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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초등과학교육 =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v.32 no.4, 2013년, pp.415 - 422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scientific program for gifted elementary students using metacognition on learning-flow and lingual interaction. For the purpose, the two classes for elementary science of P Institute for Gifted Education located in Pusan were assigned to e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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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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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몰입이란? | 학습몰입은 학습자가 자신의 학습에 완전히 몰두하고 있는 상태로(Csikszentmihalyi, 1975), 인지적 몰입과 정의적 몰입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몰입의 9가지 구성요소 중 정의적 몰입 요인으로는 자기목적적 경험, 과제에 대한 집중, 시간감각의 왜곡, 자의식의 상실이 포함되고, 인지적 몰입으로는 도전과 능력의 조화, 구체적인 피드백, 통제감, 명확한 목적, 그리고 행위와 의식의 통합 요인이 포함된다(석임복, 2007). 이와 같은 학습 몰입을 경험하기 위해서는 고도의 훈련된 정신활동이 필요한데(Csikszentmihalyi, 1975), 학습상황에서는 방해되는 상황으로부터 스스로 통제하는 것 외에도 학습 기술에 숙련되어야 하는 등의 노력이 필요함을 알 수 있다. | |
창의적 지식은 문제를 스스로 해결하고 탐구하는 과정에서 이루어지는데, 이러한 사고 과정이 발달하면 무엇이 유발되는가? | 창의적 지식은 문제를 스스로 해결하고 탐구하는 과정에서 이루어진다. 이러한 사고 과정과 관련된 메타인지 기능이 발달하면 학습자 자신의 학습의욕을 통제하고, 그 결과 학습이 빠져드는 학습몰입이 촉진되고, 이를 통해 활발하고 유의미한 언어적 상호작용이 유발될 것이다. | |
메타인지의 개념은 무엇인가? | 초인지 또는 ‘인지에 관한 인지(cognition about cognition)’로 이해되는 메타인지를 보면 학자에 따라 다양하게 정의되고 있으나(Flavell, 1985; Wilson, 1998; Martinez, 2006), 공통적으로 ‘아는 것과 그 앎에 대하여 아는가를 아는 것(knowing, knowing about knowing and knowing how to know)’을 지칭하는 개념으로 쓰인다. 메타인지의 개념은 일반적으로 자신의 사고에 대한 사고 또는 인지에 대한 지식, 인지에 대한 조절이며, 문제 해결 과정에서 계획(planning), 점검(monitoring), 조절(regulation)의 주요 기능을 하는 것으로 간주되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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