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자대학생의 군 의무복무계획 수준에 따른 진로장벽인식과 진로준비행동의 차이 The Difference between Career Barrier Recognition and Career Preparation Behavior by Mandatory military service Planning Level among Male College Students원문보기
본 연구는 남자대학생의 군 의무복무계획과 진로장벽인식의 정도를 파악하고, 군 의무복무계획 수준에 따른 진로장벽인식과 진로준비행동의 차이를 살펴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대전 충남지역 남자 대학생 284명을 대상으로 군 의무복무계획, 진로장벽인식, 진로준비행동 척도를 사용하여 설문을 실시하고 군 의무복무계획과 진로장벽인식 정도, 군 의무복무계획 수준에 따른 진로장벽인식과 진로준비행동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기술통계, 상관분석, t검정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남자대학생의 79.2%가 군 의무복무계획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각 하위요인을 살펴보면 전체적인 군 의무복무계획의 수준은 높은 편이지만 계획을 세우기 위한 실제적 행동적 노력을 행하는 남자대학생들은 비교적 적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남자대학생의 73.9%가 진로에 있어 군 의무복무를 장벽으로 인식하고 있으며, '매우 그렇다'고 응답한 비율이 최대 집단(16.9%)으로 나타났다. 또한, 각 문항별 응답분포를 통해 군 의무복무 시기의 문제, 시간에 대한 기회비용과 남들보다 뒤쳐질 수 있다는 어려움을 높게 인식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둘째, 군 의무복무계획 상 하위 집단 간 진로장벽인식의 차이는 유의미하게 나타나지 않았으나 하위요인인 중요성의 경우 상 하위 집단 간 진로장벽인식의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다시 말해서, 남자대학생에게 군 의무복무라는 장벽은 군 의무복무계획 수준과 상관없이 자신들의 진로과정에 있어 방해요소로 인식되고 있으며, 군 의무복무계획의 중요성을 높게 인식하고 있는 집단이 그렇지 않은 집단보다 군 의무복무를 더 큰 장벽으로 인식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셋째, 군 의무복무계획의 상 하위 집단 간 진로준비행동의 차이는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즉, 군 의무복무계획 수준이 높은 학생들이 상대적으로 높은 진로준비행동을 보였다는 것은 군 의무복무계획의 필요성을 시사해주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본 연구를 통해 남자대학생과 진로상담자에게 군 의무복무계획의 필요성을 제시하였다. 또한 군 의무복무 전 대상자를 대상으로 한 선행연구들을 거의 찾아볼 수 없는 실정에서 한국적 진로발달과정의 독특한 특성인 '군 의무복무'에 관한 경험적 자료를 축적하는데 의의가 있다.
본 연구는 남자대학생의 군 의무복무계획과 진로장벽인식의 정도를 파악하고, 군 의무복무계획 수준에 따른 진로장벽인식과 진로준비행동의 차이를 살펴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대전 충남지역 남자 대학생 284명을 대상으로 군 의무복무계획, 진로장벽인식, 진로준비행동 척도를 사용하여 설문을 실시하고 군 의무복무계획과 진로장벽인식 정도, 군 의무복무계획 수준에 따른 진로장벽인식과 진로준비행동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기술통계, 상관분석, t검정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남자대학생의 79.2%가 군 의무복무계획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각 하위요인을 살펴보면 전체적인 군 의무복무계획의 수준은 높은 편이지만 계획을 세우기 위한 실제적 행동적 노력을 행하는 남자대학생들은 비교적 적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남자대학생의 73.9%가 진로에 있어 군 의무복무를 장벽으로 인식하고 있으며, '매우 그렇다'고 응답한 비율이 최대 집단(16.9%)으로 나타났다. 또한, 각 문항별 응답분포를 통해 군 의무복무 시기의 문제, 시간에 대한 기회비용과 남들보다 뒤쳐질 수 있다는 어려움을 높게 인식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둘째, 군 의무복무계획 상 하위 집단 간 진로장벽인식의 차이는 유의미하게 나타나지 않았으나 하위요인인 중요성의 경우 상 하위 집단 간 진로장벽인식의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다시 말해서, 남자대학생에게 군 의무복무라는 장벽은 군 의무복무계획 수준과 상관없이 자신들의 진로과정에 있어 방해요소로 인식되고 있으며, 군 의무복무계획의 중요성을 높게 인식하고 있는 집단이 그렇지 않은 집단보다 군 의무복무를 더 큰 장벽으로 인식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셋째, 군 의무복무계획의 상 하위 집단 간 진로준비행동의 차이는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즉, 군 의무복무계획 수준이 높은 학생들이 상대적으로 높은 진로준비행동을 보였다는 것은 군 의무복무계획의 필요성을 시사해주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본 연구를 통해 남자대학생과 진로상담자에게 군 의무복무계획의 필요성을 제시하였다. 또한 군 의무복무 전 대상자를 대상으로 한 선행연구들을 거의 찾아볼 수 없는 실정에서 한국적 진로발달과정의 독특한 특성인 '군 의무복무'에 관한 경험적 자료를 축적하는데 의의가 있다.
This study aims to understand the status of mandatory military service planning and career barrier recognition as well as to analyze the difference between how students perceive mandatory military service as a potential barrier to their future careers(career barrier recognition) and career preparati...
This study aims to understand the status of mandatory military service planning and career barrier recognition as well as to analyze the difference between how students perceive mandatory military service as a potential barrier to their future careers(career barrier recognition) and career preparation behavior by the mandatory military service planning level among male college students. For the purpose, inquiries for the subject were set up as follows. 1. What are the levels of mandatory military service planning and career barrier recognition? 2. Is there a difference in career barrier recognition depending on the level of mandatory military service planning? 3. Is there a difference in career preparation behaviour depending on the level of mandatory military service planning? This study found out the level of mandatory military service, military barrier recognition and career preparation behavior of 284 male students from 4 universities in Daejeon and Chungnam area. Along with that, descriptive statistic, correlation analysis and t-test were conducted with SPSS 17.0 program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79.2% of male students have higher mandatory military service planning than the average value. Meanwhile, considering 3 sub-factors of mandatory military service planning, the ratio of those with high scores in practicality is lower than importance and concreteness. Based on this, it is assumable that they have a low perception for practical and concrete behaviors such as data collection in mandatory military service planning, which indicates their awareness has not developed into concrete behaviors even though they recognize the importance of planning. Also 73.9% of male students responded higher career barrier recognition than the average value shows that they recognize mandatory military service as a barrier relatively highly. Especially, those who answered "Very much" (7 scores) for every inquiry in career barrier recognition accounted for 16.9%, which forms the biggest group. and considering the response by each inquiry, it is ascertained that they consider the absence by mandatory military service time or military service as the biggest difficulty. Second, the difference in career barrier recognition between the top 30% and bottom 30% of mandatory military service planning is not statistically significant. However, in terms of importance and the sub-factor of mandatory military service planning, a significant inter-group difference in career barrier recognition is shown. In other words, to join the military is recognized as an obstacle in their career barrier recognition regardless of the mandatory military service planning level. Also, a group which considers the importance of the mandatory military service planning highly recognizes the military as the bigger obstacle compared to the other groups which are not considered in this way. Third, the difference in career barrier recognition between the top 30% and the bottom 30% of the mandatory military service planning is statistically significant. The need of mandatory military service planning is marked by the fact that those with a high level of mandatory military service planning show stronger career barrier recognition than those without plans. Through the study, the need of mandatory military service planning is suggested to both male students and career consultants considering the mandatory military service from a perspective of career based on Korean reality. Also, as precedent studies on pre-inducted men can be hardly found currently, this study is significant in accumulating empirical data about mandatory military service, a unique characteristic of the Korean career development process.
This study aims to understand the status of mandatory military service planning and career barrier recognition as well as to analyze the difference between how students perceive mandatory military service as a potential barrier to their future careers(career barrier recognition) and career preparation behavior by the mandatory military service planning level among male college students. For the purpose, inquiries for the subject were set up as follows. 1. What are the levels of mandatory military service planning and career barrier recognition? 2. Is there a difference in career barrier recognition depending on the level of mandatory military service planning? 3. Is there a difference in career preparation behaviour depending on the level of mandatory military service planning? This study found out the level of mandatory military service, military barrier recognition and career preparation behavior of 284 male students from 4 universities in Daejeon and Chungnam area. Along with that, descriptive statistic, correlation analysis and t-test were conducted with SPSS 17.0 program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79.2% of male students have higher mandatory military service planning than the average value. Meanwhile, considering 3 sub-factors of mandatory military service planning, the ratio of those with high scores in practicality is lower than importance and concreteness. Based on this, it is assumable that they have a low perception for practical and concrete behaviors such as data collection in mandatory military service planning, which indicates their awareness has not developed into concrete behaviors even though they recognize the importance of planning. Also 73.9% of male students responded higher career barrier recognition than the average value shows that they recognize mandatory military service as a barrier relatively highly. Especially, those who answered "Very much" (7 scores) for every inquiry in career barrier recognition accounted for 16.9%, which forms the biggest group. and considering the response by each inquiry, it is ascertained that they consider the absence by mandatory military service time or military service as the biggest difficulty. Second, the difference in career barrier recognition between the top 30% and bottom 30% of mandatory military service planning is not statistically significant. However, in terms of importance and the sub-factor of mandatory military service planning, a significant inter-group difference in career barrier recognition is shown. In other words, to join the military is recognized as an obstacle in their career barrier recognition regardless of the mandatory military service planning level. Also, a group which considers the importance of the mandatory military service planning highly recognizes the military as the bigger obstacle compared to the other groups which are not considered in this way. Third, the difference in career barrier recognition between the top 30% and the bottom 30% of the mandatory military service planning is statistically significant. The need of mandatory military service planning is marked by the fact that those with a high level of mandatory military service planning show stronger career barrier recognition than those without plans. Through the study, the need of mandatory military service planning is suggested to both male students and career consultants considering the mandatory military service from a perspective of career based on Korean reality. Also, as precedent studies on pre-inducted men can be hardly found currently, this study is significant in accumulating empirical data about mandatory military service, a unique characteristic of the Korean career development proc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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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박성욱(2005) 연구의 연구대상과 척도를 수정·보완하여 남자대학생의 군 의무복무계획 수준에 따른 진로장벽인식과 진로준비 행동의 차이를 연구하고자 한다.
따라서 군 의무복무계획이란 우리나라의 국방의 의무인 남성의‘병역의무’에 관한 시기 및 방식 따위를 미리 준비하는 것을 뜻한다. 본 연구에서는 군 의무 복무 전 남자대학생을 대상으로 군 의무복무 시기 및 방식과 관련하여 언제, 어떻게 의무복무를 할 것인가에 대한 것으로 군 의무복무계획의 중요성, 실천성, 구체성의 3가지 하위요인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총점이 높을수록 군 의무복무계획수준이 높은 것을 의미한다.
본 연구에서는 징병제하에 군 의무복무를 하는 남자 대학생이 예상할 수 있는 다양한 장애요소들 중에서 특히, 군 의무복무와 진로관련 측면에 있어 그들이 느끼는 장벽에 대해 알아 볼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한국이라는 사회문화권 안에서 남자대학생들에게 군 의무복무가 그들의 진로측면에서 어떻게 지각되는지, 그 정도는 어떠한지 알아볼 것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대전 충남지역의 4년제 남자대학생을 대상으로 새로 수정·보완한 군 의무복무계획 척도를 통해 군 의무복무계획과 진로장벽인식의 정도를 파악하고, 군 의무복무계획 수준에 따른 진로장벽인식과 진로준비행동의 차이를 밝힘으로써 징병제하에서 당연하게 여겨져 온 ‘군 의무복무’를 한국적 진로발달과정의 독특한 장벽임을 시사하고, 군 의무복무계획의 필요성을 알아보고자 한다.
제안 방법
계획을 측정한 선행연구(서우석, 1994; 이기학, 1997; 박성욱, 2005)와 군 입대관련 문헌(오대환, 2006; 이상도, 2007)을 참고하여 14개 문항으로 군 의무복무계획 척도를 수정 및 보완하여 구성하였다. 예비조사를 통해 타당도와 신뢰도(Cronbach's α= .
남자대학생들의 군 의무복무계획의 정도를 자세히 파악하기 위해 하위요인별 점수대별 분포를 [그림 2] ~ [그림 4]의 그래프를 통해 살펴보았다. 먼저 [그림 2]의 중요성요인의 점수대별 그래프(M=29.
남자대학생의 진로장벽인식의 정도를 자세히 알아보기 위하여 점수대별 응답분포를 [그림 5]의 그래프를 통해 제시하였다. [그림 5]를 살펴보면 남자대학생의 진로장벽인식에서 모든 문항을‘매우 그렇다(7점)’로 응답한 학생들이 16.
둘째, 병역의무수행계획 척도를 수정·보완하여 2개 문항에서 14개 문항, 3개 하위요인으로 구성한 군 의무복무계획 척도를 사용하였다.
또한, 군 의무복무계획 척도의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군 의무복무 전 147명의 4년제 남자대학생을 대상으로 실시한 예비조사의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요인추출 방법은 주성분분석을 사용하고, 회전방식은 직교회전을 채택하여 분석하였고 그 결과를 <표 3>에 제시하였다.
박성욱(2005)연구에서 병역의무에 대한 장벽인식정도를 측정하기 위해 김은영(2001)의 진로탐색장애검사에서 남학생들이 군대문제와 관련한 나이문제로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파악하고, 나이요인을 측정하기 위해 사용한 문항을 ‘병역의무’에 맞게 수정하여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 진로장벽인식이란 군 의무복무라는 개인-외적(환경적) 요인에 대해 남자대학생이 지각하는 진로측면에서의 어려움을 뜻한다. 박성욱(2005)이 병역의무수행에 관한 장벽 인식정도를 알아보기 위해 김은영(2001)의 진로장애탐색검사(KCBI)의 일부를 수정하여 사용한 설문문항을 본 연구에 적절하게 재수정하여 남자대학생이 군 의무복무를 진로측면에서의 장벽으로 인식하는가의 정도를 측정하였다. 총점이 높을수록 진로장벽인식의 수준이 높은 것을 의미한다.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박성욱, 2005)에서의 문항을 본 연구에 보다 적절하도록 ‘군 의무복무’로 재수정하여 사용하였다.
7%(123명)로 대부분을 차지하였다. 예비조사는 총 26개 문항으로 연구 대상자의 일반적인 사항을 묻는 7개 문항, 진로장벽인식을 묻는 4개 문항 및 병역 면제 여부 1개 문항 그리고군 의무복무계획의 정도를 묻는 14개 문항으로 구성되었다.
요인추출 방법은 주성분분석을 사용하고, 회전방식은 직교회전을 채택하여 분석하였고 그 결과를 에 제시하였다.
진로장벽인식 각 문항별 응답분포를 통해 남자대학생이 군 의무복무와 관련하여 진로측면에서 특히 어떤 부분에 어려움을 느끼고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그림 6]을 살펴보았다.
총 309부의 설문지를 배부하여 309부를 회수하였으며, 이 중 설문에 성실하게 응답하지 않은 10부와 병역 면제여부를 묻는 문항에 병역면제자라고 답한 15부를 제외한 총 284부를 최종 분석 자료로 사용하였다. 학생들이 충실하게 설문에 응답하도록 하기 위해 설문 전 연구의 목적에 대해 설명하였으며 검사 중 자유로운 질문을 허용하였고, 시간제한을 두지 않았다. 군 의무복무계획과 진로장벽인식의 정도, 군 의무복무계획에 따른 진로장벽인식, 진로준비행동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하여 설문조사를 통해 수집한 자료를 SPSS(Statistical Package for Social Science) 17.
대상 데이터
2010년 10월 27일부터 11월 10일까지 2주간에 걸쳐 대전 및 충남 소재 4개 대학의 4년제 대학교에 재학 중인 남자대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총 309부의 설문지를 배부하여 309부를 회수하였으며, 이 중 설문에 성실하게 응답하지 않은 10부와 병역 면제여부를 묻는 문항에 병역면제자라고 답한 15부를 제외한 총 284부를 최종 분석 자료로 사용하였다.
군 의무복무계획척도와 진로장벽인식의 타당도와 신뢰도를 검증하기 위한 목적으로 2010년 10월 4일부터 10월 7일까지 대전 소재 4년제 대학에 재학 중인 군 의무복무 전인 병역 비면 제자 남자대학생 147명을 대상으로 예비조사를 실시하였다.
이를 위해 첫째, 연구 대상을 서울대학교라는 특수집단에서 비교적 일반적이라고 할 수 있는 대전·충남지역 4년제 남자대학생으로 구성하였다.
2010년 10월 27일부터 11월 10일까지 2주간에 걸쳐 대전 및 충남 소재 4개 대학의 4년제 대학교에 재학 중인 남자대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총 309부의 설문지를 배부하여 309부를 회수하였으며, 이 중 설문에 성실하게 응답하지 않은 10부와 병역 면제여부를 묻는 문항에 병역면제자라고 답한 15부를 제외한 총 284부를 최종 분석 자료로 사용하였다. 학생들이 충실하게 설문에 응답하도록 하기 위해 설문 전 연구의 목적에 대해 설명하였으며 검사 중 자유로운 질문을 허용하였고, 시간제한을 두지 않았다.
데이터처리
학생들이 충실하게 설문에 응답하도록 하기 위해 설문 전 연구의 목적에 대해 설명하였으며 검사 중 자유로운 질문을 허용하였고, 시간제한을 두지 않았다. 군 의무복무계획과 진로장벽인식의 정도, 군 의무복무계획에 따른 진로장벽인식, 진로준비행동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하여 설문조사를 통해 수집한 자료를 SPSS(Statistical Package for Social Science) 17.0 for Windows로 통계분석을 실시하였다.
군 의무복무계획의 여러 하위요인들, 진로장벽인식과 진로준비행동이 서로 어떤 관련이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Pearson의 상관계수 r을 산출하였고, 그 결과는 와 같다.
이론/모형
남자대학생의 진로준비행동을 측정하기 위해 김봉환(1997)이 개발한 진로준비행동 측정도구를 사용하였다. 김봉환(1997)의 검사는 16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자신과 직업세계에 대한 정보수집활동, 필요한 도구(교재, 장비 등)를 갖추는 활동, 목표달성을 위한 실천적 노력이라는세 가지 차원을 통해 진로준비행동 수준을 파악하고 있다.
김봉환(1997)은 진로준비행동을 인지 및 태도적인 차원이 아닌 실제적이고 구체적인 행위의 차원으로 개인이 올바른 진로결정을 위해서 얼마나 노력하고 있는지, 그리고 진로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구체적으로 얼마나 충실하게 행위적인 노력을 하고 있는지에 관한 것이라고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김봉환(1997)이 개발한 진로준비행동 검사를 통해 측정하였으며 총점이 높을수록 진로준비행동 수준이 높은 것을 의미한다.
성능/효과
군 의무복무계획 수준에 따른 진로준비행동의 차이는 군 의무복무계획의 상위집단이 하위집단보다 구체적․실제적․행위적 차원의 진로준비행동에 있어 더욱 적극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하위요인 중 실천성요인의 상 하 집단 간 차이는 더욱 뚜렷하게 나타났다(t=5.
다만, 본 연구에서는 군 의무복무계획의 하위요인인 중요성의 경우 상위집단과 하위집단간의 진로장벽인식의 차이가 유의미하게 나타났다(t=3.359, p<.01).
둘째, 남자대학생과 진로상담자에게 군 의무복무계획의 필요성을 제시하였다. 대다수의 남자대학생이 겪게 되는 군 의무복무는 진로에 있어 구체적이고 실제적인 행동이 요구되는 대학생 시기에 이루어야하는 매우 한국적인 진로발달단계의 과업이라고 할 수 있다.
둘째, 남자대학생들에게 군 의무복무라는 진로장벽은 군 의무복무계획의 수준과 상관없이 자신들의 진로과정에 있어 어려움으로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이 결과는 박성욱 (2005)연구에서 병역의무수행계획수준에 따른 장벽인식의 차이가 유의하지 않다고 밝힌 결과와 일치한다.
9%)으로 나타났다. 또한 각 문항별 응답분포를 통해 남자 대학생들은 군 의무복무 시기의 문제, 타의에 의해 강제적으로 버려지는 시간에 대한 기회비용과 남들보다 뒤쳐질 수 있다는 어려움을 더 높게 인식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남자대학생의 진로장벽인식 정도는 이론상 중간점수(16점) 이상을 응답한 비율이 전체의 73.9%로 대다수가 자신들의 진로에 있어 군을 장벽으로 인식하고 있으며, ‘매우 그렇다’고 응답한 비율이 최대 집단(16.9%)으로 나타났다.
또한, 문항 3의 4점 이상의 응답비율(82.4%)은 진로장벽인식 4개 문항 중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였다. 이것은 비교적 더 많은 남자대학생들이 군 의무복무로 인해 ‘남들보다 뒤쳐질수 있다’라는 어려움을 더 많이 인식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본 연구에서는 위와 같은 과정과 교육학 박사 1인과의 협의를 거쳐 7점 척도의 14개 문항으로 구성된 ‘군 의무복무계획 척도’를 제작하였으며, 예비조사에서 군 의무복무계획 척도의 Cronbach's α 계수는 .90로 나타났다.
셋째, 군 의무복무계획 수준에 따른 진로준비행동에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t=2.636, p<.01).
요인추출 방법은 주성분분석을 사용하고, 회전방식은 직교회전을 채택하여 분석하였고 그 결과를 <표 3>에 제시하였다. 요인분석 결과, 고유값이 1.0 이상인 요인이 3개가 추출되었고 요인부하량 0.4 이하인 변수가 없기 때문에 14개 문항 전체를 활용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추출된 3개의 요인에 대해 교육학 박사학위자 1명과 연구자가 협의하여 각각 구체성, 중요성, 실천성 요인으로 명명하였다.
이상의 연구 결과들은 계획과 진로준비행동의 관계를 통해 미래 계획의 중요성을 보여주고 있으며 본 연구에서도 군 의무복무계획 수준에 따른 진로준비행동의 유의한 차이를 통해군 의무복무계획의 필요성을 밝히고 있다.
첫째, ‘군 의무복무’가 한국 남자대학생의 진로장벽의 한 요인이 될 수 있음을 제시하였다.
첫째, 남자대학생들의 군 의무복무계획의 평균은 63.66점으로 이론상 중간점수인 56점에 비해 높게 나타났음을 알 수 있다. 또한, 56점 이상을 응답한 학생들의 비율은 전체의 79.
후속연구
여섯째, 군 의무복무가 장벽으로 인식되고 있는 현황이 파악되었으나 개인의 특성과 다양한 심리적 변인들과의 관계를 살펴보지 못했다. 개인의 특성별, 개인-내적인 변인들과 군 의무복무와의 관계를 살펴보는 것도 의미있는 연구가 될 것이다.
넷째, 군 의무복무계획의 필요성을 보다 명확하게 파악하기 위해서는 군 의무복무 전, 군복무 중, 군 제대 후의 남자대학생의 대상으로 한 종단 연구가 필요하다. 군 의무복무계획이 입대 전 대학생활적응과의 관계, 군 생활적응과의 관계, 복학 후 대학생활적응과의 관계를 살펴보는 것 역시 의미있는 연구가 될 것이다.
넷째, 군 의무복무계획의 필요성을 보다 명확하게 파악하기 위해서는 군 의무복무 전, 군복무 중, 군 제대 후의 남자대학생의 대상으로 한 종단 연구가 필요하다. 군 의무복무계획이 입대 전 대학생활적응과의 관계, 군 생활적응과의 관계, 복학 후 대학생활적응과의 관계를 살펴보는 것 역시 의미있는 연구가 될 것이다.
다섯째, 본 연구에서는 연구대상자를 병역 비면제자로 제한하였지만, 병역 면제자와 병역 비면제자 간의 비교연구를 통해 병역 면제자 집단이 인식하는 진로장벽인식과 진로발달의 관계를 살펴볼 필요가 있을 것이다.
둘째, 본 연구는 대전․충남지역의 4개 4년제 대학교에 재학 중인 군 의무복무 전 남자대학생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는데 연구대상을 더욱 확대하여 4년제와 2년제, 입대시기별(학년별), 성적별, 전공별, 학교소재지별 차이가 있는지 다양한 집단들을 대상으로 확인하는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특히, 4년제와 2년제의 비교연구의 경우, 전문대학의 학제특성상 대부분의 남자 대학생들이 입학한 후 1년 안에 군 입대를 하고 복학과 동시에 취업을 고민해야하기 때문에 4년제와는 또 다른 어려움을 있을 것을 예상할 수 있다.
특히 군 의무복무계획의 문항 중 가고자 하는 군의 입대시기와 자격조건 등의 정보를 묻는 문항에서 리커트 척도로 응답하게 되어 있어 실제 응답자가 정확한 정보를 알고 있는지에 대한 확인이 어려운 점 등의 보완이 필요하다. 또한, 군 의무복무계획을 어떻게 설계하는 것이 합리적인가에 대한 논의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또, 학과별 특성 및 자격증 소지 여부에 따라 군 생활 및 전역 후 진로와 연계되는 해당 군의 정보를 수집하고 학생들이 활용할 수 있도록 돕는다. 마지막으로 대학상담센터의 상담원, 지도교수를 대상으로 한 홍보활동을 통해 진로 설계하의 군 의무복무계획의 필요성을 인지시킬 필요가 있다.
본 연구를 통해 남자대학생의 군 의무복무계획과 진로장벽인식의 정도를 확인하고 ‘군 의무복무’가 한국 남자대학생의 진로장벽의 한 요인이 될 수 있음을 인식해야 할 것이다.
셋째, 남자대학생들의 독특한 진로발달특성을 고려한 진로집단상담 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할 것이다. 특히, 신입생들의 경우 대학생활과 함께 군 의무복무를 언제, 어떻게 갈 것인지에 대한 계획이 진로설계와 함께 진행이 된다면 좀 더 적응적인 대학생활 및 군 생활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여섯째, 군 의무복무가 장벽으로 인식되고 있는 현황이 파악되었으나 개인의 특성과 다양한 심리적 변인들과의 관계를 살펴보지 못했다. 개인의 특성별, 개인-내적인 변인들과 군 의무복무와의 관계를 살펴보는 것도 의미있는 연구가 될 것이다.
첫째, 본 연구에서 예비조사를 거쳐 수정 및 보완한 군 의무복무계획 척도는 여러 대상에 걸쳐 충분한 후속검사의 실시와 해석이 이루어지지 못하여 척도문항의 보완이 필요하다. 특히 군 의무복무계획의 문항 중 가고자 하는 군의 입대시기와 자격조건 등의 정보를 묻는 문항에서 리커트 척도로 응답하게 되어 있어 실제 응답자가 정확한 정보를 알고 있는지에 대한 확인이 어려운 점 등의 보완이 필요하다.
셋째, 남자대학생들의 독특한 진로발달특성을 고려한 진로집단상담 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할 것이다. 특히, 신입생들의 경우 대학생활과 함께 군 의무복무를 언제, 어떻게 갈 것인지에 대한 계획이 진로설계와 함께 진행이 된다면 좀 더 적응적인 대학생활 및 군 생활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군 의무복무계획이란 무엇인가?
‘계획(計劃)’의 사전적 의미는 앞으로 할 일의 절차, 방법, 규모 따위를 미리 헤아려 작정함 또는 그 내용을 뜻한다. 따라서 군 의무복무계획이란 우리나라의 국방의 의무인 남성의‘병역의무’에 관한 시기 및 방식 따위를 미리 준비하는 것을 뜻한다. 본 연구에서는 군 의무 복무 전 남자대학생을 대상으로 군 의무복무 시기 및 방식과 관련하여 언제, 어떻게 의무복무를 할 것인가에 대한 것으로 군 의무복무계획의 중요성, 실천성, 구체성의 3가지 하위요인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총점이 높을수록 군 의무복무계획수준이 높은 것을 의미한다.
개인 내적 장벽과 개인 외적 장벽이란 무엇인가?
진로장벽에 대한 정의들은 공통적으로 개인 내적 장벽과 개인 외적 장벽을 진로장벽의 정의 안에 포함시키고 있다(김은영, 2001). 여기에서 개인 내적 장벽은 심리적 측면의 장애들이며, 외적 장벽은 주로 환경에서 발생할 수 있는 장벽들이다. 진로장벽은 개인의 진로 관련 목표를 향하여 여러 경험들을 수행해 나가는 과정에서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거나 방해할 것으로 지각되는 사건이나 상황이라고 할 수 있다.
계획의 사전적 의미는 무엇인가?
‘계획(計劃)’의 사전적 의미는 앞으로 할 일의 절차, 방법, 규모 따위를 미리 헤아려 작정함 또는 그 내용을 뜻한다. 따라서 군 의무복무계획이란 우리나라의 국방의 의무인 남성의‘병역의무’에 관한 시기 및 방식 따위를 미리 준비하는 것을 뜻한다.
참고문헌 (39)
구승신(2004). 신세대 병사의 군 생활 적응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미간행.
금지헌(2012). 교육대학생의 진로준비행동과 부모의 사회적 지지, 진로결정자기효능감 및 진로성숙의 관계, 대한가정학회지, 50(7), 59-66.
Lent, R. W., Brown, S. D., & Hackett, G.(2000). Contextual Supports and Barriers to Career Choice: A social Cognitive Analysis.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47, 36-49.
London, M. (1997). Overcoming career barriers: A model ofcognitive and emotional processes for realistic appraisal andconstructive coping. Journal of Career Development, 24(1), 25-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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