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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료전지 하이브리드 차량의 연비향상을 위한 배터리 동력분배 최적화
Optimization of Battery Power Distribution to Improve Fuel Consumption of Fuel Cell Hybrid Vehicle 원문보기

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A. A, v.37 no.3, 2013년, pp.397 - 403  

이동섭 (강원대학교 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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친환경 및 연비에 대한 요구와 제한은 하이브리드 차량과 같은 친환경 고연비 차량기술을 발전시켜왔다. 하이브리드 차량의 연비는 시스템의 특성으로 인해 주행 후 배터리 충전량의 변화를 연비에 반영시키는 등가연료사용량이 연료소비량에 추가되므로 제어전략에서 배터리 사용영역 증가만으로 연비를 향상시킬 수 없었다. 본 논문은 연료전지 하이브리드 차량을 matlab simulink상에서 모델링하고 기존제어전략에서 연료전지의 사용구간을 분석하여 연료전지 주 사용영역에서의 배터리와 연료전지 간 동력분배를 연비향상을 목표로 최적화하여 등가연료사용량을 포함한 총연비의 향상을 시도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demand for eco-friendly and higher fuel economy vehicles has helped develop eco-friendly and fuel-efficient vehicles such as hybrid vehicles. In a hybrid vehicle, the change in the battery charge after driving should be added to the fuel consumption as the equivalent fuel usage based on its own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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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은 로드레벨링 제어전략에 주행전후 배터리 충전량 변화에 대한 등가연료소모량 개념을 도입하여 제어전략에서 배터리 사용구간 확대만으로 연비를 향상 시킬 수 없도록 제한하였고 로드레벨링 제어전략의 주 연료사용 구간을 분석하여 연료전지의 사용비율이 높은 영역에 대해 배터리-연료전지 간 동력분배를 연비향상을 목표로 최적화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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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연료전지 하이브리드가 연료전지와 배터리 간의 동력분배를 관리하는 제어전략에 따라 연비의 차이가 크게 발생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연료전지 하이브리드 차량은 순수 연료전지 차량과 달리 배터리를 사용하여 연료전지가 최적 효율구간에서 운전되도록 할 수 있으며 연료전지와 배터리의 동력분배가 이루어지므로 연료전지 하이브리드는 연료전지와 배터리 간의 동력분배를 관리하는 제어전략에 따라 연비의 차이가 크게 발생하게 된다. 또한 배터리의 효율을 고려한 충 방전 사용 구간으로 인해 배터리의 최저 용량 선정 문제가 발생한다.
연료전지 하이브리드의 제어전략은 어떻게 나뉘는가? 연료전지 하이브리드의 제어전략은 크게 파워 어시스트, 로드레벨링, 등가연료제어전략으로 나 뉜다.(2)
연료전지 하이 브리드 최적화를 위한 기존의 연구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정종렬 등(3)은 상업용 HEV에서 배터리 SOC의 경로가 적정 작동범위인 45~75%를 넘지 않는 최저 배터리 용량을 찾기 위해 시뮬레이션을 반복하는 시행착오법을 사용하였다. 오경철 등(4)은 병렬형 HEV의 엔진과 모터의 동력 분배에 대해 연비를 최소로 하는 제어전략을 MMFD최적화 기법을 사용하여 최적화 하였다. 국광표 등(5)은 FCHEV에서 울트라캐패시터와 배터리의 최적 용량선정을 위해 유전자알고리즘을 사용하여 연비를 최소화하는 울트라캐패시터와 배터리의 용량을 제시 하였다. 정춘화 등 (6)은 최적제어이론을 사용하여 FCHEV의 최소연료소모량을 얻을 수 있는 필요조건으로부터 등가연료파라미터의 최적경로를 구하고 사용구간내 배터리 전압과 저항이 일정하다는 가정하에 일정 등 가연료파라미터를 사용한 경우와 연비를 비교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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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Lee, G. S., 2009, "Strategic Analysis for Environmental Friendly Vehicle Development," KSAE09-W0105 2009 Electric Vehicle Special Workshop, pp. 7-11. 

  2. Park, C. H., 2003, "Development of Fuel Cell Hybrid Electric Vehicle Performance Simulator and Control Strategy," Sungkyunkwan University. 

  3. Jeong, J. R., Lee, D. H., Shin, C. W., Lim, W. S., Park, Y. G. and Cha, S. W., 2010, "Study on Battery Sizing of a Heavy-Duty Hybrid System Using Optimal Control Method," KSAE10-B0296 KSAE 2010 conference. 

  4. Oh, K. C., Choi, D. H. and Kim, H, S., 2004, "Optimization of Control Strategy and Power Source for a Parallel Hybrid Electric Vehicle," KSAE04-L0037 KSAE 2004 Electric Vehicle Workshop & Symposium. 

  5. Kook, K. P., Oh, K. C. and Kim, H. S., 2005, "A Study on Optimization of ESU Sizing for a Fuelcell Hybrid Electronic Vehicle," KSAE05-S0078 KSAE 2005 conference, pp. 495-500. 

  6. Zheng, C. H., Park, Y. I., Lim, W. S. and Cha, S. W., 2012 "Optimal Control of Fuel Cell Hybrid Vehicles," KSAE, Vol. 20, No. 2, pp.135-140. 

  7. Oh, G. G., 2011, "The Present State of Battery Development," KSAEWP_20110825 KSAE EDV Workshop, pp. 131-1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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