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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과 같은 어린이집 모형 제안을 위한 국내외 사례연구
Domestic and Foreign Case Studies on the Residential Core Model of the Second Home Child Care Center 원문보기

한국주거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Housing Association, v.24 no.1, 2013년, pp.1 - 10  

김영애 (건양대학교 의료공간디자인학과) ,  최목화 (한남대학교 아동복지학과) ,  박정아 (한남대학교 산업기술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Number of children cared by child care centers has getting up almost half of the from zero to five year age group in korea. Home care children' activities are reported more active and natural than those of center care children. So this study seek the design guidelines for the residential core model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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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영유아에게 집과 같은 보육환경을 제공하기 위하여 제 2의 집으로 주거중심모형을 제시하기 위한 국내외 사례연구로서 어린이집 보육환경의 질적인 수준을한 단계 높이는데 기여하고자 한다. 국내외 사례조사를 통해 분석한 결과 주거중심 모형을 일상중심형, 놀이중심형, 생태중심형, 과제중심형으로 구분하여 그 유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 이 어린이집은 0세부터 5세 영유아가 하루종일 생활하는 곳이기 때문에 프로그램과 환경 모두 아동들 입장에서 집처럼 편안하고 발달에 적합하게 계획하는 것이 목표이다. 영유아의 ‘놀이’를 기본으로 한 아동중심 보육프로그램을 기본으로 한 정규프로그램과 연령별로 특화된 그림책 프로그램, 실외놀이 프로그램, 사회성 강화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다.
  • 이 어린이집은 내 집처럼 편안하고 안전한 환경에서 어머니의 정성이 담긴 양육과 개인차를 고려한 발달에 적합한 교육을 제공하여 아동의 전인적 성장을 도모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프로그램에서는 아동이 자율적으로 자신의 흥미에 따라 자유놀이를 통하여 전인적인 발달을 가장 강조한다.
  • 이 어린이집은 생태주의 교육을 적용해 아동에게 숨어있는 무한한 잠재력을 키우면서 몸과 함께 마음의 성장을 이끌어 가는 데에 목표를 두고 있다. 자연과 아동과 환경이 어깨동무한 공간에서 함께 나누는 법과 자연을 대하는 법을 우선으로 배운다.
  • 이 어린이집은 아동에게 자연과 놀이와 아이다움을 되찾아 주는데 역점을 두고 생태 중심, 공동체 중심, 지·덕·체를 고루 갖춘 전인적 유아교육을 지향한 신명나는 어린이를 키워내는 것이 목표이다.
  • 가족들이 개인 침실에서 나와 공용공간인 거실에서 만나 시간을 함께 하듯이 영유아들이 보육실에서 나와 공용공간에서 형과 언니, 동생들과 함께하며 자유롭고 편안하게 스스로 발달하도록 돕게 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학교와 같은 시설을 지양하고 집과 같은 어린이집 공간구성으로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보육시설의 사례를 통해 제 2의 집으로 집과 같은 어린이집 모형을 제시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 이와 같이 본 연구에서 제시하고자 하는 집과 같은 어린이집 모형은 올즈의 주거중심형 모형과 무어의 공용중심모형을 기본으로 하고 있으며, 이러한 유형의 국내외 어린이집 사례분석을 통해 우리나라 현실에 적합한 집과 같은 어린이집 모형을 위한 기초적인 지침을 제안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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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올즈가 제시한 바람직한 어린이집 환경은? 올즈는(Olds, 2001) 영아반, 걸음마반, 유아반이 작은 거실을 중심으로 모여있는 클러스터형식을 바람직한 어린이집 환경으로 제시하고 있다7). 현관을 지나 거실이나 통로를 중심으로 개실이 연결되듯이 보육시설에서도 작은 거실을 중심으로 연령별 보육실이 연결되는 것이다.
영유아 교육이 왜 중요한가? 9%가 보육시설에서 생활하고 있다.1) 영유아는 국가경쟁력의 기본으로 미래의 자원이며, 인생에서 처음 5년 동안에 배우는 것이 이후 5년 동안 배우는 것 보다 더 많다는 것과 질적으로 높은 수준의 보육이 인생에서 긍정적 삶의 기회와 결과를 가져온다는 연구 결과가 알려지면서2), 우리나라에서도 적정수준의 보육의 질을 요구하게 되었다. 2005년 신고제에서 허가제로 보육시설설치를 강화하고, 교사 대 아동의 비율과 아동 1인당 최소기준면적을 강화하였으며 보육시설 평가인증제도를 도입하여 보육 서비스 수준 향상을 기대하여 왔다.
어떠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2005년 전국보육시설실태보고 시설의 협소함과 설비의 미비가 보육의 주요 문제로 나타났는가? 1) 영유아는 국가경쟁력의 기본으로 미래의 자원이며, 인생에서 처음 5년 동안에 배우는 것이 이후 5년 동안 배우는 것 보다 더 많다는 것과 질적으로 높은 수준의 보육이 인생에서 긍정적 삶의 기회와 결과를 가져온다는 연구 결과가 알려지면서2), 우리나라에서도 적정수준의 보육의 질을 요구하게 되었다. 2005년 신고제에서 허가제로 보육시설설치를 강화하고, 교사 대 아동의 비율과 아동 1인당 최소기준면적을 강화하였으며 보육시설 평가인증제도를 도입하여 보육 서비스 수준 향상을 기대하여 왔다. 또한 같은 해 표준보육과정을 개발하여 영유아 발달에 적합한 보육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현재 영유아 발달에 적합하게 자유활동시간과 실외활동시간을 정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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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보건복지부 보육정책과 (2011). 보육통계. 서울: 보건복지부. 

  2. 여성부 보육기획과 (2005). 2004년도 전국보육교육실태조사 1,2 보육시설실태조사 보고. 서울: 여성부. 

  3. 육아정책연구소 (2009). 유치원과 보육시설의 시설설비 기준 개발 연구. 서울: 한학문화사. 

  4. 통계청 (2011). 인구주택총조사. 한국: 통계청. 

  5. Choi, J. (2007). A Study on the space for children based on 'Reggio Emilia Program Approach'. Graduate School of Hongik University. Seoul. 

  6. De Jesus, R. (1987). Design Guidelines for Montessori Schools. Miwaukee: UW-Milwaukee. 

  7. Dudek, M. (2007). A Design Manual Schools and Kindergartens. Berlin: Birkhauser. 

  8. Kim, Y., Choi, M., & Park, J. (2011). A Preliminary Study of Licensing Facilitation Standards for Improvements in Quality for Childcare Centers. Korean Journal of Human Ecology, 20(1), 205-223. 

  9. Moore, G. T. (1997). The common core of a child care center. Child Care Information Exchange. No. 114, 82-86. Redmond: Exchange Press. 

  10. Olds, A. L. (2001). Child Care Design Guide. New York: McGraw-Hill. 

  11. Olds, A. L. (2001). 보육시설 환경디자인(최목화 외 7인 역). 서울: 교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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