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문헌정보학과 현장분야로서 학교도서관의 가치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Value of School Libraries in the LIS(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and the Field of Libraries in Korea 원문보기

한국도서관 정보학회지 =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v.44 no.1, 2013년, pp.73 - 97  

김성준 (전북 이리여자고등학교)

초록

이 연구는 학교도서관과 사서교사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문헌정보학과 현장분야로서 학교도서관의 가치를 규명하고, 가치실현을 위한 과제를 살펴보기 위한 목적을 지니고 있다. 연구결과, 학교도서관은 국민 대다수가 경험하는 초 중 고 학생을 이용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문헌정보학과 도서관에 대한 사회적 인식을 높일수 있는 중요한 수단이 되며, 문헌정보학의 지속적 연구분야로서 그리고 양질의 사서직 진출분야로서 높은 가능성을 지니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학교도서관의 가치실현을 위해서는 사서교사를 중심으로 하는 전담인력배치에 대한 도서관계의 협력과 법제화 노력이 필요하며, 전문성 높은 사서교사의 양성과 더불어 학교도서관 현장연구가 활성화 될 수 있도록 연구인력을 확대해야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dentify the value of school libraries and to find ways to realize the value after examining school libraries and teacher librarians in Korea. According to this study, school libraries can be useful resource to promote Koreans' social perception in all types of librar...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학교도서관의 가치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우선 학교도서관과 사서교사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가 필요하다. 이를 위해 이 연구에서는 첫째, 다른 관종의 도서관과 대비되는 학교도서관과 사서교사직의 특성을 살펴보고, 둘째, 이러한 학교도서관만의 특성과 전문성을 기반으로 문헌정보학, 연구분야, 현장진출 분야의 측면에서 학교도서관이 지닌 가치와 의의를 규명하고, 셋째, 이 가치실현을 위해 해결되어야 할 문제와 현실적 대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사서교사가 되기 위해서는 어떤 과정을 거쳐야 하나? 사서교사로 현장에 진출하기 위해서는 일반대학의 교직과정, 교육대학원, 사범대학의 문헌정보 교육과를 졸업하여 사서교사 자격을 취득한 후에 임용과정을 거쳐야 한다. 현재 배치된 전체 사서교사 702명 중에서 1999년부터 2012년까지 공립학교로 임용된 사서교사는 534명30)으로, 전체의 76%에 해당하기 때문에 사서교사의 주요 진출분야는 공립학교라 할 수 있다.
사서교사와 소수의 학교도서관 연구자들이 학교도서관의 중요성과 가치를 이해시키기 위해 노력했지만, 큰 성과를 보이지 못한 이유는? 그동안 사서교사와 소수의 학교도서관 연구자들은 학교도서관의 중요성과 가치를 이해시키기 위해 다양한 활동을 해왔지만 아직까지 이와 같은 노력들이 큰 성과를 보이지 못하고 있다. 그 이유는 학교 도서관만의 특성과 기능을 이해하지 못한 채 모든 관종의 도서관과 동일하게 학교도서관을 바라보는 사회적 인식, 심지어 도서관계 내부의 굳은 인식을 바꾸는 것이 그만큼 쉽지 않기 때문이다. 즉, 학교 도서관에 대한 현재의 관점인 ‘자료를 제공하는 보조시설 혹은 있으면 좋은 시설’을 ‘학생의 학습과 학교교육의 필수요소’로 변화시키는 것은 곧 학교도서관의 미래와 관련된 중요한 문제라 할 수 있다.
학교도서관은 다른 도서관과 어떠한 차이가 있나? 학교도서관은 초․중․고등학교에 소속되어 미성년 학생을 주요 서비스 대상으로 한다는 점에서 다른 관종의 도서관과 차이가 있다. 이처럼 다른 관종의 도서관과 비교되는 학교도서관만의 특징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학교도서관이 어떤 발전과정을 거쳐 오늘에 이르렀으며, 세계 여러 나라의 학교도서관은 최근에 어떤 역할을 지향하는지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9)

  1. 권은경. "일본의 학교도서관법 개정과 사서교사제도." 한국문헌정보학회지, 제38권, 제2호(2004. 6), pp.95-128.(Kwon, Eun-Kyung. "The Amendment of Japanese School library law and The School Librarianship in Japa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ol.38, No.2(Jun. 2004), pp.95-128.) 

  2. 김종성. "사서교사의 직무적응 저해요인과 극복방안에 관한 문화기술적 연구: 대구.경북 지역을 중심으로."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제36권, 제1호(2005. 3), pp.237-268.(Kim, Jong-Sung. "An Ethnographic Study on the Occupational Socialization Process of School Library Media Specialist in Korea - With Special Reference to Daegu and Gyeongsangbukdo -."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Vol.36, No.1(Mar. 2005), pp.237-268.) 

  3. 김종성. 한국 학교도서관 운동사 연구. 박사학위논문, 부산대학교 대학원 문헌정보학과, 2000.(Kim, Jong-Sung. A study on the past, present, and future developmental stages of the school library movement in Korea. Ph.D. diss., Pusan National University, 2000.) 

  4. 김성준. "사서교사의 전문성 인식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제40권, 제3호(2009. 9), pp.249-270.(Kim, Sung-Jun. "A Study on Korean Teacher Librarians' Perception of Expertise."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Vol.40, No.3(Sep. 2009), pp.249-270.) 

  5. 김성준. "한국학교도서관협의회의 전략계획 수립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제43권, 제2호(2012. 6), pp.203-225.(Kim, Sung-Jun. "A Study on the Strategic Plan of Korea School Library Association."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Vol.43, No.2(Jun. 2012), pp.203-225.) 

  6. 김성준, 서진원. "우리나라 사서교사의 양성현황과 수급문제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제39권, 제3호(2008. 9), pp.161-186.(Kim, Sung-Jun and Suh, Jin-Won. "The Study on the Present Educational Aspect of Korean Teacher Librarians and Their Supply-demand Problems."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Vol39, No.3(Sep. 2008), pp.161-186.) 

  7. 교육통계서비스 [인용 2012. 6. 14].(Center for Education Statistics Homepage. [cited 2012. 6. 14].) 

  8. 노영희, 홍강표. "학교도서관 활성화 사업의 추진 현황 분석 및 평가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제41권, 제1호(2007. 3), pp.243-271.(Noh, Young-Hee and Hong, Kang-Pyo. "An Evaluation Study on the School Library Revitalization Projec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ol.41, No.1(Mar. 2007), pp.243-271.) 

  9. 문헌정보학용어사전 편찬위원회. 서울 : 한국도서관협회, 2010.(Korea Library Association. The Glossary of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2nd ed. Seoul : Korea Library Association, 2010.) 

  10. 송기호. "사서교사의 허약한 직업적 존재감 실태와 출구에 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제41권, 제2호(2010. 5), pp.317-337.(Song, Gi-Ho. "A Study on the Status and Gates of Teacher Librarians' Frail Vocational Presence in Korea."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Vol.41, No.2(May 2010), pp.317-337.) 

  11. 송정숙. "한국문헌정보학의 연구현황 분석 - 2001년-2010년 발행 석.박사 학위논문을 중심으로 -."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제41권, 제4호(2010. 12), pp.333-353.(Song, Jung-Sook. "Trends i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Research in Korea: Focused on Master's Theses and Doctoral Dissertations from 2001 to 2010."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Vol.41, No.4(Dec. 2010), pp.333-353.) 

  12. 이병기. "한국과 미국의 사서교사 임용 및 자격시험 비교.분석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제42권, 제2호(2011. 6), pp.127-149.(Lee, Byeong-Ki. "A Comparative Analysis Teachers' Certification and Recruitment Examination System in the Korea and U.S."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Vol.42, No.2(Jun. 2011), pp.127-149.) 

  13. 윤희윤. "국내 공공도서관의 정책적 현안과 과제." 한국문헌정보학회지, 제41권, 제2호(2007. 6), pp.31-54.(Yoon, Hee-Yoon. "Policy Issues and Tasks of Public Libraries in Korea."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ol.41, No.2(Jun. 2007), pp.31-54.) 

  14. 정동열. "사서자격제도 개선안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제41권, 제2호(2007. 6), pp.5-29.(Jeong, Dong-Youl. "A Study on the Credential System of Librarian in Korea."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ol.41, No.2(Jun. 2007), pp.5-29.) 

  15. 정재영, 박진희. "한국 문헌정보학의 현장연구 현황 분석."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제42권, 제2호 (2011. 6), pp.171-191.(Chung, Jae-Young and Park, Jin-Hee. "Analysis of the Trends in the Field Studies of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in Korea."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Vol.42, No.2(Jun. 2011), pp.171-191.) 

  16. 한국교육과정평가원 홈페이지 [인용 2012. 10. 11].(Korea Institute for Curriculum and Evaluation Homepage. [cited 2012. 10. 11].)(Korea School Library Association Homepage. [cited 2012. 10. 11].) 

  17. 한국도서관협회. 2011 한국도서관연감. 서울 : 한국도서관협회, 2011.(Korea Library Association, Hanguk Doseogwan Yeongam. Seoul : Korea Library Association, 2011.) 

  18. 한국도서관협회 도서관기준작성 특별위원회. (2003년판)한국도서관 기준. 서울 : 한국도서관협회, 2003.(Korea Library Association. Korea Library Standard. Seoul : Korea Library Association, 2003.) 

  19. 한국도서관협회 학교도서관교육과정위원회 편. "도서관과 정보생활" 교과교육과정 기준. 서울 : 한국도서관협회, 2007.(Korea Library Association. "Library and Information life" Gyogwa Gyoyuk Gwajeong Gijun. Seoul : Korea Library Association, 2007.) 

  20. 한국학교도서관협의회 홈페이지. [인용 2012. 10. 11]. 

  21. 全國學校圖書館協議會 Homepage. [cited 2012. 10. 11]. 

  22. AASL Homepage. Standards for the 21st-Century Learner, 2007. 

  23. [cited 2012. 10. 11]. 

  24. AASL & AECT, Information Power: Building Partnerships for Learning. Chicago and London: ALA, 1998. 

  25. ASLA Homepage. [cited 2012. 10. 11]. 

  26. IASL Homepage. [cited 2012. 9. 14]. 

  27. Knuth, Rebbecca. "Factors in the Development of School Libraries in Great Britain and the United States: A Comparative Study." The International Information & Library Review, Vol.27, No.3(Jun. 1995), pp.265-282. 

  28. SLA Homepage. [cited 2012. 10. 11]. 

  29. Stripling, Barbara K. "Quality in School Library Media Programs: Focus on Learning." Library Trends, Vol.44, No.3(Winter 1996), pp.633-637.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