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적 : 본 연구는 현재 보조공학 기기와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는 지체장애인을 대상으로 보조공학에 대한 이용 실태와 만족도를 조사한 것이다. 연구방법 : 본 연구는 2012년 5월 8일부터 5월 18일까지 부산 및 창원지역의 병원에 입원한 환자들 중 척수손상과 뇌졸중 환자 11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결과 : 보조공학 기기는 척수손상(76.2%)과 뇌졸중(72.5%) 환자 모두 휠체어 및 이동기기를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었다. 이에 대한 만족도는 척수손상(3.32점)과 뇌졸중(3.48점) 모두 효과성에서는 높게 나타났지만, 다른 항목에서는 두 그룹에서 차이를 보였다. 보조공학 서비스는 척수손상 환자에서는 34명(39.4%)으로 보조기구 수리서비스를, 뇌졸중 환자에서는 8명(28.2%)으로 보조기구 적용 및 훈련을 가장 많이 이용하였다. 이에 대한 만족도는 전문가서비스의 질이 높게 나타났고, 서비스 전달 프로그램이 낮았다. 결론 : 본 연구는 지체장애인의 보조공학에 대한 이용 실태와 만족도를 조사하여 향후 보다 나은 보조공학 서비스를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목적 : 본 연구는 현재 보조공학 기기와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는 지체장애인을 대상으로 보조공학에 대한 이용 실태와 만족도를 조사한 것이다. 연구방법 : 본 연구는 2012년 5월 8일부터 5월 18일까지 부산 및 창원지역의 병원에 입원한 환자들 중 척수손상과 뇌졸중 환자 11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결과 : 보조공학 기기는 척수손상(76.2%)과 뇌졸중(72.5%) 환자 모두 휠체어 및 이동기기를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었다. 이에 대한 만족도는 척수손상(3.32점)과 뇌졸중(3.48점) 모두 효과성에서는 높게 나타났지만, 다른 항목에서는 두 그룹에서 차이를 보였다. 보조공학 서비스는 척수손상 환자에서는 34명(39.4%)으로 보조기구 수리서비스를, 뇌졸중 환자에서는 8명(28.2%)으로 보조기구 적용 및 훈련을 가장 많이 이용하였다. 이에 대한 만족도는 전문가서비스의 질이 높게 나타났고, 서비스 전달 프로그램이 낮았다. 결론 : 본 연구는 지체장애인의 보조공학에 대한 이용 실태와 만족도를 조사하여 향후 보다 나은 보조공학 서비스를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Objective : This study was aimed to survey the present situation and satisfaction in assistive technology of the physically disabled person. Method : 110 patients, being diagnosed with spinal cord injury and stroke, were chosen and structured interview was carried out using by a questionnaire. Resul...
Objective : This study was aimed to survey the present situation and satisfaction in assistive technology of the physically disabled person. Method : 110 patients, being diagnosed with spinal cord injury and stroke, were chosen and structured interview was carried out using by a questionnaire. Result : The followings are the results of this study. First, spinal cord injury(76.2%) and stroke(72.5%) patients used the most wheelchair and mobility devices in assistive technology device. Second, they were satisfied in effectiveness of assistive technology device. Third, spinal cord injury(39.4%) patients used the most repair service in assistive technology service. Fourth, stroke(28.2%) patients used the most application and training service. Fifth, they were satisfied in professionality while were dissatisfied in service delivery program. Conclusion : The results of this study would contribute to better assistive technology for the physically disabled person.
Objective : This study was aimed to survey the present situation and satisfaction in assistive technology of the physically disabled person. Method : 110 patients, being diagnosed with spinal cord injury and stroke, were chosen and structured interview was carried out using by a questionnaire. Result : The followings are the results of this study. First, spinal cord injury(76.2%) and stroke(72.5%) patients used the most wheelchair and mobility devices in assistive technology device. Second, they were satisfied in effectiveness of assistive technology device. Third, spinal cord injury(39.4%) patients used the most repair service in assistive technology service. Fourth, stroke(28.2%) patients used the most application and training service. Fifth, they were satisfied in professionality while were dissatisfied in service delivery program. Conclusion : The results of this study would contribute to better assistive technology for the physically disabled pers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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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지체장애인을 대상으로 보조공학에 대한 이용 실태와 만족도를 조사하여 향후 보다 나은 보조공학서비스를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부산 및 창원 지역의 병원에서 작업치료를 받는 환자를 중심으로 보조공학에 대한 이용 실태 및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였다. 이를 통해 뇌졸중과 척수손상 환자들의 보조공학 기기 및 서비스의 이용 방법, 많이 이용하는 보조공학 기기 및 서비스의 종류와 만족도를 파악하고, 개선방안을 제시하는데 의의가 있다.
본 연구는 지체장애인의 보조공학 이용 방법, 많이 이용하는 보조공학의 종류와 만족도를 알고 개선방안을 제시하는데 의의가 있다. 그러나 사용하고 있는 보조공학 기기가 주로 휠체어 및 이동기기에 집중되어있어 보다 다양한 기기의 보급이 확대되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
본 연구에서는 Quest 2.0을 사용하여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보조공학 기기와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를 조사하였다. 그 결과, 기기에 대한 만족도는 척수손상과 뇌졸중 모두 효과성에서는 높게 나타났지만, 다른 항목에서는 두 그룹에서 차이를 보였다.
사용하고 있는 보조공학 기기의 종류로 가장 높은 비율을 보였던 휠체어 및 이동기기에 대한 만족도를 살펴보았다. 우선 척수손상에서는 규격에서 3.
이용하고 있는 보조공학 서비스의 종류로 가장 높은 비율을 보였던 보조기구 수리서비스와 보조기구 적용 및 훈련에 대한 만족도를 살펴보았다.
제안 방법
2개 이상의 기기를 사용하는 대상자 중 매일 사용하는 것 외에 거의 사용하지 않는 보조공학 기기에 대해 사용빈도가 낮은 이유를 알아보았다. 이는 중복체크 항목으로 본인이 생각하는 모든 항목에 체크할 수 있도록 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설문지는 연구 목적에 맞게 연구자들이 구성하였으며, 보조공학의 만족도에 관한 설문내용은 Quest 2.0을 사용하였다(안나연, 2009). Quest 2.
설문지는 조사대상자의 배경정보 8문항과 보조공학기기 및 서비스의 이용 방법 5문항, 사용하는 보조공학 기기의 종류와 만족도 및 개선방안 7문항, 이용하는 보조공학 서비스의 종류와 만족도 및 개선방안 4문항으로 총 4영역, 24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조사는 보호자가 아닌 환자 본인에게 직접 실시하였는데, 본 연구의 목적을 설명하고 이에 동의한 환자만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연구는 설문을 위해 훈련을 받은 작업치료사 6인이 설문지를 이용한 일대일 면접 방식으로 진행하였다. 연구 기간은 2012년 5월 8일부터 5월 18일까지이었다.
대상 데이터
Caust와 Duffy(2008)는 만성기 환자뿐만 아니라 급성기의 의학적인 중재에서도 일상생활활동의 독립성을 증진시키고 더 나은 결과를 위해 보조공학이 필요하다고 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지역사회에 있는 만성기 환자가 아니라, 급성기와 만성기 환자가 모두 이용하는 병원에 있는 환자를 대상으로 하였다.
본 연구는 부산 및 창원지역의 병원에서 작업치료를 받는 환자들 중 척수손상과 뇌졸중 환자를 대상으로 하였다. 많은 지체장애인이 있으나 병원을 가장 많이 이용하는 뇌졸중과 척수손상으로 한정하였다. 조사는 보호자가 아닌 환자 본인에게 직접 실시하였는데, 본 연구의 목적을 설명하고 이에 동의한 환자만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본 연구는 부산 및 창원지역의 병원에서 작업치료를 받는 환자들 중 척수손상과 뇌졸중 환자를 대상으로 하였다. 많은 지체장애인이 있으나 병원을 가장 많이 이용하는 뇌졸중과 척수손상으로 한정하였다.
연구는 설문을 위해 훈련을 받은 작업치료사 6인이 설문지를 이용한 일대일 면접 방식으로 진행하였다. 연구 기간은 2012년 5월 8일부터 5월 18일까지이었다.
총 120부의 회수된 설문지 중 부정확한 표기 및 불충분한 응답 10부를 제외하고 총 110부의 설문지를 분석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12.
데이터처리
조사대상자의 배경정보와 보조공학 기기 및 서비스의 이용 방법, 사용하는 보조공학 기기의 종류와 개선방안, 이용하는 보조공학 서비스의 종류와 개선방안항목은 기술통계의 빈도분석을 사용하였다. 또한, 이용하고 있는 보조공학에 대한 만족도는 교차분석을 실시하였다.
조사대상자의 배경정보와 보조공학 기기 및 서비스의 이용 방법, 사용하는 보조공학 기기의 종류와 개선방안, 이용하는 보조공학 서비스의 종류와 개선방안항목은 기술통계의 빈도분석을 사용하였다. 또한, 이용하고 있는 보조공학에 대한 만족도는 교차분석을 실시하였다.
성능/효과
0을 사용하여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보조공학 기기와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를 조사하였다. 그 결과, 기기에 대한 만족도는 척수손상과 뇌졸중 모두 효과성에서는 높게 나타났지만, 다른 항목에서는 두 그룹에서 차이를 보였다. 특히 척수손상에서는 규격에서 높은 만족도를 나타내었다.
0%)으로 가장 많았다. 독립수준은 수정바델지수(modified barthel index; MBI)에서 적용하는 5단계로 질문하였으며 척수손상(33.3%)과 뇌졸중(36.6%) 모두 중등도 도움이 가장 많았다(표 1).
보조공학 서비스에서 척수손상 환자는 보조기구 수리서비스를, 뇌졸중 환자는 보조기구 적용 및 훈련을 가장 많이 이용하고 있었다. 둘째, 이에 대한 만족도는 척수손상과 뇌졸중 모두 효과성에서는 높게 나타났지만 다른 항목에서는 두 그룹에서 차이를 보였다. 서비스에서는 전문가서비스의 질이 높게 나타났고 서비스 전달 프로그램이 낮게 나타났다.
이는 척수손상 환자들이 휠체어 선택 시 신체에 맞도록 신중하게 선택하는 반면, 뇌졸중 환자들은 시중에 나와있는 휠체어 중에서 대략 본인에게 맞는 휠체어를 선택하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또한 낮은 만족도를 보인 항목은 척수손상은 무게와 안전성, 뇌졸중은 안락함이었다. 이는 환자가 적절한 휠체어를 사용할 수 있도록 작업치료사가 전문적인 정보를 제공하는 역할을 수행하는데 반드시 고려해야 할 점이라는 것을 시사한다.
보조공학 서비스의 이용에서 척수손상은 보조기구 수리서비스가, 뇌졸중은 보조기구 적용 및 훈련이 각각 높은 비중을 차지하였다. 이는 이동시 휠체어에 의존적인 척수손상 환자의 경우, 휠체어가 신체의 일부와 같기 때문에 지속적인 수리가 필요하며, 뇌졸중 환자의 경우, 대부분 마비로 인해 한 쪽 팔과 다리로 휠체어를 추진하는 방법을 훈련할 필요가 있는 것으로 분석할 수 있다.
00점으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보조기구 적용 및 훈련에 대한 만족도를 보면 척수손상에서는 수리와 유지관리서비스가 3.25점으로 가장 높게 나타났고 다음으로 서비스 전달 프로그램이 3.20점으로 높게 나타났다. 뇌졸중에서는 전문가 서비스의 질이 3.
본 연구에서 보조공학 기기 및 서비스에 대한 개선방안으로 기기에서는 기능개선, 서비스에서는 서비스 제공 후 지속적인 관리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기능개선에 대한 부분은 보조공학 개발 분야에서 근무하는 작업치료사가 반드시 숙지해야 하고 지속적인 관리에 대한 부분은 일반 병원에서 근무하는 작업치료사들이 환자에게 계속 관심을 가지고 관리를 해줄 필요가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이는 환자가 적절한 휠체어를 사용할 수 있도록 작업치료사가 전문적인 정보를 제공하는 역할을 수행하는데 반드시 고려해야 할 점이라는 것을 시사한다.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는 척수손상과 뇌졸중 모두 전문가서비스의 질이 높게 나타났고 서비스 전달 프로그램이 낮게 나타났다.
우선 보조기구 수리서비스에 대한 만족도를 보면 척수손상에서는 전문가 서비스의 질이 3.45점으로 가장 높았고 다음으로 수리와 유지관리서비스가 3.31점으로 높게 나타났다. 뇌졸중에서는 전문가 서비스의 질이 3.
본 연구의 제한점과 제안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보조공학 기기의 종류가 다양함에도 불구하고 휠체어 및 이동기기에만 편중되었다. 둘째, 보조공학 서비스를 이용하지 않은 경우가 41%로 나타나 서비스 경험 여부를 평가하기에 대상자가 많지 않았다.
첫째, 척수손상과 뇌졸중 환자가 가장 많이 사용하는 보조공학 기기는 휠체어 및 이동기기였다. 보조공학 서비스에서 척수손상 환자는 보조기구 수리서비스를, 뇌졸중 환자는 보조기구 적용 및 훈련을 가장 많이 이용하고 있었다.
후속연구
이와 같이 선행연구에서도 서비스 이용에서 사후관리에 대한 만족도는 상당 부분이 우선적으로 고려하는 사항인 것과 동시에 가장 관리 받지 못하는 항목으로 조사되었다. 개선하기 위한 방안들을 참고하여 더 나은 보조공학기기 및 서비스 전달이 필요할 것이다. 또한 여러 문헌연구를 바탕으로 보조공학 기기 및 서비스에 따른 만족도와 함께 삶의 질을 평가하는 연구접근법이 요구된다.
본 연구 결과 사용하고 있는 보조공학 기기가 주로 휠체어 및 이동기기에 집중되어 있어 보다 다양한 기기의 보급이 확대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효과적인 보조공학에 대한 이용 및 만족도 향상을 위해 만족도가 병원에만 국한되지 않고 지역사회도 함께 포함되어야 할 것이다. 앞으로의 연구에서는 보조공학 기기와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기관 및 서비스 전달 체계를 확립함으로써 보조공학에 대한 접근성을 확대하고 활용도를 높여야 할 것이다.
본 연구 결과 사용하고 있는 보조공학 기기가 주로 휠체어 및 이동기기에 집중되어 있어 보다 다양한 기기의 보급이 확대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효과적인 보조공학에 대한 이용 및 만족도 향상을 위해 만족도가 병원에만 국한되지 않고 지역사회도 함께 포함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효과적인 보조공학에 대한 이용 및 만족도 향상을 위해 만족도가 병원에만 국한되지 않고 지역사회도 함께 포함되어야 할 것이다. 앞으로의 연구에서는 보조공학 기기와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기관 및 서비스 전달 체계를 확립함으로써 보조공학에 대한 접근성을 확대하고 활용도를 높여야 할 것이다.
그러나 사용하고 있는 보조공학 기기가 주로 휠체어 및 이동기기에 집중되어있어 보다 다양한 기기의 보급이 확대되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 향후 연구에서는 보다 다양한 보조공학 기기에 대한 만족도 조사가 필요하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보조공학 기기의 적용은 어떤 역할을 한다고 보이는가?
장애인 재활패러다임은 과거 치료중심의 서비스에서 벗어나 재활치료와 테크놀로지를 접목한 보조공학(assistive technology; AT) 서비스에 비중을 두는 전략으로 옮겨가고 있다(이혜경, 권혁철, 공진용, 조성재와 채수영, 2012). 보조공학 기기의 적용은 장애인에게 재활치료의 한계를 공학적 방법으로 극복함으로써 신체적, 심리사회적 기능을 증진시켜 일상생활과 사회생활에 대한 접근성, 편리성, 수월성을 높이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권선진, 2006). 또한 이를 통해 독립성과 사회통합의 기회가 폭넓게 제공될 수 있다.
보조공학은 무엇을 일컫는 말인가?
또한 이는 장애인의 주변 환경을 어떻게 효과적으로 개선할 것인가에 노력을 기울이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패러다임의 전환에 바탕을 두고 있다(오길승, 2005). 보조공학은 장애인의 기능적인 능력을 증진, 유지, 향상시키기 위해 사용되는 기성품 혹은 개조하거나 주문 제작된 장치나 제작 도구인 보조공학기기와 보조공학 기기를 선택, 구입, 사용하는 것을 직접적으로 도와주는 보조공학 서비스를 일컫는다(Cook & Hussey, 2002).
보조기구 수리서비스가 척수손상 환자에게 큰 비중을 차지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보조공학 서비스의 이용에서 척수손상은 보조기구 수리서비스가, 뇌졸중은 보조기구 적용 및 훈련이 각각 높은 비중을 차지하였다. 이는 이동시 휠체어에 의존적인 척수손상 환자의 경우, 휠체어가 신체의 일부와 같기 때문에 지속적인 수리가 필요하며, 뇌졸중 환자의 경우, 대부분 마비로 인해 한 쪽 팔과 다리로 휠체어를 추진하는 방법을 훈련할 필요가 있는 것으로 분석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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