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자기부상열차/가이드웨이 동적상호작용 해석
Analysis of Dynamic Interaction Between Maglev Vehicle and Guideway 원문보기

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A. A, v.37 no.12, 2013년, pp.1559 - 1565  

김기정 (충남대학교 메카트로닉스공학과) ,  한형석 (한국기계연구원) ,  양석조 (충남대학교 메카트로닉스공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고가가이드웨이를 주행하는 상전도흡인식 자기부상열차(EMS-Type Maglev)는 가이드웨이의 유연성으로 인하여 전자석 현가시스템과 동적 상호작용을 일으켜 부상공극에 영향을 미친다. 특히, 전체 건설비를 줄이기 위하여 경량화 가이드웨이를 지향하면서 시스템 설계단계부터 차량과 가이드웨이 사이의 동적상호작용 해석에 의한 심도 있는 부상공극 분석이 더욱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보다 정교한 차량/가이드웨이 동적상호작용 해석모델이 제안된다. 제안된 모델은 가상시제 기반의 3 차원 전체차량, 모달합성법에 의한 유연 가이드웨이 및 피드백 제어기가 포함된 부상전자석의 동적 모델들이 하나로 통합된 것이다. 제안된 모델을 도시형 자기부상열차에 적용하여 차량의 속도와 레일조도가 부상공극 및 가이드웨이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investigate the dynamic interaction characteristics between Maglev vehicles and an elevated guideway. A more detailed model for the dynamic interaction of the vehicle/guideway is proposed. The proposed model incorporates a 3D full vehicle model based on prototyping, flexible guid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1~3) 이후에는 보다 실제 차량과 유사한 다자유도 모델링한 연구가 진행되었다. 또한, 차량의 횡적 움직임에 대한 연구도 수행되었다. 이 방법들은 효율적으로 동특성을 해석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 차량에 대한 운동방정식은 비선형 구속다물체계 동역학 운동방정식을 이용한다. 본 논문에서는 결과적인 다물체 동역학 운동방정식만을 소개한다. 다물체 동역학 운동방정식은 식 (1) ∼ 식 (4)와 같다.
  • 시험선로에서 주행 시험을 통해 대상 가이드웨이의 동적 처짐 응답을 측정하였다. 이는 해석의 신뢰성을 확인하기 위해 수행하였다. 측정 위치는 경간 중앙부, 4/1 지점 그리고 교각 부분이다.
  • 하지만 차량, 가이드웨이 그리고 피드백제어기를 하나의 동적 모델로 통합하여 해석한 연구는 부족하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단순화를 최소화 시키기 위하여 가상시제 기반의 3 차원 전체차량, 모달중첩법에 의한 유연 가이드웨이 및 피드백 제어기가 포함된 모든 부상전자석의 동적 모델들이 하나로 통합한 모델을 제시하고 동적 상호작용 해석을 수행하는 것이다. 해석을 통하여 차량의 속도와 가이드레일의 표면조도가 부상공극 및 가이드웨이의 동특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 제안된 해석 모델은 단순화를 최소화하여 시스템의 동특성을 해석하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 Fig.
  • 자기부상열차의 주행 특성에 영향을 미치는 인자는 가이드웨이 정적 처짐, 동적 상호작용에 의한 진동 및 가이드웨이 조인트와 가이드웨이 표면조도 등이 있다. 특히, 가이드웨이 표면 조도가 자기부상열차에 미치는 영향이 클 것으로 예상되어 그 영향도을 분석하고자 한다. 표면 조도는 허용가능한 Versine 으로 제한할 수 있으며 2 점을 잇는 특정한 길이(Chord length)의 기준선에서의 최대 편차로 정의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기부상열차는 어떻게 전망되는가? 바퀴가 없는 자기부상열차는 차량과 레일 사이 에 접촉이 없어 환경친화적인 미래 궤도교통수단 의 하나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일반적으로 자기 부상열차는 Fig.
가이드웨이 구조 연구 관련 현안은? 그러한 가이드웨이 구조 특성상 가이드 웨이의 유연성은 레일과 차량과의 부상 공극에 큰 영향을 미처 결과적으로 열차의 승차감, 안정성 및 안정성을 결정하게 된다. 특히, 초기 투자비 감축, 환경에의 영향 최소 등의 목적으로 가이드 웨이의 경량화가 중요한 현안의 하나이다. 그러한 경량화는 당연히 유연성을 증대시키고 가이드웨이의 질량이 작아져 차량의 주행성능, 특히 부상 공극에 크게 영향을 미치므로 시스템 설계단계부터 심도 있게 차량과 가이드웨이 사이의 동적상호 작용 해석에 의한 주행성능 분석이 요구된다.
상전도흡인식 자기부상열차가 부상공극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은? 고가가이드웨이를 주행하는 상전도흡인식 자기부상열차(EMS-Type Maglev)는 가이드웨이의 유연성으로 인하여 전자석 현가시스템과 동적 상호작용을 일으켜 부상공극에 영향을 미친다. 특히, 전체 건설비를 줄이기 위하여 경량화 가이드웨이를 지향하면서 시스템 설계단계부터 차량과 가이드웨이 사이의 동적상호작용 해석에 의한 심도 있는 부상공극 분석이 더욱 필요하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9)

  1. Cai. Y., Chen. S.S., Rote. D.M. and Coffey., H.T., 1994, "Vehicle/Guideway Interaction for High Speed Vehicles on a Flexible Guideway," Journal of Sound and Vibration, Vol. 175, No 5, 625-646. 

  2. Hagele. N. and Dignath. F., 2009, "Vertical Dynamics of the Maglev Vehicle Transrapid," Multibody System Dynamics, Vol. 21, 213-231. 

  3. Dai, H.G., 2005, "Dynamic Behavior of Maglev Vehicle /Guideway System with Control," Ph.D. dissertation, Case Western Reserve University. 

  4. Han, H.S., 2003, "A Study on the Dynamic Modeling of a Magnetic Levitation Vehicle," JSME International, Vol. 46, No. 4, pp. 1497-1501. 

  5. Yim, B. H. and Han, H. S., 2009, "Curve Negotiation Analysis of a Maglev Vehicle Utilizing Electromagnetic Suspension System," Vehicle System Dynamics, Vol. 47, No. 10, pp. 1287-1304. 

  6. Kim, K.J., Han, H.S., Kim, C.H. and Yang, S.J., 2013, "Effect of the Damper between Maglev Vehicles on Curve Negotiation," Trans. Korean Soc. Mech. Eng A, Vol.37, No 4, pp 581-587. 

  7. Han, H.S., Kim, S.H., Yim, B.H. and Hur, Y.C., 2008, "Stability Analysis of a Maglev Vehicle Utilizing Electromagnetic Suspension System," Trans. KSAE, Vol.16, No 3, pp 118-126. 

  8. Sinha, P. K., 1987, Electromagnetic Suspension Dynamics & Control, Peter Peregrinus Ltd, London, United Kingdom. 

  9. Han, H.S., Yim, B.H., Lee, N.J., Kim, Y.J. and Kim, B.H., 2009, "Prediction of Ride Quality of a Maglev Vehicle Using a Full Vehicle Multi-Body Dynamic Model," Vehicle System Dynamics, Vol. 47, No. 10, pp. 1-16.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