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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earth science education, v.11 no.3, 2018년, pp.193 - 202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s of creative product performance on scientific attitude, scientific self efficacy and creative problem solving ability of science-gifted elementary students. The subjects of the study were 20 students who were enrolled in science-gifted class of G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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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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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현철 등이 주장한 영재교육에서 다뤄야할 중요한 사항은 무엇인가? | 전은선과 이형철(2015)은 과학영재와 일반 학생이 선호하는 수업 형태의 비교에 대한 연구에서 과학영재는 난이도가 높고 복잡한 사고를 요구하는 수업과 스스로 학습 내용을 정리하고 자기주도적으로 해결방법을 찾는 수업 형태를 선호한다고 하였다. 정현철 등(2004)은 자율연구능력을 계발하는 기회의 제공은 영재교육에서 중요하고 시급한 사항이라고 주장 하였고, 영재의 특성을 고려했을 때 영재교육에서 가장 중요하게 다루어야 할 수업의 형태가 자율연구라고 주장하였다. 이대원 등(2012)은 영재 학생들은 일반 학생들에 비해 새로운 과제와 실험 및 토론, 프로젝트 학습 등 창의적이고 문제해결력을 키워주는 수업을 선호한다고 하였다. | |
영재교육기관에서 운영되어 온 자율 탐구 결과를 R&E 형식으로 발표하는 프로그램은 어떤 탐구 방법인가? | 그러나 이러한 자유 탐구가 교육과정에 도입되기 전부터 영재교육기관에서는 영재들의 자율적인 탐구의 결과를 R&E(Research and Education) 형식으로 발표하는 등의 프로그램이 운영되어 왔다. 이러한 프로그램은, 과학자들이 연구를 발표하는 과학 학회를 벤치마킹한 것으로서, 영재들이 자신의 탐구 결과물을 발표하고 의사소통하는 과정을 통하여 부족한 부분을 채워가거나 더 발전할 수 있는 부분을 찾아볼 수 있는 적절한 탐구 방법으로 볼 수 있다(황선우, 2016). 양일호와 박선옥(2015)은 좋은 과학 영재 수업에 대한 영재학생들의 인식을 살펴보았을 때 주제를 스스로 찾아 자기 주도적으로 탐구할 수 있는 프로젝트 학습이 좋은 과학 영재 수업이라고 했으며, 특히 좋은 수업 활동의 형태는 ‘과학자처럼’ 활동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라 하였다. | |
본 연구에서 정의한 창의 산출물 활동이란 무엇인가? | 김숙경 등(2010)은 과학 학습에서의 산출물의 의미를 학생들이 스스로 문제를 찾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자기 주도적으로 탐구 방법을 설계하여 정보를 수집, 해석하여 결론을 도출한 것을 발표 또는 보고서 형태의 구체적인 결과물로 표현한 것이라 하였다. 그리고 본 연구에서 창의 산출물 활동이란 스스로 과학자가 되어 주변의 생활 속에서 겪는 궁금증이나 불편을 해소하기 위하여 관찰, 탐구, 자료 분석 등 모든 해결 과정을 자율적으로 해결하는 자유탐구 형태의 학습 방법을 의미한다. 창의 산출물에 대한 연구로는 황선우(2016)의 초등 과학영재들이 수행한 창의 산출물 특징에 대한 연구, 강정하 등(2014)의 과학 분야 창의적 산물 발현과정에 대한 연구, 이종희와 김기연(2010)의 수학 분야 창의적 산출물 평가 준거에 대한 연구 등 다수가 있으나, 연구자가 과학영재반 학생1)을대상으로 창의적 산출물 활동을 실시했을 때 학생들이 가지고 있는 과학 변인에 어떠한 변화를 가져올지에 대한 연구는 아직 부족한 편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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