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침구 쇼핑성향에 따른 한지 침구류 이미지 평가에 관한 연구
Images of Hanji-Bedclothes According to Bedclothes Shopping Orientation 원문보기

한국의류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v.37 no.2, 2013년, pp.174 - 185  

주정아 (전주대학교 패션산업학과) ,  김현철 (한국니트산업연구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s shopping orientation regarding bedclothes and the effect of the segmentation of consumers on the image of Hanji yarn bedclothes derived from mulberry fiber in order to contribute to the development of Hanji bedclothes products and consumer marketing segmentation. Data from 294 q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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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침구류 제품의 구매행동에 대한 조사와 함께 소비자의 침구류 쇼핑성향이 한지사 침구류 이미지 평가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향후 한지사 침구류 제품 개발 및 제품의 통합적 이미지 구축에 필요한 자료를 제시하고자 소비자 설문 조사를 실시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 본 연구는 침구류에 대한 소비자의 소비성향을 분석하고 이를 기준으로 소비자 집단을 세분화하며, 집단 특성에 따른 한지 침구 제품에 대한 이미지와의 관련성을 분석하여 침구류 소비성향과 한지 침구 제품에 대한 이미지 지각의 관련성과 차이점을 밝히고자 한다. 본 연구의 결과는 한지 침구류 개발에 있어 소비자 표적 집단을 구분하고 소비자 기대에 적합한 디자인 및 제품 컨셉 방향을 제시하는데 중요한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특히 한지 침구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이미지와 쇼핑성향 간의 관련성을 밝힘으로써 제품의 포지셔닝 및 표적 고객 설정을 위한 유효한 자료를 제공하고 나아가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 수립에 도움을 줄 것으로 판단된다. 이밖에 다양한 욕구를 지난 소비자들의 침구 제품에 대한 쇼핑행동을 이해하고 예측하는데 실제적 도움을 주고자 한다.
  • 본 연구의 결과는 한지 침구류 개발에 있어 소비자 표적 집단을 구분하고 소비자 기대에 적합한 디자인 및 제품 컨셉 방향을 제시하는데 중요한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밖에 소비자들의 침구 제품에 대한 쇼핑행동을 이해하고 예측하는데 실제적 도움을 주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는 침구류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소비성향을 분석하여 이에 따라 소비자를 세분화하며, 집단특성에 따른 한지 침구 제품에 대한 이미지와의 관련성을 분석하여 침구류 소비성향과 한지 침구 제품에 대한 이미지 지각의 관련성과 차이점을 밝히고자 한다. 본 연구의 결과는 최근 침구류의 가장 중요한 조건 중 하나인 웰빙, 기능성 소재로서의 한지 소재를 침구 제품에 적용하였을 경우 소비자가 지각하고 있는 이미지를 분석하여 디자인 및 제품 컨셉 방향을 제시하는데 중요한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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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닥섬유를 활용한 한지사제품이 친환경 및 기능성 소재임에도 불구하고 의류 및 침구 제품으로 잘 사용되지 않는 이유는? , 2010), 현재 국내에서도 인피섬유의 일종인 닥섬유로 만든 한지사 섬유가 개발되어 기능성 침구류에 적합한 소재로 기대되고 있다(“한지의 진화 [Evolution of Hanji]”, 2010). 그러나 닥섬유 제품은 소비자에게 오랫동안 우리 주변에서 활용되었던 전통적인 종이의 이미지와 유사하게 인식되어 오고 있어, 최신의 기능성 소재로서 의류 및 침구 제품 적용에 부정적인 요인을 내재하고 있다(Choi, 2007; Ju & Shim, 2010). 이러한 소재 이미지와 최종 제품의 선호도의 관련성을 검토한 선행연구(Ju & Shim, 2010; Kim et al.
침구는 어떠한 역할을 하는가? 침구는 인간의 수면에 직접적으로 관련되어 적절한 신체환경을 형성하는 역할을 담당하므로 쾌적한 수면을 이루기 위해서 침구가 하는 역할은 매우 크며 이에 따라 최근 소재의 기능성 및 웰빙 트랜드의 경향이 강조되고 있다. 2000년대에 들어서는 인간 체형에 친화적인 천연고무를 주원료로 하는 라텍스가 침구류로 인기를 끌었으며, 이후 친환경과 웰빙 트랜드에 따라 땀을 면섬유보다 빠르게 배출하는 속건성과 곰팡이·유해세균을 억제하는 항균성이 뛰어난 소재를 적용한 침구 개발이 크게 증가하였다.
친환경 및 기능성 소재로서 닥섬유를 활용한 한지사제품의 장점은? 친환경 및 기능성 소재로서 닥섬유를 활용한 한지사제품은 항균 및 소취, 피부친화성 및 속건성, 자외선 차단기능, 원적외선 방출, 곰팡이 서식 억제 및 혈액순환촉진 등이 가능하기 때문에 의류, 침장류, 인테리어 제품 등 응용범위가 확대되고 있고(Gil et al., 2010), 현재 국내에서도 인피섬유의 일종인 닥섬유로 만든 한지사 섬유가 개발되어 기능성 침구류에 적합한 소재로 기대되고 있다(“한지의 진화 [Evolution of Hanji]”,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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