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베이비붐 부모세대의 가족건강성과 에코 자녀세대의 결혼생활준비기술에 대한 인과모형분석 - 대학생 자녀를 중심으로 -
A Causal Model Analysis of the Family Health of Baby Boomer Parents and the Marital Preparation Skill of Eco-Boomer Children - Focusing on College-Aged Students - 원문보기

韓國 家政科敎育學會誌 =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v.25 no.4, 2013년, pp.99 - 111  

이성훈 (안양대학교 교양대학)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에코 자녀세대의 결혼생활준비기술에 베이비붐 부모세대의 가족건강성이 원인변인임을 밝혀내어 자녀세대의 결혼생활의 건강성을 높이기 위한 사전예방 차원에서 중요한 기초자료를 제시하고, 결혼생활준비기술을 높이기 위한 결혼준비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의미 있는 정보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부모세대가 1955년부터 1963년까지 출생하였으며, 대학생인 자녀세대가 1992년 이전 출생에 해당하는 475부를 SPSSWIN 18.0 프로그램과 LISREL 8.51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에코 자녀세대의 결혼생활준비기술 중 저축, 소비하는 재정관리기술이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자녀세대가 지각한 베이비붐 부모세대의 가족건강성은 에코 자녀세대의 결혼생활준비기술에 대한 원인변수임이 밝혀졌다. 특히 가족건강성은 결혼생활준비기술 중 부모역할기술과 갈등해결기술, 부모준비기술에 대한 영향이 컸으며 상대적으로 재정관리기술에 대한 영향은 낮게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e present study was to examine the causal effects of the family health of baby boomer parents as a determinant of marital preparation skills of eco-boomer children. Subjects in this study consisted of 475 students born before 1992, and whose parents were born from 1955 to 1963. The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1999, 2000)의 PREPARE 척도에서 개인적 측면의 정서심리적 영역과 커플관계적 측면은 제외하고 결혼생활의 각 영역별로 원만한 적응을 할 수 있도록 결혼 전 갖추어야할 더욱 실질적이며 가시적인 기술(skills)들에 초점을 맞추어 ‘결혼생활준비기술(Marital Preparation Skills)’ 이라는 개념으로 명명하였다. 구체적으로 본 연구에서는 미래 건강하고 행복한 결혼생활을 위해 갖춰야 할 기술을 갈등해결, 성생활, 가사노동, 재정관리, 여가관리, 부모준비, 부모역할로 분류하여 각 생활영역에 대한 기술적인 부분에서 미혼성인남녀의 준비정도를 측정하고자 한다. 또한 결혼상대자가 정해져있지 않는 대학생인 점을 고려하여 기본적으로 현재 이성친구가 없더라도 응답할 수 있도록 문항을 구성하고자 하였다.
  • 구체적으로 본 연구에서는 미래 건강하고 행복한 결혼생활을 위해 갖춰야 할 기술을 갈등해결, 성생활, 가사노동, 재정관리, 여가관리, 부모준비, 부모역할로 분류하여 각 생활영역에 대한 기술적인 부분에서 미혼성인남녀의 준비정도를 측정하고자 한다. 또한 결혼상대자가 정해져있지 않는 대학생인 점을 고려하여 기본적으로 현재 이성친구가 없더라도 응답할 수 있도록 문항을 구성하고자 하였다.
  • 후속연구를 위해 제언을 하자면 부모세대의 가족건강성에 영향 받은 자녀세대의 결혼생활준비기술이 향후 이들의 결혼 이후 어떤 경로를 통해 실제 결혼생활에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종단연구가 이루어질 필요성이 있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배우자가 정해지지 않은 미혼의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사전에 결혼준비에서 보완되어야 할 관리기술적인 측면을 강조하고자 개인심리적ㆍ커플관계적 측면의 결혼준비항목은 고려하지 않았다. 이에 본 연구에서 개발한 결혼생활준비기술을 포괄한 종합적인 ‘결혼준비도’의 척도가 개발되기를 바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결혼이후 생활만족도와 결혼생활적응에 결혼생활준비기술이 중요하리라 예측하고 결혼생활준비기술의 개념을 소개하고자 한다. 또한 자녀세대의 결혼생활준비기술에 부모세대의 가족건강성이 원인변인임을 밝혀내어 오늘날 에코 자녀세대의 결혼기피 및 결혼부적응에 대한 베이비 붐 부모세대의 영향력을 조망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결과는 자녀세대의 결혼생활의 건강성을 높이기 위한 사전예방 차원에서 중요한 기초자료를 제시할 것이며, 결혼생활준비기술을 높이기 위한 결혼준비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의미 있는 정보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한다.
  • 이상과 같이 자녀세대가 지각한 가족건강성이 미혼자녀의 긍정적 결혼기대와 기혼자녀의 결혼만족도에 영향을 미친다는 선행연구결과를 토대로 본 연구는 자녀세대가 지각한 가족건강성이 자녀의 결혼생활준비기술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변인이라고 가정하고 이를 인과모형으로 검증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결혼이후 생활만족도와 결혼생활적응에 결혼생활준비기술이 중요하리라 예측하고 결혼생활준비기술의 개념을 소개하고자 한다. 또한 자녀세대의 결혼생활준비기술에 부모세대의 가족건강성이 원인변인임을 밝혀내어 오늘날 에코 자녀세대의 결혼기피 및 결혼부적응에 대한 베이비 붐 부모세대의 영향력을 조망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베이비붐 부모세대의 현재 연령과 그들이 겪을 가능성이 있는 문제들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베이비붐 부모세대는 전통적인 가족가치관을 지닌 마지막 세대로서 자녀 양육 및 교육중심의 가족체계를 유지해온 이들이다. 이들의 현재 연령은 만 50~58세로 본격적으로 사회경제적 은퇴를 맞이하였으나 은퇴준비미흡과 빈둥지 증후군으로 부부관계 등 가족건강성에 적신호가 생기는 시기이다(Jung, 2012; Kim, Moon, & Shin, 2012). 또한 베이비붐 부모세대로부터 지대한 영향을 받는 에코 자녀세대는 부모세대가 일군 사회적ㆍ경제적 안정을 바탕으로 풍요로운 유년기를 지냈지만 현재 학력인플레와 취업난, 생활고, 결혼지연과 부적응을 경험하며 힘든 청년기 시절을 보내고 있다(The Dong-A Ilbo, August 3, 2012).
에코 자녀세대란 어떤 세대인가? 최근 1955년~1963년에 출생한 베이비붐 부모세대와 이들에게서 태어난 에코 자녀세대에게 사회적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베이비붐 부모세대는 전통적인 가족가치관을 지닌 마지막 세대로서 자녀 양육 및 교육중심의 가족체계를 유지해온 이들이다.
에코 자녀세대가 겪는 사회적인 어려움은? 이들의 현재 연령은 만 50~58세로 본격적으로 사회경제적 은퇴를 맞이하였으나 은퇴준비미흡과 빈둥지 증후군으로 부부관계 등 가족건강성에 적신호가 생기는 시기이다(Jung, 2012; Kim, Moon, & Shin, 2012). 또한 베이비붐 부모세대로부터 지대한 영향을 받는 에코 자녀세대는 부모세대가 일군 사회적ㆍ경제적 안정을 바탕으로 풍요로운 유년기를 지냈지만 현재 학력인플레와 취업난, 생활고, 결혼지연과 부적응을 경험하며 힘든 청년기 시절을 보내고 있다(The Dong-A Ilbo, August 3, 2012).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