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쇼윈도 디스플레이가 의류매장의 구매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Show Window Display Affecting the Purchase of Clothing Stores 원문보기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terior Design, v.21 no.4 = no.93, 2012년, pp.96 - 105  

김태영 (창원대학교 건축공학과) ,  서유석 (창원대학교 건축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fundamental purpose of this study is whether Show Window Display actually affect on purchase and if it does, how much Show Window Display have influence on the buyer's satisfaction. Show windows are most important at clothing stores. The show open types of domestic clothing stores are usually op...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 이유는 고객들이 관심과 흥미를 끌 수 있는 쇼윈도 디스플레이를 통해 제품을 구입하는 경우가 많고, 판매 · 경영자 역시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실제로 쇼윈도 디스플레이가 구매에 영향을 미치는지, 미친다면 쇼윈도 디스플레이가 구매자의 만족도에 어느 정도 영향을 주는지 알아보고자 하는 것이 기본적인 목적이다.
  • 따라서 의류매장 중 충동구매 욕구가 강한 젊은 여성들의 캐주얼 의류제품을 대상으로 쇼윈도 디스플레이가 상업가로변의 1층 의류매장의 구매욕구에 미치는 영향여부와 쇼윈도 디스플레이의 영향 정도를 연구하여 계량화하는데 목적이 있다.
  • 본 연구는 쇼윈도 디스플레이가 구매에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여 상업가로변 의류매장의 쇼윈도 디스플레이가 구매자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는데 목적이 있다.
  • 현장조사와 설문조사에서는 의류매장 구매고객들의 쇼윈도 디스플레이에 대한 인식도 및 구매고객에게 영향을 미치는 디스플레이 방법에 대한 조사, 분석에 중점을 두었다. 분석된 사례를 토대로 구매욕구에 영향을 주는 쇼윈도 디스플레이 구성 자료를 제시코자 한다.

가설 설정

  • 첫째, 이미지 위주형이다. 직접 판매를 위한 주력 상품보다는 매장의 이미지를 부각시키는 방법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쇼윈도 디스플레이는? 쇼윈도 디스플레이(show window display)는 일종의 판매연출로서, 상품을 효과적으로 배열하는 것뿐만 아니라, 상품을 판매촉진 시킨다는 목적의식 아래 단순히 진열이나 장식이라고 하는 공간조형의 영역을 넘어서 고객들의 심리적인 조건을 기본으로 하여 그 점포와 상품의 개성을 한층 부각시키기 위한 판매연출을 말한다.6)
이윤창출이 목적인 상업공간은 무엇이 반영된 공간인가? 특히 이윤창출이 목적인 상업공간은 소비자들의 구매욕구와 생활패턴의 변화상이 가장 구체적으로 반영되는 공간으로, ‘무엇을 살 것인가에서 어디서 살 것인가’로 전환된 현대인들의 소비 마인드를 적절히 자극할 수 있도록 쇼윈도 디스플레이가 연출되어야 한다.1)
상업가로변에서 쇼윈도가 매장이 담고 있는 메시지를 전달될 수 있도록 파격적인 연출과 함께 화려해지고 있는 이유는? 상업가로변에서 쇼윈도가 매장이 담고 있는 메시지를 전달될 수 있도록 파격적인 연출과 함께 화려해지고 있다. 그 이유는 고객들이 관심과 흥미를 끌 수 있는 쇼윈도 디스플레이를 통해 제품을 구입하는 경우가 많고, 판매․경영자 역시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실제로 쇼윈도 디스플레이가 구매에 영향을 미치는지, 미친다면 쇼윈도 디스플레이가 구매자의 만족도에 어느 정도 영향을 주는지 알아보고자 하는 것이 기본적인 목적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