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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합소재 대차프레임용 4매 주자직 유리섬유/에폭시 복합소재의 진동특성평가
Dynamic Property Evaluation of Four-Harness Satin Woven Glass/epoxy Composites for a Composite Bogie Frame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16 no.1 = no.74, 2013년, pp.1 - 6  

김일겸 (New Transportation Systems Research Center,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  김정석 (New Transportation Systems Research Center,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  서승일 (Emerging Transportation Technology Research Division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  이우근 (Railway System Engineering,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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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복합소재 전동차용 대차프레임에 적용되는 4매 주자직 유리섬유/에폭시 복합소재에 대한 고유진동 특성과 주파수에 따른 감쇠특성을 평가하였다. 이를 위해 오토클레이브 성형을 통해 길이와 두께가 다른 유리섬유/에폭시 빔 시편을 제작하였다. 시험결과 감쇠비의 최대값은 최소 고유진동수에서 발생하였다. 또한, 주파수가 증가함에 따라감쇠비는 지수 함수적으로 임계치까지 감소하였다. 이후에는 주파수에 따라 증가하는 경향을 보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the natural frequency and damping ratio of a four-harness satin woven glass/epoxy composite material are evaluated by means of modal tests and a finite element analysis. To achieve this goal, glass/epoxy beam specimens with different lengths and thicknesses were manufactured via autoc...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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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 복합소재 대차프레임에 적용되는 직조된 유리섬유 복합소재의 고유진동특성 및 주파수에 따른 감쇠특성을 구하는 것이 목적이다. 이를 위해 폭 30mm 및 길이 300mm의 빔 시편을 제작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길이 300mm시편에서 추출된 감쇠비의 신뢰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유한요소해석에 감쇠비를 입력하여 주파수 응답 함수를 구하였다. Fig.
  • 본 연구에서는 복합소재 전동차용 대차프레임에 적용되는 4매 주자직 유리섬유/에폭시 복합소재에 대한 고유진동 특성과 주파수에 따른 감쇠특성을 평가하였다. 이를 통해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 일반적으로 복합소재는 금속재에 비해 비강성 및 감쇠특성이 우수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복합소재의 특성을 활용하여 복합소재 대차프레임을 판스프링(leaf spring)으로 활용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서는 복합소재 대차프레임에 적용되는 소재인 유리섬유/에폭시 복합소재에대한 강성 및 감쇠특성에 대한규명이 필수적이다.
  • 이를 위해서는 복합소재 대차프레임에 적용되는 소재인 유리섬유/에폭시 복합소재에대한 강성 및 감쇠특성에 대한규명이 필수적이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유리섬유/에폭시 복합소재에 대한 고유진동 특성과 주파수에 따른 감쇠특성을 시험적으로 평가하였다. 이를 위해 시편의 크기를 조절하여 다양한 주파수 범위에서 감쇠비를 측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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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동차용 금속재 대차프레임의 특징은? 기존 전동차용 금속재 대차프레임은 일반적으로 SM490A 소재로 내부가 빈 박스형태의 용접구조로 제작되며 H형상을 갖는다. 복합소재 대차프레임의 경우에도 Fig.
복합소재 대차프레임의 역할은 무엇인가? 현재 한국철도연구원에서는 유리섬유/에폭시 복합소재를 이용하여 도시철도용 경량 복합소재 대차프레임을 개발 중이다. 특히, 복합소재 대차프레임의 경우 경량화 뿐만 아니라 프레임 자체가 현가장치 역할을 감당하게 된다. 따라서, 복합소재 대차프레임에 적용되는 소재에 대한 진동 및 감쇠 특성의 규명은 필수적이다.
철도차량의 고속화 및 대용량화에 있어서 대차가 중요한 이유는? 이와 같은 철도차량의 고속화 및 대용량화를 실현하기 위해서 차량 경량화는 필수적인 요구조건이다. 대차의 경우 전체 차량무게의 약 35~40%를 차지하는 고중량 부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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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J.S. Kim, H.J. Yoon (2011) Structural behaviors of a GFRP composite bogie frame for urban subway trains under critical load conditions, ICM11, Italy, June, pp. 5-9. 

  2. J.S. Kim, H.J. Yoon, S.H. Lee, W.G. Lee, K.B. Shin (2011) Durability evaluation of the composite bogie frame under different shapes and loading conditions, ICCM18, Korea, August June, pp. 22-26. 

  3. J.S. Kim, W.G. Lee (2012) Manufacturing and structural behavior evaluation of composite side beams using autoclave curing and resin transfer moulding method, International Journal of Precision Engineering Manufacturing, 13, pp. 723-730. 

  4. J.S. Kim, K.B. Shin, H.J. Yoon and W.G. Lee (2012) Durability evaluation of a composite bogie frame with bow-shaped side beams, Journal of Mechanical Science Technology, 26, pp. 531-536. 

  5. Roger M. Crane. (1989) Damping loss factor determination of glass and graphite epoxy laminated composites using vertically oriented cantilever beams, David Taylor Research Center. 

  6. J.M. Berthelot, M. Assarar, Y. Sefrani, A.E. Mahi (2007) Damping analysis of composite materials and structures, Composite Structures, 85, pp. 189-204. 

  7. A.E. Mahi, M. Assarar, Y. Sefrani, J.M. Berthelot (2008) Damping analysis of orthotropic composite materials and laminates, Composites: Part B, 85, pp. 1069-10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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