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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머니-유아 조화적합성과 유아의 자아존중감 간의 관계: 가정환경자극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Relationships Between Goodness of Fit Between Mother-child and Self-esteem Among Preschoolers: A Moderating Effect of Quality of Home Environment (HOME) 원문보기

韓國保育學會誌 = Korean journal of child education and care, v.18 no.4, 2018년, pp.159 - 173  

서소정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유아교육전공) ,  김연주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유아교육전공) ,  하지영 (우송대학교 유아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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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어머니와 유아 간의 조화적합성과 유아의 자아존중감 간의 관계에서 가정환경자극이 조절효과를 나타내는지 살펴보는 데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서울시 소재 어린이집 및 유치원에 재원하고 있는 만 5세 유아 195명과 그 어머니였다. 어머니가 어머니-유아 조화적합성, 가정환경자극에 대한 설문지에 응답하였으며, 연구자가 유아와 일대일로 자아존중감 검사를 실시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어머니-유아 조화적합성과 가정환경자극이 높을수록 유아의 자아존중감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가정환경자극은 어머니-유아 조화적합성과 유아의 인지적, 신체적, 정서적 자아존중감의 관계를 조절하였다. 유아의 자아존중감을 증진시키기 위해 조화적합성과 가정환경자극을 높일 수 있는 지원 방안을 논의하였다는 데 본 연구의 의의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 The main purpose of this study was examine the relationships among goodness of fit between mother and child, child's self-esteem and quality of home environment. Also, the moderating effects of quality of home environment among preschoolers were investigated in the relation of interest i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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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즉 어머니-유아 조화 적합성과 가정환경자극이 모두 낮을 경우 유아의 자아존중감의 발달에 불리하게 작용하는 반면, 어느 한 가지 요인이라도 높은 것은 보호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가정환경자극의 수준에 따라 어머니-유아 조화적합성과 유아의 자아존중감의 관계가 달라질 수 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 자아존중감은 전반적인(general) 자아존중감과 영역별 (domain-specific) 자아존중감으로 구분되는데 (Jensen, 1983), 이미 유아기부터 자아개념의 영역들이 세분화되어 발달한다는 것이다(Marsh, Craven, & Debus, 1991).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다면적인 자아개념을 구분할 수 있는 초등학교 입학 전 만 5세 유아를 대상으로 하여 자아존중감과 관련된 변인을 살펴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만 5세 유아와 그 어머니를 대상으로 어머니-유아의 조화적합성과 유아의 자아존중감 간의 관계에서 가정환경자극이 조절효과를 나타내는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연구결과를 중심으로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어머니-유아의 조화적합성과 유아의 자아존중감 간의 관계에서 가정환경자극이 조절효과를 나타내는지 살펴보는 데 목적이 있다. 특히 이전의 발달단계보다 현실적인 자아존중감을 갖기 시작하고, 영역별로 세분화된 자아존중감을 나타내는 초등학교 입학을 앞둔 만 5세 유아를 대상으로 자아존중감과 관련된 변인을 살펴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 다룬 조화적합성이나 가정환경자극 외에 다양한 개인적, 환경적 변인과 유아의 자아존중감 발달과 관련될 수 있으며, 이를 규명하는 연구가 수행되어야 할 것이다. 본 연구는 유아의 자아존중감 발달에 있어서 어머니와 유아의 조화적합성과 가정환경자극의 중요성을 입증하였으며, 이를 위한 지원 방안을 논의하였다는 데 의의가 있다.
  • 본 연구에서는 어머니-유아 조화적합성과 가정환경자극이 상호작용하여 유아의 자아존중감에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는 데 초점을 두고자 한다. 앞서 살펴본 선행연구들의 결과에 따르면 어머니-유아 조화적합성과 가정환경은 각각 자아존중감과 관련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 그러나 선행연구에서 밝혀진 어머니-유아 조화적합성과 유아의 자아존중감의 관련성의 역동을 보다 구체적으로 살펴볼 필요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조화적합성이 단독으로 자아존중감에 영향을 미치기보다는 환경적 작용에 의해 그 영향력이 달라질 수 있음을 고려해 보고자 한다. 특히 유아의 자아존중감 발달에 있어서 유아를 둘러싼 중요한 환경적 요인이라 할 수 있는 가정환경에 대해 고려해 볼 수 있다.
  • 유아가 자신을 가치롭게 여기는 것은 정서사회성의 발달은 물론 인지적 발달을 도모함으로써 유아의 전반적인 삶에 지속적으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므로 유아가 자아존중감을 적절하게 발달시키는 것은 반드시 필요한 일이다. 유아의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조화적합성과 가정환경자극의 영향력을 살펴봄으로써 유아가 바람직한 자아존중감을 가질 수 있도록 하는 지원 방안을 마련하고자 하는 데 본 연구의 의의가 있다.
  • 본 연구는 어머니-유아의 조화적합성과 유아의 자아존중감 간의 관계에서 가정환경자극이 조절효과를 나타내는지 살펴보는 데 목적이 있다. 특히 이전의 발달단계보다 현실적인 자아존중감을 갖기 시작하고, 영역별로 세분화된 자아존중감을 나타내는 초등학교 입학을 앞둔 만 5세 유아를 대상으로 자아존중감과 관련된 변인을 살펴보고자 한다. 유아가 자신을 가치롭게 여기는 것은 정서사회성의 발달은 물론 인지적 발달을 도모함으로써 유아의 전반적인 삶에 지속적으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므로 유아가 자아존중감을 적절하게 발달시키는 것은 반드시 필요한 일이다.

가설 설정

  • 연구 협조에 동의한 기관의 원장과 교사에게 설문지 조사방법 및 유의사항을 안내하였다. 다음으로 교사가 어머니에게 연구의 목적과 내용에 대해서 충분히 설명하고 동의한 경우 어머니용 설문지를 가정으로 배부하도록 하였다. 어머니-유아 간의 조화적합성과 유아의 가정환경자극 설문지는 어머니가 응답하였으며, 총 230부의 설문지를 배부하여 195부가 회수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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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유아의 기질은 자아존중감에 직, 간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고된 바가 있는데 이에 대한 예시를 들면? 유아의 기질은 자아존중감에 직, 간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고된 바 있다(유구종, 김현주, 2017). 예를 들어 부정적 정서의 기질을 가진 유아는 자기 자신에 대해 수줍고 두려움이 많은 것으로 인식하였으며, 다른 사람들과 어울리는 것을 어렵다고 여기는 것으로 나타나 기질과 자아 개념이 직접적으로 관련된다는 것이 입증된 바 있다(Brown, Mangelsdorf, Neff, Schoppe-Sullivan, & Frosch, 2009). 그러나 유아의 기질과 자아존중감 간에 직접적인 관련성이 나타나지 않았다고 보고한 연구들도 있다.
자아존중감은 어떠한 개념과 유사하게 사용되는가? ‘자아존중감(self-esteem)’이란 자신에 대해 긍정적인 느낌을 갖는 것을 의미한다. ‘자아존중감’은 자신을 어떻게 지각하는지를 의미하는 ‘자아개념(self-concept)’, 어떤 일을 얼마나 잘 성취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지를 의미하는 ‘자신감(self-confidence)’ 등의 개념과 유사하게 사용되며, 중복되는 부분도 있다(Jambunathan & Hurlbut,2000). 그러나 자아존중감은 자아와 관련된 다른 개념들에 비해 자신에 대한 평가적 요소가 더 많이 포함된다는 점에 차이가 있다(김영숙, 1999).
자아존중감이란? 이후 유아기에는 인지 발달과 함께 자신의 능력에 대해 평가하기 시작하여 자기 자신이 가치있는 사람인지에 대한 신념, 즉 자아존중감을 형성해 나간다(Harter & Pike, 1984). ‘자아존중감(self-esteem)’이란 자신에 대해 긍정적인 느낌을 갖는 것을 의미한다. ‘자아존중감’은 자신을 어떻게 지각하는지를 의미하는 ‘자아개념(self-concept)’, 어떤 일을 얼마나 잘 성취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지를 의미하는 ‘자신감(self-confidence)’ 등의 개념과 유사하게 사용되며, 중복되는 부분도 있다(Jambunathan & Hurlbut,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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