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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3 no.3, 2013년, pp.435 - 443
이석기 (한국건설기술연구원 SOC성능연구소 도로연구실)
지방부 도로는 도시부 도로에 비하여 교통량은 적은 편이나 주행속도가 높으며 그 차이가 도시부 도로에 비하여 큰 편이다. 이러한 지방부 도로의 주행 특성은 연속조명이 없는 구간에서의 시거불량, 불필요한 신호 대기로 인한 운전자 인내심 자극 및 신호 위반을 조장하여 보행자 사망사고가 빈번히 발생하기 때문에 무분별하게 횡단보도만 밝게 비추는 기존 조명 방식에서 벗어난 새로운 방법과 기술 대안이 필요한 시점이다. 기존 횡단보도 조명의 문제점 및 한계는 너무 밝고 보행자 및 운전자에게 글레어(Glare)를 발생시키기 때문에 에너지 낭비 및 조명에 의한 통행이 방해되고 있다. 또한 지방지역 횡단보도 야간 교통사고는 주로 50~70세의 고령자에게 발생하였으며 자동차 진입 방향의 좌측에서 우측으로 보행자 이동시 사망자 수가 그 반대의 경우에 비하여 약 2.3배 높았다. 그 이유는 자동차 전조등 조사 범위의 한계로 인하여 보행자 인식 불능인 것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본 논문은 횡단보도 보행 안전성 확보를 위하여 횡단보도 조명설치 현황 및 문제점과 이용자 서면 설문을 통한 횡단보도 조명의 필요성을 제시하여 보행자 안전을 위한 최적 조명 방향을 설정하였다. 운전자 및 보행자에 대하여 서면 설문을 한 결과, 횡단보도 조명 설치로 인한 야간 시환경 개선일 필요하며 횡단보도 및 보행자 대기 공간까지 비추는 방식을 선호하였다. 따라서 너무 밝지 않고 횡단보도뿐만 아니라 보행자 대기 공간까지 비춰지는 조명환경 구현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While rural highways carry on lower traffic volumes, the deviations of running speeds between vehicles appear to be higher on rural highways than urban highways. The speed characteristic of rural highways is adding to pedestrian-related accidents which occur on a crosswalk with poor sight distance 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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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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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안전이라는 용어는 어떻게 생기게 되었습니까? | 인류에게 자동차라는 이동 수단이 생긴 것은 불과 100년이며 자동차 성능이 향상되면서 주행속도가 높아져 교통안전이라는 용어가 생겼다. 자동차의 주행속도가 높아지는 만큼 사고 발생 확률과 치사율은 높아진다. | |
지방부 도로의 주행 특성은 무엇입니까? | 지방부 도로는 도시부 도로에 비하여 교통량은 적은 편이나 주행속도가 높으며 그 차이가 도시부 도로에 비하여 큰 편이다. 이러한 지방부 도로의 주행 특성은 연속조명이 없는 구간에서의 시거불량, 불필요한 신호 대기로 인한 운전자 인내심 자극 및 신호 위반을 조장하여 보행자 사망사고가 빈번히 발생하기 때문에 무분별하게 횡단보도만 밝게 비추는 기존 조명 방식에서 벗어난 새로운 방법과 기술 대안이 필요한 시점이다. | |
현재 국내에 설치된 횡단보도 조명이 지닌 문제점은 무엇입니까? | 현재 국내에 설치된 횡단보도 조명은 과도한 밝기로 횡단보도와 그 주변의 적절한 휘도대비가 확보되지 않아 횡단보도 방향으로 진입하는 운전자가 멀리서 횡단보도와 횡단보도 보행자를 인식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 국내에 설치된 횡단보도 조명시설(투광기)은 연속조명과 같은 광원을 사용하여 운전자가 전방의 횡단보도를 멀리서 인식하기 힘들며, 밝기 격차로 인한 운전자 시각장해요소는 또 다른 사고 위험을 초래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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