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자국위성(自國衛星)의 파괴(破壞)에 따른 우주잔해의 증가와 우주조약위반(宇宙條約違反) 여부에 관한 소고(小考) - 중국의 자국위성파괴와 관련하여 -
A Study on the increase of space debris from Chinese Anti-Satellite and breach of the Outer Space Treaty 원문보기

항공우주정책·법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of air & space law and policy, v.28 no.2, 2013년, pp.259 - 294  

김선이 (한국항공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중국은 2007년 자국의 위성을 폭파하는 실험을 하고, 신문이나 텔레비전 등에서 크게 보도한 바 있다. 이와 관련하여 세계 각국에서의 비판이 있었고, 이 문제에 관한 관심이 지대하였다. 그 내용을 보면, 우주에서 군비확장에 박차를 가한다는 것이나, 우주의 안전한 이용을 저해한다는 관점에서의 비판이 많았다. 대량의 우주 쓰레기를 생성하는 것이 된 이 중국의 자국위성 폭파실험행위는 국제법, 특히 우주조약에 위반했는지 여부에 관하여 논한 것은 별로 없었다. 우주잔해는 중대한 문제라고 주장되고 있는 데도 불구하고, 여전히 그 양은 증가를 계속하고 있다. 이대로 우주물체의 발사를 계속해 간다면, 우주공간의 이용 자체가 크게 저해되어 버리는 경우가 현실화 될 수 있다. 더구나 우주공간의 상업적 이용이 향후 더욱 더 행해지고 있기 때문에, 이 문제는 더욱 중요성을 더해 갈 것이다. 이러한 위험성을 충분히 이해하고 국제사회가 협력해서 우주 쓰레기의 저감에 대처하고 있다. 일찌기 미국이나 소련도 ASAT(Anti-Satelite)실험을 하고 있었다. 그러나 이에 대해서, 군사적 측면을 포함해서 우주조약에 위반한 행위라는 항의는 보이지 않았고, 중국의 이번 실험도 동일하게 위법이 아니라고 하는 것이 일반적인 견해라고 생각된다. 현재는 당시에 비해서 우주 쓰레기에 관한 연구도 비약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그 위험성이 충분히 인지되고 있다. 이러한 상황 하에서 대량의 우주 쓰레기를 발생시키는 것이 되어버린 중국의 자국위성 폭파실험행위를 종래의 해석으로 단순하게 위법이 아니라고 정리해 버리는 것에 대하여 약간의 저항도 있다. 본고는 지난 중국에 의한 자국위성 폭파실험이 국제우주법을 위반하고 있는지의 여부에 대한 재검토를 시도해 보고자 한다. 본고의 구성은 먼저 사건의 개요를 확인한 다음 이번 실험은 "달, 기타의 천체를 포함하는 우주공간의 탐사 및 이용에 있어서의 국가 활동을 규율하는 원칙에 관한 조약"에 위반하고 있는 것인지 여부에 대한 검토를 하고자 한다. 또한 실험 후에 개최된 유엔과학기술소위원회원회에서 우주잔해의 저감에 관한 가이드 라인이 유엔에서 처음으로 채택되었는 바 그 특징이나 향후의 과제에 대해서도 검토 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fter its experiment involving the exploding of a satellite in space in 2007, China proudly aired news on TV and ran articles in newspapers. However, the event was internationally criticized and drew widespread attention. Many countries denounced the explosion by pointing out that it could be part o...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주잔해란 무엇인가? 우주잔해(space debris)란 이제 구체적인 목적으로 사용할 수 없는, 지구궤도상을 돌고 있는 온갖 인공물체(수명이 다한 위성, 분해․폭발한 위성의 파편이나 부품, 로케트 첨단 부분의 외피나 그 파편, 부품 등)의 일체를 가리킨다.
5.000여개에 가까운 우주잔해가 지구주변의 궤도에 증가하게 된 두 사건은 무엇인가? 2007년의 우주잔해의 급격한 증가는 중국의 위성파괴 무기실험에 의한 잔해발생에 의한 것이다. ① 2007년 1월 11일 중국이 기능을 정지하고 있던 자국의 기상위성 “풍운 1호(FY-1C)”를 중국본토(쓰찬성)의 군사기지에서 발사한 미사일에 의해 요격 (Anti SATellite: ASAT) 실험을 할 때 발생한 우주잔해의 수가 2,000개 이상 증가 하였고, ② 기능을 정지하고 있던 러시아의 코스모스 2251호와 운용중의 미국의 이리 지움 33호가 2009년 시베리아 상공에서 충돌하여 발생한 2009년 2월 10일 잔해의 수가 하루에 2,000개 증가한 바 있다. 단 두건의 사건에서 5.
우주잔해의 발생원인은 무엇이 있는가? 우주활동이 시작된 1957년 이래 약 6,700개의 인공위성이 발사되었고 그에 동반하여 잔해는 계속 증가일로에 있다. 우주잔해의 발생 원인은 기능을 상실한 위성이나 로케트 상단의 잔해, 운용중에 위성으로부터 분리된 외피나 부품, 고체 로케트로부터 방출되는 연소물, 운용 종료뒤의 밧테리나 잔퇴물에 의하는 폭발이나 잔해충돌로 발생한 파편, 의도적인 궤도상의 위성파괴 실험에 의해 생긴 파편 등이 있다. 따라서 앞으로는 우주잔해간의 충돌이 중대한 잔해 발생근원이 된다고 예상되고 있다2).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