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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照明·電氣設備學會論文誌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lluminating and Electrical Installation Engineers, v.27 no.3, 2013년, pp.7 - 15
이민욱 (강원대학교 IT대학 전기전자공학전공) , 박광용 (한국도로공사 본사 시설처) , 김필영 (한국도로공사 본사 시설처) , 박용진 (한국도로공사 본사 시설처) , 김훈 (강원대학교 IT대학 전기전자공학전공)
In lighting design, the calculation of maintenance factor is performed by calculation considering light source, characteristics of luminaire and environmental factors. The method to calculate the current maintenance factor applied to tunnel lighting design takes into consideration only pollution fa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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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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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수율이란 무엇인가? | 보수율(MF)은 조명시설을 일정 기간 사용한 시점에서의 휘도 및 조도의 출력과 처음 새로 설치했을 때의 휘도 및 조도 출력간의 비로 정의한다. | |
보수율을 정확히 산정하는 것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 보수율(Maintenance Factor)은 조명시설의 설치 이후 조명기구의 광출력 저하에 따른 노면의 평균휘도 감소를 고려하는 것으로, 초기 설치 후 시간의 경과에 따른 램프 광속의 감소와 램프의 수명에 의한 부점등, 도로조명의 오염 상황 등을 고려한 적절한 값이 계산되어 도로조명 설계시에 적용되어야 한다. 이러한 보수율은 그 값이 너무 높을 경우 유지․보수비용이 과다하게 소요되고, 너무 낮을 경우에는 시설 초기의 조도 및 휘도가 높아져 설비의 설치대수 또는 설치용량이 증가하는 등 초기투자비용에 영향을 미치게 되므로 그 값을 정확히 산정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 |
북미조명학회의 터널조명지침서(IESNARP-22-11)에서는 터널 조명의 유지보수를 위해 고려해야 할 요인으로 무엇을 제시하고 있는가? | 제시된 유지보수 고려요인은 램프광속저하(LLD), 램프먼지열화(LDD), 장비요소, 그리고 터널 표면(벽면, 천장면)의 반사특성열화 등이며, 계수 명칭 등에 일부 차이가 있을 뿐 CIE의 옥외조명 보수율 산정법과 그 방식이 유사하다. 이러한 보수율 산정 요인의 단순 곱으로써 총 보수율인자(TMF)가 계산된다. |
KS C 3703:2010 "Recommendation for lighting of traffic tunnels".
CIE 154:2003 "The maintenance of outdoor lighting systems".
ANSI/IESNA RP-22-11 "Tunnel lighting".
CIE 88:2004 "Guide for the lighting of road tunnels and underpasses".
BS 5489-2:2003 "Code of practice for the design of road lighting-Part 2:Lighting of tunnels".
EHRF "Guide on the design of tunnel lighting", Express Highway Research Foundation of Japan, 1990.
JRA "Standard on installation of road lighting", Japan Road Association, 2007.
CIE 97:1990 "Guide on the maintenance of indoor electric lighting systems".
S. Hirakawa, K. Toeda, T. Sugawara, S. Sakamoto "Maintenance Factor in Installation of Tunnel Lighting", J. Illum. Engng. Inst. Jpn. Vol. 96 No. 2, p69-p74,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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