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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in Korea, v.17 no.2, 2013년, pp.301 - 319
본 연구의 목적은 최근 수학 학습 평가의 동향과 2009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의 평가 항목의 유의점을 구현하는 초등 수학 교과서 단원평가의 개발 방향을 탐색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이론적 배경으로서 수학 평가의 최근 동향과 현실주의 수학교육론의 평가틀을 고찰하였다. 또한 2009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에 제시된 평가의 유의점을 분석적으로 고찰하였다. 그리고 이론적 배경에 근거하여 수학 교과서의 단원 평가의 개발 방향을 정립하고자 하였다. 또한 정립된 방향에 따라 수학 교과서 단원평가의 예시 문항을 제시하였다. 결론부에서는 초등학교 수준에서 수학 평가와 관련된 몇 가지 과제를 제안하였다.
This study is to explore the directions for developing the lesson assessment of the math textbook in elementary school level, which is to embody the recent trends of math assessment and the emphases about assessment given in the revised 2009 math curriculum. To this end, we examined the recent trend...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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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적 관심이 있는 평가에는 무엇이 있는가? | 최근 들어 사회적으로 학생 평가에 대한 관심이 많이 높아지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대학수학능력시험이나 학업성취도 평가, 국제수학올림피아드 등 국가적 관심이 있는 평가에 대한 관심은 지속적으로 있어 왔지만, 학교에서 평가에 대한 관심은 근래 들어 더욱 높아진 것 같다. | |
새 교육과정에 따른 교과서에 스토리텔링을 도입한 취지는? | 스토리텔링이 이번 교과서의 핵심어 중 하나로 떠오를 만큼 종전의 교과서에 비하여 과감한 시도를 하였고, 이로 인하여 어느 때보다도 새로운 교과서에 대한 사회의 관심도 높아졌다. 스토리텔링을 도입한 취지는 무엇보다 ‘재미있는 수학 교과서에 대한 요구’의 반영이며, ‘생각하는 힘을 키우는 수학’, ‘쉽게 이해하고 재미있게 배우는 수학’, ‘더불어 함께하는 수학’의 세 가지 방향의 구현에 중점을 두고 있다(교육과학기술부, 2013, p.80). | |
공교육 정상화 촉진 특별법의 주요 내용에는 무엇이 있는가? | 30). 이 법안의 주요 내용 중 한 가지는 학생들의 평가에 대한 것으로 지필평가, 수행평가 등 초·중·고등학교 시험에서 학생들이 배운 교육과정의 범위와 수준을 벗어나는 내용을 출제하지 못하게 하는 것이다. 또한 올해 초에는 경기도 교육청에서 2015년까지 초등학교의 80%에서 중간고사나 기말고사와 같은 일제고사를 폐지하겠다고 발표하기도 했다(연합뉴스, 201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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