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간에는 주간에 비해 통행량감소에 따른 운전자의 법규위반이 많아지고 음주 및 운전자의 피로가 증가하여 교통사고의 위험성은 급격히 증대된다. 따라서 야간에 발생하는 교통사고를 줄이기 위해서는 야간의 특수성을 고려한 실효성 있는 교통사고 방지대책이 수립되어야 한다. 야간에 보행자 교통사고가 잦은 지점에 LED안전유도블록을 설치하여 도로조명개선 효과를 분석하였다. 횡단보도진입로인 보행자대기구간에 보행선 개념으로 업라이트조명방식인 LED안전유도블록을 설치하여 효과를 분석한 결과, LED를 설치한 지점에서 야간 교통사고 발생건수는 26.2% 부상자수는 21.2% 그리고 사망자 수는 38.3%감소하였다. 본 연구는 안전보행조명장치의 설치시기가 서로 다르며 그 표본의 수가 적어 전국적인 대표성을 가지고 있다고 볼 수는 없으나, 체계적인 분석을 통한 개선사업의 효과를 구체화 할 수 있는 대안은 제시할 수 있을 것이다.
야간에는 주간에 비해 통행량감소에 따른 운전자의 법규위반이 많아지고 음주 및 운전자의 피로가 증가하여 교통사고의 위험성은 급격히 증대된다. 따라서 야간에 발생하는 교통사고를 줄이기 위해서는 야간의 특수성을 고려한 실효성 있는 교통사고 방지대책이 수립되어야 한다. 야간에 보행자 교통사고가 잦은 지점에 LED안전유도블록을 설치하여 도로조명개선 효과를 분석하였다. 횡단보도진입로인 보행자대기구간에 보행선 개념으로 업라이트조명방식인 LED안전유도블록을 설치하여 효과를 분석한 결과, LED를 설치한 지점에서 야간 교통사고 발생건수는 26.2% 부상자수는 21.2% 그리고 사망자 수는 38.3%감소하였다. 본 연구는 안전보행조명장치의 설치시기가 서로 다르며 그 표본의 수가 적어 전국적인 대표성을 가지고 있다고 볼 수는 없으나, 체계적인 분석을 통한 개선사업의 효과를 구체화 할 수 있는 대안은 제시할 수 있을 것이다.
The objectiv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effects of LED safety block using the government database. To evaluate these effects, the night accident data was obtained from 2007 to 2011 from the database. At the LED-installed area, compared to the uninstalled area, the number of night traffic acci...
The objectiv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effects of LED safety block using the government database. To evaluate these effects, the night accident data was obtained from 2007 to 2011 from the database. At the LED-installed area, compared to the uninstalled area, the number of night traffic accidents, injured and mortality had decreased by 26.2%, 21.2% and 38.3%, respectively. The LED-installed intersections are safer than the LED-uninstalled roads from a traffic accidents perspective. In conclusion, a LED safety block is quite effective in decreasing the number of traffic accidents. Although this study was conducted using the data from Changwon city, where LED safety blocks have been installed so far, these results can provide valuable data to other cities considering the implementation of these LED safety blocks.
The objectiv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effects of LED safety block using the government database. To evaluate these effects, the night accident data was obtained from 2007 to 2011 from the database. At the LED-installed area, compared to the uninstalled area, the number of night traffic accidents, injured and mortality had decreased by 26.2%, 21.2% and 38.3%, respectively. The LED-installed intersections are safer than the LED-uninstalled roads from a traffic accidents perspective. In conclusion, a LED safety block is quite effective in decreasing the number of traffic accidents. Although this study was conducted using the data from Changwon city, where LED safety blocks have been installed so far, these results can provide valuable data to other cities considering the implementation of these LED safety block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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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LED안전유도블록은 횡단보도 보행자 대기구간에 설치되어 운전자는 전방 횡단보도진입로의 시거확보를 통해 보행자의 존재를 인식할 수 있으며 보행자는 LED안전유도블록을 인식함에 따라 주변차량에 대한 경각심을 높일 수 있도록 하는 것에 목적이 있다. 이에 LED안전유도블록의 설치로 인해 보행자 통행 안전 개선효과에 대한 일반 시민의 인식 파악을 목적으로 설치장소 인근 보행자 및 장애인을 대상으로 LED안전유도블록 설치 후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 LED안전유도블록의 설치 후 효과에 대해 높은 호응도를 보였으며 대표적인 질문으로는 Fig.
본 논문에서는 LED안전유도블록 설치 전·후의 야간 교통사고 발생에 대한 비교분석을 통해 횡단보도조명개선으로 인한 야간교통사고발생률의 감소효과를 분석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야간에 시인성 부족으로 인해 교통사고가 많이 발생하는 횡단보도에 LED안전유도블록시설을 설치하여 개선 효과를 분석하였다.
또한 연간 교통사고에 의한 인명피해와 재산상의 손실은 매우 큰 수준이며 2008년도에 경남지역에서는 217,968,563천원에 달하는 손실을 가져왔다. 본 연구에서는 교통사고발생이 유사한 사고로 특정지역에서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것에 중점을 두고 교통사고가 잦은 곳 22개소에 LED안전유도블록 시설을 설치하고 그에 따른 효과분석과 효율성을 분석하였다. LED안전유도블록 설치 후 22개 지점에 대하여 2009년 교통사고 자료를 분석한 결과 야간에는 14건이 감소하여 77.
가설 설정
① 노면에서 비추는 밝기가 적절할 것.
② 조명기구의 눈부심이 없을 것
③ 시선의 유도성이 좋을 것.
제안 방법
LED안전유도블록 도로조명 설계 시에 다음 요건에 대해 고려하여 설계하였다.
교통사고 감소효과분석을 위해 22지점의 LED안전유도블록 설치에 소요되는 비용은 블록설치비용과 연간 관리비용으로 산정하였으며 초기 설치년도에 투입된 설치 비용과 연간 관리비용을 현재 가치로 환산하였다. 설치 비용은 제품단가 및 시공비 등 관련 지자체의 투입비용을 근거로 산출하였으며 연간 관리 비용은 연간 전기 요금 등이 있다.
통합창원시에 횡단보도 안전조명시설이 설치된 장소에서 도로교통공단의 교통사고 데이터를 이용하여 야간 교통사고 발생 빈도가 높은 지역을 선정하였다. 그리고 횡단보도 지역을 횡단보도, 보행자 대기구간, 차량의 횡단보도 진입지역으로 구분하여 설치기준을 마련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교통사고 발생건수와 공간적 지점범위에서의 사고잦은 곳 선정기준에 따라 횡단보도 정지선에서 전·후방 30m를 횡단보도 영향권으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동일지점에서의 전·후 비교 방법을 이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먼저 통합 창원시에 2008년 말부터 2009년까지 LED안전유도블록을 설치한 시점을 기준으로 설치 지점에서의 2008년과 2009년의 야간 보행자교통사고를 비교분석하였다[12]. LED안전유도블록의 설치 전인 2008년 통합창원시의 보행자 교통사고는 총 3,020건이 발생하여 60명이 사망하고 2,760명의 부상자수가 나왔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에서는 Table 3과 같이 LED안전유도블록을 A Type과 B Type의 도로유형에 따라 2008년 말부터 2009년 사이에 설치된 곳을 중심으로 조사, 분석을 실시하였다.
또한 횡단보도 보행자 안전에 기여하겠는가라는 질문에 88%, 야간운전자의 횡단보도 인식에 기여하겠는가라는 질문에 91%가 기여하겠다고 응답하였으며 LED안전유도블록의 설치에 대해 보행자에게 도움이 되겠느냐는 질문에 92%가 도움이 된다라고 응답하였으며 그 외에도 비슷한 수치로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설문조사에 참여된 인원수는 총 398명으로 10~20대가 296명, 30~40대가 65명 50~60대가 37명이다.
연구의 범위는 최초 LED안전유도블록을 시범 설치한 통합창원시에 위치한 횡단보도 중 LED안전유도블록이 설치된 22개소를 선정하였으며, 횡단보도 LED안전유도블록 설치 전·후 각각 12개월의 교통사고 자료를 이용하였다.
총 소요비용은 설치비용과 연간관리비용의 합으로 산출하였으며 현재가치는 110,887천원이다.
통합창원시에 횡단보도 안전조명시설이 설치된 장소에서 도로교통공단의 교통사고 데이터를 이용하여 야간 교통사고 발생 빈도가 높은 지역을 선정하였다. 그리고 횡단보도 지역을 횡단보도, 보행자 대기구간, 차량의 횡단보도 진입지역으로 구분하여 설치기준을 마련하였다.
성능/효과
본 연구에서는 교통사고발생이 유사한 사고로 특정지역에서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것에 중점을 두고 교통사고가 잦은 곳 22개소에 LED안전유도블록 시설을 설치하고 그에 따른 효과분석과 효율성을 분석하였다. LED안전유도블록 설치 후 22개 지점에 대하여 2009년 교통사고 자료를 분석한 결과 야간에는 14건이 감소하여 77.8% 감소효과가 나타났다. 또한 LED안전유도블록이 설치되지 않은 2007년, 2008년과 설치 후인 2009년에서 2011년까지의 22개 설치지점에 대하여 분석한 결과 야간 교통사고 발생건수와 부상자수가 각각 41.
5% 감소하였다. LED안전유도블록 설치유형별 차이는 있지만 LED안전유도블록을 설치함에 따라 야간 보행자 사망사고가 현저히 감소하였으며, 특히 A Type의 경우 횡단보도 LED안전유도블록 설치 후의 야간 보행자 사망사고가 단 1건도 없는 결과가 나타났다.
LED안전유도블록시설의 경제성 분석지표는 순현 재가치(NPV)와 편익 비용비(B/C)로 구분하여 산출하였으며 분석결과 순현재가치는 6,097,362천원이 산출되었고 편익비용비(B/C)는 55.99로 계산되어 횡단보도에 LED안전유도블록 설치는 매우 효과적인 것으로 분석되었다.
LED안전유도블록의 설치 후인 2009년 통합창원시의 보행자 교통사고는 총 2,905건이 발생하여 36명이 사망하고 2,600명의 부상자수가 나왔다. 그 중 야간의 교통사고 발생건수는 1,158건으로 0.5% 감소, 부상자수는 1,039건으로 0.8%감소, 사망자 수는 19명으로 52.5% 감소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6% 감소폭을 나타내었다. 그리고 통합창원시 전체 교통사고 대비 LED안전유도블록 시설 설치 전·후의 야간교통사고가 차지하는 점유율이 설치 전 36.28%에서 설치 후에 30.31%로 5.97% 감소하였으며 주간 사망자수는 24%가 증가한 반면 야간 사망자수는 30.36% 감소하였다. 통합 창원시 전체 보행자 사망자수는 40%의 감소효과를 나타냈는데 야간 보행자 사망자 수 감소 21명중 LED안전유도블록 22개 설치지점의 야간 보행자 사망자 수 감소가 14명으로 전체 감소 중 67%를 차지하여 LED안전유도블록 설치지점에서의 사망사고 감소가 통합창원시 보행자 사망사고 감소에 크게 기여한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횡단보도 노면에만 부분적으로 밝히고 있어 운전자가 보행자 대기구간에 대한 시인성 부족으로 차량과의 사고가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횡단보도에서 보행자 대기구간의 조명은 운전자가 보행자를 인식하는데 도움을 주며 보행자가 주변차량에 대해 경각심을 가질 수 있어 교통사고 개선 효과가 클 것으로 기대된다.
Table 10에서 Before는 LED안전유도블록 설치전인 2007년과 2008년의 평균 사고수이며 After는 2009년부터 2011년까지의 평균 사고수이다. 따라서 전체 야간사고를 기준으로 LED안전유도블록 설치지점과 설치하지 않은 지점의 야간 교통사고를 비교해 보면 LED안전유도블록이 설치되지 않은 지점에서는 발생건수 16.9%, 부상자수 27.5%, 사망자수 36.8% 증가폭을 나타낸 반면 LED안전유도블록 설치지점에서는 발생건수 45.8%, 부상자수 41.8%, 사망자수 25%의 감소폭을 나타내고 있으며 이는 LED안전유도블록 설치에 따른 순수 효과로 볼 수 있다.
8% 감소효과가 나타났다. 또한 LED안전유도블록이 설치되지 않은 2007년, 2008년과 설치 후인 2009년에서 2011년까지의 22개 설치지점에 대하여 분석한 결과 야간 교통사고 발생건수와 부상자수가 각각 41.2%, 38.6% 감소하였으며 사망자 수는 55.1%의 감소율을 나타내었으며 LED안전유도블록이 설치되지 않은 지점과 야간 교통사고를 비교한 결과 발생건수는 62.7%, 부상자수는 69.3%, 사망자수는 61.6% 감소폭을 나타내었다. 그리고 통합창원시 전체 교통사고 대비 LED안전유도블록 시설 설치 전·후의 야간교통사고가 차지하는 점유율이 설치 전 36.
5와 같으며 야간 안전사고 예방에 92%, 횡단보도 대기선 역할 88%, 장애인 교통사고 예방에 98%가 긍정적인 시각을 보였다. 또한 횡단보도 보행자 안전에 기여하겠는가라는 질문에 88%, 야간운전자의 횡단보도 인식에 기여하겠는가라는 질문에 91%가 기여하겠다고 응답하였으며 LED안전유도블록의 설치에 대해 보행자에게 도움이 되겠느냐는 질문에 92%가 도움이 된다라고 응답하였으며 그 외에도 비슷한 수치로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설문조사에 참여된 인원수는 총 398명으로 10~20대가 296명, 30~40대가 65명 50~60대가 37명이다.
셋째, 가로등과의 식별이 용이하지 않다.
LED안전유도블록은 횡단보도 보행자 대기구간에 설치되어 운전자는 전방 횡단보도진입로의 시거확보를 통해 보행자의 존재를 인식할 수 있으며 보행자는 LED안전유도블록을 인식함에 따라 주변차량에 대한 경각심을 높일 수 있도록 하는 것에 목적이 있다. 이에 LED안전유도블록의 설치로 인해 보행자 통행 안전 개선효과에 대한 일반 시민의 인식 파악을 목적으로 설치장소 인근 보행자 및 장애인을 대상으로 LED안전유도블록 설치 후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 LED안전유도블록의 설치 후 효과에 대해 높은 호응도를 보였으며 대표적인 질문으로는 Fig. 5와 같으며 야간 안전사고 예방에 92%, 횡단보도 대기선 역할 88%, 장애인 교통사고 예방에 98%가 긍정적인 시각을 보였다. 또한 횡단보도 보행자 안전에 기여하겠는가라는 질문에 88%, 야간운전자의 횡단보도 인식에 기여하겠는가라는 질문에 91%가 기여하겠다고 응답하였으며 LED안전유도블록의 설치에 대해 보행자에게 도움이 되겠느냐는 질문에 92%가 도움이 된다라고 응답하였으며 그 외에도 비슷한 수치로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첫째, 기존의 조명등에 비해 전력소모가 줄었으나 여전히 소비전력이 높다.
36% 감소하였다. 통합 창원시 전체 보행자 사망자수는 40%의 감소효과를 나타냈는데 야간 보행자 사망자 수 감소 21명중 LED안전유도블록 22개 설치지점의 야간 보행자 사망자 수 감소가 14명으로 전체 감소 중 67%를 차지하여 LED안전유도블록 설치지점에서의 사망사고 감소가 통합창원시 보행자 사망사고 감소에 크게 기여한 것으로 나타났다.
7% 증가하고 있다. 하지만 LED안전유도블록을 설치한 지점에서는 설치 후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으며 설치 전과 설치 후에 야간 사고 발생건수와 부상자수가 각각 41.2%와 38.6%의 감소를 보였으며 사망자수는 55.1%의 감소율을 나타내고 있다. Table 10에서 Before는 LED안전유도블록 설치전인 2007년과 2008년의 평균 사고수이며 After는 2009년부터 2011년까지의 평균 사고수이다.
횡단보도 LED안전유도블록시설 설치유형별 보행자 사망사고를 비교한 결과 A Type은 전체사고가 14.3% 감소하였으며 야간사망사고는 0건으로 100% 감소하였다. B Type은 전체사고가 20.
후속연구
따라서 향후 지속적인 LED안전유도블록시설 설치와 함께 효과분석을 통한 설치기준 등의 새로운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사료되며 교통사고 잦은 곳에 설치 후 개선 효과가 미비한 곳에 대한 적절한 평가분석을 통해 보완해 나가야 할 것이다.
넷째, 횡단보도 노면에만 부분적으로 밝히고 있어 운전자가 보행자 대기구간에 대한 시인성 부족으로 차량과의 사고가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횡단보도에서 보행자 대기구간의 조명은 운전자가 보행자를 인식하는데 도움을 주며 보행자가 주변차량에 대해 경각심을 가질 수 있어 교통사고 개선 효과가 클 것으로 기대된다. 김영호는 운전자가 횡단보도 대기지역에서 주행속도를 줄이지 않음으로써 국도의 횡단보도에서 야간 보행자 사망사고가 빈번히 발생하고 있다고 하였다[3].
일반적으로 교통사고 자료를 활용하여 분석할 경우 장기적으로 자료를 구축하여 측정의 정확도를 높일 필요가 있다. 하지만 본 연구에서는 설치 기간이 짧아 LED안전유도블록 설치로 인한 교통사고율 개선 효과를 평가하기 위해 단기간의 교통사고 자료를 이용하였으나 장기간 누적된 자료를 사용하여 분석한다면 보다 더 신뢰성이 높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근거리 이동의 대부분은 무엇에 의존하고 있는가?
보행은 인간의 가장 오래되고 기초적인 교통수단이다. 오늘날에는 자동차를 비롯한 다른 교통수단의 발달로 보행이 차지하는 비중은 갈수록 줄고 있지만 근거리 이동의 대부분은 보행에 의존하고 있다. 급속한 경제성장과 국민생활수준의 향상으로 교통문제와 환경문제 등 많은 문제가 지적되고 있다.
LED 안전유도블록의 역할은 무엇인가?
LED 안전유도블록의 역할은 횡단보도진입로인 보행자 대기구간에 설치되어 보행자에 대한 운전자의 야간 시인성 확보를 통해 횡단보도 앞 감속운행을 유도하여 사고 위험을 감소시킨다.
심야시간에 발생하는 사고는 주간 사고에 비해 사망 사고 가능성이 높은 원인은?
따라서 야간, 특히 심야시간에 발생하는 사고는 주간 사고에 비해 사망 사고 가능성이 높다. 이와 같은 결과는 야간에는 주간에 비해 통행량이 적어 과속등 운전자의 법규위반이 상대적으로 많아지고 음주운전과 운전자의 피로, 운전자의 도로구조 및 부속시설에 대한 충분한 안전시거 확보의 어려움 등이 주요한 원인이다.
참고문헌 (12)
International Road Traffic Accident Database, 2005
Y. H. Kim, "Basic installation plan for illumination facility on crossroad", The Korea Transport Institute, 2006
Korea Transportation Safety Authority, "Improvement for Pedestrian Environment of Older Pedestrians", 2006
W. T. Jung, "Effect analysis on facility improvement of road intersection", Ph. D, Hanyang University, Seoul, 1999
D. P. Hong, "Prevention Program for night traffic accidents", Road Traffic Authority, 2000
J. J. Hwangbo, "A Study Driver Behavior and it's Influencing Factors in Traffic Accident : based on Gangbyeon Expressway", Ph. D, Hanyang University, Seoul, 2007
J. S. Han,"Characteristics of Cities Types by Automobile Traffic Accidents".Journal of the Economic Geographical Society of Korea , v.10 no.2 , pp.137-152 ,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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