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도서관 정보학회지 =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v.49 no.1, 2018년, pp.215 - 232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effectiveness of school library services on fostering students' core competencies. In doing the research, web survey has been conducted and the data of 211 high school students were analyzed. First, the high school students' awareness of school library s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학교도서관의 교육 서비스란 무엇인가? | 학교도서관의 교육 서비스란 학교도서관에서 이루어지는 직․간접적인 교수 활동으로서의 교수(teaching) 혹은 수업(instruction)을 말한다. 학교도서관에서 이루어지는 교육 서비스는 학교도서관에 대한 교육과 학교도서관을 활용한 교육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 |
도서관 이용․정보활용교육에는 어떤 것들이 포함되는가? | 학교도서관에 대한 교육은 사서교사를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교수 활동으로 도서관 이용․정보활용교육(Information and Library Use Education)을 말한다. 이는 학생들이 학교도서관과 정보자료를 효과적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지도하는 것으로 도서관 이용지도, 범 교과 독서교육, 정보활용 교육 등이 여기에 포함된다. 반면, 학교도서관을 활용한 교육은 각 교과 학습 시간에 학교도서관의 시설과 공간, 정보 자료 및 기기를 바탕으로 교과의 학습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한 교육활동으로 학교도서관을 도구적으로 활용하여 학습자의 동기를 유발하고,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을 신장시키려는 교육활동을 의미한다. | |
학교도서관의 역할은 무엇인가? | 학교도서관은 인쇄 매체 중심의 운영체제와 교수-학습 활동 지원 수준의 봉사에 그치는 전통적인 운영개념에서 벗어나 다양한 매체를 아우르는 운영체제와 교수-학습 활동의 동반자 역할을 하고 있다. 이뿐 아니라 다른 한편으로는 학생들의 창의성 신장과 심층적 학습을 위한 책 읽기 습관의 함양 및 탐구 중심의 수업방법으로의 개선을 위한 지원과 더불어 다양한 교수-학습자료의 제공을 통한 자기주도적 학습과 개별학습을 위한 지원은 물론 지역주민의 평생학습과 청소년의 문화공간으로서의 기능까지도 수행하고 있다. |
Kim, Eun-jung and Ki-Ho Song. 2015. "The Effects of Creative Writing Program on Elementary School Students' Self-directed Learning Abilities."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26(2): 5-23.
Sejong City Office of Education. [online]. . [cited 2018. 2. 18].
Song, Ki-Ho. 2015. "An Analysis of Elements for Teacher Librarians' Educational Information Services Embedded in Inquiry Tasks of Elementary Social Studies."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47(3): 1-20.
Yang, So-Ra. 2009. Meta-analysis and empirical study on the educational excellence of students through library-assisted instruction. M.A. thesis, Graduate School of Yonsei University.
Yi, Seung-Gil. 2005. The effect of school library-assisted instruction on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M.A. thesis, Graduate School of Sungkyunkwan University.
Cravey, Nancy. 2013. Finding Inspiration in the Common Core: An Uncommon Opportunity to Refine the Role of the School Library and Technology Planning Committee. Knowledge Quest, 42(1): 18-22.
Naylor-Gutierrez, Elizabeth. 2013. Making the Common Core Work for School Libraries: A NYC Example. Young Adult Library Services, 11(2): 13-16.
U.S. National Commission on Libraries and Information Science(NCLIS). School Libraries Work! [online]. . [cited 2018. 2. 18].
Todd, Ross J. Report of Phase Two of Delaware School Library Survey: Student Learning Through Delaware School Libraries. [online]. . [cited 2018. 2. 18].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