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중학교 수학 교과서에 제시된 기하영역의 수학 과제 분석
An analysis of mathematical tasks in the middle school geometry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A. The Mathematical Education, v.52 no.1, 2013년, pp.111 - 128  

권지현 ,  김구연 (서강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and analyze the cognitive demand of the mathematical tasks suggested in the middle school textbooks. In particular, it aimed to reveal the overall picture of the level of cognitive demand of the mathematical tasks in the strand of geometry in the textbooks. W...

Keyword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수학 교육의 현장에는 어떠한 문제점이 있는가? 하지만 이러한 교육과정의 변화에도 불구하고 수학 교육의 현장은 여전히 다양한 문제점이 남아있다. 실제 수학교육 현장에서는 학생들이 문제를 푼다는 의미의 수학 학습보다는 문제에 대한 답을 찾는 의미의 학습이 진행되고 있는 실정이다.
교과서를 통해 무엇을 알 수 있는가? 교과서는 편찬된 시기에 따라 그 시대의 교육관을 반영하고 있다. 교과서를 통해서 당대의 교육 방향과 교육 목표를 살펴볼 수 있으며 그 시대의 학생이 받은 교육과정을 살펴볼 수 있다. 국민 교육의 기본서로 활용되는 교과서는 교육 환경에서 학생과 교사가 자연스럽게 접하는 매체로서 실제 교실 수업에 영향을 준다.
교과서의 특징은? 교과서는 편찬된 시기에 따라 그 시대의 교육관을 반영하고 있다. 교과서를 통해서 당대의 교육 방향과 교육 목표를 살펴볼 수 있으며 그 시대의 학생이 받은 교육과정을 살펴볼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3)

  1. 권나영, 김래영, 김구연 (2011). 초, 중등 수학과 교육과정 연구의 주제별 동향분석, 수학교육 50(4), 507-520.(Kwon, N. Y., Kim, R. Y., & Kim, G. (2011). Trends in research on mathematics curriculum: An analysis of research topics, The Mathematical Education 50(4) 507-520.) 

  2. 교육과학기술부 (2012). 수학교육 선진화 방안. 교육과학기술부 보도자료.(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2012). Strategies for Mathematics Education Advancement. Press Release: Author.) 

  3. 교육인적자원부 (2007). 중학교 교육과정해설. 서울: 저자.(Ministry of Education & Human Resources Development (2007). A curriculum guide for middle school. Seoul: Author.) 

  4. 김구연 (2010). The analysis of a mathematics curriculum material: Addition and subtraction in grade 3, 교육과정평가연구 13(2), 59-78.(Kim, G. (2010). The analysis of a mathematics curriculum material: Addition and subtraction in grade 3, The Journal of Curriculum and Evaluation 13(2), 59-78.) 

  5. 김민혁 (2012). 수학교사의 교과서 및 교사용 지도서 활용도 조사. 석사학위 논문, 서강대학교.(Kim, M. H. (2012). Secondary mathematic teachers' use of curriculum materials. Master's thesis: Sogang University.) 

  6. 박경미, 김동원 (2011). 우리나라 수학교육의 문제점 진단을 위한 조사 연구, 수학교육 50(1), 89-102.(Park, K. M., & Kim, D. W. (2011). A survey research to diagnose the problems of mathematics education in Korea, The Mathematical Education 50(1), 89-102.) 

  7. 박선영, 김원경 (2011). 국내외 수학교육 연구 동향 비교 분석, 수학교육 50(3), 285-308.(Park, S. Y., & Kim, W. K. (2011). A comparative analysis on research trends of secondary mathematics, The Mathematical Education 50(3), 285-308.) 

  8. 우정호, 박교식, 박경미, 이경화, 김남희, 임재훈, 박 인, 이영란, 고현주, 김은경 (2009a). 중학교 수학 1, 서울: 두산동아.(Woo, J. H., Park, K. S., Park, K., Lee, K. H., Kim, N. H., Lim, J. H., Park, I., Lee, Y. R., Kho, H. J., & Kim, E. K. (2009a). Mathematics 1, grade 7, Seoul: Doosan-Dongah.) 

  9. 우정호, 박교식, 박경미, 이경화, 김남희, 임재훈, 박 인, 이영란, 고현주, 김은경 (2009b). 중학교 수학 익힘책 1, 서울: 두산동아.(Woo, J. H., Park, K. S., Park, K. M., Lee, K. H., Kim, N. H., Lim, J. H., Park, I., Lee, Y. R., Kho, H. J., & Kim, E. K. (2009b). Mathematics workbook 1, grade 7, Seoul: Doosan-Dongah.) 

  10. 우정호, 박교식, 박경미, 이경화, 김남희, 임재훈, 박 인, 이영란, 고현주, 김은경 (2010a). 중학교 수학 2, 서울: 두산동아.(Woo, J. H., Park, K. S., Park, K. M., Lee, K. H., Kim, N. H., Lim, J. H., Park, I., Lee, Y. R., Kho, H. J., & Kim, E. K. (2010a). Mathematics 2, grade 8, Seoul: Doosan-Dongah.) 

  11. 우정호, 박교식, 박경미, 이경화, 김남희, 임재훈, 박 인, 이영란, 고현주, 김은경 (2010b). 중학교 수학 익힘책 2, 서울: 두산동아.(Woo, J. H., Park, K. S., Park, K. M., Lee, K. H., Kim, N. H., Lim, J. H., Park, I., Lee, Y. R., Kho, H. J., & Kim, E. K. (2010b). Mathematics workbook 2, grade 8, Seoul: Doosan-Dongah.) 

  12. 우정호, 박교식, 박경미, 이경화, 김남희, 임재훈, 박 인, 이영란, 고현주, 김은경 (2011a). 중학교 수학 3, 서울: 두산동아.(Woo, J. H., Park, K. S., Park, K. M., Lee, K. H., Kim, N. H., Lim, J. H., Park, I., Lee, Y. R., Kho, H. J., & Kim, E. K. (2011a). Mathematics 3, grade 9, Seoul: Doosan-Dongah.) 

  13. 우정호, 박교식, 박경미, 이경화, 김남희, 임재훈, 박 인, 이영란, 고현주, 김은경 (2011b). 중학교 수학 익힘책 3. 서울: 두산동아.(Woo, J. H., Park, K. S., Park, K. M., Lee, K. H., Kim, N. H., Lim, J. H., Park, I., Lee, Y. R., Kho, H. J., & Kim, E. K. (2011b). Mathematics workbook 3, grade 9, Seoul: Doosan-Dongah.) 

  14. 정상권, 이재학, 박혜숙, 홍진곤, 서혜숙, 박부성, 강은주 (2009a). 중학교 수학 1, 서울: 금성출판사.(Cheong, S. W., Lee, J. H., Park, H. S., Hong, J. K., Seo, H. S., Park, B. S., & Kang, E. J.(2009a). Mathematics 1, grade 7, Seoul: Kumsung.) 

  15. 정상권, 이재학, 박혜숙, 홍진곤, 서혜숙, 박부성, 강은주 (2009b). 중학교 수학 익힘책 1, 서울: 금성출판사.(Cheong, S. W., Lee, J. H., Park, H. S., Hong, J. K., Seo, H. S., Park, B. S., & Kang, E. J. (2009b). Mathematics workbook 1, grade 7, Seoul: Kumsung.) 

  16. 정상권, 이재학, 박혜숙, 홍진곤, 서혜숙, 박부성, 강은주 (2010a). 중학교 수학 2, 서울: 금성출판사.(Cheong, S. W., Lee, J. H., Park, H. S., Hong, J. K., Seo, H. S., Park, B. S., & Kang, E. J. (2010a). Mathematics 2, grade 8, Seoul: Kumsung.) 

  17. 정상권, 이재학, 박혜숙, 홍진곤, 서혜숙, 박부성, 강은주 (2010b). 중학교 수학 익힘책 2, 서울: 금성출판사.(Cheong, S. W., Lee, J. H., Park, H. S., Hong, J. K., Seo, H. S., Park, B. S., & Kang, E. J.(2010b). Mathematics workbook 2, grade 8, Seoul: Kumsung.) 

  18. 정상권, 이재학, 박혜숙, 홍진곤, 서혜숙, 박부성, 강은주 (2011a). 중학교 수학 3, 서울: 금성출판사.(Cheong, S. W., Lee, J. H., Park, H. S., Hong, J. K., Seo, H. S., Park, B. S., & Kang, E. J. (2011a). Mathematics 3, grade 9, Seoul: Kumsung.) 

  19. 정상권, 이재학, 박혜숙, 홍진곤, 서혜숙, 박부성, 강은주 (2011b). 중학교 수학 익힘책 3, 서울: 금성출판사.(Cheong, S. W., Lee, J. H., Park, H. S., Hong, J. K., Seo, H. S., Park, B. S., & Kang, E. J. (2011b). Mathematics workbook 3, grade 9, Seoul: Kumsung.) 

  20. 최용준, 한대희, 박진교, 김강은, 신태양, 배명주 (2009a). 중학교 수학 1, 서울: 천재문화.(Choe. Y. J., Han, D. H., Park, J. K., Kim, K. E., Shin, T. Y., & Bae, M. J. (2009a). Mathematics 1, grade 7, Seoul: ChunjaeMunhwa.) 

  21. 최용준, 한대희, 박진교, 김강은, 신태양, 배명주 (2009b). 중학교 수학 익힘책 1, 서울: 천재문화.(Choe. Y. J., Han, D. H., Park, J. K., Kim, K. E., Shin, T. Y., & Bae, M. J. (2009b). Mathematics workbook 1, grade 7, Seoul: ChunjaeMunhwa.) 

  22. 최용준, 한대희, 박진교, 김강은, 신태양, 배명주 (2010a). 중학교 수학 2, 서울: 천재문화. Choe. Y. J., Han, D. H., Park, J. K., Kim, K. E., Shin, T. Y., & Bae, M. J.(2010a). Mathematics 2, grade 8, Seoul:ChunjaeMunhwa. 

  23. 최용준, 한대희, 박진교, 김강은, 신태양, 배명주 (2010b). 중학교 수학 익힘책 2, 서울: 천재문화.(Choe. Y. J., Han, D. H., Park, J. K., Kim, K. E., Shin, T. Y., & Bae, M. J.(2010b). Mathematics workbook 2, grade 8, Seoul: ChunjaeMunhwa.) 

  24. 최용준, 한대희, 박진교, 김강은, 신태양, 배명주 (2011a). 중학교 수학 3, 서울: 천재문화.(Choe. Y. J., Han, D. H., Park, J. K., Kim, K. E., Shin, T. Y., & Bae, M. J. (2011a). Mathematics 3, grade 9, Seoul: ChunjaeMunhwa.) 

  25. 최용준, 한대희, 박진교, 김강은, 신태양, 배명주 (2011b). 중학교 수학 익힘책 3, 서울: 천재문화.(Choe. Y. J., Han, D. H., Park, J. K., Kim, K. E., Shin, T. Y., & Bae, M. J.(2011b). Mathematics workbook 3, grade 9, Seoul: ChunjaeMunhwa.) 

  26. 홍창준, 김구연 (2012). 중학교 함수 단원의 수학과제 분석, 학교수학 14(2), 213-232.(Hong, C. J., & Kim, G. (2012). Functions in the middle school mathematics: The cognitive demand of mathematical tasks. School Mathematics 14(2), 213-232.) 

  27. Ball, D. L., & Cohen, D. K. (1996). Reform by the book: What is-or might be-the role of curriculum materials in teacher learning and instructional reform? Educational Researcher 25(9), 6-8. 

  28. Battista, M. T. (2007). Highlights of research on learning school geometry. In F. Lester, Jr.(Ed.), Second handbook of research on mathematics teaching and learning(pp. 91-108). Charlotte, NC: Information Age. 

  29. Collopy, R. (2003). Curriculum materials as a professional development tool: How a mathematics textbook affected two teachers' learning, Elementary School Journal 103, 287-311. 

  30. Doyle, W. (1983) Academic work.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53(2), 159-199. 

  31. Henningsen, M., & Sten, M. K. (1997). Mathematical tasks and student cognition: Classroom-based factors that support and inhibit high-level mathematical thinking and reasoning, Journal for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28, 524-549. 

  32. Hiebert, J., & Wearne, D. (1993). Instructional, classroom discourse, and student's learning in second-grade arithmetic.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Journal 30, 393-425. 

  33.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1995). Assessment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 Reston, VA: Author. 

  34.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2000). Principles and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 Reston, VA: Author. 

  35. Rezat, S. (2006). A Model of Textbook Use. In J. Novotna, H. Moraova, M. Kratka & N. A. Stehlikova(Eds.), Proceedings of the 30th Conference of the International Group for the Psychology of Mathematics Education (Vol. 4, pp. 409-416). Prague, Czech Republic. 

  36. Robitaille, D. F., & Travers, K. J. (1992). International studies of achievement in mathematics. In D. A. Grouws (Ed.), Handbook of Research on mathematics Teaching and Learning (pp. 687-709). New York: Macmillan. 

  37. Smith, M. S., & Stein. M. K. (1998) Selecting and creating mathematical: from research to practice, Mathematics Teaching in the Middle School 3, 344-350. 

  38. Stein, M. K., & Kim, G. (2009). The role of mathematics curriculum materials in large-scale urban reform. In J. T. Remillard, B. A. Herbel-Eisenmann, & G. M. Lloyd (Eds.), Mathematics teachers at work: Connecting curriculum materials and classroom instruction (pp. 37-55). New York: Routledge. 

  39. Stein, M. K., Grover, B. W., & Henningsen, M. (1996). Building student capacity for mathematical thinking and reasoning. An analysis of mathematical used in reform classrooms,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Journal 33, 455-488. 

  40. Stein, M. K., Remillard, J. T., & Smith, M. S. (2007). How curriculum influences student learning. In F. K. Lester, Jr. (Ed.), Second handbook of research on mathematics teaching and learning (pp. 319-369). Charlotte, NC: Information Age. 

  41. Stein, M. K., & Smith, M. S. (1998). Mathematical tasks as a framework for reflection: From research to practice, Mathematics Teaching in the Middle School 3, 268-275. 

  42. Stein, M. K., Smith, M. S., Henningsen, M., & Silver, E. (2000). Implementing Standards-based mathematics instruction: A casebook for professional development. New York: Teachers College Press. 

  43. Trafton, P. R., Reys, B. J., & Wasman, D. G. (2001). Standards-based mathematics curriculum materials: A phrase in search of a definition, Phi Delta Kappan 83(3), 259-264. 

저자의 다른 논문 :

활용도 분석정보

상세보기
다운로드
내보내기

활용도 Top5 논문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