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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콘크리트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 Concrete Institute, v.25 no.1, 2013년, pp.63 - 72
정광회 (현대건설(주) 연구개발본부) , 이상휴 (현대건설(주) 연구개발본부) , 이종원 (현대건설(주) 연구개발본부) , 최지훈 (연세대학교 사회환경시스템공학부) , 김장호 (연세대학교 사회환경시스템공학부)
HTB (hybrid truss bridge) steel truss webs instead of concrete webs in prestressed box girder bridges has been widely used in, because of its structural benefit such as relatively less self-weight and good aesthetics due to open web structure. Since the core technology of this bridge is the connect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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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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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합트러스 교량의 장점은? | 복합트러스 교량은 Fig. 1에서 보는 바와 같이 프리스트레스 박스교량에서 콘크리트 복부를 강관 트러스로 대체한 교량을 의미하며 복부를 상대적으로 가벼운 강관 트러스로 대체하였기 때문에 교량 상부구조의 자중이 약 20% 절감되는 효과가 있다. 따라서 지간을 늘릴 수 있으며 하부구조 또한 축소시킬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또한복부 개방구조로 경관성이 매우 우수하여 주변환경과 잘 조화를 이루기 때문에, 최근 들어 도심지에 미관을 고려한 교량이나 내륙 하천을 횡단하는 중지간(40~60 m) 교량으로 많이 적용되고 있다.1-3) | |
복합트러스 교량의 복부 개방구조의 단점은? | 한편, 복합트러스 교량의 복부 개방구조는 프리스트레스 박스교량에 비해 비틀림 성능을 저하시키는 단점을 가지고 있어 편심하중을 받는 교량이나 곡선교 등에는 아직까지 적용된 사례가 없다. 따라서 복합트러스교가보다 널리 사용되기 위해서는 비틀림 거동에 대한 정확한 분석이 필요한 상황이다. | |
FHT 플랜지 플레이트, GHT 거세트판에 사용된 스터드의 직경,높이 그리고 배치 간격은? | 또한, EHT 연결판, FHT 플랜지 플레이트, GHT 거세트판은 모두 강관 트러스와 동일하게 항복강도 240 MPa이며, 허용응력은 140 MPa인 SS400 강재를 사용하였으며 두께도 모두 6 mm이다. FHT와 GHT에 사용된 스터드는 일반적인 합성형 교량에 널리 사용되는 규격으로 직경이 19 mm, 높이는 120 mm이며, 150 mm 간격으로 배치하였다. 종횡방향 철근은 모두 직경이 13 mm인 SD400 고강도 철근을 사용하였으며, 콘크리트 설계기준강도는 40 MPa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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