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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디어, 관계성과 이미지회복전략이 공중의 위기커뮤니케이션 수용에 미치는 영향: 신문과 트위터(Twitter) 비교 분석 중심
The Impact of the organization's crisis communication via social media on the public's crisis perception 원문보기

한국언론정보학보 = Korean Journal of Communication & Information, no.61 = no.61, 2013년, pp.134 - 158  

김민지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언론홍보영상학) ,  김영욱 (이화여자대학교 언론홍보영상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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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기 상황에서 다수의 공중들이 소셜미디어를 통해 정보를 공유하고, 이를 활용하여 커뮤니케이션을 하는 경향이 증가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수용자 측면에서 소셜미디어의 영향력을 실증적으로 규명하고자 하는 연구가 거의 없었다. 따라서 이 연구는 소셜미디어가 조직의 위기관리에서 어떠한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는지를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미디어 유형에 따라 조직-공중 관계성과 조직이 위기 상황에서 내세우는 이미지회복전략의 차이가 공중의 위기커뮤니케이션 수용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검증하기 위해 신문과 트위터를 중심으로 구체적인 위기상황을 제시한 후 실험을 진행하였다. 삼원변량분석(3-way ANOVA) 결과, 미디어 유형과 이미지회복전략 변인은 공중의 위기인식에서 상호작용 효과가 나타났다. 또한 미디어 유형, 조직-공중 관계성, 이미지회복전략 세 변인은 공중의 위기커뮤니케이션 수용에서 상호작용 효과를 나타냈다. 결과적으로 미디어 유형에 따라 공중의 위기인식과 수용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 조직의 위기관리에서 소셜미디어의 영향력이 검증되었으며 이를 적절히 활용하기 위한 조직의 차별화된 전략의 필요성이 드러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blic trades information through social media during crises. The use of social media during crises has been increased steadily. However, there are few studies done on the effects of social media use on crisis perception. The goal of this study is to examine how social media affect an organizati...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미디어 유형에 따라 조직-공중 관계성과 조직이 위기 상황에서 내세우는 이미지회복전략의 차이가 공중의 위기커뮤니케이션 수용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실험한 결과는 어떠한가? 이를 검증하기 위해 신문과 트위터를 중심으로 구체적인 위기상황을 제시한 후 실험을 진행하였다. 삼원변량분석(3-way ANOVA) 결과, 미디어 유형과 이미지회복전략 변인은 공중의 위기인식에서 상호작용 효과가 나타났다. 또한 미디어 유형, 조직-공중 관계성, 이미지회복전략 세 변인은 공중의 위기커뮤니케이션 수용에서 상호작용 효과를 나타냈다. 결과적으로 미디어 유형에 따라 공중의 위기인식과 수용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 조직의 위기관리에서 소셜미디어의 영향력이 검증되었으며 이를 적절히 활용하기 위한 조직의 차별화된 전략의 필요성이 드러났다.
인터넷을 기반으로 한 소셜미디어가 엄청난 파급효과를 지니는 이유는? 최근 조직의 위기가 인터넷 환경에서 가속화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Gonzalez-herrero & Smith, 2008). 인터넷을 기반으로 한 소셜미디어는 한 번의 클릭으로도 쉽고 빠르게 정보가 확산될 수 있기 때문에 엄청난 파급효과를 지닌다(Schultz, Utz & Goritz, 2011). 더욱이 스마트폰과 태블릿PC 등 휴대기기 보급의 확산으로 조직이나 공중에게 소셜미디어를 통한 소통이 일상화되면서 조직은 이전보다 쉽게 위기에 노출되고 있다.
소셜미디어란? 소셜미디어는 ‘사람들의 의견, 경험, 생각 등을 서로 공유하기 위해 사용한 개방화된 온라인 툴과 플랫폼(wikipedia, 2010)’을 의미한다. 현재와 같은 개념의 소셜미디어는 가이드와이어 그룹의 창업자인 크리스 쉬플리(Chris Shiply)에 의해 ‘2004 The Blog On’ 컨퍼런스에서 ‘새로운 형태의 참여미디어’로 처음 언급되었다(설진아,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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