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프리셉터의 지도유형과 신규간호사의 성격특성에 따른 신규간호사의 간호업무수행과 조직사회화
Nursing Performance and Organizational Socialization of New Nurses according to Teaching Style of Preceptors and Personality of New Nurses 원문보기

간호행정학회지 =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v.18 no.3, 2012년, pp.281 - 289  

최정실 (가천대학교 간호대학) ,  양남영 (건양대학교 간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In this study, we examined the differences and relationship between teaching style of preceptors, and personality, nursing performance, and organizational socialization of new nurses. Methods: The participants were 118 new nurses. The data collected from March to May 2011 were analyzed usin...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신규간호사의 간호업무수행과 조직사회화의 관련요인으로 병원 간호조직에서 이루어지는 첫 신규간호사 교육 프로그램인 프리셉터십에서의 프리셉터가 갖고 있는 지도유형과 신규간호사 자신의 성격특성에 대한 인식이라고 가정하고 각각의 변수를 파악함과 동시에 그 차이 및 관련성을 규명하여 병원 간호조직 내에서의 기존 프리셉터십 운영 목적인 신규간호사의 간호업무수행 향상 및 조직사회화 증진을 도모할 수 있는 효율적인 프리셉터십 운영을 위한 방안을 마련하는 데 그 기초 자료로 제공하기 위해 시도되었다.
  • 본 연구는 신규간호사가 지각한 프리셉터의 지도유형과 신규간호사의 자신의 성격특성, 간호업무수행 및 조직사회화 정도를 파악하고, 제 변수 간의 차이 및 상관성을 규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본 연구는 신규간호사가 지각한 프리셉터의 지도유형과 신규간호사의 자신의 성격특성, 간호업무수행과 조직사회화 정도를 파악하고, 이들 간의 차이 및 관계를 규명하여 추후 효율적인 프리셉터십의 운영을 위한 방안을 모색하는 데 그 기초 자료를 위한 합리적인 근거를 마련하기 위하여 실시하였다.
  • 본 연구는 프리셉터의 지도유형과 신규간호사의 성격특성, 간호업무수행 및 조직사회화 정도를 파악하고, 제 변수 간의 차이와 상관성을 확인하기 위한 것이며,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효율적인 프리셉터십 운영을 위하여 프리셉터의 지도유형과 신규간호사의 성격특성이 신규간호사의 간호업무수행과 조직사회화 정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한 것이다.
  • 감각-주도형은 업무를 구체적으로 자세히 지도하지만 이론보다는 행동을 중시하는 지도 유형이고, 논리-주도형은 논리적으로 조리있게 지도함과 동시에 구체적으로 자세히 지도하는 유형을 말한다(Cho, 2008; Hwang, 1999; Kim, 2003). 본 연구에서는 신규간호사가 자신의 프리셉터의 지도 유형을 지각하여 측정한 점수를 의미한다. 본 도구의 신뢰도는 Hwang(1999)의 연구에서 Cronbach's α는 .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조직사회화는 무엇인가? 조직사회화는 조직구성원으로서 역할수행에 필요한 가치관, 수행능력 및 기대되는 행위, 조직 내 사회적 지식을 학습하는 과정(Louis, 1980)을 말한다. 조직사회화는 Sohn 등(2008)이 개발한 신규간호사의 조직사회화 측정 도구 39문항을 사용하였다.
프리셉터십은 무엇인가? 프리셉터십은 경험이 있고 유능한 경력간호사가 신규간호사의 역할모델과 촉진자로서 그들을 새로운 역할로 사회화시키고 지지해주는 일대일 교수-학습 과정(Kavianni & Stillwell, 2000)으로 1995년 전후 국내 많은 병원에서 신규간호사의 교육 방법으로 운영되고 있다. 즉, 간호 조직은 프리셉터십을 통하여 정해진 운영 기간 동안 각 간호단위 내에서 신규간호사의 예비교육을 책임지는 경력간호사인 프리셉터가 신규간호사인 프리셉티에게 이론적 근거를 바탕으로 간호 기술을 습득하도록 교육을 제공하여 간호업무수행 능력을 향상시킴은 물론 새로운 병동 환경과 주어진 역할을 잘 수행하도록 하여 간호단위에서의 빠른 적응을 도모하는 전문직 간호사로서의 사회화를 촉진시키고자 하는 목적을 가지고 있다(Bradshaw, Rule, & Hopper, 2003; Cho, 2008).
신규간호사의 조직사회화 측정 도구는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가? 조직사회화는 Sohn 등(2008)이 개발한 신규간호사의 조직사회화 측정 도구 39문항을 사용하였다. 이 도구는 하부영역으로 개인적 특성 8문항, 단체적 특성 8문항, 직업정체성 3문항, 직무수행 5문항, 직무만족 5문항, 조직몰입 5문항, 소진 5문항으로 구성하였다. 문항은 Likert 5점 척도로 ‘항상 그렇다’ 5점, ‘대체로 그렇다’ 4점, ‘보통이다’ 3점, ‘그렇지 않다’ 2점, ‘전혀 그렇지 않다’ 1점으로 점수가 높을수록 조직사회화 정도가 높은 것을 의미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0)

  1. Anderson, S. L. (1998). Preceptor teaching strategies; Behavior that facilitate role transition in senior nursing students. Journal of Nursing Staff Development. 7(4). 171-175. 

  2. Boo, E. H. (2006). The effect of self-efficacy promoting program on the new staff nurse's self-efficacy and organizational socialization outcome.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Yonsei University, Seoul. 

  3. Bradshaw, M. J., Rule, R., & Hopper, V. (2002). Spotlight on. a joint junior-senior clinical experience. Nurse Educator, 27(2). 56-57. 

  4. Cho, Y. M. (2008). The effects of preceptors' teaching style on nursing performance and job & education satisfaction of new nurses. Unpublished master's thesis, Gachon University, Inchon. 

  5. Choi, J. S., & Yang, N. Y. (2011). Differences in job stress, and job satisfaction according to teaching style, and personality of preceptor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17(3), 349-356. 

  6. Choi, S. O. (2004). The development of organizational socialization process model of new nurses in hospital setting using a system dynamics approach.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7. Costa, P. T., & McCrae, R. R. (1992). Revised NEO Personality Inventory (NEO-PI-R) and NEO Five-Factor Inventory (NEO-FFI) professional manual. Odessa, FL: Psychological Assesment Resources. 

  8. Decker, P. J., & Sullivan, E. J. (1992). Nursing administration: a micro/macro approach for effective nurse executives. Norwalk, CT: Appleton & Lange. 

  9. Faul, F., Erdfelder, E., Lang, A. G., & Buchner, A. (2007). $G^*Power$ 3: A flexible statistical power analysis power analysis program for the social, behavior, and biomedical sciences. Behavior Research Methods, 39(2), 175-191. 

  10. Gwede, C. K., Johnson, D. J., Roberts, C., & Cantor, A. B. (2005). Burnout in clinical research coordinators in the United States. Oncology Nursing Forum, 32(6), 1123-1130. 

  11. Hwang, D. J. (1999). A study on the mutual perception and relationship between the teaching style and the learning style. Unpublished master's thesis, Yonsei University, Seoul. 

  12. Im, S. B., & Kim, K. E. (2005). Clinical nurses's job stress and coping strategies according to personality type. Journal of Korean Academy Psychiatric Mental Health Nursing, 14(4), 390-399. 

  13. Kaviani, N., & Stillwell, Y. (2000). An evaluative study of clinical preceptorship. Nursing Education Today, 20(3), 218-226. 

  14. Kim, C. K. (2008). A comparative study between self evaluation and preceptor evaluation in new graduate nurses on nursing performance. Unpublished master's thesis, Yonsei University, Seoul. 

  15. Kim, D. Y., & Yoo, T. Y. (2002). The relationships between the big five personality factors and contextual performance in work organizations. The Korean Journal of Industrial and Organizational Psychology, 15(2), 1-24. 

  16. Kim, H. K., Ji, H. S., Ryu, E. K., & Jeon, M. K. (2005). Comparison of job satisfaction,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burnout by personalities of nurses in hospitals-using korean enneagram personality type indicators: KEPTI. Clinical Nursing Research, 11(1), 109-121. 

  17. Kim, J. Y. (2003). The effects of teaching style of preceptor and learning style of new graduate nurse on nursing performance and satisfaction with preceptorship. Unpublished master's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18. Kim, M. S., & Choi, S. O. (2003). Concept analysis of organizational socialization.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9(1), 19-30. 

  19. Kolb, D. A. (1984). Experimental learning. Englewood Cliffs: New Jersey: Prentice Hall. 

  20. Kwon, I. G., Jung, K. H., Cho, H. S., Hwang, J. W., Kim, J. Y., Jeon, K. O., et al. (2002).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he core competency evaluation tool for new graduate nurse's preceptor.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8(4), 535-549. 

  21. Lee, H. S. (2008). The effect of the nursing organizational socialization promotion program on organizational outcome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Korea University, Seoul. 

  22. Louis, M. R. (1980). Surprise and sense making: What newcomers experience in entering unfamiliar organizational setting. Administrative Science Quarterly, 25(2). 226-251. 

  23. McCarty, M., & Higging, A. (2003). Moving to an all graduate profession: preparing preceptors for their role. Nursing Education Today, 23(2), 89-95. 

  24. Park, J. W. (2009). The organizational socialization from the character type and the general trait. Unpublished master's thesis, Kyung Hee University, Seoul. 

  25. Park, S. A., Park, K. O., Kim, S. Y., & Sung, Y. H. (2007). A development of standardized nurse performance appraisal tool. Journal of Korean Clinical Nursing Research, 13(1), 197-211. 

  26. Pervin, L. A., & John, O. P. (2001). Personality: Theory & research. New York: John Wiley & Sons. 

  27. Shin, H. K. (2004). Organizational socialization of new staff nurses and its related factor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Yonsei University, Seoul. 

  28. Sohn, I. S., Kim, H. S., Kwon, J. S., Park, D. L., Han, Y. H., & Han, S. S. (2008). Development of an instrument to measure organizational socialization of new clinical nurses. Journal of Korean Clinical Nursing Research, 14(1), 85-97. 

  29. Song, Y. S., & Lee, M. Y. (2010). The effect of needs for professional development and organizational climate on organizational socialization. Journal of Korean Clinical Nursing Research, 16(3), 51-61. 

  30. Woo, K. H. (2008). Relationship of interpersonal relation tendency.personality and job satisfaction.organizational commitment among clinical nurses. Unpublished master's thesis, Hanyang University, Seoul.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