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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임상간호연구 = Journal of Korean Clinical Nursing Research, v.19 no.2, 2013년, pp.275 - 284
이자옥 (가톨릭대학교 대전성모병원) , 송미경 (가톨릭대학교 대전성모병원 간호부)
Purpose: This study was aimed to find out the effect of core competency and teaching style on preceptor self-efficacy among preceptors. Methods: One hundred twelve nurses working at four university hospitals with previous preceptor experience participated in the survey. The data were analyzed by t-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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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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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리셉터란? | 프리셉터십은 임상실무 이론과 실제의 차이를 좁히고 변화하는 병원 환경에서 신규간호사들을 효과적으로 사회화시킬 수 있는 방법이며 프리셉터는 신규간호사와 1:1로 상호작용을 유지하면서 신속하게 신규간호사의 어려움을 파악하여 적응을 도와주고 자원을 알려주며, 역할모델이 되어 안전하고 전문적인 간호실무를 가르치고 상담 하면서 신규간호사의 새로운 역할의 습득과 성공적인 사회화를 돕는 경력간호사이다(Sim, 2002; Kim, Kim, & Park, 2012). 그러나 프리셉터십 기간 동안 신규간호사는 프리셉터에게 모든 것을 의존하는 입장이 되고, 프리셉터는 신규간호사를 완전히 가르쳐야 한다는 책임감(Kim et al. | |
프리셉터 핵심역량은 무엇인가? | 프리셉터는 신규간호사에게 간호업무를 위한 기본적인 지식이나 기술을 전달하는 간호단위에서의 역할모델이될 뿐만 아니라 새롭게 현장에 배치된 신규간호사가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고 사회화하도록 도와주고, 교육과정에 따라 신규간호사에게 교육을 제공하고 결과에 대한 평가 및 피드백을 제공하는 중요한 역량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이러한 중요한 역할을 프리셉터 핵심역량이라 한다. | |
프리셉터가 각자의 효율적인 지도유형을 지니고 있어야 하는 이유는? | 프리셉터는 프리셉터십의 정해진 기간 동안 신규간호사와의 밀접한 관계 속에서 신규간호사의 간호업무수행과 사회화 증진을 도모하고 교육을 전담하기 때문에 효과 적인 피드백과 평가를 통한 신규간호사와의 상호작용을잘 이끌어 낼 수 있는 프리셉터 각자의 효율적인 지도유형을 지니고 있어야 한다(Cho, 2008). 프리셉터의 지도유형과 관련된 선행연구에서 보면 프리셉터의 지도유형에 따라 직무스트레스가 유의한 차이를 보였으며(Choi & Yang, 2011) 감각-지원형인 프리셉터의 지도유형이 신규간호사의 업무수행정도, 조직사회화 정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Choi & Yang, 201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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