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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음식에 대한 인식과 서비스품질의 차이 : 방한 외국인 관광객 비교문화연구
Understanding the Perceptions and Service Quality of Korean Foods : A Comparative Cross-cultural Study of International Tourists Visiting Korea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1 no.10, 2011년, pp.467 - 478  

이수진 (경기개발연구원 문화관광연구부) ,  이경희 (산업연구원 서비스산업연구센터)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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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외국인 관광객들이 인식하는 한식에 대한 이미지와 서비스 품질의 차이를 조사하였다. 특히, IPA를 이용하여 외국인 관광객들이 인식하는 한식 서비스 품질 속성들에 관한 우선고려대상을 파악함은 물론, 이들이 국적별로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를 위하여 중국, 일본, 미국 관광객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가 진행되었고, 최종적으로 316개의 유효설문지가 분석에 이용되었다. 수집된 자료를 분석한 결과는 세 가지로 요약될 수 있다. 첫째, 한국 전통음식이 체질에 맞는 우수식품이라는 인식은 미국인이 동양문화권인 일본인과 중국인 보다 높은 것으로 확인되었고, 색과 모양의 아름다움에 대한 인식은 중국인과 미국인이 일본인 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한식 서비스품질 속성들에 대한 중요도와 실행도는 국적별로 뚜렷한 차이가 나타났다. 특히, 한식의 영양, 모양, 건강성, 음식관련이야기, 재료와 조리법에 관한 중요도 인식은 중국관광객들이 일본, 미국관광객들에 비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식 서비스 품질 실행도에 관한 인식차이는 국적별로 좀 더 명확하게 나타났다 셋째, 국적별 관광객들이 인식하는 한국음식 서비스품질에 대한 IPA 결과, 공통적으로 음식점 시설/분위기의 개선이 우선적으로 필요한 사항이나, 국적별로 약간의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s international tourists 'perceived images and service quality of Korean foods. A survey was conducted to international tourists(Chinese, Japanese, American) visiting Korea. The results of study show that there is a significant difference in several attributes of Korean traditional...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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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하지만, 아직까지 외국관광객들이 인식하는 한국전통음식에 대한 선호도 차이와 한국음식과 관련된 총체적인 서비스 품질인식에 대한 차이를 이해하기 위한 노력은 미흡한 상태에 머물러 있다고 볼 수 있다[9].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한국 음식점 이용경험이 있는 방한 외국인 관광객들이 인식하는 한국음식의 품목, 인식, 서비스품질에 대해 연구하고자 한다. 구체적인 본 연구의 목적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외국인 관광객들을 대상으로 한국 전통음식의 선호품목(메뉴)과 한식에 대한 소비자 인식과 서비스품질을 비교 ⋅ 분석하고, IPA를 이용하여 우선고려 대상을 파악함은 물론, 이들이 국적별로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를 이해하기 위하여 진행되었다.
  • 본 연구의 목적은 한국 음식점 방문경험이 있는 방한 외국인과 한국인을 대상으로 한국음식의 선호품목(메뉴)과 한식에 대한 인식 및 서비스품질속성에 대하여 비교 ⋅ 분석하고자 함이다.
  • 즉, 상품이나 서비스의 중요 속성들에 대한 사용 전 기대와 사용 후 평가간의 차이를 비교 ⋅ 분석하는 것이다.
  • 구체적인 본 연구의 목적은 다음과 같다. 첫째, 국적(일본, 중국, 미국)별 관광객들이 지니고 있는 한국음식에 대한 이미지를 비교하고자 한다. 둘째, 한국음식 서비스품질에 대한 중요도와 실행도에 대한 인식 차이를 국적별로 비교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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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외국인 관광객들이 인식하는 한식에 대한 이미지와 서비스 품질의 차이를 조사한 본 연구의 결과를 세 가지로 요약하면? 수집된 자료를 분석한 결과는 세 가지로 요약될 수 있다. 첫째, 한국 전통음식이 체질에 맞는 우수식품이라는 인식은 미국인이 동양문화권인 일본인과 중국인 보다 높은 것으로 확인되었고, 색과 모양의 아름다움에 대한 인식은 중국인과 미국인이 일본인 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한식 서비스품질 속성들에 대한 중요도와 실행도는 국적별로 뚜렷한 차이가 나타났다. 특히, 한식의 영양, 모양, 건강성, 음식관련이야기, 재료와 조리법에 관한 중요도 인식은 중국관광객들이 일본, 미국관광객들에 비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식 서비스 품질 실행도에 관한 인식차이는 국적별로 좀 더 명확하게 나타났다 셋째, 국적별 관광객들이 인식하는 한국음식 서비스품질에 대한 IPA 결과, 공통적으로 음식점 시설/분위기의 개선이 우선적으로 필요한 사항이나, 국적별로 약간의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각 나라마다 자국의 음식문화를 마케팅하기 위한 노력이 적극적으로 진행되고 있는 이유는? 음식이 한 나라의 문화를 이해하는 가장 큰 매개체인 동시에 수입원이 될 수 있다는 인식이 자리 잡기 시작하면서 각 나라마다 자국의 음식문화를 마케팅 하기 위한 노력이 적극적으로 진행되고 있다. 대표적으로, 태국, 일본, 홍콩 등지에서는 일찍부터 자국의 전통음식에 대한 세계화 정책을 강력하게 추진해오고 있는 상황이다[1].
음식관광이란? 음식관광은 특별흥미관광 또는 특수목적관광(Special interest tourism: SIT)의 일종으로서 음식과 관련된 다양한 요소들이 여행의 동기를 자극하는 주요한 요소로 작용하는 관광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음식이 여행의 동기(1차적, 2차적, 다른 관심사에 종속적)에서 차지하는 비중과 음식이 관광객들의 핵심활동내용에 포함되는 정도에 따라 크게 세 분류로 세분화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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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7)

  1. 신용석, 한식세계화를 위한 음식관광 활성화방안, 한국문화관광연구원, 2009. 

  2. J. Tomlinson, Cultural Imperialism: A Critical Introduction. London: Pinter, 1991. 

  3. E. Cohen and N. Avieli, Food in Tourism: Attraction and Impediment, Annals of Tourism Research, Vol.31, No.4, pp.755-778, 2004. 

  4. A. Hjalager and G. Richards, Tourism and Gastronomy, London: Routledge, 2002. 

  5. 김선아, 이민아, 김은미, 이승주, "외래관광객과 주한외국인의 한국 전통음식 및 전통외식업체에 대한 인식 차이 비교 분석", 한국식품조리과학회지, 제20권, 제6호, pp.619-629, 2004. 

  6. 이영주, 강원도 음식관광 활성화 방안 연구, 강원발전연구원, 2007. 

  7. 유지윤, 서용석, "방한관광객 음식서비스품질의 인과모형: 중, 미, 일 방한관광객을 중심으로", 관광레저연구, 제21권, 제1호, pp.165-182. 2009. 

  8. 이영란, 루윤, 조문수, "제주방문 중국관광객의 음식서비스 품질 인식", 관광학연구, 제35권, 제4호, pp.171-188, 2011. 

  9. 조문수, 고승익, 오상운, "IPA를 활용한 한국음식의 중요도와 만족도 분석 - 한국인과 외국인 비교를 중심으로", 관광연구, 제22권, 제1호, pp.165-187, 2007. 

  10. 이상미, "음식관광의 참여활동이 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0권, 제8호, pp.417-425, 2010. 

  11. C. M. Hall, L. Sharples, R. Mitchell, N. Macionis, and B. Cambourne, Food Tourism around the World: Development, Management and Markets. Oxford: Butterworth-Heinemann,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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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3. 박보미, 윤유식, 이경희, "관광자원으로서 전통 음식의 매력성에 따른 구매의사에 관한 연구", 동아시아식생활학회지, 제19권, 제5호, pp.819-826, 2009. 

  14. 양성수, 정철, 육운, 조문수, "한국음식의 질에 따른 제주방문 중국관광객의 시장세분화", 관광학연구, 제33권, 제5호, pp.387-408, 2009. 

  15. 박승현, 서용석, "음식관광 결정요인-전북의 장소성과 관여도를 중심으로", 관광학연구, 제34권, 제6호, pp.149-169, 2010. 

  16. T. Duman and A. S. Mattila, "The Role of Affective Factors on Perceived Cruise Vacation Value," Tourism Management, Vol.26, No.3, pp.311-323,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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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8. A. Parasuraman, V. A. Zeithaml, and L. Berry, "SERVQUAL: A Multiple Item Scale for Measuring Consumer Perceptions of Service Quality," J. of Retailing, Vol.62, No.1, pp.12-40, 19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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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 강릉연, 송창식, "중국외식시장의 서비스품질 측정에 관한 연구", 사회과학논총, 제11집, pp.83-105, 2009. 

  21. M. K. Brady and J. J. Cronin Jr, "Some New Thoughts on Conceptualizing Perceived Service Quality: A Hierarchical Approach," J. of Marketing, Vol.65, No.3, pp.34-49,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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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3. P. A. Dabhokar, D. I. Thrope. and J. O. Rents, "A Measure of Service Quality for Retail Stores," J. the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Vol.24, No.1, pp.3-16, 1996. 

  24. P. Oyewole, "Multi-Attribute Dimensions of Service Quality in the Fast Food Restaurant Industry," J. of Restaurant and Foodservice Marketing, Vol.3, No.3, pp.65-91, 1999. 

  25. N. Rumore, Z. Zhu, J. Tanner, and L. Scheuermann, "Effectiveness of Competitive Strategics in Fast food Markets : An Analysis of Customers' Perceptions," J. of Restaurant and Foodservice Marketing, Vol.3, No.3, pp.39-47, 1999. 

  26. Y. Reisinger and N. Turner, "Cross-cultural Differences in Tourism: A Strategy for Tourism Marketers," J. of Travel and Tourism Marketing, Vol.7, No.4, pp.79-106, 1998. 

  27. 주규희, 설원희, "한국 거주 외국인의 한국음식 선호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분석", 한국국제경영관리학회 학술논문집, pp.355-371,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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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6. W. Deng, "Using a Revised 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 Approach: The Case of Taiwanese Hot Springs," Tourism Management, Vol.28, No.5, pp.1274-1284, 2007. 

  37. 김정현, 이지은, 윤정현, 임윤숙, 유지연, 정인경, "경기 일부지역 중학생과 학부모의 한국전통음식에 대한 인식", 한국지역사회생활과학회지, 제19권, 제1호, pp.63-74,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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