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등학교 학생의 의복추구혜택과 교복착용 태도의 관계 및 교복착용 태도가 교복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Correlation and Effects between Benefits of Pursuing Clothes and Attitude & Satisfaction Towards Wearing School Uniforms of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원문보기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의복추구혜택의 분석결과,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개성 및 심미성과 경제성을 더 추구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상대적으로 남학생은 여학생에 비해 유명상표를 더 추구하였다. 중학교와 고등학교에 따른 의복추구혜택에서는 개성 및 심미성과 경제성 추구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또한 서울과 경기도 지역의 의복추구혜택은 비슷한 결과를 보였다. 서울에 거주하는 학생과 경기도에 거주하는 학생 모두 개성 및 심미성, 실용성을 추구했지만, 상대적으로 유명상표와 경제성 추구에 대한 태도는 부정적인 것으로 볼 수 있다. 성별에 따른 교복 착용과 교복 만족도 차이를 분석한 결과,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교복에 대한 만족도가 높은 것을 알 수 있었으며, 교복 변형의 경험과 태도에 대한 물음에도 남학생보다 여학생이 높았으며, 교복 변형에 대한 태도는 남녀 모두 전체적으로 긍정적임을 알 수 있었다. 중 고등학교에 따른 교복 착용과 교복 만족도의 분석 결과, 교복착용 태도의 심미성에서 고등학생의 점수가 중학생의 점수 보다 유의미하게 높았다. 교복 변형은 중학생보다 고등학생이 높다는 비슷한 결과를 통해 해석이 가능하다. 교복의 변형률이 높다는 것은 결국 자신의 외모를 타인에게 매력적으로 보이기 위함이며, 교복을 통해 자신을 개성있고 현대적인 이미지로 보여주고자 하는 심리가 반영되었다고 볼 수 있다. 지역에 따른 교복 착용과 교복 만족도 분석 결과, 경기지역 학생들이 서울 지역 학생들보다 교복에 대한 찬성도와 만족도가 높았으며, 교복 착용방법에는 지역적인 차이를 보였는데, 서울에 비해 경기도에서 교복을 변형한 경험이나 변형하려고 하는 의견이 높았고, 그 이유는 개성을 살리기 위해서이며 그 방법으로 치수나 폭을 줄이고 싶어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의복추구혜택과 교복착용 태도와의 관계 분석 결과, 개성 및 심미성을 추구하는 학생일수록 교복에서도 심미성과 안전성을 추구하지만 경제성은 추구하지 않았으며, 실용성을 추구하는 학생일수록 교복에서 심미성과 안전성보다는 경제성을 추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명상표를 추구하는 학생일수록 심미성과 안전성을 추구하였지만 경제성은 추구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경제성을 추구하는 학생들은 심미성, 안전성, 경제성 모두 추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복착용 태도가 교복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보면, 평상시 교복착용 태도에서 심미성과 안전성, 경제성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학생일수록 교복에 심미적인 부분과 실용 및 편리 부분에서도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해 중 고등학교 학생들의 의복에 대한 추구혜택과 교복 착용실태의 관계를 분석하고, 교복 착용실태가 교복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 수 있었다. 의복에 대한 의식과 태도가 변화하는 시대에 맞춰 학생들의 교복에 대한 욕구를 충족시키고 교복업체와 학교를 통해 학생들의 교복에 대한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할 수 있는 연구라는 점에서 의의를 가진다.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의복추구혜택의 분석결과,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개성 및 심미성과 경제성을 더 추구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상대적으로 남학생은 여학생에 비해 유명상표를 더 추구하였다. 중학교와 고등학교에 따른 의복추구혜택에서는 개성 및 심미성과 경제성 추구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또한 서울과 경기도 지역의 의복추구혜택은 비슷한 결과를 보였다. 서울에 거주하는 학생과 경기도에 거주하는 학생 모두 개성 및 심미성, 실용성을 추구했지만, 상대적으로 유명상표와 경제성 추구에 대한 태도는 부정적인 것으로 볼 수 있다. 성별에 따른 교복 착용과 교복 만족도 차이를 분석한 결과,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교복에 대한 만족도가 높은 것을 알 수 있었으며, 교복 변형의 경험과 태도에 대한 물음에도 남학생보다 여학생이 높았으며, 교복 변형에 대한 태도는 남녀 모두 전체적으로 긍정적임을 알 수 있었다. 중 고등학교에 따른 교복 착용과 교복 만족도의 분석 결과, 교복착용 태도의 심미성에서 고등학생의 점수가 중학생의 점수 보다 유의미하게 높았다. 교복 변형은 중학생보다 고등학생이 높다는 비슷한 결과를 통해 해석이 가능하다. 교복의 변형률이 높다는 것은 결국 자신의 외모를 타인에게 매력적으로 보이기 위함이며, 교복을 통해 자신을 개성있고 현대적인 이미지로 보여주고자 하는 심리가 반영되었다고 볼 수 있다. 지역에 따른 교복 착용과 교복 만족도 분석 결과, 경기지역 학생들이 서울 지역 학생들보다 교복에 대한 찬성도와 만족도가 높았으며, 교복 착용방법에는 지역적인 차이를 보였는데, 서울에 비해 경기도에서 교복을 변형한 경험이나 변형하려고 하는 의견이 높았고, 그 이유는 개성을 살리기 위해서이며 그 방법으로 치수나 폭을 줄이고 싶어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의복추구혜택과 교복착용 태도와의 관계 분석 결과, 개성 및 심미성을 추구하는 학생일수록 교복에서도 심미성과 안전성을 추구하지만 경제성은 추구하지 않았으며, 실용성을 추구하는 학생일수록 교복에서 심미성과 안전성보다는 경제성을 추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명상표를 추구하는 학생일수록 심미성과 안전성을 추구하였지만 경제성은 추구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경제성을 추구하는 학생들은 심미성, 안전성, 경제성 모두 추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복착용 태도가 교복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보면, 평상시 교복착용 태도에서 심미성과 안전성, 경제성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학생일수록 교복에 심미적인 부분과 실용 및 편리 부분에서도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해 중 고등학교 학생들의 의복에 대한 추구혜택과 교복 착용실태의 관계를 분석하고, 교복 착용실태가 교복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 수 있었다. 의복에 대한 의식과 태도가 변화하는 시대에 맞춰 학생들의 교복에 대한 욕구를 충족시키고 교복업체와 학교를 통해 학생들의 교복에 대한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할 수 있는 연구라는 점에서 의의를 가진다.
This study is aimed to find correlation between benefits of pursuing clothes and the attitude towards wearing school uniform, as well as the effects that wearing attitude has on the satisfaction. This research is carried out by investigating and researching into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 aroun...
This study is aimed to find correlation between benefits of pursuing clothes and the attitude towards wearing school uniform, as well as the effects that wearing attitude has on the satisfaction. This research is carried out by investigating and researching into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 around capital regions in the hopes of enhancing their satisfaction to their uniforms and their desire for self-expression, resulting in a positive notion to uniforms being settled in among the students. In the regards of benefits of pursuing clothes, female students are highly pursuing individual characteristics, aesthetics, and economy all depending on the demographic factors. It is notable that students in Seoul are pursuing those elements more strongly than those in Gyeonggi-do. As for the attitude towards wearing school uniforms, the safety weighs a lot among female students. Meanwhile, those in Gyeonggi-do were more inclined to economy as they prefer wearing uniform more often than not. Students who are pursuing individual characteristics and aesthetics are less likely to pursue economy, whereas those who are pursuing practicality are pursuing better economy. Those in favor of economy, meanwhile, are pursuing aesthetics, safety, as well as economy. When it comes to the attitude towards wearing school uniforms, the result showed that it is more likely for those who are considering aesthetics, safety, and economy to be satisfied with the aesthetics, practicality, and the convenience aspects of school uniforms.
This study is aimed to find correlation between benefits of pursuing clothes and the attitude towards wearing school uniform, as well as the effects that wearing attitude has on the satisfaction. This research is carried out by investigating and researching into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 around capital regions in the hopes of enhancing their satisfaction to their uniforms and their desire for self-expression, resulting in a positive notion to uniforms being settled in among the students. In the regards of benefits of pursuing clothes, female students are highly pursuing individual characteristics, aesthetics, and economy all depending on the demographic factors. It is notable that students in Seoul are pursuing those elements more strongly than those in Gyeonggi-do. As for the attitude towards wearing school uniforms, the safety weighs a lot among female students. Meanwhile, those in Gyeonggi-do were more inclined to economy as they prefer wearing uniform more often than not. Students who are pursuing individual characteristics and aesthetics are less likely to pursue economy, whereas those who are pursuing practicality are pursuing better economy. Those in favor of economy, meanwhile, are pursuing aesthetics, safety, as well as economy. When it comes to the attitude towards wearing school uniforms, the result showed that it is more likely for those who are considering aesthetics, safety, and economy to be satisfied with the aesthetics, practicality, and the convenience aspects of school uniform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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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우리나라 수도권 지역의 일반계 학교에 재학 중인 남녀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의복추구혜택과 교복태도의 상관관계 및 교복태도가 교복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학생들의 교복에 대한 만족도와 자기표현 욕구를 동시에 높이고 교복에 대한 긍정적인 마음을 갖게 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해보고자 하였다.
이러한 교복 불만족은 대중매체와 학생인권조례 시행 등의 사회적 변화에 힘입어 다양한 교복 착용방법과 스타일을 등장시켰고, 색상이나 디자인, 활동성 등에 만족하지 못할 경우 교복에 대한 불만은 더욱 커질 것으로 예상되어, 본 연구는 수도권 지역의 일반계 학교에 재학 중인 남녀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의복추구혜택과 교복태도의 상관관계 및 교복태도가 교복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여 학생들에게 교복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방법에 대한 자료를 제공하려고 하며, 연구의 목적은 중고등학생들의 의복추구혜택을 알아보고, 교복 착용의 태도와 교복 만족도에 어떠한 영향이 있는지 알아보는데 있다.
제안 방법
교복 만족도에 관한 측정 문항은 Lee(2007)의 선행연구의 문항을 바탕으로 수정․보완하여 9개 문항을 사용하였고, 요인 1은 고유 값이 4.85, 전체 변량의 53.93%를, 요인 2는 고유 값이 1.10, 전체 변량의 12.27%를 차지하였다. 측정된 2개의 요인들의 하위 다수문항은 단일문항화하여 평균값을 내었고, 하나의 요인 값으로 대변하였으며, 각 요인에 대한 신뢰도 검증을 하기 위해 Cronbach's α 신뢰도 분석을 실시하였고, 그 결과 심미성 만족도는 .
주성분 분석방법에 의한 요인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고유치가 1 이상을 기준으로 하였고, 베리맥스에 의한 직교회전을 하였다. 내용을 검토하면서 요인의 설명력을 떨어뜨리는 문항을 제외하여 요인을 4개로 추출하였다. 요인 1은 고유값이 8.
실증적 연구를 위하여 설문지법을 사용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설문지 내용은 총 5개의 부분으로 의복추구혜택, 교복 착용 태도, 교복 만족도, 교복착용 행동, 인구통계학적 특성 측정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실증적 연구를 위하여 설문지법을 사용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설문지 내용은 총 5개의 부분으로 의복추구혜택, 교복 착용 태도, 교복 만족도, 교복착용 행동, 인구통계학적 특성 측정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의복추구혜택에 관한 측정은 Nam & Kim(2003)과 Chung(2003)의 선행연구를 기초로 하여 연구에 보다 적합하도록 문항의 내용을 수정․보완하여 17개 문항을 사용하였다. 주성분 분석방법에 의한 요인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고유치가 1 이상을 기준으로 하였고, 베리맥스에 의한 직교회전을 하였다.
인구통계학적 측정 문항은 성별, 지역, 학교의 형태, 학년의 총 3문항으로, 성별은 남·녀, 학교의 형태는 중학교․고등학교 중 선택하도록 하였고, 학년은 중학교 1학년부터 고등학교 3학년까지 제시하였다.
자료의 수집은 설문지 응답방식으로 이루어졌으며, 2012년 4월 23일부터 30일까지 남학생 23명, 여학생 27명을 대상으로 예비조사를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 신뢰도가 낮은 문항은 삭제하여 설문지를 완성하였다. 본 조사는 총 2차에 의하여 실시되었으며, 1차는 2012년 5월 1일부터 5월 15일까지, 2차는 2012년 5월 16일부터 5월 19일까지 이루어졌으며 총 490부의 설문지가 배부되어 470부를 회수하였으며, 이 중 응답이 불성실하거나 오류가 있는 설문지 49부를 제외한 총 421부의 자료를 최종 분석 자료로 이용되었다.
의복추구혜택에 관한 측정은 Nam & Kim(2003)과 Chung(2003)의 선행연구를 기초로 하여 연구에 보다 적합하도록 문항의 내용을 수정․보완하여 17개 문항을 사용하였다. 주성분 분석방법에 의한 요인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고유치가 1 이상을 기준으로 하였고, 베리맥스에 의한 직교회전을 하였다. 내용을 검토하면서 요인의 설명력을 떨어뜨리는 문항을 제외하여 요인을 4개로 추출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현재 교복을 착용하는 학교의 학생이며, 연령은 청소년기를 기초로 하여 중․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학생으로 한정하였으며, 학교 선정은 환경요인을 고려하여 서울에 소재하는 4개의 학교와 경기도에 소재하는 5개의 학교를 편의표본 추출하였다. 조사 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은 [Table 1]과 같다.
자료의 수집은 설문지 응답방식으로 이루어졌으며, 2012년 4월 23일부터 30일까지 남학생 23명, 여학생 27명을 대상으로 예비조사를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 신뢰도가 낮은 문항은 삭제하여 설문지를 완성하였다. 본 조사는 총 2차에 의하여 실시되었으며, 1차는 2012년 5월 1일부터 5월 15일까지, 2차는 2012년 5월 16일부터 5월 19일까지 이루어졌으며 총 490부의 설문지가 배부되어 470부를 회수하였으며, 이 중 응답이 불성실하거나 오류가 있는 설문지 49부를 제외한 총 421부의 자료를 최종 분석 자료로 이용되었다.
데이터처리
수집된 자료는 SPSS 20.0 windows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통계분석을 하였고, 분석 방법으로 빈도분석, 요인분석, 독립 표본 t-test, 신뢰도 분석, 회귀분석, 상관분석 방법을 실시하였다.
중․고등학교 학생의 성별에 따른 의복추구혜택을 비교해 보기 위하여 t-test 를 실시하였고, 그 결과는 [Table 2]와 같다. 의복추구혜택에 대한 전체적인 평균값은 3.
성능/효과
4가지 분류된 요인을 비교해보면 실용성추구의 평균이 3.34점, 개성 및 심미성추구의 평균이 3.24점, 경제성추구의 평균이 2.82점, 유명상표추구의 평균이 2.66점의 순서로 나타나 중·고등학생 남녀의 경우 의복추구혜택에서 실용성을 가장 추구하였으며, 유명상표에 대해서는 낮게 추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복착용 태도의 요인이 종속변수인 실용 및 편리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은 [Table 10]와 [Table 11]에서 보는 바와 같이 교복착용 태도와 심미성 만족도의 결과와 함께 교복착용의 태도에서 심미성, 안전성, 경제성을 고려하는 학생일수록 교복에 심미적인 부분과 실용 및 편리 부분에서도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것은 본 연구의 교복 만족도에서 고등학교 학생이 중학생보다 교복의 만족도가 조금 더 높았다는 결과를 통해 해석을 유추해 볼 수 있다.
교복착용의 태도에서 심미성, 안전성, 경제성을 고려하는 학생일수록 교복에 심미적인 부분과 실용 및 편리 부분에서도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외모를 중시하고 의복을 통해 자기과시 및 동조성을 느끼고 싶어하는 청소년들의 심리적 성향이 교복을 착용할 때에도 잘 반영된다고 볼 수 있다.
상대적인 영향력의 분석결과, 교복의 심미성을 중요하게 고려하는 교복태도가 심미성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력이 다른 교복태도 차원과 비교하여 상대적으로 큰 반면, 실용 및 편리만족도의 경우에는 안전성을 중요하게 고려하는 교복태도의 영향력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또한, 세 개의 교복 태도 하위차원들이 심미성 만족도를 예측하는 설명력이 실용 및 편리만족도를 예측하는 설명력보다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는 학생들이 교복의 심미성, 안정성, 경제성에 대한 태도가 긍정적일수록 만족도가 높다는 것이다.
상대적인 영향력의 분석결과, 교복의 심미성을 중요하게 고려하는 교복태도가 심미성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력이 다른 교복태도 차원과 비교하여 상대적으로 큰 반면, 실용 및 편리만족도의 경우에는 안전성을 중요하게 고려하는 교복태도의 영향력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또한, 세 개의 교복 태도 하위차원들이 심미성 만족도를 예측하는 설명력이 실용 및 편리만족도를 예측하는 설명력보다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서울 및 경기지역에 따른 교복착용 태도를 알아보기 위해, 교복착용 태도와 행동으로 구분하여 살펴본 결과, 경제성에서 경기도 학생의 점수가 서울 학생의 점수보다 유의미하게 높았으며, 경기도의 학생들이 서울의 학생들보다 교복착용에 대해 더 찬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복 착용 방법에서는 경기도의 학생들이 서울의 학생들에 비해 교복을 변형한 경험이나 변형하려고 하는 의견이 높았는데, 경기도의 학생이 서울의 학생들보다 교복을 착용하는 시간이 더 길기 때문에 보다 편안한 교복 착용을 추구하는 과정에서 교복 변형을 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성별에 따른 교복착용 태도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안전성에서 여학생의 점수가 남학생의 점수보다 유의미하게 높았다. 여학생은 자신의 외모에 대한 타인의 평가를 중요하게 받아들이는 과정에서 외모에 대한 불만족을 갖으며 이 점을 고려할 때 여학생들은 교복을 통해 또래집단이 유사한 스타일을 착용함으로써 느낄 수 있는 소속감을 중요시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성별에 따른 의복추구혜택을 살펴보면, 개성 및 심미성 추구, 유명상표 추구, 경제성 추구에서 성별에 따른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으며, 여자가 남자보다 개성 및 심미성과 경제성을 더 추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실용성과 유명상표 추구에서는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더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었는데, 이는 유명상표를 추구하는 것이 동조집단의 의복스타일에 영향을 받고 소속감을 갖는다는 생각을 하는 것으로 짐작해 볼 수 있다.
이것은 여자가 남자보다 유명상표(브랜드)의 이미지가 긍정적인 제품을 선택하고 선호한다는 Seo(2008)의 연구와는 다른 결과를 보인다. 실용성에서는 성별에 따른 유의한 차이는 없었지만 남자가 여자에 비해 의복의 실용성을 더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내용을 검토하면서 요인의 설명력을 떨어뜨리는 문항을 제외하여 요인을 4개로 추출하였다. 요인 1은 고유값이 8.13, 전체변량의 38.69%를 차지하였고, 요인 2는 고유값이 2.47, 전체변량의 11.76%를, 요인3은 고유값이 1.94, 전체 변량의 9.25%, 요인 4는 고유값이 1.37이며 전체 변량의 6.53%를 차지하였다. 개성 및 심미성 추구(Cronbach's α= .
의복추구혜택과 교복착용의 태도의 상관관계를 살펴본 결과, [Table 8]과 같이 개성 및 심미성을 추구하는 학생일수록 교복에서도 심미성과 안전성을 추구하지만 경제성은 추구하지 않았으며, 실용성을 추구하는 학생일수록 교복에서 심미성과 안전성보다는 경제성을 추구하였다. 유명상표를 추구하는 학생일수록 심미성과 안전성을 추구하였지만 경제성은 추구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경제성을 추구하는 학생들은 심미성, 안전성, 경제성 모두 추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유명상표를 추구하는 학생은 유명상표가 갖는 자기과시 효과를 추구하고 또래집단 내의 소속감을 표현하면서 심리적 안정감을 갖는 청소년들의 특징을 반영하였다고 볼 수 있다.
의복추구혜택과 교복착용 태도와의 관계에서 개성 및 심미성을 추구하는 학생일수록 교복에서도 심미성과 안전성을 추구하지만 경제성은 추구하지 않았으며, 실용성을 추구하는 학생일수록 교복에서 심미성과 안전성보다는 경제성을 추구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명상표를 추구하는 학생일수록 심미성과 안전성을 추구하였지만 경제성은 추구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경제성을 추구하는 학생들은 심미성, 안전성, 경제성 모두 추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의복추구혜택과 교복착용의 태도의 상관관계를 살펴본 결과, [Table 8]과 같이 개성 및 심미성을 추구하는 학생일수록 교복에서도 심미성과 안전성을 추구하지만 경제성은 추구하지 않았으며, 실용성을 추구하는 학생일수록 교복에서 심미성과 안전성보다는 경제성을 추구하였다. 유명상표를 추구하는 학생일수록 심미성과 안전성을 추구하였지만 경제성은 추구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경제성을 추구하는 학생들은 심미성, 안전성, 경제성 모두 추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고등학교 학생의 성별에 따른 의복추구혜택을 비교해 보기 위하여 t-test 를 실시하였고, 그 결과는 [Table 2]와 같다. 의복추구혜택에 대한 전체적인 평균값은 3.01점으로 전반적으로 의복추구혜택에 대한 인식은 평균 점수 3점 이상이었다. 4가지 분류된 요인을 비교해보면 실용성추구의 평균이 3.
또한, 세 개의 교복 태도 하위차원들이 심미성 만족도를 예측하는 설명력이 실용 및 편리만족도를 예측하는 설명력보다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는 학생들이 교복의 심미성, 안정성, 경제성에 대한 태도가 긍정적일수록 만족도가 높다는 것이다. 특히 학생들이 교복의 미적인 측면에서의 태도가 긍정적일수록 심미성 만족도가 가장 높았고, 교복의 안정성 부분에서 긍정적인 태도일수록 실용 및 편리 만족도가 가장 높았다.
이상의 결과에서 성별에 따른 의복추구혜택을 살펴보면, 개성 및 심미성 추구, 유명상표 추구, 경제성 추구에서 성별에 따른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으며, 여자가 남자보다 개성 및 심미성과 경제성을 더 추구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여자가 남자보다 유행에 더 민감하고 의복을 통해 개성을 나타내는 것에 관심이 있다는 Kim(2007)의 연구결과와 일치한다. 실용성과 유명상표 추구에서는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더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었는데, 이는 남학생이 유명상표를 추구하는 것이 동조집단의 의복스타일에 영향을 받고 소속감을 갖는다는 생각을 하는 것을 알 수 있다.
종속변수인 심미성 만족도의 문항은 디자인과 색상, 개성, 체형결점 보완 등의 내용을 담고 있는데, 이러한 결과는 교복이 자율복에 비해 경제적으로 저렴하면서도 개성과 외모를 함께 나타내고, 체형의 결점을 보완할 수 있는 안전성을 갖춘 의복의 한 형태라는 부분에서 만족하고 있음을 알려준다.
지역에 따른 교복 만족도 차이를 비교해 본 결과 심미성 만족도에서 경기도(M=3.18)가 서울(M=2.62)에 비해 유의미하게 높은 점수를 보였다(t=-6.23, p<.001).
교복 착용 방법에서는 경기도의 학생들이 서울의 학생들에 비해 교복을 변형한 경험이나 변형하려고 하는 의견이 높았는데, 경기도의 학생이 서울의 학생들보다 교복을 착용하는 시간이 더 길기 때문에 보다 편안한 교복 착용을 추구하는 과정에서 교복 변형을 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지역에 따른 교복 만족도에서 경기도 지역에 거주하는 학생들이 서울지역에 거주하는 학생들보다 심미성 만족도를 더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측정된 2개의 요인들의 하위 다수문항은 단일문항화하여 평균값을 내었고, 하나의 요인 값으로 대변하였으며, 각 요인에 대한 신뢰도 검증을 하기 위해 Cronbach's α 신뢰도 분석을 실시하였고, 그 결과 심미성 만족도는 .88, 실용 및 편리만족도는 .81의 신뢰도를 나타내어 내적 일관성이 만족할 만한 수준이었다.
이상의 결과는 학생들이 교복의 심미성, 안정성, 경제성에 대한 태도가 긍정적일수록 만족도가 높다는 것이다. 특히 학생들이 교복의 미적인 측면에서의 태도가 긍정적일수록 심미성 만족도가 가장 높았고, 교복의 안정성 부분에서 긍정적인 태도일수록 실용 및 편리 만족도가 가장 높았다.
후속연구
교복 업체는 교복 디자인 과정은 물론 제작 과정 전체에서 학생들의 이러한 교복 선호도 및 착용 성향을 충분히 고려하여 실사용자인 학생들이 교복에 대하여 기대하는 심미성, 안전성, 경제성, 기능성을 모두 반영한 제품을 만들어야 하겠다. 그 중 자사 브랜드 고객의 욕구를 잘 파악하여 이를 만족 시킬 항목이 심미적 부분인지 실용 및 편리 부분인지를 규명한 후 이에 가장 영향력을 미치는 교복 태도의 세부차원을 강조할 수 있는 마케팅 전략을 수립해야 할 것이다.
또 학교에서는 교복을 선정하는 과정에서 학부모 및 학생들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수용하여 학생들의 심미적, 활동적 부분을 모두 고려한 교복 디자인을 선택해야 한다. 또한 교복 착용에 관한 규정을 세우고 이를 생활지도에 적용함에 있어 학생들이 교복을 변형하거나 상의 위에 자율복을 덧입는 등의 방식으로 간접적인 변형을 하는 이유가 무엇인지를 충분히 인지하고, 교사와 학생, 학부모 모두가 만족할 수 있는 교육이 이루어지도록 해야 하며, 가정교과를 통하여 청소년들의 교복 행동에 대한 보다 현실적인 정보를 제공하고 의복의 기능 및 올바른 의복 착용 방법에 대한 교육을 통하여 건강한 교복착용이 될 수 있어야 하겠다.
또한 교복변형을 통하여 획일적인 교복에 대한 불만감을 부분적으로 해소시킬 수 있으므로 학생들이 경제적으로나 신체적으로 무리가 따르지 않게 교복 변형을 할 수 있도록 교복디자인과 제작을 연구하는 것도 필요하리라 본다. 또 학교에서는 교복을 선정하는 과정에서 학부모 및 학생들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수용하여 학생들의 심미적, 활동적 부분을 모두 고려한 교복 디자인을 선택해야 한다.
본 연구는 서울과 경기도 지역에 소재하는 중·고등학생 421명만을 대상으로 하였고, 일시적인 기간에 조사가 이루어진 것이므로 대상 선정과 결과를 확대 해석하여 일반화하기에는 한계가 있으므로 신중을 기해야 할 것이다. 또한 조사대상의 교복은 소속 학교에 따라 각기 디자인, 색상, 소재 등이 다르고, 시대의 따라 변화하는 패션스타일과 학교의 복장 규정에 따라서도 달라질 수 있으므로 후속 연구에서는 대상의 균등화가 필요하고, 표준화된 검사 도구의 개발을 통해 학생들의 교복 착용에 대한 태도와 만족도를 보다 신뢰있게 파악할 수 있어야 하겠다.
본 연구는 서울과 경기도 지역에 소재하는 중·고등학생 421명만을 대상으로 하였고, 일시적인 기간에 조사가 이루어진 것이므로 대상 선정과 결과를 확대 해석하여 일반화하기에는 한계가 있으므로 신중을 기해야 할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대부분 교복을 착용하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여 교복 착용자들의 태도와 만족도에 대한 내용이 반영되어 있으나 후속 연구에서는 교복을 착용하지 않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의복에 대한 태도와 만족도를 연구하는 것도 흥미로울 것이다. 학교마다의 생활규정의 변화와 교육과학기술부, 지역 교육청의 입장에 따라서 교복 착용자의 태도와 교복에 대한 만족도가 달라질 수 있으므로 이 부분을 고려하여 비교 연구가 이루어질 수 있어야겠으며, 의복추구혜택이 교복 착용실태와 만족도에 주는 영향 뿐 만이 아니라, 교복 착용의 실태가 교복의 만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도 함께 알아본다면 더욱 의미 있는 연구가 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본 연구에서는 대부분 교복을 착용하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여 교복 착용자들의 태도와 만족도에 대한 내용이 반영되어 있으나 후속 연구에서는 교복을 착용하지 않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의복에 대한 태도와 만족도를 연구하는 것도 흥미로울 것이다. 학교마다의 생활규정의 변화와 교육과학기술부, 지역 교육청의 입장에 따라서 교복 착용자의 태도와 교복에 대한 만족도가 달라질 수 있으므로 이 부분을 고려하여 비교 연구가 이루어질 수 있어야겠으며, 의복추구혜택이 교복 착용실태와 만족도에 주는 영향 뿐 만이 아니라, 교복 착용의 실태가 교복의 만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도 함께 알아본다면 더욱 의미 있는 연구가 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복에 대한 만족률이 낮은 학생들은 그 이유가 무엇인가?
학교생활과 학생들의 이야기를 다룬 학원드라마에서 보여 지는 교복패션은 예전에 착용하였던 획일화된 색깔과 디자인의 교복을 넘어, 보다 고급스러운 색상과 세련된 실루엣으로 학생들의 관심과 동경의 대상이 되고 있으며, 실제 드라마 밖의 교복에 대한 만족도에 영향을 주어 주인공들의 교복착용 행동을 따라하거나 교복 치수 및 디자인을 변형하여 착용 하는 사례에 대한 연구들 또한 보고되고 있는데, 교복에 대한 만족률이 대체적으로 낮은 편으로 이는 외모에 많은 관심을 두는 청소년들에게 있어 획일화된 스타일과 치수, 개성이 없는 교복 등 심미적인 측면에서 만족도를 떨어뜨린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청소년기의 학생들에게 교복이란?
청소년기의 학생들에게 교복이란 개성을 표출하고 동료집단과의 동질감을 느끼며, 그 안에서 심리적인 안정감을 느끼기도 하는 최고의 아이템이라 할 수 있다. 또한 교복은 제복이면서 동시에 작업복과 평상복의 기능을 함께하므로 최대한편안해야 한다는 강점과 비싸지 않아야 한다는 경제적인 부분까지 만족시킬 수 있는 목적도 이루어져야 한다.
타인이 평가한 자아상에 의존도가 높은 청소년기 학생들이 심리적 불안감을 해소하기 위하여 의존하는 곳은?
청소년기는 아동과 성인의 중간 단계로, 심리적으로 변화가 심한 과도기 또는 질풍노도의 시기로 정의한다. 이들은 추상적 사고가 미숙하여 타인이 평가한 자아상에 의존도가 높으며, 이로 인한 심리적 불안감을 해소하기 위하여 가장 손쉬운 방법으로 의복에 의존하는 경향을 보인다. 이것은 추상적인 것보다 눈에 보이거나 직접 느낄 수 있는 구체적인 외형에서 나타나는 의복이나 외모를 통하여 동료집단과 소속감을 형성하여 심리적인 안정을 얻으며 사회적 인정을 얻고자 함에서 비롯된다(Jeon & Kim,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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