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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공도서관 서비스 포지셔닝 전략
Public Library Service Positioning Strategy 원문보기

한국도서관 정보학회지 =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v.44 no.1, 2013년, pp.279 - 303  

이성신 (경북대학교 문헌정보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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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공공도서관 서비스이용자를 충성도에 따라 세분화하고 각 세분시장을 목표시장으로 하는 공공도서관서비스 포지셔닝전략을 탐색하는데 있다.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위해 공공도서관 이용자를 대상으로 인터뷰를 진행하였으며 인터뷰결과는 질적 분석 방법으로 분석하였다.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공공도서관서비스에 대한 충성도가 낮은 집단에 제시된 포지셔닝전략은 첫째, 이동도서관서비스의 확대실시 및 셔틀버스의 활용, 둘째, 정기적이고 체계적인 이용자조사, 셋째, 공공도서관 서비스 홍보방식의 다양화, 넷째, 이용자조사를 통해 이용자가 원하는 자료 구비 등 이었다. 공공도서관 서비스에 대한 충성도가 높은 집단에 대한 포지셔닝전략은 첫째, 내부마케팅, 둘째, 도서관 시설 및 설비 품질의 일정 수준 유지, 셋째, 취학 전 아동 및 초, 중, 고등학생과 학부모를 위한 독서프로그램 기획 및 제공이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suggest public library service positioning strategies for the segmented markets according to public library service users' loyalty. To achieve the study purpose, this study conducted interview with public library users. Qualitative method was utilized to analyze the d...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시장세분화란? 시장세분화란 하나의 시장을 여러 세분시장으로 나누는 것을 의미한다. 시장세분화를 하는 이유는 시장에 존재하는 고객층의 욕구, 사용률, 고객이 추구하는 편익 등이 일률적이지 않고 다양하기 때문이다.
시장세분화를 하는 이유는? 시장세분화란 하나의 시장을 여러 세분시장으로 나누는 것을 의미한다. 시장세분화를 하는 이유는 시장에 존재하는 고객층의 욕구, 사용률, 고객이 추구하는 편익 등이 일률적이지 않고 다양하기 때문이다. 즉 시장은 구매자들의 집합체이며 이들은 다양한 욕구, 위치, 구매태도, 습관 등 이질적이며 상이한 특성을 지니는데 이러한 이질적 특성들을 충족시킬 수 있는 단 하나의 제품이나 서비스는 존재하지 않음으로 이질적인 전체시장을 몇 몇 동질적인 특성을 지니는 시장으로 세분화하여 각각의 세분시장에 맞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개발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목표시장의 선정 과정은 어떤 과정인가? 위에서 언급된 다양한 변수에 의한 시장세분화가 이루어진 이후 조직은 여러 세분시장들 중 어떤 세분시장을 집중 공략할 것인지를 결정하게 된다. 이러한 과정을 목표시장(Target Market)의 선정이라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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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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