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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생의 학업성취도 예측요인 연구 : J 대학을 중심으로
A Study on Predictors of Academic Achievement in College Students : Focused on J University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0 no.1, 2020년, pp.519 - 529  

손요한 (전주대학교 상담심리학과) ,  김인규 (전주대학교 상담심리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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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대학생의 학업성취 예측모형을 구축하여, 각 요인간의 상호관계와 상대적 영향력을 밝히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J 대학 재학생 1,310명의 학습자 개인요인과 학습전략 요인을 설문하였으며, 그 결과를 데이터마이닝 기법인 의사결정나무 분석을 통하여 학업성취 예측요인의 변별과 패턴을 분석하고, 각 요인의 상대적 영향력을 살펴보기 위한 이항 로지스틱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학업성취를 예측하는 가장 중요한 요인은 효능감으로 나타났으며, 이외 학습동기, 시간관리, 우울이 학업성취를 예측하는 요인으로 나타났다. 학업성취를 예측하는 요인의 패턴은 효능감과 시간관리 수준이 높은 경우와 효능감이 중간 수준이더라도 학습동기가 높은 경우로 나타났다. 효능감과 학습동기가 낮거나 우울이 높은 경우 학업성취를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대학생의 학업성취 향상을 위한 효능감과 학습동기 향상, 시간관리 교육 강화, 부정적 정서 관리 등을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stablish a model for predicting academic achievement of college students and to reveal the interrelationship and relative influence of each factor. For this, we surveyed the personal factors and learning strategy factors of 1,310 learners at J University, and analyze...

주제어

표/그림 (7)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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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에서는 대표적인 데이터마이닝 기법인 의사결정나부분석을 활용하여 대학생의 학업성취 예측 모형을 구축하고 각 요인간의 상호관계를 다각적으로 탐색하고자 한다. 더불어 로지스틱 분석을 활용하여 학업성취 요인의 상대적 영향력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연구는 대학생의 학업성취 예측요인을 이해하기 위한 다차원적 정보를 제공하고, 이를 통한 대학생의 학업성취 향상 및 학업부적응 예방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할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본 연구는 J 대학 교수학습개발센터에서 실시한 재학생 학습역량 분석 연구의 조사 자료를 활용하여 학업성 취를 변별하는 요인을 탐색하고 각 요인의 영향력을 분석하였다.
  • 본 연구는 대학생의 학업성취 예측모형을 구축하여, 각 요인간의 상호관계와 상대적 영향력을 밝히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J 대학 교수학습개발센터에서 실시한 재학생 학습역량 분석 연구의 조사 자료 1,310부를 활용하여 데이터마이닝 기법인 의사결정나무 분석을 통하여 학업성취 예측요인의 변별과 패턴을 분석하 고, 각 요인의 상대적 영향력을 살펴보기 위한 이항 로지스틱 분석을 실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전진 (forward: LR)방식의 이항 로지스틱 분석을 실시하여각 요인의 영향력 살펴보았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대표적인 데이터마이닝 기법인 의사결정나부분석을 활용하여 대학생의 학업성취 예측 모형을 구축하고 각 요인간의 상호관계를 다각적으로 탐색하고자 한다. 더불어 로지스틱 분석을 활용하여 학업성취 요인의 상대적 영향력을 제시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학업성취와 관련된 학습자의 개인적 특성과 학습전략 요인을 종합적으로 투입하여 학업성취 예측요인을 분석하고자 한다. 또한, 학업성취 수준에 따른 각 요인들간의 상호적 관계를 다각적으로 탐색하고자 데이터마이닝 기법을 활용하여 분석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두 번째 단계에서는 의사결정나무 분석을 통해 나타난 주요 요인들의 영향력을 살펴보기 위해 이항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로지스틱 회귀모형은 목표 변수가 범주형 또는 순서형일 때 확률에 대한 로짓변환을 하여 분석을 하며 목표변수와 입력변수사이에 선형 관계가 있음을 가정한다. 본 연구에서는 전진 (forward: LR)방식의 이항 로지스틱 분석을 실시하여각 요인의 영향력 살펴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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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업성취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무엇이 있는가? 이러한 대학생의 학업 부적응을 예방하고 성공적인 학업수행을 유도하기 위해서 학업성취 결정요인 또는 예측요인을 탐색하는 연구가 고등교육에서 중요하게 수행되었다[10]. 학업성취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학습동기, 학습수행 행동, 학습자원 관리 등의 학습자 개인 요인과 이에 영향을 미치는 가정, 학교, 지역사회 등의 환경요인이 있으며, 개인이 통제 불가능한 환경적 조건에 비해 교육적 개입으로 변화 가능하다는 점에서 학습자 개인요인이 주요하게 다루어져 왔다[11].
학업스트레스 무엇을 초래하는가? 이러한 요구와 압박을 견디며 학업을 수행하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과도한 경쟁속에서 야기되는 학업스트레스는 우울과 같은 부정적 정서를 유발하여, 개인의 심리 정서 및 대학생활 전반에 부적응을 초해한다[7]. 또한, 지속된 학업부적응은 학사경고와 학업중단과 같은 학업실패를 초래하여[8] 개인의 심리적 좌절뿐만 아니라 대학의 인력손실과 대학경쟁력 하락 등의 구조적인 문제로 이어진다[9].
대학생의 학업성취 예측모형을 구축하여, 각 요인간의 상호관계와 상대적 영향력을 밝히고자 연구를 진행하였을 때 그 결과는? 이를 위해 J 대학 재학생 1,310명의 학습자 개인요인과 학습전략 요인을 설문하였으며, 그 결과를 데이터마이닝 기법인 의사결정나무 분석을 통하여 학업성취 예측요인의 변별과 패턴을 분석하고, 각 요인의 상대적 영향력을 살펴보기 위한 이항 로지스틱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학업성취를 예측하는 가장 중요한 요인은 효능감으로 나타났으며, 이외 학습동기, 시간관리, 우울이 학업성취를 예측하는 요인으로 나타났다. 학업성취를 예측하는 요인의 패턴은 효능감과 시간관리 수준이 높은 경우와 효능감이 중간 수준이더라도 학습동기가 높은 경우로 나타났다. 효능감과 학습동기가 낮거나 우울이 높은 경우 학업성취를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대학생의 학업성취 향상을 위한 효능감과 학습동기 향상, 시간관리 교육 강화, 부정적 정서 관리 등을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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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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