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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교 3학년 학생들의 곱셈적 사고에 따른 비례 추론 능력 분석
An Analysis on Third Graders' Multiplicative Thinking and Proportional Reasoning Ability 원문보기

數學敎育學硏究 =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v.23 no.1, 2013년, pp.1 - 16  

김정원 (신탄진초등학교) ,  방정숙 (한국교원대학교)

초록

본 논문은 초등학교 3학년 학생들의 곱셈적 사고 수준을 조사하고, 이러한 사고가 비례 문제를 해결할 때 어떻게 발현되는지 분석한 연구이다. 구체적으로, 학생들이 곱셈 문제 해결과정에서 어떠한 사고를 보이는지, 각각의 사고 수준에 있는 학생들의 비례 해결 전략에 있어서의 차이점은 무엇인지 살펴보았다. 그 결과 덧셈에서 곱셈으로 가는 과도기적 사고 수준의 학생이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었으며, 사고 수준에 따라 비례문제 해결 과정에서 문제 해결 전략 및 오류 유형의 차이를 발견할 수 있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비례 추론의 기반이 되는 곱셈적 사고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이를 신장시키기 위한 곱셈 지도 방향에 대한 시사점을 드러낸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rimary purpose of this study is to survey multiplicative thinking levels and its characteristics of third graders in elementary school and to analyze how to use it when they solve the proportional problems. As results, the transition thinking ranked the highest among the four kinds of thinking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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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초등학교 3학년 학생들의 곱셈적 사고 수준을 알아보고, 학생들의 곱셈적 사고 수준에 따른 비례 문제 해결 방법을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곱셈 검사지, 비례 검사지, 면담이 이루어졌는데, 우선 곱셈 설문지를 통해 3학년 학생들의 곱셈적 사고 수준을 파악하였으며, 이를 통해 선별된 6명의 학생들에게 비례 설문지 및 면담을 실시하여 사고 과정을 면밀히 분석하였다.
  • 본 연구는 학생들의 곱셈적 사고를 조사하고, 곱셈적 사고 수준에 따라 비례 추론 문제 해결 능력이 어떠한지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초등학교 3학년 학생들을 연구 대상으로 하였다.
  • 여러 학자들이 비례 추론을 연구하고 그 개념이 무엇인지 정확하게 밝히고자 했다. 예를 들어, Inhelder와 Piaget(1958)는 두 비 사이의 이차적 관계를 포함하는 것을 비례 추론으로 보았으며, Lamon(2007)은 공변과 불변을 동시에 포함하고 있는 상황에서 구조적 관계를 인식하고 이를 지지하는 추론을 비례 추론이라 제시하였다.
  • 이에 부합하여, 학생들이 덧셈적 사고에서 곱셈적 사고로 이행해 가는 과정을 살펴보고 수준을 나눈 연구의 예로 Clark와 Kamii(1996)의 연구가 있다. 이 연구에서는 미국의 한 국립학교의 초등학교 1-5학년 336명의 학생들에게 곱셈 과제를 제시하고 그 결과를 분석하여 수준을 나누었다. 연구 결과, 4가지 수준으로 분류할 수 있었는데, 예를 들어 가장 낮은 1수준은 수치나 연산에 대한 언급 없이 오직 질적으로 생각하는 수준이었으며, 가장 높은 수준은 대상 사이의 관계를 곱셈적으로 생각하는 수준이었다.
  • 그 뒤, 각 수준의 학생들 중 몇 명을 선택하여 곱셈적 사고가 비례 문제 해결 과정에서 어떻게 발현되는지, 곱셈적 사고 수준의 차이에 따른 비례 문제 해결 능력의 차이가 발생하는지를 면밀히 살펴보았다. 이와 같은 연구를 통해 후속학습의 기초로서의 곱셈적 사고의 신장을 위한 지도 방향에 대한 시사점을 얻고자 한다.
  • 이와 같은 연구의 필요성에 의해 본 연구에서는 학생들의 곱셈적 사고 수준에 대한 실태를 조사하고, 비례 문제 해결 과정에서 이러한 곱셈적 사고가 어떻게 발현되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우선 초등학교 3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이들의 곱셈적 사고를 분석하고 이를 몇 개의 수준으로 분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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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초등학교에서 주로 다루는 사칙연산 중 곱셈과 나눗셈은 어떤 역할을 하는가? 초등학교에서 주로 다루는 사칙연산 중 곱셈과 나눗셈은 수학 전반의 모든 영역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곱셈과 나눗셈은 수와 연산 영역뿐만 아니라 도형, 측정, 확률과 통계, 규칙성과 문제 해결 등의 여러 영역에서 다양한 개념이나 원리를 이해하기 위한 기초로서 작용하고 있다.
학생들이 곱셈 문제 해결 과정에서 어떠한 사고를 보이는지, 각각의 사고 수준에 있는 학생들의 비례 해결 전략에 있어서의 차이점은 무엇인지 살펴본 결과는? 구체적으로, 학생들이 곱셈 문제 해결과정에서 어떠한 사고를 보이는지, 각각의 사고 수준에 있는 학생들의 비례 해결 전략에 있어서의 차이점은 무엇인지 살펴보았다. 그 결과 덧셈에서 곱셈으로 가는 과도기적 사고 수준의 학생이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었으며, 사고 수준에 따라 비례문제 해결 과정에서 문제 해결 전략 및 오류 유형의 차이를 발견할 수 있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비례 추론의 기반이 되는 곱셈적 사고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이를 신장시키기 위한 곱셈 지도 방향에 대한 시사점을 드러낸다.
곱셈적 사고란 무엇인가? 곱셈의 의미를 이해하고 능숙하게 사용하기 위해서는 학생들이 곱셈적으로 사고해야 할 필요가 있다. 곱셈적 사고(multiplicative thinking)란 덧셈을 하는데 필요한 사고와 구별되는 사고로, 덧셈적 사고와는 다른 수준의 추상화와 이차적인 포함 관계를 구성하는 사고를 필요로 한다(Piaget, 1987). 수학적 사고 발달의 기본이자 초등학교 산술의 절정(capstone)이라 여겨지는 비례 추론(proportional reasoning) 능력의 기저가 되는 사고도 곱셈적 사고라 할 수 있다(Lesh, Post, & Behr, 1988). 두 양 사이에 곱셈적 관계가 있음을 인식하는 것은 비 개념의 발달 요소 중 하나로(안숙현, 2008), 곱셈적 사고는 비와 비례의 세계로 들어가는 시작점에 놓여 있는 매우 중요한 사고이다(Singh,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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