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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도체 기술 R&D 연구인력의 역량연구 -H사 기업부설연구소를 중심으로
A Study of Competency for R&D Engineer on Semiconductor Company 원문보기

大韓工業敎育學會誌 =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Industrial Educators, v.38 no.2, 2013년, pp.267 - 286  

윤혜림 (하나마이크론) ,  윤관식 (한국기술교육대학교) ,  전화익 (산업인력공단)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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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반도체 제조업 회사인 H사의 기업부설연구소를 대상으로 구성원에게 필요한 역량을 규명하였다. 포커스 그룹 인터뷰와 직무분석 자료를 바탕으로 비전을 확인하고 구성원이 직무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역량을 확인했다. 또한 규명된 역량에 대해 설문을 통해 구성원이 인식하고 있는 역량별 중요도인식과 역량수준을 확인함으로써 개인과 조직의 역량을 향상시키기 위한 방법을 제안하였다. 인터뷰와 직무분석은 각자 그룹별, 내용별로 정리된 후 통합 분석되었고, 분석된 결과는 Spencer&Spencer의 역량사전과 선행연구에서 개발된 역량모델들과 비교분석을 거친 뒤 유목화되어 재분류하는 과정을 거쳤으며, 그 결과 16개의 역량이 도출되었고, 7개의 역량군으로 분류하였다. 이 연구는 이러한 결과를 근거로 H사 기업부설연구소가 필요한 역량을 규명하고 직무별로 요구되는 역량의 차이를 발견하였다. 또한 역량의 중요도 인식과 역량별 본인의 수준 인식 정도를 확인하여 연구인력에 대한 보다 적극적인 교육의 방식이나 다양한 종류의 교육을 제안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the advanced company has been sparing no efforts in improving necessary core knowledge and technology to achieve outstanding work performance. In this rapidly changing knowledge-based society, the company has confronted the task of creating a high value-added knowledge. The role of R&D wor...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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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를 통해 H사 기업부설연구소의 연구개발 인력(반도체 기술 R&D 연구인력)에게 필요한 역량을 실증적으로 규명하고자 한다. 또한 규명된 역량을 토대로 개인이 인식하고 있는 역량 중요도와 본인의 역량수준을 확인함으로서, 개인과 조직의 역량을 향상시키기 위한 방법을 제안하고자 한다. 구체적인 연구는 다음과 같다.
  • 이 장에서는 연구의 결과가 시사하는 바를 이야기하고 제한점을 짚어본다. 또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H사 기업부설연구소에 필요한 역량향상을 위한 제언을 하였다.
  • 본 연구를 통해 H사 기업부설연구소의 연구개발 인력(반도체 기술 R&D 연구인력)에게 필요한 역량을 실증적으로 규명하고자 한다.
  • 각 파트는 회로를 설계하는 디자인 업무와 설계된 회로를 구현하는 공정업무로 구성된다. 본 연구에서는 기업부설연구소의 일반역량을 규명하기 위해 공정별 분류 대신 파트가 다르더라도 실제 담당하는 업무의 공통성에 중점을 두고, 디자인 업무와 공정업무로 분류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조직의 구성을 재해석하는 모델은 [그림 1]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첫 번째 정의에 주목하여 직무분석을 기초로 반도체 기술 R&D 연구인력의 역량을 규명하고, 규명된 역량을 개인이 인식하는 역량의 중요성과 역량수준은 차이가 있는지 확인한다.
  • 동시에 기업부설 연구소 담당 임원을 포함한 7명의 포커스 그룹을 대상으로 자유로운 형태의 인터뷰가 진행되었다. 여기서 공통적으로 언급되는 내용을 정리하며 H사의 기업부설연구소가 나아가야 하는 Vision을 확인하였다. 기업부설연구소에서 진행하고 있는 연구 활동 및 대내외 활동들이 회사의 Vision인 우수 기술인력 확보를 위한 '사람이 미래다‘, 최고의 고객가치 제공을 위한 ’최고가치 제공‘, 그리고 끊임없는 변화를 위한 ’도전과 혁신‘, 강력한 기업문화 조성을 위한 ’강력한 하나 문화‘와 일관됨을 확인했다.
  • 직무중심의 인적자원관리는 성과향상이라는 측면에서 직무를 수행하고 그 실적과 활동을 사후에 측정, 평가하는 접근방법이지만 역량중심의 인적자원관리는 직무성과 향상을 위한 적극적이고 사전적인 노력으로 개인이 가지고 있는 직무역량에 중점을 두는 접근방법을 말하는데, 본 연구는 직무분석과 전문가 인터뷰를 통해 반도체 기술 R&D 인력에게 역량중심의 인적자원관리적 접근을 제시하기 위해 이 담당하고 있는 각자의 직무를 사전에 질문지를 일부 제시하는 설문조사와 포커스그룹 인터뷰를 통해 규명하고, 이를 준거로 역량을 도출하고자 한다.
  • 첫째, H사 기업부설연구소에서 근무하는 반도체 기술 R&D 연구인력의 역량은 무엇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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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내 반도체 회사는 어떤 구조로 존재하는가? 국내 반도체 회사는 반도체 설비를 갖추지 않고 하드웨어 소자의 설계와 판매만을 전문으로 하는 회사인 리스 회사와 펩리스(종합 반도체) 기업에서 주문과 설계 데이터를 받아 반도체 칩 제조를 전문으로 하는 파운드리 기업이 있다. 파운드리 기업은 순수 파운드리 분야와 IDM(integrated device manufacturing)분야로 나누어 살펴볼 수 있다.
'연구개발의 활동'은 어떻게 세부적으로 나누어 볼 수 있는가? 국제 회계기준위원회(IASC)에서는 R&D를 ‘연구’를 새로운 과학적, 기술적 지식과 이해를 얻기 위하여 행해진 독창적, 계획적 조사로 ‘개발'을 상업적 생산이나 사용하기 이전에 새로운 또는 개량된 재료, 장치, 제품, 제조법, 시스템 또는 서비스 생산계획이나 설계에 연구 성과와 다른 지식을 적용하는 것으로 정의했다. 연구개발의 활동은 생산 또는 사용 전의 원형과 모형을 설계, 제작 및 시험하는 활동, 새로운 기술과 관련된 공구, 금형, 주형 등을 설계하는 활동, 상업적 생산목적이 아닌 소규모 시험공장을 설계, 건설 및 가동하는 활동, 신제품 등으로 최종 선정된 안을 설계, 제작 및 시험하는 활동, 업무자동화 등 생산성 향상을 위한 응용소프트웨어의 개발활동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김용현, 2010).
직무역량을 규명하는 의의는 어떻게 정의할 수 있는가? 일반적으로 직무역량을 규명하는 의의는 크게 두가지로 정의될 수 있다. 첫째, 개인이 담당하고 있는 업무를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직무역량을 확보하고 개발함으로서 지속적인 자기개발이 가능하다. 이는 나아가 조직이 생산성을 극대화하고 경쟁우위를 확보할 수 있게 하는 원천이 된다(Lucia & Lepsinger, 1999). 둘째, 직무역량을 규명하는 과정을 통해 인력의 채용, 배치, 교육훈련, 평가와 관련된 체계적인 가이드라인을 제시할 수 있다(Lucia & Lepsinger, 1999; Spencer & Spencer, 1993). 본 연구에서는 첫 번째 정의에 주목하여 직무분석을 기초로 반도체 기술 R&D 연구인력의 역량을 규명하고, 규명된 역량을 개인이 인식하는 역량의 중요성과 역량수준은 차이가 있는지 확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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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1)

  1. 권대봉(2004). 국가인적자원정책 과제개발을 위한 주요 국가 인적자원정책 연구, 교육인적자원부. 

  2. 교육과학기술부(2009). 연구개발 활동조사 보고서. 서울: 과학기술부. 

  3. 김규성, 김명언(2000). 연구개발팀 리더 역량과 조직 특성이 수행성과에 미치는 영향. 연차학술발표대회 논문집, vol.2000, 128-129 

  4. 김용현(2010). 뉴디자인 대구경북 '서비스부문' 연구개발(R&D), 과거와 현재. 대구: 대구경북연구원. 

  5. 박우성(2002). 역량중심의 인적자원관리. 한국노동연구원. 

  6. 백승우(1997). 민간기업 연구개발부문을 위한 통합적 성과측정 및 평가체계. 한국과학기술원 석사학위논문. 미간행. 

  7. 송진휘(2001). 管理職社員 核心力量 開發을 위한 敎育要求 分析 : 製造業體 M社를 中心으로.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미간행 

  8. 이주환(2007). 벤처기업 R&D인력 역량모델 구축. 고려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미간행. 

  9. 장재윤(1996) 연구개발전문가의 조직적응 : 조직몰입 및 전문분야 몰입.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미간행. 

  10. 정재창, 민병모, 김종명 공역(2001). 알기쉬운 역량모델. Lucia, A. & Lepsinger, R.의 The art and science of competency models. 서울: PSI컨설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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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2. 조학래(1998). 연구개발인력의 이직의사 영향 요인. 조직과 인사관리연구, 22(1). 81-125. 

  13. 한국산업기술진흥회(2011). 2011 산업기술백서. 서울: 한국산업기술진흥회. 

  14. 황영훈(2012). 중소제조기업 연구개발 인력의 연구개발 성과와 무형식학습 활동, 학습동기 및 학습지원환경의 인과적 관계.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미간행. 

  15. 홍지승(2010). 중소기업의 기술혁신 행태 시계열 분석과 정책적 시사점. 서울: 산업연구원. 

  16. Boyatzis, R. E.(1982). The Competent Manager: A Model for Effective Performance. New York: John Wiley & Sons. 

  17. Lucia, A. D. & Lepsinger, R.(1999). The art and science of competency models : Pinpointing critical success foctors in organizations. San Francisco, CA: Jossey-Bass/Pfeiffer. 

  18. Kouzes, J. M., & Posner, B. Z.(1987). The Leadership Challenge: How to Get Extraordinary Things Done in Organizations. San Francisco: Jossey-Bass. 

  19. McClelland, D. C.(1973). Testion for competence rather than for intelligence. American Psychologist, 28. pp. 1-14. 

  20. OECD(2001). Teachers for tomorrow's. Paris: OECD. 

  21. Spencer, R. E., Spencer S. M.(1993), Competent at Work: Model for Superior Performance. New York: Wile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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