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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문화가정 어머니 개인변인과 가정환경자극이 유아 언어능력에 미치는 영향
Effect of Home Environmental Stimuli and Mothers' Personal variables in multicultural Family on their Children's Linguistic Abilitie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3 no.2, 2013년, pp.522 - 531  

오성숙 (부산과학기술대학교 유아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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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다문화가정 어머니 개인변인과 가정환경자극이 유아의 언어능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연구 결과는 첫째, 다문화가정 어머니 개인변인, 가정환경자극이 유아의 언어능력에 미치는 영향력에서는 먼저, 어머니 개인변인에서는 의사소통수단(주로한국어)과 유아 언어능력(수용언어, 표현언어)에서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가정환경자극에서는 안정되고 예측할 수 있는 환경의 조직과 유아의 언어능력(수용언어, 표현언어)에서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유아의 언어능력이 어머니의 개인변인과 가정환경자극 중에서 상대적 영향력을 알아본 결과, 수용언어에서는 가정환경자극 하위변인 중에서 안정되고 예측할 수 있는 환경의 조직, 표현언어에서는 가정환경자극 하위변인 중에서 물리적 환경의 측면이 영향력이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find the effect of home environmental stimuli and mothers' personal variables in multicultural family on children's linguistic abilities. The object of this study is 132 infants and their mothers of 82 infant education institutes located in P city. The main results of...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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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다문화가정의 어머니 개인변인과 가정환경자극이 유아 언어능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밝혀보고자 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본 연구에서 나타난 주요결과를 요약하여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 셋째, 다문화가정 어머니 개인변인과 가정환경자극이 유아의 언어능력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은 어떠한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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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유아의 언어습득 및 언어발달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것은? 유아의 언어습득 및 언어발달은 다른 행동 특성과 마찬가지로 환경과의 상호작용에 의해서 발달하며 특히, 유아와 주 양육자인 어머니와의 상호작용에서 보다 직접적인 영향을 받는다. 유아가 가정에서 어머니와 함께 지내는 시간을 고려해 볼 때, 유아의 언어 능력은 어머 니와의 상호작용과 밀접한 관련이 있을 것이다[16].
언어 형태면에서 다문화가정 유아가 겪는 것은? 그렇다면 다문화가정 유아의 경우는 어떤 형편인가? 우선 언어 형태면에서 부모 간 주 사용 언어가 상이함 으로 인해 혼란을 겪는 경우가 많다. 어머니는 한국어 사용이 서툴러 자신의 모국어를 사용하거나 문화 차이로 인한 가정생활의 많은 갈등과 어려움 등이 자녀의 언어발달에 필요한 한국어로의 언어적 상호작용을 적절하게 이루어지지 못함으로 인한 한국어 습득에 어려 움을 겪고 있을 것으로 보여진다. 이에 다문화가정의 자녀들이 성장 후 언어적 문제를 겪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는 초등학교 이전부터 언어관련 교육이 충분히 이루어져야 하지만 대부분의 연구에서는 초등학교에서의 학업성취 수준에 초점을 맞추어 한국어 프로그램 운영, 방과 후 활동 강화 등의 대안들을 제시하고 있다 [1][14][27].
다문화가정 자녀들이 언어적 문제를 겪지 않도록 하기 위한 대안들은 무엇인가? 어머니는 한국어 사용이 서툴러 자신의 모국어를 사용하거나 문화 차이로 인한 가정생활의 많은 갈등과 어려움 등이 자녀의 언어발달에 필요한 한국어로의 언어적 상호작용을 적절하게 이루어지지 못함으로 인한 한국어 습득에 어려 움을 겪고 있을 것으로 보여진다. 이에 다문화가정의 자녀들이 성장 후 언어적 문제를 겪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는 초등학교 이전부터 언어관련 교육이 충분히 이루어져야 하지만 대부분의 연구에서는 초등학교에서의 학업성취 수준에 초점을 맞추어 한국어 프로그램 운영, 방과 후 활동 강화 등의 대안들을 제시하고 있다 [1][14][27]. 그러나 언어를 습득하는 시기인 초기 가정에서 제공되는 다양한 환경자극들이 언어발달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볼 때, 유아들의 언어발달을 위해 다문화가정에서 제공되는 환경자극은 어떠한가를 논의해 볼 수 있는 있는 연구들은 아직 많이 미흡한 상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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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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