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중등 교사들의 학교도서관에 대한 인식과 경험에 나타난 특징을 알아보고 활성화 전략을 제언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2017년도 K대학 자격연수에 참여한 중등 교사 229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하였다. 분석 결과 중등 교사들은 학교도서관이 교육 시설로서 꼭 필요하며 지속적인 지원과 투자가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는 인식을 하고 있었다. 학교도서관의 효용성에 대해서는 여가 및 문화생활 기반을 조성하고 독서 분위기와 독서교육 활성화에 매우 도움을 준다고 생각하고 있으며, 이러한 인식은 연령대가 낮을수록 더 강하게 나타났다. 학교도서관 이용 횟수는 월 1회 정도로 낮고, 이용 목적은 주로 교양 함양과 여가 선용인 것으로 나타났다. 학교도서관 이용 시 불편한 점은 자료 부족과 교사 열람 공간 부재라는 응답이 많았다. 특히 도서관 활용수업 방법에 대한 지식과 필요성이 부족하고, 준비 시간과 자료도 부족하다는 응답이 많았다. 학교도서관 관련 연수의 필요성과 효용성을 높게 인식하고 있으며, 동료 교사를 통한 연수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중등 교사들이 학교도서관을 교과 수업 운영에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교재연구와 개인연구에 필요한 시설과 장서를 확충하고, 동료 장학을 활성화하는 등의 전략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중등 교사들의 학교도서관에 대한 인식과 경험에 나타난 특징을 알아보고 활성화 전략을 제언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2017년도 K대학 자격연수에 참여한 중등 교사 229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하였다. 분석 결과 중등 교사들은 학교도서관이 교육 시설로서 꼭 필요하며 지속적인 지원과 투자가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는 인식을 하고 있었다. 학교도서관의 효용성에 대해서는 여가 및 문화생활 기반을 조성하고 독서 분위기와 독서교육 활성화에 매우 도움을 준다고 생각하고 있으며, 이러한 인식은 연령대가 낮을수록 더 강하게 나타났다. 학교도서관 이용 횟수는 월 1회 정도로 낮고, 이용 목적은 주로 교양 함양과 여가 선용인 것으로 나타났다. 학교도서관 이용 시 불편한 점은 자료 부족과 교사 열람 공간 부재라는 응답이 많았다. 특히 도서관 활용수업 방법에 대한 지식과 필요성이 부족하고, 준비 시간과 자료도 부족하다는 응답이 많았다. 학교도서관 관련 연수의 필요성과 효용성을 높게 인식하고 있으며, 동료 교사를 통한 연수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중등 교사들이 학교도서관을 교과 수업 운영에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교재연구와 개인연구에 필요한 시설과 장서를 확충하고, 동료 장학을 활성화하는 등의 전략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dentify characteristics of secondary school teachers' perceptions and experiences of school libraries and to suggest strategies for its' activation. In order to achieve this aim, the questionnaire survey was conducted for 229 secondary school teachers who participat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dentify characteristics of secondary school teachers' perceptions and experiences of school libraries and to suggest strategies for its' activation. In order to achieve this aim, the questionnaire survey was conducted for 229 secondary school teachers who participated in K university qualification training in 2017. As a result, they recognize that school libraries are an essential facility and that continuous support and investment are needed. They think that the effectiveness of the school library is very helpful for creating a leisure and cultural life and for stimulating reading atmosphere and education, and this perception is stronger at lower ages. The number of school library use of them is as low as once a month, and the purpose of use is mainly for cultivation and leisure. The discomfort of the school library is mostly due to lack of materials and space for them. In particular, they have a lack of knowledge and necessity about the method of library-based instruction and insufficient preparation time and poor materials. Teachers are highly aware of the need and utility of training, and prefer training with peers. Therefore, it is necessary to develop strategies such as remodeling space and increasing collections for their study and instruction, and foster peer supervision so that they can actively utilize school library in subjects managemen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dentify characteristics of secondary school teachers' perceptions and experiences of school libraries and to suggest strategies for its' activation. In order to achieve this aim, the questionnaire survey was conducted for 229 secondary school teachers who participated in K university qualification training in 2017. As a result, they recognize that school libraries are an essential facility and that continuous support and investment are needed. They think that the effectiveness of the school library is very helpful for creating a leisure and cultural life and for stimulating reading atmosphere and education, and this perception is stronger at lower ages. The number of school library use of them is as low as once a month, and the purpose of use is mainly for cultivation and leisure. The discomfort of the school library is mostly due to lack of materials and space for them. In particular, they have a lack of knowledge and necessity about the method of library-based instruction and insufficient preparation time and poor materials. Teachers are highly aware of the need and utility of training, and prefer training with peers. Therefore, it is necessary to develop strategies such as remodeling space and increasing collections for their study and instruction, and foster peer supervision so that they can actively utilize school library in subjects manage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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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그리고 시간 부족이 도서관 활용수업을 저해하는 가장 큰 요인이고, 디지털 자료실에 대해서는 시설․설비 노후와 콘텐츠 부족을 느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학교도서관에 대한 인식을 알아보기 위하여 교육 시설로서의 가치와 지속적인 투자 필요성을 포함하고, 기존 연구에는 빠져있던 연수에 대한 경험을 포함하였다. 또한, 설문 대상을 학교도서관 활성화 사업(2003~2007년) 이후 학교도서관을 경험하거나 교사 교육을 받은 중등 교사들로 좀 더 구체화하였다.
따라서 교사들의 학교도서관 필요성 인식은 사서교사에 대한 이용자 인식 연구를 통해서 유추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사회적 제도적 기반이 다른 해외 사례를 제외하고, 국내 연구 사례를 중심으로 학교도서관의 교육적 효용성과 일반교사들의 사서교사에 대한 인식을 살펴보았다.
본 연구의 목적은 중등 교사들의 학교도서관에 대한 인식과 경험을 살펴보고 학교도서관 활용 활성화를 위한 전략을 도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2017년도에 K대학 교육연수원이 주관한 1급 자격연수에 참여한 중등 교사 중 4개 교과 계열(인문, 사회, 예·체능, 특수)교사 534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중등 교사들의 학교도서관에 대한 인식과 이용 경험에 나타난 특징을 설문을 통해서 알아보고 활용 활성화 전략을 제언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2017년도에 K대학교 1급 정교사 자격연수에 참여한 중등 교사 229명의 학교도서관에 대한 인식(교육 시설 및 지속적인 투자 필요성과 효용성)과 이용 경험(이용 빈도와 목적, 불편한 점, 교과 운영 및 연수 경험)에 대한 설문 결과를 분석하였다.
제안 방법
IFLA(2015)의 『학교도서관 가이드라인』에서는 학교도서관을 ‘교육과정과 통합된 적극적인 교수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교수·학습센터로’ 규정하였다. 그리고 이를 실천할 수 있는 구체적인 역할을 자원 기반 역량, 사고 기반 역량, 지식 기반 역량, 독서와 리터러시 역량, 개인 역량과 대인관계 역량, 학습 관리 역량과 같이 6가지 역량으로 설정하였다.
그리고 학교도서관 이용 목적에 대한 설문( 참조)은 이 중에서 학생을 위한 서비스에 해당하는 ‘독서 분위기 조성 및 독서교육 활성화’와 ‘정보활용능력 신장’을 제외한 6가지를 활용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중등 교사들의 학교도서관에 대한 인식과 이용 경험에 나타난 특징을 설문을 통해서 알아보고 활용 활성화 전략을 제언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2017년도에 K대학교 1급 정교사 자격연수에 참여한 중등 교사 229명의 학교도서관에 대한 인식(교육 시설 및 지속적인 투자 필요성과 효용성)과 이용 경험(이용 빈도와 목적, 불편한 점, 교과 운영 및 연수 경험)에 대한 설문 결과를 분석하였다.
9%(229명)의 교사가 설문에 참여하였으며, 이들의 배경 정보는(<표 1> 참조) 담당 교과의 계열 이외에 소속 학교(중학교, 고등학교, 특수학교), 근무 지역(특별시·광역시, 시·군지역, 읍면지역), 연령대(20대, 30대, 40대 이상) 등으로 구분하였다. 중등 교사들의 학교도서관에 대한 인식은 학교도서관의 교육 시설 및 지속적인 투자에 대한 필요성과 효용성(도움 정도)을 통하여 살펴보았다. 특히 학교서관의 효용성은 교육 정보서비스에 대한 도움 정도를 5점 척도를 활용하여 확인하였다.
중등 교사들의 학교도서관에 대한 인식은 학교도서관의 교육 시설 및 지속적인 투자에 대한 필요성과 효용성(도움 정도)을 통하여 살펴보았다. 특히 학교서관의 효용성은 교육 정보서비스에 대한 도움 정도를 5점 척도를 활용하여 확인하였다. 학교도서관에 대한 경험은 이용 경험(이용 빈도와 목적, 이용 시 불편한 점), 교과 수업 운영 경험(수업 운영 방법과 경험이 없는 이유) 그리고 연수 경험(학교도서관 이용 및 도서관 활용수업 관련 연수 경험과 효용성 및 필요성)으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특히 학교서관의 효용성은 교육 정보서비스에 대한 도움 정도를 5점 척도를 활용하여 확인하였다. 학교도서관에 대한 경험은 이용 경험(이용 빈도와 목적, 이용 시 불편한 점), 교과 수업 운영 경험(수업 운영 방법과 경험이 없는 이유) 그리고 연수 경험(학교도서관 이용 및 도서관 활용수업 관련 연수 경험과 효용성 및 필요성)으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학교도서관의 효용성에 대한 인식을 알아보고자 학교도서관이 제공하는 8가지 교육 정보 서비스별 도움 정도를 5점 척도로 평가하였다. 분석 결과 <표 5>에서 보는 바와 같이 학교 도서관이 ‘학생의 건전한 여가 및 문화 활동 기반 조성’에 ‘매우 도움을 준다’는 응답이 48.
대상 데이터
이 중 42.9%(229명)의 교사가 설문에 참여하였으며, 이들의 배경 정보는( 참조) 담당 교과의 계열 이외에 소속 학교(중학교, 고등학교, 특수학교), 근무 지역(특별시·광역시, 시·군지역, 읍면지역), 연령대(20대, 30대, 40대 이상) 등으로 구분하였다.
이를 위하여 2017년도에 K대학 교육연수원이 주관한 1급 자격연수에 참여한 중등 교사 중 4개 교과 계열(인문, 사회, 예·체능, 특수)교사 534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하였다.
학교도서관의 효용성을 알아보기 위해서 설문에 포함한 교육 정보서비스의 내용은 IFLA/UNESCO(1999)의 『학교도서관 선언』에서 제시한 핵심 서비스와 한국교육학술정보원(2003)의 설문 영역을 토대로 8개 영역으로 구성하였다. 학교도서관 교육 정보서비스의 8개 영역(<표 6> 참조)은 ‘독서 분위기 조성 및 독서교육 활성화, 교수·학습자료 활용, 교수·학습 방법 개선, 교재연구 및 교사 연구 지원, 교사 간 협력 기회 확대, 정보활용능력 신장, 여가 및 문화 활동 기반 조성, 학교 공동체 형성’ 등이다.
데이터처리
설문 내용은 SPSS WIN21.0을 활용하여 빈도분석과 교차분석을 하였으며, 통계적 유의 수준은 사회과학의 일반적인 기준인 p<.05로 설정하였다.
성능/효과
교사의 배경 정보별 학교도서관의 효용성에 대한 인식 차이를 분석한 결과( 참조),연령대가 낮을수록 학교도서관이 ‘독서 분위기 조성 및 독서교육 활성화’에 ‘매우 도움을 준다’는 인식(20대 49.1% > 30대 45.1% > 40대 이상 40%)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통계적으로도 유의미한 차이(p<.05)를 보였다.
그 결과 ‘독서 및 다양한 정보자료를 이용할 수 있는 환경 제공’ 과 ‘학교도서관 이용률 증대’에 도움이 된다는 인식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선행연구 결과 교사들은 학교도서관을 주로 독서 및 자료와 연계 지어 인식하고 있으며, 도서관 이용과 도서관 활용수업 경험이 부족하고 인쇄자료를 주로 활용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리고 시간 부족이 도서관 활용수업을 저해하는 가장 큰 요인이고, 디지털 자료실에 대해서는 시설․설비 노후와 콘텐츠 부족을 느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학교도서관에 대한 인식을 알아보기 위하여 교육 시설로서의 가치와 지속적인 투자 필요성을 포함하고, 기존 연구에는 빠져있던 연수에 대한 경험을 포함하였다.
그리고 학교도서관의 효용성에 대해서는 ‘여가 및 문화생활 기반을 조성하고 독서 분위기와 독서교육 활성화에 매우 도움을 준다’라는 생각을 하고 있으며, 이러한 인식은 연령대가 낮을수록 더 강하게 나타났다.
넷째, 고등학교 교사, 자연 계열 교사들은 학교도서관이 학생의 정보활용능력 향상에 매우 도움을 준다는 인식이 상대적으로 높다.
넷째, 학교도서관을 이용한 교과 수업 운영 경험이 부족한 편이지만, 특수 계열 교사들의 경험이 상대적으로 많다.
다섯째, 학교도서관을 이용한 교과 수업의 학습 집단 구성은 개별학습과 모둠학습으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수업 운영은 도서·신문·잡지 등 인쇄자료를 활용한 탐구조사 활동 중심이다.
도서관 활용수업 경험은 특수 계열 교사들이 많았으며, ‘인쇄자료를 활용한 탐구조사 활동을 개별 또는 모둠학습 형태로 운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동료 장학을 통한 연수 활성화 설문 분석 결과 중등 교사들의 도서관 이용과 교과 수업 운영 경험이 부족한 주된 이유는 도서관 활용수업에 대한 지식과 필요성 부족이라는 응답(23.1%)이 많았다. 그리고 연령대가 낮을수록 학교도서관의 효용성을 독서 분위기 조성 및 독서교육 활성화에 두고 있고, 연수 경험이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학교도서관이 건전한 여가 및 문화 활동 기반 조성과 독서 분위기 및 독서교육 활성화에 매우 도움을 준다는 인식을 하고 있다. 특히 연령대가 낮을수록 학교도서관이 독서 분위기 조성 및 독서교육 활성화에 도움을 준다는 인식이 높다.
그 결과 ‘독서 및 다양한 정보자료를 이용할 수 있는 환경 제공’ 과 ‘학교도서관 이용률 증대’에 도움이 된다는 인식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디지털 자료실 설치에 따른 도서관 이용률은 월 1회 수준에서 1주일에 1~2회 정도로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학교도서관 디지털 자료실을 이용한 활용수업은 한 학기에 1~2회 정도로 도서·신문 등 인쇄자료를 주로 이용하여 진행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도서관 활용수업 경험은 특수 계열 교사들이 많았으며, ‘인쇄자료를 활용한 탐구조사 활동을 개별 또는 모둠학습 형태로 운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학교도서관 이용과 활용 수업 등에 대한 연수의 필요성과 효용성을 인정하고 있지만, 실제 연수 참여 경험은 40대 이상을 제외하고는 매우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 도출된 중등 교사들의 학교도서관에 대한 인식과 이용 경험은 여가 선용, 교양 함양, 독서교육 등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론을 선행연구 결과와 비교하면, 학교도서관의 효용성을 독서교육과 연계하고 있다는 점, 장서 및 콘텐츠 부족에 대한 불만과 월 1회 정도의 낮은 이용 빈도를 보인다는 점, 시간 부족이 도서관 활용수업 경험 부족의 주요 원인이라는 점, 인쇄매체를 중심으로 도서관 활용수업을 운영한다는 점 등은 변화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분석 결과 에서 보는 바와 같이 학교 도서관이 ‘학생의 건전한 여가 및 문화 활동 기반 조성’에 ‘매우 도움을 준다’는 응답이 48.9%(112명)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설문 분석 결과 도서관 이용 시 가장 불편한 점이 자료 부족(37%)과 교사 전용 열람 공간의 부재(22.9%)이고, 도서관 활용수업 경험이 없는 주된 이유는 필요한 자료 부족(18.7%)이라는 응답이 가장 많았다. 따라서 연구 및 수업 운영에 필요한 충분한 장서를 지속해서 확충하고, 교사의 개인 연구와 교재연구에 필요한 열람 공간을 마련하는 데 관심을 가져야 한다.
설문 분석 결과 중등 교사들은 학교도서관이 ‘교육 시설로서 꼭 필요하며 지속적인 지원과 투자가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라는 인식을 가진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도서관 활용수업 매뉴얼 개발 설문 분석 결과 중등 교사들은 도서관 활용수업에 대한 경험이 부족한 이유 중 하나로 시간 부족(18.7%)을 꼽았다. 따라서 도서관 활용수업에 필요한 학습주제와 교수매체 개발 및 제작 그리고 수업 운영과 평가 등을 안내하는 매뉴얼을 제공할 필요가 있다.
셋째, 자연 계열 교사들은 학교도서관이 교재연구 및 교사 연구 활동 지원과 학부모 및 지역주민과의 소통을 통한 학교 공동체 형성에 매우 도움을 준다는 인식을 하고 있다.
셋째, 학교도서관 이용 시 가장 큰 불만은 필요한 자료 부족과 교사 전용 열람 공간이 없는 것이다.
학교도서관에 대한 인식을 유추해 볼 수 있는 교사의 사서교사에 대한 인식 관련 연구는 고등학교 교사를 대상으로 한 연구(한윤옥 2001), 초등학교 교사를 대상으로 한 연구(박경래 2005; 이유경 2006), 사서교사와 계약직 사서에 대한 인식도 차이 연구(홍정원 2008)등이 있다. 연구 결과 일반교사들은 사서교사가 독서교육과 정보활용교육을 위해서 필요한 존재이지만, 교수 파트너라기보다는 시간 여유가 많고 어렵지 않은 업무를 수행하는 자료 관리자나 제공자로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이러한 인식이 사서교사의 직업적 존재감을 허약하게 만드는 중요한 원인 가운데 하나로 분석되었다(송기호 2011).
연수 경험이 있는 18명을 대상으로 연수 방법에 대한 복수응답 결과를 확인한 결과( 참조), 주로 ‘자격연수나 일반연수’(31.6%)를 통해서 학교도서관 이용과 활용수업 등에 대한 연수를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 도출된 중등 교사들의 학교도서관에 대한 인식과 이용 경험은 여가 선용, 교양 함양, 독서교육 등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론을 선행연구 결과와 비교하면, 학교도서관의 효용성을 독서교육과 연계하고 있다는 점, 장서 및 콘텐츠 부족에 대한 불만과 월 1회 정도의 낮은 이용 빈도를 보인다는 점, 시간 부족이 도서관 활용수업 경험 부족의 주요 원인이라는 점, 인쇄매체를 중심으로 도서관 활용수업을 운영한다는 점 등은 변화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학교도서관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학교도서관을 여전히 자료 관리나 자료 제공 기관으로 인식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일곱째, 학교도서관 이용 및 활용수업에 대한 연수 경험이 부족하지만, 40대 이상과 특수계열 교사들의 연수 경험은 높은 편이다.
첫째, 학교도서관 이용 빈도는 월 1회가 가장 많다. 특히 특수학교 교사들의 월 1회 이용 횟수가 가장 많다.
학교도서관 디지털 자료실을 이용한 활용수업은 한 학기에 1~2회 정도로 도서·신문 등 인쇄자료를 주로 이용하여 진행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교도서관을 이용한 교과 수업 운영 경험이 없는 173명을 대상으로 그 이유(복수응답)를 확인한 결과 에서 보는 바와 같이 ‘도서관 활용수업 운영 방법에 대한 지식 부족’이 가장 높은 비율(21.3%)을 차지했다.
학교도서관이 ‘교재연구 및 교사 연구 활동 지원’에 도움을 준다는 인식은 자연 계열 교사(46.2%)의 비율이 가장 높고, 인문 계열(26.1%), 예·체능 계열(19%), 특수(17.2%), 사회 계열(7.7%) 순으로 낮게 나타났으며 통계적으로도 유의미한 차이(p<.05)를 보였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IASL(1993)의 ?학교도서관 정책 성명서에서 학교도서관을 무엇이라고 말하는가?
IASL(1993)의 학교도서관 정책 성명서에서는 학교도서관을 학교 프로그램과 분리해서는 안 되는 교수-학습과정을 위한 필수 기관으로 규정하고, 학교도서관의 역할을 정보․교육․문화․여가와 같이 4가지로 제시하고 있다. 국내에서도 학교도서관 디지털자료실 설치 사업(2001~2004년)과 학교도서관 활성화 사업(2003~2007년) 등을 통해서 학교도서관을 단순한 자료의 보존 공간에서 새로운 교실 공간으로 탈바꿈시키기 위한 노력이 진행되었다.
학교도서관 이용시 불편한 점 중 가장 많은 응답을 받은 것은 무엇인가?
학교도서관 이용 횟수는 월 1회 정도로 낮고, 이용 목적은 주로 교양 함양과 여가 선용인 것으로 나타났다. 학교도서관 이용 시 불편한 점은 자료 부족과 교사 열람 공간 부재라는 응답이 많았다. 특히 도서관 활용수업 방법에 대한 지식과 필요성이 부족하고, 준비 시간과 자료도 부족하다는 응답이 많았다.
학교도서관을 정보활용능력 신장과 학습 공동체 형성을 위해 어떤 노력을 해야하는가?
학교도서관이 학교 공동체의 중심으로 자리 잡기 위해서는 교사들이 교육적 가치와 효용성을 인정하는 것으로 그치지 않고 교과 교육과정 운영과 학생 지도에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기본적이고 현실적인 활성화 전략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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