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간호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19 no.1, 2013년, pp.43 - 51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s of peer feedback on nursing students using videos filmed during the catheterization procedure. Method: The study was a structured nonequivalent group, pretest-posttest design. The experimental group was filmed performing foley catheteriza...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녹화된 영상물을 통해 임상기술을 익히는데 어떠하다고 보이는가? | 녹화된 영상물은 임상기술을 시청각적으로 보여줌으로써 실습을 수행한 이가 직접 자신을 평가할 뿐 아니라 동료들이 자신의 수행능력을 점검하고 피드백을 제공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유용하다(Pulman, Scammell, & Martin, 2009). 또한 동영상은 반복 학습이 가능하며, 개인 및 집단을 녹화할 수 있으므로 활용 범위가 넓고, 비용효과적이다(Gagliano, 1988). | |
평가의 주체가 교육자일 때와 다른 학생들일 경우 각각 어떻게 다른가? | 이러한 과정을 통해 얻어진 학습자의 성취경험과 자기와 유사한 동료의 성공경험 같은 직간접 성취경험은 자기효능감을 증진시키고 (Bandura, 1977), 자기효능감은 간호술기를 성공적으로 잘 수행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가지게 하여 목표달성을 위해 자기를 조절함으로써 간호술기를 잘 수행할 수 있도록 한다 (Shin, 2008). 또한 학습동기와 학습태도는 학업적 이점을 획득하기 위해 노력하는 경향성으로 긍정적인 학습동기와 학습태도는 학습자의 학업 성취도를 높이는데 필수적인 것이다(Hwang, 2003) 하지만 평가의 주체가 교육자인 경우, 일대일 피드백을 받을 때 학생들은 자신의 강점이나 개선이 필요한 부분에 집중할 수 있었던 반면에 위축이 된다고 하였으나, 집단 피드백을 교환한 학생은 일대일 피드백보다 개인적인 집중력은 떨어졌지만 다양한 의사소통 방식과 견해를 경험함으로써 각 개인으로부터 배울 수 있는 장점이 있었다고 하였다(Parish et al, 2006). | |
동영상 촬영으로 토의식 동료평가를 한 결과 학습동기, 학습태도, 자기효능감은 어떤 영향을 받았는가?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유치도뇨술기를 비디오 촬영하고, 촬영된 동영상에 대한 토의식 동료평가를 통해 학습동기, 학습태도,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효과를 규명하기 위해 시도하였다. 연구결과 동영상을 이용한 토의식 동료평가가 실습교육에 학습동기를 유발시켜 학습에 대한 흥미와 참여를 증진시킬 수 있었으나 이를 통해 학습자가 학습에 보이는 태도와 학습에 대한 자신감을 가져오진 못하였다. 하지만 효과적인 기본간호 실습교육을 위해 기존의 실습교육방법에서 토의식 동료평가를 시도하여 다양한 간호교육을시도하였으며, 비디오를 이용한 동료평가 학습은 학습자들 간의 견해와 시각을 주고받는 정보전달과정을 통해 기본간호술기에 대한 학습동기를 증진시키는데 기여하였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토대로 비디오를 이용한 동료평가는 일방향 적인 학습에서 벗어나 다양한 학습자 의견을 반복적으로 소통하는 학습자중심의 학습을 통해 유치도뇨와 같은 복잡한 정신운동기술을 습득하는 학습법으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
Bandura, A. (1977). Self-efficacy: Toward a unifying theory of behavioral change. Psychological Review, 84(2), 191-215.
Beckman, H. B., & Frankel, R. M. (1994). The use of videotape in internal medicine training. Journal of General Internal Medicine, 9(9), 517-521. doi:10.1007/BF02599224
Burnard, P. (1991). Using video as a reflective tool in interpersonal skills training. Nurse Education Today, 11, 143-146.
Cardoso, A. F., Moreli, L., Braga, F. T., Vasques, C. I., Santos, C. B., & Carvalho, E. C. (2011). Effect of a video on developing skills in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for the management of totally implantable central venous access ports. Nurse Education. Today, doi:10.1016/j.nedt.2011.09.012
Cohen, D. (1983). The effectiveness of video-tape in patient education on depression. Journal of Biocommunication, 10(1), 19-23.
Flynn, J. P., Marcus, M. T., & Schmadl, J. C. (1981). Peer review: a successful teaching strategy in baccalaureate education.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20(4), 28-32.
Gagliano, M. E. (1988). A literature review on the efficacy of video in patient education. Journal of Medical Education, 63(10), 785-792.
Hening, J. M. Weidner, T. G. & Jones, J. (2006). Peer-assisted learning in the athletic training clinical setting. Journal of Athletic Training. 41(1), 102-108.
Hua, T. D., vormfelde, S. V., Abed, M. A., Schneider-Rudt, H., Sobotta, T. F., & Chenot, J. F. (2011). Practice nursed-based, individual and video-assisted patient education in oral anticoagulation-protocol of al cluster-randomized controlled trial. BMC Family Practice, 12-17.
Hwang, S. Y. (2003). Effects of problem-based learning on the knowledge achievement, critical thinking ability, attitude and motivation toward learning of nursing student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Chonnam National University, Gwangju.
Jang, H. J. (1996). The development and effectiveness of courseware for injection.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Kang, K. S. (1996). Effectiveness of video-record method on fundamental nursing skill education: Focused on enema.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3(2), 273-283.
Keller, J. M. (1983). Motivational design of instruction. In C. M. Reigeluth (Ed.) instructional-design theories and models: An overview of their current status. Hillsdale, NH: Lawrence Erlbaum Associates.
Keller, J. M. (1997). IMMS: Instructional materials motivation survey. Tallahassee, FL: Florida State University.
Kim, Y. H. (2008). Satisfaction with evaluation method for fundamental nursing practical skill education through cell phone animation self-monitoring and feedback-focus on foley catheterization-.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15(2), 134-142.
Kim, Y. H. (2010). Effects of utilizing animation prior to fundamental nursing practice on learning motivation and self-directedness in student nurse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17(2), 240-248.
Kim, J. I., Kim, K., Paik, H., Sohng, K-Y., Eom, M., Oh, S. Y., Lee, W., Chang, O. J., Jeon, H. S., & Lee, D-S. (2010). Study on the present status of practicum of fundamentals of nursing and test for competency of nursing skill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17(3), 362-370.
Mir, M. A., Evans, R. W., Marshall, R. J., Newcombe, R. G., & Hayes, T. M. (1989). The use of video recordings of medical postgraduates in improving clinical skills. Medical Education, 23, 276-281.
Minardi, H. A. & Ritter, S. (1999). Recording skills practice on videotape can enhance learning: A comparative study between nurse lecturers and nursing students. Journal of Advanced Nursing, 29(6), 1318-1325.
Parish, S. J., Weber, C. M., Steiner-Grossman, P., Milan, F. B., Burton, W. B., & Marantz, P. R. (2006). Teaching clinical skills through videotape review. Teaching and Learning in Medicine, 18(2), 92-98.
Pinsky, L. E., & Wipf, J. E. (2000). A picture is worth a thousand words: practical use of videotape in teaching. Journal of General Internal Medicine, 15(11), 805-810.
Pulman, A., Scammell, J., & Martin, M. (2009). Enabling interprofessional education: The role of technology to enhance learning. Nurse Education Today, 29(2), 232-239.
Sherer, M., Maddux, J. E., Mercandante, B., Prentice-Dunn, S., Jacobs, B., & Rogers, R. W. (1982). The self-efficacy scale: Construction and validation. Psychological Reports, 51, 663-671
Shin, E. J. (2008). A study related to self-efficacy, satisfaction with practice and fundamentals of nursing practicum.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15(3), 380-386.
Sung, I-J., Kwak, B-S., Park, T-S., Im, S-H., Yang, M-K., Han, S-M., Kim, J-R., & Yi, H-W. (1991). A study of thinking ability development program (IV) RR 87-37.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Seoul.
Topping, K. J. (2001). Peer assisted learning: a practical guide for teachers. Cambridge. MA: Brookline Books.
Won, J. S., Kang, H. S., Kim, K. S., Kim W. O., Kang, K. S., Kim, M. J. Son, Y. H., & Gil, S. Y. (1998). Effectiveness of medication video as educational instruments in the education of fundamental nursing skill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5(1), 81-93.
Yoo, M. S., Son, Y. J., Kim, Y. S., & Park, J. H. (2009). Video-based self-assessment: Implementation and e valuation in an undergraduate nursing course. Nurse Education. Today, 29(6), 585-589.
Yoo, M. S., Yoo, I. Y., & Lee, H. (2010). Nursing student's self-evaluation using a video recording of foley catheterization: Effects on students' competence, communication skills, and learning motivation.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49(7), 402-405. doi:10.3928/01484834 -20100331-03
Jun, J. H. (2011). The effect of academic achievement level and self efficacy peer review on computer practice classwork using peer related teaching.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rea University, Seoul.
Chung, T-H. (1987). A study on motivation determinants and effects of out-of-school learning time investment.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Korea University, Seoul.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