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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초등과학교육 =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v.32 no.2, 2013년, pp.185 - 197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difference between eye movements according to science achievement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in observation situation. Science achievement was based on the results of national achievement test conducted in 2012, a random sampling of classes. As an ass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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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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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찰이란? | 관찰은 초등학교 과학에서 가장 필수적이고, 기초적인 탐구 기능이며(박명희 등, 2005; 이봉우와 김희경, 2007; 이혜원 등, 2005; 이혜정 등, 2010; 한 광래, 2003), 과학 탐구 능력 신장이라는 측면에서도 매우 중요하다(이혜정 등, 2010; 조헌국과 송진웅, 2011). 또한 과학 활동과 과학적 사고과정의 출발점이 관찰이기 때문에 이에 대한 연구는 더욱 중요하다(권용주 등, 2005; 박명희 등, 2005; 신동훈등, 2006). | |
관찰은 어떤 측면에서 중요한가? | 관찰은 초등학교 과학에서 가장 필수적이고, 기초적인 탐구 기능이며(박명희 등, 2005; 이봉우와 김희경, 2007; 이혜원 등, 2005; 이혜정 등, 2010; 한 광래, 2003), 과학 탐구 능력 신장이라는 측면에서도 매우 중요하다(이혜정 등, 2010; 조헌국과 송진웅, 2011). 또한 과학 활동과 과학적 사고과정의 출발점이 관찰이기 때문에 이에 대한 연구는 더욱 중요하다(권용주 등, 2005; 박명희 등, 2005; 신동훈등, 2006). | |
관찰에 대한 선행 연구에 의하면 학생들의 관찰능력과 학년 사이에는 어떤 관계가 있었는가? | 관찰에 대한 선행 연구는 초등학교 학생들의 특정 내용 영역에 대한 관찰 능력에 대한 연구(김대성과 홍승호, 2011; 김지혜 등, 2006, 배진호 등, 2005;한광래, 2003), 관찰의 유형에 대한 연구(박명희 등, 2005; 신동훈 등, 2006), 학생들의 수준에 따른 관찰 능력 비교 연구(김동욱 등, 2006; 김영신 등, 2006;문병찬 등, 2009), 학습 전략이나 관찰 전략을 적용한 교육적 효과 연구(이혜원 등, 2012; 이혜정 등, 2010; 조헌국과 송진웅, 2011)들로 크게 구분하여 살펴볼 수 있다. 이러한 연구 결과에 의하면, 학생 들의 관찰 능력은 학년이 올라감에 따라 점진적으로 증가하였고(이혜원 등, 2005; 한광래, 2003), 여성 특유의 감성적인 요인으로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더 높은 관찰 빈도를 나타낸 경우(김지혜 등, 2006; 한광래 2003)와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탐구대상에 대해 높은 관찰수를 보인 경우가 있었다(김대 성과 홍승호, 2011). 김지혜 등(2006)은 장독립적인 모둠의 관찰빈도가 장의존적인 모둠보다 유의미하게 높았고, 장독립적인 학생들이 더 분석적이라고 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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