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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數學敎育學硏究 =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v.23 no.1, 2013년, pp.1 - 16
본 논문은 초등학교 3학년 학생들의 곱셈적 사고 수준을 조사하고, 이러한 사고가 비례 문제를 해결할 때 어떻게 발현되는지 분석한 연구이다. 구체적으로, 학생들이 곱셈 문제 해결과정에서 어떠한 사고를 보이는지, 각각의 사고 수준에 있는 학생들의 비례 해결 전략에 있어서의 차이점은 무엇인지 살펴보았다. 그 결과 덧셈에서 곱셈으로 가는 과도기적 사고 수준의 학생이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었으며, 사고 수준에 따라 비례문제 해결 과정에서 문제 해결 전략 및 오류 유형의 차이를 발견할 수 있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비례 추론의 기반이 되는 곱셈적 사고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이를 신장시키기 위한 곱셈 지도 방향에 대한 시사점을 드러낸다.
The primary purpose of this study is to survey multiplicative thinking levels and its characteristics of third graders in elementary school and to analyze how to use it when they solve the proportional problems. As results, the transition thinking ranked the highest among the four kinds of thinking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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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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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교에서 주로 다루는 사칙연산 중 곱셈과 나눗셈은 어떤 역할을 하는가? | 초등학교에서 주로 다루는 사칙연산 중 곱셈과 나눗셈은 수학 전반의 모든 영역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곱셈과 나눗셈은 수와 연산 영역뿐만 아니라 도형, 측정, 확률과 통계, 규칙성과 문제 해결 등의 여러 영역에서 다양한 개념이나 원리를 이해하기 위한 기초로서 작용하고 있다. | |
학생들이 곱셈 문제 해결 과정에서 어떠한 사고를 보이는지, 각각의 사고 수준에 있는 학생들의 비례 해결 전략에 있어서의 차이점은 무엇인지 살펴본 결과는? | 구체적으로, 학생들이 곱셈 문제 해결과정에서 어떠한 사고를 보이는지, 각각의 사고 수준에 있는 학생들의 비례 해결 전략에 있어서의 차이점은 무엇인지 살펴보았다. 그 결과 덧셈에서 곱셈으로 가는 과도기적 사고 수준의 학생이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었으며, 사고 수준에 따라 비례문제 해결 과정에서 문제 해결 전략 및 오류 유형의 차이를 발견할 수 있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비례 추론의 기반이 되는 곱셈적 사고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이를 신장시키기 위한 곱셈 지도 방향에 대한 시사점을 드러낸다. | |
곱셈적 사고란 무엇인가? | 곱셈의 의미를 이해하고 능숙하게 사용하기 위해서는 학생들이 곱셈적으로 사고해야 할 필요가 있다. 곱셈적 사고(multiplicative thinking)란 덧셈을 하는데 필요한 사고와 구별되는 사고로, 덧셈적 사고와는 다른 수준의 추상화와 이차적인 포함 관계를 구성하는 사고를 필요로 한다(Piaget, 1987). 수학적 사고 발달의 기본이자 초등학교 산술의 절정(capstone)이라 여겨지는 비례 추론(proportional reasoning) 능력의 기저가 되는 사고도 곱셈적 사고라 할 수 있다(Lesh, Post, & Behr, 1988). 두 양 사이에 곱셈적 관계가 있음을 인식하는 것은 비 개념의 발달 요소 중 하나로(안숙현, 2008), 곱셈적 사고는 비와 비례의 세계로 들어가는 시작점에 놓여 있는 매우 중요한 사고이다(Singh, 200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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