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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리셉터의 핵심역량과 지도유형에 따른 프리셉터 자기효능감
Effects of Core Competency and Teaching Style on Preceptor Self-efficacy Among Preceptors 원문보기

임상간호연구 = Journal of Korean Clinical Nursing Research, v.19 no.2, 2013년, pp.275 - 284  

이자옥 (가톨릭대학교 대전성모병원) ,  송미경 (가톨릭대학교 대전성모병원 간호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study was aimed to find out the effect of core competency and teaching style on preceptor self-efficacy among preceptors. Methods: One hundred twelve nurses working at four university hospitals with previous preceptor experience participated in the survey. The data were analyzed by t-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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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프리셉터 핵심역량과 지도유형에 따른 프리셉터 자기효능감을 파악하기 위함이며,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프리셉터의 역할수행에 대한 자기효능감을 파악하고, 프리셉터의 핵심역량, 지도유형과 특성들이 프리셉터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본 연구는 프리셉터의 핵심역량과 지도유형을 파악하고 그에 대한 프리셉터 자기효능감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확인하여 보다 효율적인 프리셉터 교육프로그램 구성에 기초자료로 제공하고자 시도되었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프리셉터의 핵심역량과 지도유형을 파악하고 그에 대한 프리셉터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하여 보다 효율적인 프리셉터 교육프로그램 구성에 기초자료로 제공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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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프리셉터란? 프리셉터십은 임상실무 이론과 실제의 차이를 좁히고 변화하는 병원 환경에서 신규간호사들을 효과적으로 사회화시킬 수 있는 방법이며 프리셉터는 신규간호사와 1:1로 상호작용을 유지하면서 신속하게 신규간호사의 어려움을 파악하여 적응을 도와주고 자원을 알려주며, 역할모델이 되어 안전하고 전문적인 간호실무를 가르치고 상담 하면서 신규간호사의 새로운 역할의 습득과 성공적인 사회화를 돕는 경력간호사이다(Sim, 2002; Kim, Kim, & Park, 2012). 그러나 프리셉터십 기간 동안 신규간호사는 프리셉터에게 모든 것을 의존하는 입장이 되고, 프리셉터는 신규간호사를 완전히 가르쳐야 한다는 책임감(Kim et al.
프리셉터 핵심역량은 무엇인가? 프리셉터는 신규간호사에게 간호업무를 위한 기본적인 지식이나 기술을 전달하는 간호단위에서의 역할모델이될 뿐만 아니라 새롭게 현장에 배치된 신규간호사가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고 사회화하도록 도와주고, 교육과정에 따라 신규간호사에게 교육을 제공하고 결과에 대한 평가 및 피드백을 제공하는 중요한 역량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이러한 중요한 역할을 프리셉터 핵심역량이라 한다.
프리셉터가 각자의 효율적인 지도유형을 지니고 있어야 하는 이유는? 프리셉터는 프리셉터십의 정해진 기간 동안 신규간호사와의 밀접한 관계 속에서 신규간호사의 간호업무수행과 사회화 증진을 도모하고 교육을 전담하기 때문에 효과 적인 피드백과 평가를 통한 신규간호사와의 상호작용을잘 이끌어 낼 수 있는 프리셉터 각자의 효율적인 지도유형을 지니고 있어야 한다(Cho, 2008). 프리셉터의 지도유형과 관련된 선행연구에서 보면 프리셉터의 지도유형에 따라 직무스트레스가 유의한 차이를 보였으며(Choi & Yang, 2011) 감각-지원형인 프리셉터의 지도유형이 신규간호사의 업무수행정도, 조직사회화 정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Choi & Yang,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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