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음식에 대한 인식과 서비스품질의 차이 : 방한 외국인 관광객 비교문화연구 Understanding the Perceptions and Service Quality of Korean Foods : A Comparative Cross-cultural Study of International Tourists Visiting Korea원문보기
본 연구는 외국인 관광객들이 인식하는 한식에 대한 이미지와 서비스 품질의 차이를 조사하였다. 특히, IPA를 이용하여 외국인 관광객들이 인식하는 한식 서비스 품질 속성들에 관한 우선고려대상을 파악함은 물론, 이들이 국적별로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를 위하여 중국, 일본, 미국 관광객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가 진행되었고, 최종적으로 316개의 유효설문지가 분석에 이용되었다. 수집된 자료를 분석한 결과는 세 가지로 요약될 수 있다. 첫째, 한국 전통음식이 체질에 맞는 우수식품이라는 인식은 미국인이 동양문화권인 일본인과 중국인 보다 높은 것으로 확인되었고, 색과 모양의 아름다움에 대한 인식은 중국인과 미국인이 일본인 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한식 서비스품질 속성들에 대한 중요도와 실행도는 국적별로 뚜렷한 차이가 나타났다. 특히, 한식의 영양, 모양, 건강성, 음식관련이야기, 재료와 조리법에 관한 중요도 인식은 중국관광객들이 일본, 미국관광객들에 비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식 서비스 품질 실행도에 관한 인식차이는 국적별로 좀 더 명확하게 나타났다 셋째, 국적별 관광객들이 인식하는 한국음식 서비스품질에 대한 IPA 결과, 공통적으로 음식점 시설/분위기의 개선이 우선적으로 필요한 사항이나, 국적별로 약간의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외국인 관광객들이 인식하는 한식에 대한 이미지와 서비스 품질의 차이를 조사하였다. 특히, IPA를 이용하여 외국인 관광객들이 인식하는 한식 서비스 품질 속성들에 관한 우선고려대상을 파악함은 물론, 이들이 국적별로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를 위하여 중국, 일본, 미국 관광객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가 진행되었고, 최종적으로 316개의 유효설문지가 분석에 이용되었다. 수집된 자료를 분석한 결과는 세 가지로 요약될 수 있다. 첫째, 한국 전통음식이 체질에 맞는 우수식품이라는 인식은 미국인이 동양문화권인 일본인과 중국인 보다 높은 것으로 확인되었고, 색과 모양의 아름다움에 대한 인식은 중국인과 미국인이 일본인 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한식 서비스품질 속성들에 대한 중요도와 실행도는 국적별로 뚜렷한 차이가 나타났다. 특히, 한식의 영양, 모양, 건강성, 음식관련이야기, 재료와 조리법에 관한 중요도 인식은 중국관광객들이 일본, 미국관광객들에 비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식 서비스 품질 실행도에 관한 인식차이는 국적별로 좀 더 명확하게 나타났다 셋째, 국적별 관광객들이 인식하는 한국음식 서비스품질에 대한 IPA 결과, 공통적으로 음식점 시설/분위기의 개선이 우선적으로 필요한 사항이나, 국적별로 약간의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This study examines international tourists 'perceived images and service quality of Korean foods. A survey was conducted to international tourists(Chinese, Japanese, American) visiting Korea. The results of study show that there is a significant difference in several attributes of Korean traditional...
This study examines international tourists 'perceived images and service quality of Korean foods. A survey was conducted to international tourists(Chinese, Japanese, American) visiting Korea. The results of study show that there is a significant difference in several attributes of Korean traditional foods as perceived by international tourists along their nationality. Particularly, American tourists tend to highly evaluate Korean foods as ones good for health. The perceived attractiveness of Korean foods in terms of color and shape is higher for Chinese and Americans than Japanese. A distinct difference is also found in the importance and performance attributes of perceived quality of Korean foods by the nationality of tourists. The results of IPA for the perceived quality of Korean traditional foods show that the restaurant facility and atmosphere are identified as the ones that need to be improved across all the tourists.
This study examines international tourists 'perceived images and service quality of Korean foods. A survey was conducted to international tourists(Chinese, Japanese, American) visiting Korea. The results of study show that there is a significant difference in several attributes of Korean traditional foods as perceived by international tourists along their nationality. Particularly, American tourists tend to highly evaluate Korean foods as ones good for health. The perceived attractiveness of Korean foods in terms of color and shape is higher for Chinese and Americans than Japanese. A distinct difference is also found in the importance and performance attributes of perceived quality of Korean foods by the nationality of tourists. The results of IPA for the perceived quality of Korean traditional foods show that the restaurant facility and atmosphere are identified as the ones that need to be improved across all the touris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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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하지만, 아직까지 외국관광객들이 인식하는 한국전통음식에 대한 선호도 차이와 한국음식과 관련된 총체적인 서비스 품질인식에 대한 차이를 이해하기 위한 노력은 미흡한 상태에 머물러 있다고 볼 수 있다[9].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한국 음식점 이용경험이 있는 방한 외국인 관광객들이 인식하는 한국음식의 품목, 인식, 서비스품질에 대해 연구하고자 한다. 구체적인 본 연구의 목적은 다음과 같다.
본 연구는 외국인 관광객들을 대상으로 한국 전통음식의 선호품목(메뉴)과 한식에 대한 소비자 인식과 서비스품질을 비교 ⋅ 분석하고, IPA를 이용하여 우선고려 대상을 파악함은 물론, 이들이 국적별로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를 이해하기 위하여 진행되었다.
본 연구의 목적은 한국 음식점 방문경험이 있는 방한 외국인과 한국인을 대상으로 한국음식의 선호품목(메뉴)과 한식에 대한 인식 및 서비스품질속성에 대하여 비교 ⋅ 분석하고자 함이다.
즉, 상품이나 서비스의 중요 속성들에 대한 사용 전 기대와 사용 후 평가간의 차이를 비교 ⋅ 분석하는 것이다.
구체적인 본 연구의 목적은 다음과 같다. 첫째, 국적(일본, 중국, 미국)별 관광객들이 지니고 있는 한국음식에 대한 이미지를 비교하고자 한다. 둘째, 한국음식 서비스품질에 대한 중요도와 실행도에 대한 인식 차이를 국적별로 비교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PZB의 연구에 기초한 두 번째 접근법은 서비스품질을 서비스제공 과정에 따라서 ’과정품질(Process quality)'와 ‘결과품질(Outcome quality)'로 구분하고, 서비스품질 측정모형 인 SERVQUAL(신뢰성, 반응성, 확신성, 공감성, 유형성 5가지 차원으로 통합)을 제시하였다.
첫째, 국적(일본, 중국, 미국)별 관광객들이 지니고 있는 한국음식에 대한 이미지를 비교하고자 한다. 둘째, 한국음식 서비스품질에 대한 중요도와 실행도에 대한 인식 차이를 국적별로 비교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 측정하고자 하는 한국음식 이미지와 서비스 품질 두 가지 변수에 대한 측정 도구는 김정현 ⋅ 이지은 ⋅ 윤정현 ⋅ 임윤숙 ⋅ 유지연 ⋅ 정인경)[49], 조문주 ⋅ 고승익 ⋅ 오상운[50], 이영주[51]등의 연구에서 사용되었던 항목을 기초로 해서 전문가 토의를 거쳐 본 연구의 맥락에 적합하도록 문장을 수정하였다.
한식 서비스품질과 관련된 선행연구들에서 사용된 음식서비스품질의 평가속성들은 동일한 측정도구에 기반하고 있지는 않지만, 전반적으로 음식자체의 품질과 음식점의 환경, 직원의 인적서비스 영역으로 요약할 수 있다[35]. 본 연구에서도 기존 연구들의 연장선상에서 한식서비스 품질 평가를 위해서 음식관련 평가요소(음식의 맛, 음식의 양, 가격 등)와 더불어 서비스 환경차원에 해당하는 음식점 관련 속성(청결 및 위생, 시설 및 분위기 등), 서비스 전달속성을 함께 고려하였다.
본 연구에서 측정하고자 하는 한국음식 이미지와 서비스 품질 두 가지 변수에 대한 측정 도구는 김정현 ⋅ 이지은 ⋅ 윤정현 ⋅ 임윤숙 ⋅ 유지연 ⋅ 정인경)[49], 조문주 ⋅ 고승익 ⋅ 오상운[50], 이영주[51]등의 연구에서 사용되었던 항목을 기초로 해서 전문가 토의를 거쳐 본 연구의 맥락에 적합하도록 문장을 수정하였다. 설문지는 초기에 한국어로 작성되어 전문가들을 통해 일본어, 중국어, 영어로 번역되었고, 이후 번역의 타당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한국어와 개별 언어에 익숙한 다른 전문가에 의해 번역상 오류에 대한 추가검증이 이루어졌다. 설문조사는 각각의 언어구사가 가능한 3명의 조사원에 의해 서울 명동, 이태원, 인사동 등 외국인 관광객이 많이 방문하는 장소에서 2010년 7월 22일부터 8월 12일에 걸쳐 진행되었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외국인 관광객들을 대상으로 한국 전통음식의 선호품목(메뉴)과 한식에 대한 소비자 인식과 서비스품질을 비교 ⋅ 분석하고, IPA를 이용하여 우선고려 대상을 파악함은 물론, 이들이 국적별로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를 이해하기 위하여 진행되었다. 본 연구를 위하여 명동, 이태원, 인사동 등지에서 외국인 관광객(일본인, 중국인, 미국인)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조사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이 도출되었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연구과제들을 조사하기 위해 방한 외국인 관광객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가 실시되었다. 설문조사의 대상인 외국인 관광객은 2008년 기준 상위 3대 방한국인 일본, 중국, 미국관광객들로 제한하였다.
설문지는 초기에 한국어로 작성되어 전문가들을 통해 일본어, 중국어, 영어로 번역되었고, 이후 번역의 타당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한국어와 개별 언어에 익숙한 다른 전문가에 의해 번역상 오류에 대한 추가검증이 이루어졌다. 설문조사는 각각의 언어구사가 가능한 3명의 조사원에 의해 서울 명동, 이태원, 인사동 등 외국인 관광객이 많이 방문하는 장소에서 2010년 7월 22일부터 8월 12일에 걸쳐 진행되었다. 구체적인 설문조사 대상선정은 판단 표본추출법에 근거하여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연구과제들을 조사하기 위해 방한 외국인 관광객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가 실시되었다. 설문조사의 대상인 외국인 관광객은 2008년 기준 상위 3대 방한국인 일본, 중국, 미국관광객들로 제한하였다. 본 연구에서 측정하고자 하는 한국음식 이미지와 서비스 품질 두 가지 변수에 대한 측정 도구는 김정현 ⋅ 이지은 ⋅ 윤정현 ⋅ 임윤숙 ⋅ 유지연 ⋅ 정인경)[49], 조문주 ⋅ 고승익 ⋅ 오상운[50], 이영주[51]등의 연구에서 사용되었던 항목을 기초로 해서 전문가 토의를 거쳐 본 연구의 맥락에 적합하도록 문장을 수정하였다.
구체적인 설문조사 대상선정은 판단 표본추출법에 근거하여 실시하였다. 회수된 설문지 386부 중 부적격(국적, 나이 등) 대상자의 답변지와 불성실한 답변지 70부를 제외한 316부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데이터처리
관광객들이 인식하는 한식 서비스품질의 차이를 이해하기 위해 먼저 서비스품질 속성들의 중요도에 관한 인식 차이를 일원배치 분산분석을 통해 살펴보았다. 사후분석은 최소유의차(LSD)를 사용하였다.
국적(일본, 중국, 미국)별 한국 전통음식에 대한 이미지의 차이를 검증하기 위해 일원배치 분산분석을 실시하였다. [표 2]는 일원배치 분산분석과 사후분석 중 최소유의차(LSD: least significant difference)를 사용하여 각 변수 간의 유의적인 차이가 있는지를 F검정한 결과이다.
관광객들이 인식하는 한식 서비스품질의 차이를 이해하기 위해 먼저 서비스품질 속성들의 중요도에 관한 인식 차이를 일원배치 분산분석을 통해 살펴보았다. 사후분석은 최소유의차(LSD)를 사용하였다. [표 3]에 나타나 있듯이, 음식의 맛, 가격, 서비스수준에 관한 인식을 제외하고 모든 항목에서 유의한 차이가 발견되었다.
일본, 중국, 미국관광객들이 인식하는 한식의 서비스 속성들에 관한 실행도 측면의 차이를 분석하기 위해 마찬가지로 일원배치분석을 실시하였다[표 4].
이론/모형
설문조사는 각각의 언어구사가 가능한 3명의 조사원에 의해 서울 명동, 이태원, 인사동 등 외국인 관광객이 많이 방문하는 장소에서 2010년 7월 22일부터 8월 12일에 걸쳐 진행되었다. 구체적인 설문조사 대상선정은 판단 표본추출법에 근거하여 실시하였다. 회수된 설문지 386부 중 부적격(국적, 나이 등) 대상자의 답변지와 불성실한 답변지 70부를 제외한 316부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성능/효과
‘맛이 뛰어남’과 ‘가격이 저렴함’에 대한 인식은 일본인과 미국인이 중국인 보다 높게, ‘조리법이 간단’에 대한 인식은 중국인 보다 낮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II 사분면(중점개선영역)에는 ‘음식점 청결/위생’이, III사 분면(개선대상영역)에는 ‘재료와 조리법’, ‘음식점 명성(브랜드)’, ‘음식관련 이야기’가 위치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IV사분면(과잉투자영역)에는 ‘제공된 음식의 모양’만이 위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III사분면(개선대상영역)에는 ‘제공된 음식의 모양’, ‘재료와 조리법’, ‘음식점 명성(브랜드)’, ‘음식관련 이야기’가, IV사분면(과잉투자영역)에는 ‘건강성’, ‘영양’, ‘음식의 양’이 위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II사분면(중점개선영역)에는 ‘음식점 청결/위생’, ‘음식점 시설/분위기’, ‘서비스 수준’이 위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식의 영양이란 측면을 제외하고 모든 속성에서 국적별 인식차이가 발견되었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중국과 미국관광객들은 일본관광객들에 비해 한식 서비스품질의 여러 속성들에 대한 실행도를 전반적으로 더 높게 평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중국과 미국관광객들은 제공된 음식의 모양, 건강성, 음식관련 이야기, 서비스 수준, 음식점 청결/위생, 음식점 시설/분위기에 관한 속성들을 일본관광객들보다 더 호의적으로 평가하였다.
둘째, 한식 서비스품질에 대한 국적별 외국인 관광객들의 인식을 중요도와 실행도 차원에서 차이를 검증한 결과, 몇몇 흥미로운 결과들이 발견되었다. 한식 서비스품질 속성들에 대한 중요도 평가를 살펴보면, 한식 서비스품질의 본질적 속성들인 음식의 맛, 가격, 서비스 수준에 대해서는 국적별로 인식의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한국 전통음식이 체질에 맞는 우수식품이라는 인식은 미국인이 동양인인 일본인과 중국인 보다 높은 것으로 확인되었고, 색과 모양의 아름다움에 대한 인식은 중국인과 미국인이 일본인 보다 높게 나타났다. 또한, 맛이 뛰어남과 가격이 저렴함에 대한 인식은 일본인과 미국인이 중국인 보다 높게, 조리법이 간단함에 대한 인식은 중국인 보다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국적별 관광객들이 인식하는 한국음식 서비스품질에 대한 IPA 결과, 공통적으로 음식점 시설/분위기의 개선이 우선적으로 필요한 사항이나, 나라별로 약간의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3개국을 비교했을 때 특이할 만한 사항으로는 타 지역 관광객들은 음식점의 청결/위생이 중점개선영역에 위치하고 있으나, 중국 관광객의 경우는 유지관리영역에 위치하고 있다는 점이다.
분석결과, I사분면(유지관리영역)에는 ‘음식의 맛’, ‘서비스 수준’, ‘건강성’, ‘영양’, ‘가격’, ‘음식점 시설/분위기’ 그리고 ‘음식의 양’이 위치하여 비교적 많은 속성들이 포함되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분석결과, 유의수준 0.05내에서 ‘맛이 다양함’, ‘영양성이 뛰어남’과 ‘건강식품’을 제외한 5개 항목에서 유의적인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중국과 영어권 국가 출신의 주한 외국인들을 대상으로 한국음식에 대한 이해도, 한류문화, 한국 거주기간과 한국음식 선호도와의 관계를 분석한 연구에 따르면, 예상과 달리 국적은 큰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39]. 오히려, 한국음식에 대한 이해도와 한국 거주기간이 한국음식에 대한 선호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상반된 결과들을 살펴볼 때, 지속적인 비교문화연구를 통해 국적별 문화에 따른 한식에 대한 선호도 혹은 서비스품질 인식을 이해하기 위한 노력이 요구된다.
좀 더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한식이 ‘체질에 맞는 우수식품’이라는 인식은 미국인이 우리와 같은 동양인인 일본인과 중국인 보다 높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종합적으로 국적별 IPA 결과를 분석하여 볼 때, 우선적으로 아시아인을 주요타겟으로 하는 곳에서는 ‘음식점 시설/분위기’ 개선이 필요한 사항이라고 할 수 있다.
한식 서비스품질 실행도에 관한 인식차이는 국적별로 좀 더 명확하게 나타났다. 중국과 미국관광객들은 음식의 모양, 건강성, 음식관련이야기, 서비스수준, 음식점 청결/위생, 음식점 시설/분위기를 일본관광객들 보다 높게 평가한 반면, 일본관광객들은 미국관광객들과 더불어 한식의 맛과 가격에 대해 더 높은 평가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인 대상 한국음식 서비스품질에 대한 IPA 결과, 소비자들이 생각하는 중요도와 실행도 모두 높은 I사분면(유지관리영역)에는 ‘음식점 청결/위생’, ‘건강성’, ‘서비스 수준’, ‘영양’이 위치하고, 중요도는 높으나, 실행도가 상대적으로 낮은 II사분면(중점개선영역)에는 ‘음식의 맛’과 ‘음식점 시설/분위기’가 위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요도와 실행도 모두 낮은 III사분면(개선대상영역)에는 ‘재료와 조리법’, ‘음식관련 이야기’, ‘음식점 명성(브랜드)’, ‘가격’이 위치하며, 중요도는 낮으나, 실행도는 높은 IV사분면(과잉투자영역)에는 ‘제공된 음식의 모양’과 ‘음식의 양’이 위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첫 번째 연구과제인 국적별(일본, 중국, 미국) 한국 전통음식에 대한 이미지 차이를 파악함에 있어서 부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 전통음식이 체질에 맞는 우수식품이라는 인식은 미국인이 동양인인 일본인과 중국인 보다 높은 것으로 확인되었고, 색과 모양의 아름다움에 대한 인식은 중국인과 미국인이 일본인 보다 높게 나타났다.
특히, 중국관광객은 한식의 영양, 음식의 모양, 건강성, 음식관련이야기, 재료와 조리법과 같은 속성들을 다른 국적관광객보다 더 중요하게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일본관광객은 한식의 여러 속성들에 대한 중요성을 상대적으로 낮게 평가하는 경향을 보여주고 있다.
한식 서비스품질 속성들에 대한 중요도 평가를 살펴보면, 한식 서비스품질의 본질적 속성들인 음식의 맛, 가격, 서비스 수준에 대해서는 국적별로 인식의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하지만, 한식의 영양, 모양, 건강성, 음식관련이야기, 재료와 조리법에 관한 중요도 인식은 중국관광객들이 일본, 미국관광객들에 비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식 서비스품질 실행도에 관한 인식차이는 국적별로 좀 더 명확하게 나타났다.
첫 번째 연구과제인 국적별(일본, 중국, 미국) 한국 전통음식에 대한 이미지 차이를 파악함에 있어서 부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 전통음식이 체질에 맞는 우수식품이라는 인식은 미국인이 동양인인 일본인과 중국인 보다 높은 것으로 확인되었고, 색과 모양의 아름다움에 대한 인식은 중국인과 미국인이 일본인 보다 높게 나타났다. 또한, 맛이 뛰어남과 가격이 저렴함에 대한 인식은 일본인과 미국인이 중국인 보다 높게, 조리법이 간단함에 대한 인식은 중국인 보다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중국과 미국관광객들은 제공된 음식의 모양, 건강성, 음식관련 이야기, 서비스 수준, 음식점 청결/위생, 음식점 시설/분위기에 관한 속성들을 일본관광객들보다 더 호의적으로 평가하였다. 한편, 일본과 미국관광객들은 한식의 맛과 가격 두 가지 속성에 대해서 중국관광객에 비해 더 높게 평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본 연구의 결과는 우리나라 관광산업의 주요 시장을 형성하고 있는 중국, 일본, 미국의 관광객들의 요구와 기대에 맞는 한국음식의 개발방향을 수립하는데 활용될 수 있다. 향후 연구에서는 좀 더 세부적인 전략 수립을 위해서 문화매력물로서 한식에 대한 인식에 영향을 주는 관광객의 여러 심리적, 사회적, 경제적 변수들을 조사해야 할 것이다.
본 연구의 결과는 우리나라 관광산업의 주요 시장을 형성하고 있는 중국, 일본, 미국의 관광객들의 요구와 기대에 맞는 한국음식의 개발방향을 수립하는데 활용될 수 있다. 향후 연구에서는 좀 더 세부적인 전략 수립을 위해서 문화매력물로서 한식에 대한 인식에 영향을 주는 관광객의 여러 심리적, 사회적, 경제적 변수들을 조사해야 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외국인 관광객들이 인식하는 한식에 대한 이미지와 서비스 품질의 차이를 조사한 본 연구의 결과를 세 가지로 요약하면?
수집된 자료를 분석한 결과는 세 가지로 요약될 수 있다. 첫째, 한국 전통음식이 체질에 맞는 우수식품이라는 인식은 미국인이 동양문화권인 일본인과 중국인 보다 높은 것으로 확인되었고, 색과 모양의 아름다움에 대한 인식은 중국인과 미국인이 일본인 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한식 서비스품질 속성들에 대한 중요도와 실행도는 국적별로 뚜렷한 차이가 나타났다. 특히, 한식의 영양, 모양, 건강성, 음식관련이야기, 재료와 조리법에 관한 중요도 인식은 중국관광객들이 일본, 미국관광객들에 비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식 서비스 품질 실행도에 관한 인식차이는 국적별로 좀 더 명확하게 나타났다 셋째, 국적별 관광객들이 인식하는 한국음식 서비스품질에 대한 IPA 결과, 공통적으로 음식점 시설/분위기의 개선이 우선적으로 필요한 사항이나, 국적별로 약간의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각 나라마다 자국의 음식문화를 마케팅하기 위한 노력이 적극적으로 진행되고 있는 이유는?
음식이 한 나라의 문화를 이해하는 가장 큰 매개체인 동시에 수입원이 될 수 있다는 인식이 자리 잡기 시작하면서 각 나라마다 자국의 음식문화를 마케팅 하기 위한 노력이 적극적으로 진행되고 있다. 대표적으로, 태국, 일본, 홍콩 등지에서는 일찍부터 자국의 전통음식에 대한 세계화 정책을 강력하게 추진해오고 있는 상황이다[1].
음식관광이란?
음식관광은 특별흥미관광 또는 특수목적관광(Special interest tourism: SIT)의 일종으로서 음식과 관련된 다양한 요소들이 여행의 동기를 자극하는 주요한 요소로 작용하는 관광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음식이 여행의 동기(1차적, 2차적, 다른 관심사에 종속적)에서 차지하는 비중과 음식이 관광객들의 핵심활동내용에 포함되는 정도에 따라 크게 세 분류로 세분화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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