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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부상열차 차간 댐퍼의 곡선주행에의 효과 분석
Effect of Damper Between Maglev Vehicles on Curve Negotiation 원문보기

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A. A, v.37 no.4, 2013년, pp.581 - 587  

김기정 (충남대학교 메카트로닉스공학과) ,  한형석 (한국기계연구원) ,  김창현 (한국기계연구원) ,  양석조 (충남대학교 메카트로닉스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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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경이 작은 곡선이 종종 존재하는 도시 내에서 운행되는 도시형자기부상열차는 전자석과 레일 사이에 기계적 접촉 없이 곡선주행을 할 수 있어야 한다. 특히, 안내제어가 없는 자기부상열차에 있어서는 승차감을 확보하면서 곡선추종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차간 댐퍼의 설치가 고려된다. 자기부상 차량용 차간 댐퍼는 곡선 진출입시 차량에 발생하는 요(Yaw) 방향의 진동을 최소화할 수 있어야 함과 동시에, 부상 전자석이 레일과 접촉이 없도록 해야 한다. 본 논문에서는 곡선주행에서의 차간 댐퍼의 승차감과 곡선추종성에의 영향을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부상제어, 차량, 대차 및 궤도가 포함된 동역학 모델을 이용한 동특성 시뮬레이션이 수행된다. 시뮬레이션을 통하여 차간 댐퍼의 효과가 분석되고 시험 선로에서의 주행시험을 실시하여 해석 결과의 신뢰성에 대한 검증이 이루어졌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a magnetic train set composed of more than two cars, the installation of dampers between cars is carefully considered for improving both the ride quality and the safety, particularly during curve negotiation. In this study, a dynamic simulation of the ride quality and curve negotiation of a Magl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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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선행 연구 또한 자기부상열차의 차간 댐퍼가 승차감을 개선시킬 수 있다는 것을 제시했지만 곡선추종성에 대한 문제는 언급하지 않았다.(2) 따라서 이번 연구는 차간 댐퍼의 설치에 따른 승차감 및 곡선추종성능에 대한 댐퍼의 영향도를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 연구를 수행하기 위해서 상전도 흡인식 자기부상열차의 상세한 동역학 모델의 적용이 제안된다.
  • 다음은 시험선로의 또 다른 곡선인 반경 180m의 곡선 형상을 주행하는 시뮬레이션 결과를 분석해 보고자 한다. Fig.
  • (1) 이런 구조로 인해 주로 작은 반경의 곡선을 주행하는 도시형 자기부상열차에서는 곡선추종성 및 승차감 등의 보다 엄밀한 동특성 확인이 요구된다. 이를 위해 본 논문의 저자들은 시험 선로에서 다양한 동특성 시험을 수행하였으며, 동시에 동적 성능을 향상시키는 연구를 진행해왔다. 그 중 Fig.
  • 1 과 같이 곡선주행 중 차량의 요진동(Yaw motion)이 관찰되어 승차감에 악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저감 방안에 대한 연구의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일반적으로 2 량으로 구성된 열차에 있어서 차량간의 상대적 운동을 감소시켜 승차감과 같은 주행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Fig. 2 와 같이 차량 사이의 댐퍼 설치를 고려하고자 한다. 그러나 바퀴식 열차와는 달리 전자석을 이용하여 비접촉으로 주행하는 자기부상열차에 있어서는 차간 댐퍼가 승차감을 향상시킬 수 있으나 곡선추종성은 약화시킬 수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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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기부상열차의 동특성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인자는? 자기부상열차의 동특성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인자들은 1 차 현가장치인 전자석, 2 차 현가장치인 공기스프링, 선로 형상불규칙도, 그리고 운행속도 등을 들 수 있다. 특히, 도시형 상전도 흡인식 자기부상열차는 전자석의 수직 부상은 능동적으로 제어하나 횡방향 즉 안내는 부상 전자석의 횡방향 힘성분을 단순히 이용하기만 한다.
동역학 모델의 특징은? 이 연구를 수행하기 위해서 상전도 흡인식 자기부상열차의 상세한 동역학 모델의 적용이 제안된다. 동역학 모델은 다물체 동역학 모델이며 부상 시스템이 상세하게 포함되는 것이 특징이다. 제안된 모델을 이용하여 댐퍼 특성에 따른 승차감, 곡선추종성이 해석된다.
도시형 자기부상열차에서 곡선추종성 및 승차감 등의 보다 엄밀한 동특성 확인이 요구되는 이유는? 자기부상열차의 동특성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인자들은 1 차 현가장치인 전자석, 2 차 현가장치인 공기스프링, 선로 형상불규칙도, 그리고 운행속도 등을 들 수 있다. 특히, 도시형 상전도 흡인식 자기부상열차는 전자석의 수직 부상은 능동적으로 제어하나 횡방향 즉 안내는 부상 전자석의 횡방향 힘성분을 단순히 이용하기만 한다. (1) 이런 구조로 인해 주로 작은 반경의 곡선을 주행하는 도시형 자기부상열차에서는 곡선추종성 및 승차감 등의 보다 엄밀한 동특성 확인이 요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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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Yim, B. H. and Han, H. S., 2009, "Curve Negotiation Analysis of a Maglev Vehicle Utilizing Electromagnetic Suspension System," Vehicle System Dynamics, Vol. 47, No. 10, pp. 1287-1304. 

  2. Matumoto, Fujii, Sato, Mizuma and Fuzima, "Vehicle Dynamics and Riding Quality of a Maglev-Type Urban Transportation System CHSST-100," Proceedings of th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Speedup Technology for Railway and Maglev Vehicles, Vol.1, Nov 22-26.1993 

  3. Sinha, P. K., 1987, Electromagnetic Suspension Dynamics & Control, Peter Peregrinus Ltd, London, United Kingdom. 

  4. Han, H.S., 2003, "A Study on the Dynamic Modeling of a Magnetic Levitation Vehicle," JSME International, Vol. 46, No. 4, pp. 1497-1501. 

  5. Shabana, A.A., 2007, Railroad Vehicle Dynamics: A Computational Approach, Taylor & Francis Group, USA. 

  6. Han, H.S., Yim, B.H., Lee, N.J., Kim, Y.J., and Kim, B.H., 2009, "Prediction of Ride Quality of a Maglev Vehicle Using a Full Vehicle Multi-Body Dynamic Model," Vehicle System Dynamics, Vol. 47, No. 10, pp. 1-16. 

  7. Kim, K. J., 2011, "Analysis on Effect of Curving Negotiation and Ride Quality of Maglev Vehicle Utilizing Suspension Elements," M.S. Thesis,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8. LMS Virtual.lab Motion Users Manual, LMS International. 

  9. Hur, H. M., Park, J. H and You, W. H., 2011, "Analysis on the Behavior of the Lateral Damper of the Roll-Stock Running Railway," KSPE, pp.1007-1008. 

  10. Zhao, C.F., Zhai, W.M. and Wang, K.Y., 2002 "Dynamic Responses of the Low-Speed Maglev Vehicle on the Curved Guideway," Vehicle System Dynamics, Vol. 38, No. 3, pp.185-2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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