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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찰 문제에서 초등학생의 과학 학업성취도에 따른 안구운동 분석
Analysis of Eye Movement by the Science Achievement Level of the Elementary Students on Observation Test 원문보기

초등과학교육 =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v.32 no.2, 2013년, pp.185 - 197  

신원섭 (서울교육대학교) ,  신동훈 (서울교육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difference between eye movements according to science achievement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in observation situation. Science achievement was based on the results of national achievement test conducted in 2012, a random sampling of classes. As an ass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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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연구는 안구운동 추적기(Eye-tracker)를 이용해 관찰 상황에서 과학학업 성취도에 따른 초등학생의 안구운동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에 따른 연구 결론은 다음과 같다.
  • 이 연구에서는 관찰 상황에서 초등학생의 안구운동을 기록해 과학학업 성취도에 따른 관찰 특성을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학력 부진 학생들의 안구운동의 특징을 발견하고 이의 교육적 활용방안에 대해 논의하고자 한다.
  • 이 연구에서는 관찰 상황에서 초등학생의 안구운동을 기록해 과학학업 성취도에 따른 관찰 특성을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학력 부진 학생들의 안구운동의 특징을 발견하고 이의 교육적 활용방안에 대해 논의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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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관찰이란? 관찰은 초등학교 과학에서 가장 필수적이고, 기초적인 탐구 기능이며(박명희 등, 2005; 이봉우와 김희경, 2007; 이혜원 등, 2005; 이혜정 등, 2010; 한 광래, 2003), 과학 탐구 능력 신장이라는 측면에서도 매우 중요하다(이혜정 등, 2010; 조헌국과 송진웅, 2011). 또한 과학 활동과 과학적 사고과정의 출발점이 관찰이기 때문에 이에 대한 연구는 더욱 중요하다(권용주 등, 2005; 박명희 등, 2005; 신동훈등, 2006).
관찰은 어떤 측면에서 중요한가? 관찰은 초등학교 과학에서 가장 필수적이고, 기초적인 탐구 기능이며(박명희 등, 2005; 이봉우와 김희경, 2007; 이혜원 등, 2005; 이혜정 등, 2010; 한 광래, 2003), 과학 탐구 능력 신장이라는 측면에서도 매우 중요하다(이혜정 등, 2010; 조헌국과 송진웅, 2011). 또한 과학 활동과 과학적 사고과정의 출발점이 관찰이기 때문에 이에 대한 연구는 더욱 중요하다(권용주 등, 2005; 박명희 등, 2005; 신동훈등, 2006).
관찰에 대한 선행 연구에 의하면 학생들의 관찰능력과 학년 사이에는 어떤 관계가 있었는가? 관찰에 대한 선행 연구는 초등학교 학생들의 특정 내용 영역에 대한 관찰 능력에 대한 연구(김대성과 홍승호, 2011; 김지혜 등, 2006, 배진호 등, 2005;한광래, 2003), 관찰의 유형에 대한 연구(박명희 등, 2005; 신동훈 등, 2006), 학생들의 수준에 따른 관찰 능력 비교 연구(김동욱 등, 2006; 김영신 등, 2006;문병찬 등, 2009), 학습 전략이나 관찰 전략을 적용한 교육적 효과 연구(이혜원 등, 2012; 이혜정 등, 2010; 조헌국과 송진웅, 2011)들로 크게 구분하여 살펴볼 수 있다. 이러한 연구 결과에 의하면, 학생 들의 관찰 능력은 학년이 올라감에 따라 점진적으로 증가하였고(이혜원 등, 2005; 한광래, 2003), 여성 특유의 감성적인 요인으로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더 높은 관찰 빈도를 나타낸 경우(김지혜 등, 2006; 한광래 2003)와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탐구대상에 대해 높은 관찰수를 보인 경우가 있었다(김대 성과 홍승호, 2011). 김지혜 등(2006)은 장독립적인 모둠의 관찰빈도가 장의존적인 모둠보다 유의미하게 높았고, 장독립적인 학생들이 더 분석적이라고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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