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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대학생의 유치도뇨 동영상 촬영을 이용한 토의식 동료평가 학습의 효과
The Effects of Video-aided Peer Feedback on Enhancing Nursing Students' Understanding of Foley Catheterization 원문보기

한국간호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19 no.1, 2013년, pp.43 - 51  

천의영 (수원여자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s of peer feedback on nursing students using videos filmed during the catheterization procedure. Method: The study was a structured nonequivalent group, pretest-posttest design. The experimental group was filmed performing foley catheteriza...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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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유치도뇨 동영상촬영을 이용한 토의식 동료평가 학습이 학습동기, 학습태도, 지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기 위한 비동등성 대조군 전후 설계에 의한 유사 실험 연구이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유치도뇨술기를 비디오 촬영하고, 촬영된 동영상에 대한 토의식 동료평가를 통해 학습동기, 학습태도,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효과를 규명하기 위해 시도하였다. 연구결과 동영상을 이용한 토의식 동료평가가 실습교육에 학습동기를 유발시켜 학습에 대한 흥미와 참여를 증진시킬 수 있었으나 이를 통해 학습자가 학습에 보이는 태도와 학습에 대한 자신감을 가져오진 못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간호대학생에게 제공한 유치도뇨 동영상 촬영을 이용한 토의식 동료평가 학습을 적용하여 학습동기, 학습태도,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기 위해 시도되었다. 연구결과 실험군의 학습동기 점수는 중재 직후, 대조군에 비해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게 나타났다.
  • 본 연구의 목적은 1학년에 재학중인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유치도뇨 동영상촬영을 이용한 토의식 동료평가 학습을 기본간호학 실습 교육 방법으로 활용하여 그 효과를 검증하기 위함이다. 구체적인 연구목표는 다음과 같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동영상을 활용하여 토의식 동료평가를 간호 임상술기 교육에 접목시켜 간호학생들이 서로의 견해와 피드백을 주고받으며 능동적으로 학습에 참여하도록 하고, 이로 인한 학습동기, 학습태도,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유치도뇨 동영상촬영을 이용한 토의식 동료평가 학습을 제공받은 실험군은 제공받지 않은 대조군보다 자기효능감 점수가 높을 것이다.
  • “유치도뇨 동영상촬영을 이용한 토의식 동료평가 학습을 제공받은 실험군은 제공받지 않은 대조군보다 학습동기 점수가 높을 것이다.
  • “유치도뇨 동영상촬영을 이용한 토의식 동료평가 학습을 제공받은 실험군은 제공받지 않은 대조군보다 학습태도 점수가 높을 것이다.
  • 제1가설: 유치도뇨 동영상촬영을 이용한 토의식 동료평가 학습을 제공받은 실험군은 제공받지 않은 대조군보다 학습동기 점수가 높을 것이다.
  • 제2가설: 유치도뇨 동영상촬영을 이용한 토의식 동료평가 학습을 제공받은 실험군은 제공받지 않은 대조군보다 학습태도 점수가 높을 것이다.
  • 제3가설: 유치도뇨 동영상촬영을 이용한 토의식 동료평가 학습을 제공받은 실험군은 제공받지 않은 대조군보다 자기효능감 점수가 높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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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녹화된 영상물을 통해 임상기술을 익히는데 어떠하다고 보이는가? 녹화된 영상물은 임상기술을 시청각적으로 보여줌으로써 실습을 수행한 이가 직접 자신을 평가할 뿐 아니라 동료들이 자신의 수행능력을 점검하고 피드백을 제공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유용하다(Pulman, Scammell, & Martin, 2009). 또한 동영상은 반복 학습이 가능하며, 개인 및 집단을 녹화할 수 있으므로 활용 범위가 넓고, 비용효과적이다(Gagliano, 1988).
평가의 주체가 교육자일 때와 다른 학생들일 경우 각각 어떻게 다른가? 이러한 과정을 통해 얻어진 학습자의 성취경험과 자기와 유사한 동료의 성공경험 같은 직간접 성취경험은 자기효능감을 증진시키고 (Bandura, 1977), 자기효능감은 간호술기를 성공적으로 잘 수행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가지게 하여 목표달성을 위해 자기를 조절함으로써 간호술기를 잘 수행할 수 있도록 한다 (Shin, 2008). 또한 학습동기와 학습태도는 학업적 이점을 획득하기 위해 노력하는 경향성으로 긍정적인 학습동기와 학습태도는 학습자의 학업 성취도를 높이는데 필수적인 것이다(Hwang, 2003) 하지만 평가의 주체가 교육자인 경우, 일대일 피드백을 받을 때 학생들은 자신의 강점이나 개선이 필요한 부분에 집중할 수 있었던 반면에 위축이 된다고 하였으나, 집단 피드백을 교환한 학생은 일대일 피드백보다 개인적인 집중력은 떨어졌지만 다양한 의사소통 방식과 견해를 경험함으로써 각 개인으로부터 배울 수 있는 장점이 있었다고 하였다(Parish et al, 2006).
동영상 촬영으로 토의식 동료평가를 한 결과 학습동기, 학습태도, 자기효능감은 어떤 영향을 받았는가?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유치도뇨술기를 비디오 촬영하고, 촬영된 동영상에 대한 토의식 동료평가를 통해 학습동기, 학습태도,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효과를 규명하기 위해 시도하였다. 연구결과 동영상을 이용한 토의식 동료평가가 실습교육에 학습동기를 유발시켜 학습에 대한 흥미와 참여를 증진시킬 수 있었으나 이를 통해 학습자가 학습에 보이는 태도와 학습에 대한 자신감을 가져오진 못하였다. 하지만 효과적인 기본간호 실습교육을 위해 기존의 실습교육방법에서 토의식 동료평가를 시도하여 다양한 간호교육을시도하였으며, 비디오를 이용한 동료평가 학습은 학습자들 간의 견해와 시각을 주고받는 정보전달과정을 통해 기본간호술기에 대한 학습동기를 증진시키는데 기여하였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토대로 비디오를 이용한 동료평가는 일방향 적인 학습에서 벗어나 다양한 학습자 의견을 반복적으로 소통하는 학습자중심의 학습을 통해 유치도뇨와 같은 복잡한 정신운동기술을 습득하는 학습법으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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