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청소년의 행복감 향상을 위한 요가와 차 명상 복합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연구
A Study to develop a Combined Yoga and Tea Meditation program to Enhance the Happiness for Adolescents 원문보기

한국가족자원경영학회지 = Journal of family resource management, v.17 no.1, 2013년, pp.139 - 158  

주영애 (성신여자대학교 생활문화소비자학과) ,  육영숙 (성신여자대학교 스포츠레저학과) ,  김현경 (성신여자대학교 스포츠레저학과) ,  이성건 (성신여자대학교 통계학과) ,  최배영 (성신여자대학교 문화산업대학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search aimed to determine how a combined yoga and tea meditation program would affect the happiness of adolescents. The investigation was conducted over a total of 11 sessions held twice a week with 15 female middle-school students. Each session lasted 90 min and comprised preparation for 5 m...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럼으로써 청소년들의 행복감 향상을 위한 요가 및 차 명상 복합 프로그램의 효과를 제시하여 청소년들이 행복한 가족구성원으로서 자리매김하기 위한 다양한 융 · 복합 프로그램의 개발과 연구에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의 행복감 향상을 위한 요가와 차명상 복합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청소년들의 행복감, 자아, 신체적 자기개념과 마음챙김에 긍정적인 도움을 주는지 검증해 보고, 또한 어떤 잠재변인과의 매개효과가 행복감 향상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지 구조모형을 검증하고자 한다. 그럼으로써 청소년들의 행복감 향상을 위한 요가 및 차 명상 복합 프로그램의 효과를 제시하여 청소년들이 행복한 가족구성원으로서 자리매김하기 위한 다양한 융 · 복합 프로그램의 개발과 연구에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
  • 본 연구는 요가와 차 명상 복합 프로그램이 청소년의 행복감 향상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고자, 학교홍보를 통해 중학생 15명을 대상으로 방과 후에 주 2회 11회기 동안 요가와 차 명상 복합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각 변인들의 사전ㆍ사후 점수 차이를 비교 분석하였다. 또한 행복감에 미치는 각 변인의 상관관계를 잠재변인 모형검증을 통해 규명하고자 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 본 연구는 요가와 차 명상 복합 프로그램이 청소년의 행복감 향상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고자, 학교홍보를 통해 중학생 15명을 대상으로 방과 후에 주 2회 11회기 동안 요가와 차 명상 복합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각 변인들의 사전ㆍ사후 점수 차이를 비교 분석하였다. 또한 행복감에 미치는 각 변인의 상관관계를 잠재변인 모형검증을 통해 규명하고자 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 이러한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본 연구는 궁극적으로 가정의 행복을 위한 단서를 청소년자녀의 행복감 향상에서부터 찾아가고자 한다. 생애발달 과정에 있어 “심리적 격동기”라고 하며 질풍노도의 시기라 할 수 있는 청소년기는 생리적, 심리적, 사회적 현상들이 복합적으로 이루어지는 중요한 발달시기이며, 청소년자녀를 둔 가정에서 부모들은 자녀의 올바른 성장을 위해 그들의 정서적 심리적 이해와 지지에 힘써야 한다.
  • 이러한 선행연구 결과를 기초로 하여 본 연구에서 청소년 행복감 향상에 영향을 주는 인과적 경로를 알아보고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마음챙김, 신체적 자기개념과 자기효능감으로 선정하였다. 이론 모형은 마음챙김이 행복감과 신체적 자기개념과 자기효능감 간에 반응을 매개하는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심리적 행복감이란 무엇인가요? 심리적 행복감은 여러 가지 다양한 요인들이 통합되어 나타나는 긍정적 인지-정서적 상태이다 (양명환, 1998). 행복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성격, 효능감, 건강, 대인관계, 가정환경 등 다양한 지만 개인의 전반적인 삶의 질을 평가하는 주관적 안녕 연구에서 정서안녕은 핵심이 된다(한덕웅ㆍ표승연, 2002).
청소년의 행복감을 향상을 위한 요가와 차 명상 복합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연구에서 설정한 연구문제는 무엇인가요? 첫째, 프로그램 실시 전후 청소년의 행복감, 스트레스, 마음챙김, 신체적 자기개념, 자기효능감, 차생활 실천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둘째, 청소년의 행복감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잠재변인과 그 매개효과는 어떠한가?
청소년기는 어떤 시기인가요? 청소년기는 신체적ㆍ심리적 발달이 급격히 진행되는 시기로, 청소년들은 외부로부터 받는 심리적 스트레스와 감정의 기복이 많고, 부모의 기대와 사회적 요구에 직면하는 시기이다. 이로 인해 청소년들은 심리적 갈등을 일으키기 쉬우며, 다양한 수준의 환경적 스트레스에 노출될 경우 강한 충동성과 문제행동을 일으키기도 한다(장선희, 이미애, 2010).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유발과제정보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