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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리셉터십 경험 전, 후 프리셉터가 인지하는 역할스트레스와 역량
Cognition of the Preceptors on the Preceptor's Role Stress and Competency Pre-Post Preceptorship Experience 원문보기

한국간호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10 no.2, 2004년, pp.262 - 270  

양남영 (건양대학교 간호학과) ,  한성숙 (가톨릭대학교 간호대학)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fine cognition of the preceptors on the preceptor's role stress and competency pre-post preceptorship experience. Method: This study was designed as a one group pre-test and post-test study. The subjects of this study were 22 preceptors who had the precep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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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Miyuki, Esme, & Lorraine, 2001). 또한 본 연구에서 적용한 프리셉터 교육프로그램은 프리셉터십의 전반적인 이해(개욘)를 통하여 프리셉터의 역할을 재확인하는 기회를 부여하였고, 역할을 새롭게 인식하게 하는 전문직관, 교수법의 이론과 활용, 리더십, 자가기술서 작성 및 토의를 통하여 역할 스트레스를 감소하고자 하였다. 그 결과, 본 연구대상자가 인지한 프리셉터로서의 역할스트레스는 프리셉터 십 경험 전보다 경험 후에 감소하였으며 (t=2.
  • 본 연구는 프리셉터십 경험 전, 후 프리셉터가 인지하는 역할스트레스와 역량을 규명하기 위한 것으로, 구체적 목적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프리셉터십 경험이 프리셉터의 역할 스트레스와 역량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하기 위하여 시도된단 일군 전후설계이다.
  • 본 연구에서는 권인각 등(2002)이 프리셉터의 핵심 역량을 확인하기 위하여 개발한 도구를 사용하여 프리셉터가 인지한 것을 측정한 점수를 말한다.
  • 009)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이는 본 연구에서는 프리셉터 교육프로그램 내용으로 실제 신규 간호사 교육에 대한 경험을 토대로 서로 자신의 노하우를 공유하거나 좋은 역할모델을 소개하는 방식의 교육을 통하여 역할스트레스를 감소하고자 시도한 것의 효과를 확인해 준 것이라고 사료된다. 그러나 리더십 영역은 프리셉터 십 경험 전보다 경험 후에 역할스트레스가 감소하였으나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프리셉터십 경험이 프리셉터의 역할 스트레스와 역량관리를 위한 중재로서 활용될 수 있음을 확인하고, 간호조직 내 간호관리 프로그램으로서 프리셉터십의 유용성을 규명하기 위한 기초 자료를 제시하고자 시도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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