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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생산제조시스템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nufacturing Technology Engineers, v.22 no.1, 2013년, pp.162 - 167
신용보 (한국항공우주산업) , 김수진 (경상대학교 기계공학부)
The most important factor in an aircraft manufacturing is stability and weight reduction. Most of aircraft components are designed with thin plate type to satisfy weight reduction needs. The thin plate is difficult to be machined because it is apt to be vibrated by dynamic force generated in mill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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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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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기에서 H 형태의 주요 기계가공품으로 무엇이 있는가? | H 형태의 주요 기계가공품으로는 Fig. 1(a)와 같이 격벽(Bulkhead), 골조(Frame), 지지대(Support), 리브(Rib), 가로날개 뼈대(Spar)가 있다. H 형태는 테두리(Flange)와 지지대(Stiffener), 바닥(Web)으로 설계 된다. | |
항공기의 H형 박판의 바닥을 가공할 때 어떠한 여려움이 있는가? | 그런데 H형 박판의 바닥을 가공할 때 엔드밀의 회전력과 절삭속도에 의해 주기적인 외력을 받게 되고 이때 지지대 사이의 폭이 넓고 두께가 얇으면 강제 진동(Forced vibration)이 발생하여 가공에 어려움이 있다. | |
항공기의 진동의 발생을 방지를 위해서 진공 고정구를 사용하면 어떠한 문제점이 있는가? | 1(b)와 같은 진공 고정구(Vacuum fixture)를 사용하고 있다. 고정구를 사용하게 되면 안정적인 가공이 가능하지만 항공기 구조의 특성상 기체 구조물에는 동일제품이 거의 없기 때문에 각 부품마다 진공 고정구를 제작해야 한다. 또한 보관할 때 부피가 커서 많은 장소를 차지하고, 제작비용도 매우 비싼 단점이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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