 서적 등을 통해 정립하고, 사례분석을 위한 실증적 사진자료는 일본 도쿄 긴자 메종 에르메스 플래그쉽 스토어에 연출된 최근 10년(2001~2010) 간의 윈도우 디스플레이들이 활용되었으며, 이는 네덜란드 디스플레이 전문지 FRAME(Hasegawa & Asakawa, 2011)을 통해 추출되었다.
  • VM은 판매활동에 있어서 경영성패를 좌우하는 핵심요소이며, 기업 ․ 매장 ․ 고객의 세 가지 대상에 따라 그 역할이 구분된다. 이 중 매장 측면의 역할에서 VM은 매장에 진열된 상품을 효과적으로 노출시켜 고객들이 상품을 쉽게 이해하고 인식할 수 있도록 하며, 소비자들에게 강한 구매 욕구와 충동을 불러일으켜 상품을 구입하게 만드는 역할을 하는 데에 주요한 목적이 있다. 이처럼 VM의 목적은 차별화된 전략으로 매장과 상품의 이미지를 높여 판매 경쟁에서 우위를 차지할 수 있도록 효율적인 매장을 구성하는 것이며, 고객에게는 매력적이고 즐거운 쇼핑 분위기 속에서 그 이미지를 사게 하도록 판매효율을 극대화 하는 것이다(Kang, 2011).
  • 현재까지 VM 관련 연구들을 살펴보면, 기업이나 브랜드의 공간 구성계획(Kang & Kim, 2007)과 쇼윈도우의 색채연구(Park, 2010) 및 연출특성(Lee, 2003) 등에 초점을 맞춘 연구들이 대부분이며, 실질적인 매장 윈도우 디스플레이를 중심으로 VM 특징을 고찰한 연구는 미비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감성적이고 차별화된 전략을 통한 공간연출을 지속적으로 시도해온 패션 명품 브랜드 메종 에르메스의 VM 특징을 메종 에르메스 플래그쉽 스토어 윈도우 디스플레이 사례들을 중심으로 분석, 고찰하는 것이다. 또한 본 연구는 패션 상업공간이 한층 업그레이드되어 발전할 수 있도록 효과적이고 차별화된 VM 기획 및 연출 발상에 실질적으로 활용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그 의의가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VM의 3가지 전략적인 MP는 무엇인가요? 상업 공간의 VM은 VP(Visual Presentation), PP(Point of sales Presentation), IP(Item Presentation)으로 구성된 세 가지의 전략적인 MP(Merchandise Presentation: 상품제안)으로 전개된다. 이들은 매장에서 각각의 기능을 가지고 있으며, 최종 목적은 고객을 향한 매장의 주인인 상품을 효과적으로 제안하는 역할을 한다.
비주얼 머천다이징이란 무엇인가요? 비주얼 머천다이징은 ‘시각의, 눈에 보이는, 보기 위한 것’이라는 의미의 ‘Visual’과 ‘기업이 마케팅 목표를 실현하기 위해, 특정의 상품 또는 서비스를 적절한 장소, 시간, 가격, 수량별로 시장에 내놓을 때에 따르는 계획과 관리로서, 일반적으로는 마케팅의 핵심을 형성하는 상품기획 활동’을 의미하는 ‘Merchandising’의 합성어이다. 즉, VM은 마케팅의 목적을 효율적으로 달성할 수 있도록 퍼블릭에 적합한 특정의 상품이나 서비스를 조합하는 판매 증진을 위한 시각적 연출계획이며, 기업의 독자성을 표현하고 타 경쟁 점포와의 차별화를 위해 유통의 전 과정에서 상품을 비롯하여 모든 시각적 요소를 반영하여 연출하고 관리하는 전략적인 활동을 말한다(Kang, 2011).
일본 도쿄 긴자 메종 에르메스 플래그쉽 스토어를 중심으로 에르메스의 VM 특징을 분석하는 것이 큰 의의가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연구를 위한 이론적 배경은 VM 및 디스플레이 관련 논문과 전문 서적 등을 통해 정립하고, 사례분석을 위한 실증적 사진자료는 일본 도쿄 긴자 메종 에르메스 플래그쉽 스토어에 연출된 최근 10년(2001~2010) 간의 윈도우 디스플레이들이 활용되었으며, 이는 네덜란드 디스플레이 전문지 FRAME(Hasegawa & Asakawa, 2011)을 통해 추출되었다. 일본 도쿄 긴자 메종 에르메스는 전 세계에서 가장 먼저 15층 규모의 외관 전체가 세련된 유리 블럭으로 구성된 플래그쉽 스토어를 2001년에 일본 도쿄 긴자에 오픈함으로써 프랑스 파리 본사 매장과는 달리 그 역사가 다르게 평가되고 있다. 따라서 일본 도쿄 긴자 메종 에르메스 플래그쉽 스토어의 윈도우 디스플레이를 중심으로 에르메스의 VM 특징을 분석하는 것은 에르메스 프랑스 파리 매장의 VM을 분석하는 것만큼이나 큰 의의가 있다고 사료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4)

  1. Sim, N. H.(2008). Visual merchandising & display. Seoul: Wooyong. 

  2. Kang, K. A., & Kim, S. M.(2007). A study on VMD for emotional clothing shops. Journal of the Korea Fashion & Costume Design Association, 9(3), 133-149. 

  3. Park, S. J.(2010). Color research for apparel store's show-window according seasonal change. Unpublished master's thesis, Dong-A University, Busan, Korea. 

  4. Lee, E. K.(2003). Fashion display by automatism techniques of surrealism paintings. Korean Journal of Human Ecology, 12(5), 755-766. 

  5. Kim, M. S.(2010). A study on the characteristic of VMD in commercial space applied art collaborat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ok-min University, Seoul, Korea. 

  6. Kim, B. D. B.(2007). A research on the characters and status of overseas corporate art marketing. Unpublished master's thesis, Kyung-Hee University, Seoul, Korea. 

  7. Kang, S. K.(2011). Visual merchandiser. Seoul: Siscom. 

  8. Choi, S. S.(2003). Study about ways of expression at composition important points in the show windows. Unpublished master's thesis, Pukyoung University, Busan, Korea. 

  9. Lee, W. W.(2000). Implied direction of fashion display based on object method.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ung-Ang University, Seoul, Korea. 

  10. Kim, H. J.(2011). A study on art marketing strategy of luxury fashion brand through contemporary art.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University, Seoul, Korea. 

  11. Han, S. H., & Kim, H. Y.(2011). Analysis study on the image color success cases to explore ways to establish color identity of fashion brands. Journal of Korea Society of Color Studies, 25(2), 49-61. 

  12. Hasegawa, K., & Asakawa, S.(2011). Street Theatre. FRAME, 80(May/June), pp. 160-191. 

  13. Lee, K. H.(2008). A study on the spacial characteristics applied with the concept of art marketing. Jounal of Korean Society of Basic Design & Art, 9(5), 377-387. 

  14. Herme 175th Anniversary.(2012, May 23). Samsung Design Net. Retrieved August 23, 2012, from www.samsungdesign.net/Report/Report/content.asp?an669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