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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타인지를 활용한 초등과학 영재프로그램이 학습 몰입도와 언어적 상호작용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s of Scientific Program for Gifted Elementary Students using Metacognition on Learning-flow and Lingual Interaction 원문보기

초등과학교육 =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v.32 no.4, 2013년, pp.415 - 422  

이남주 (사하초등학교) ,  백성혜 (한국교원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scientific program for gifted elementary students using metacognition on learning-flow and lingual interaction. For the purpose, the two classes for elementary science of P Institute for Gifted Education located in Pusan were assigned to ex...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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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현재 메타인지의 중요성이 점증되면서 이를 과학교육에 적용하려는 움직임이 1990년대 초부터 시작되어 현재까지 많은 연구들이 이루어져 왔으며(박종원, 1992; 이희정, 2001; 차민숙, 2002), 과학적 성취와 학습의 지속적인 탐구에 중요한 학습몰입에 관한 연구도 비교적 많이 있으나(고상숙, 2008;임현화, 2010; 이숙재 등, 2009; Frederickson, 2001), 실상 영재교육에 필요한 메타인지와 학습몰입의 관계를 규명한 연구가 부족하기에 메타인지를 활용한 과학프로그램을 영재교육에 적용하고, 이것을 영재학생들의 학습몰입과 언어적 상호작용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한 연구로 초등과학영재교육프로그램 개선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가설 설정

  • GQ: 탈물질과 발화점 이상의 온도는 꼭 필요하지만, 산소가 없이도 연소가 일어나는 것이 있지 않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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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습몰입이란? 학습몰입은 학습자가 자신의 학습에 완전히 몰두하고 있는 상태로(Csikszentmihalyi, 1975), 인지적 몰입과 정의적 몰입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몰입의 9가지 구성요소 중 정의적 몰입 요인으로는 자기목적적 경험, 과제에 대한 집중, 시간감각의 왜곡, 자의식의 상실이 포함되고, 인지적 몰입으로는 도전과 능력의 조화, 구체적인 피드백, 통제감, 명확한 목적, 그리고 행위와 의식의 통합 요인이 포함된다(석임복, 2007). 이와 같은 학습 몰입을 경험하기 위해서는 고도의 훈련된 정신활동이 필요한데(Csikszentmihalyi, 1975), 학습상황에서는 방해되는 상황으로부터 스스로 통제하는 것 외에도 학습 기술에 숙련되어야 하는 등의 노력이 필요함을 알 수 있다.
창의적 지식은 문제를 스스로 해결하고 탐구하는 과정에서 이루어지는데, 이러한 사고 과정이 발달하면 무엇이 유발되는가? 창의적 지식은 문제를 스스로 해결하고 탐구하는 과정에서 이루어진다. 이러한 사고 과정과 관련된 메타인지 기능이 발달하면 학습자 자신의 학습의욕을 통제하고, 그 결과 학습이 빠져드는 학습몰입이 촉진되고, 이를 통해 활발하고 유의미한 언어적 상호작용이 유발될 것이다.
메타인지의 개념은 무엇인가? 초인지 또는 ‘인지에 관한 인지(cognition about cognition)’로 이해되는 메타인지를 보면 학자에 따라 다양하게 정의되고 있으나(Flavell, 1985; Wilson, 1998; Martinez, 2006), 공통적으로 ‘아는 것과 그 앎에 대하여 아는가를 아는 것(knowing, knowing about knowing and knowing how to know)’을 지칭하는 개념으로 쓰인다. 메타인지의 개념은 일반적으로 자신의 사고에 대한 사고 또는 인지에 대한 지식, 인지에 대한 조절이며, 문제 해결 과정에서 계획(planning), 점검(monitoring), 조절(regulation)의 주요 기능을 하는 것으로 간주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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