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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대학수학능력시험 수리 영역 출제 체제에 관한 고찰
On the Setting of Mathematics Test in the CSAT 원문보기

학교수학 = School Mathematics, v.13 no.1, 2011년, pp.89 - 105  

남진영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초록

대학수학능력시험은 1993년 시행된 1994학년도 수능 이래 크고 작은 변화를 거듭하여 왔다. 2012학년도 수능에서도 수리 영역은 적용되는 교육과정이 달라짐에 따라 출제 범위 등에 변화가 있을 예정이다. 전 영역에 2009년 개정 교육과정이 적용되는 2014학년도 수능에서는 더 큰 변화가 예상된다. 2014학년도 수능 체제 개편을 앞두고, 본 논문에서는 제7차 교육과정이 적용되었던 2005학년도~2011학년도 수능 수리영역의 결과를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하여 수리 영역 출제 체제에 관한 제언을 하고자 한다. 첫째, 수험생들의 시험 부담 경감 및 학습 동기 고취를 위하여 더 쉽게 출제하고, 이에 따라 문항 수 및 배점을 재구성할 필요가 있다. 둘째, 선발고사로서의 변별력 확보와 시험의 신뢰성, 타당성 제고를 위하여 단답형 문항의 비율을 늘릴 필요가 있다. 셋째, 한 문항 내에 하위 문항을 출제하여 상황 파악에 소요되는 시간은 줄이고 주어진 상황을 다각도에서 심도 있게 탐구하도록 할 필요가 있다. 넷째, 요령과 기술에 의한 득점이 가능해진 특정 유형의 문항 출제를 지양하고 새로운 문항 유형을 개발하여야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o provide some suggestions on the setting of mathematics test in the College Scholastic Ability Test(CSAT), this paper analyses the result of mathematics test in the CSAT from 2005 to 2011, on which the 7th national mathematics curriculum has been applied. From the result, four suggestions are draw...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수학 능력 시험의 수리영역 도형 문항의 평가 목적은? 도형 문항은 규칙적으로 변하는 도형의 아름다움을 음미하고, 그 안의 규칙을 파악하도록 하는 데에 평가 목적이 있다. 그러나 이것이 매 시험마다 고정적으로 출제되고, 또 무한등비수열 또는 무한등비급수 문항으로 출제되면서 본래의 평가 목적을 제대로 살리지 못한다는 비판이 있다.
수학 능력 시험 수리영역의 완성형 문항은 수능의 어떤 단점을 보완하며 무엇을 평가하는 문항인가? 완성형 문항은 서술형 문항의 출제가 불가능한 수능의 단점을 보완할 수 있는 유형으로, 주어진 증명 또는 풀이 과정을 따라가면서 빈 곳에 알맞은 것을 추론하는 능력을 평가하는 문항이다. 완성형 문항의 평균 정답률은 ‘가’형의 경우 66.
수학 능력 시험 수리영역의 합답형 문항의 두 가지 유형은? 합답형 문항은 두 가지 유형으로 출제된다. 하나는 <보기>의 ㄱ, ㄴ, ㄷ에 제시된 명제가 서로 영향을 주지 않는 유형으로, 각 명제의 참, 거짓을 독립적으로 판단하여야 한다. 다른 하나는 보기의 ㄱ, ㄴ, ㄷ이 서로 관련되어, 하나가 다른 하나의 참, 거짓 판단에 힌트 또는 가교가 될 수 있는 형태이다. 대체로 ㄷ에 있는 명제가 어려울 때, ㄱ 또는 ㄴ에서 ㄷ에 힌트를 주는 형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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