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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찰댐퍼에 의한 사장 케이블의 진동저감 효과
Vibration Reduction Effects of Stay Cable Due to Friction Damper 원문보기

한국구조물진단유지관리공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for Structural Maintenance and Inspection, v.17 no.2, 2013년, pp.54 - 61  

김형구 (서울시립대학교 토목공학과) ,  임성순 (서울시립대학교 토목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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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장교 케이블은 초기 큰 인장력으로 축강성이 매우 크지만, 횡방향 휨강성은 약하다. 풍하중이나 교통하중은 케이블을 심각하게 진동시켜 사장교의 사용성에 부정적 영향을 끼친다. 그러므로 장대교량에 감쇠장치를 설치하는 진동 저감 계획이 절실히 요구된다. 마찰댐퍼는 교통하중이나 풍하중과 같은 동적하중이 작용하는 케이블 진동에서 진폭과 지속시간을 대폭 감소시킬 수 있는 효과적인 장치임을 알 수 있다. 케이블 진동은 댐퍼제작방법과 설치위치 및 형상에 따라 효율이 달라질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본 실험연구의 마찰댐퍼 설치전 후 제진성능효과 분석결과는 향후 사장케이블의 진동을 저감시키는 기본 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tay cable has a strong axial rigidity due to large initial tension and, on the other hand, it has a weak laterally flexural rigidity. Wind loads or traffic loads cause the cables to vibrate significantly and affect the mechanical properties and the performance of cables of cable-stayed bridge (CSB)...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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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마찰댐퍼는 연구사례가 많지 않고, 성능검증 데이터가 부족하여 감쇠성능에 대한 검증이 요구된다. 따라서 본 연구는 마찰댐퍼를 가진 시장 케이블의 진동감쇠효과를 실험적 방법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현장실험에서 계측한 자료로부터 마찰댐퍼의 설치 전⋅후의 진동이력을 분석하였고, 설계기준에서 요구하는 요구감쇠비와 마찰댐퍼의 설치에 의하여 발생된 부가감쇠비를 측정하여 댐퍼성능 검증에 초점을 맞추었다.
  • 본 연구는 댐퍼 설치 전⋅후의 사장 케이블을 대상으로 현장실험을 실시하여 댐퍼의 적용성, 타당성을 확인하였다.
  • 본 연구는 인력가진을 통한 케이블의 현장실험의 결과를 분석하여 댐퍼의 감쇠계수를 결정하고, 요구감쇠비에 대한 감쇠성능을 결정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본 연구는 현장실험을 통해 마찰댐퍼의 진동저감효과 분석을 연구목적으로 하였다. 설계기준에서 제시한 요구감쇠비에 대하여 측정 부가감쇠비를 댐퍼성능이라고 정의하였다.
  • 실험목적은 특정진폭 이상의 비감쇠 진동을 갖지 않도록 충분히 빠른 시간 내에 반응하는가를 확인하는 것이다. 현장 실험결과, 댐퍼가 설치되지 않은 케이블 거동과 측정된 고유감쇠비는 서로 일치함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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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케이블 진동은 어떠한 영향을 끼치는가? 케이블 부재가 매우 유연하여 기하학적인 비선형 거동 특성이 나타나 케이블의 유해진동에 따른 문제점이 제기 되고 있다. 케이블 교량은 동적하중에 의한 진동이 지배적이며, 케이블 진동은 구조물의 안정성에 부정적 영향을 끼치므로 진동저감 대책이 필요하다.
케이블 교량에서 어떠한 진동이 지배적인가? 케이블 부재가 매우 유연하여 기하학적인 비선형 거동 특성이 나타나 케이블의 유해진동에 따른 문제점이 제기 되고 있다. 케이블 교량은 동적하중에 의한 진동이 지배적이며, 케이블 진동은 구조물의 안정성에 부정적 영향을 끼치므로 진동저감 대책이 필요하다.
마찰댐퍼의 압축력의 크기는 어덯게 조절할 수 있는가? 외부 지지대에 고정된 마찰패드는 지지대로부터 연결되는 반원형의 판스프링으로 압축력이 도입된다. 압축력의 크기는 댐퍼 설계단계에서 미리 계산된 양을 도입하며, 마찰패드를 돌려 나사 움직임에 의한 길이를 조절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마찰패드의 마찰계수는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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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Annan, R., Shim, B., Yang, J. H., Kim, C. H., Kim, H. S. & Ahn, S. S., "Friction Dampers for stay cables Dynamic Stability on Incheon Bridge", KEC, International Commemorative Symposium for the Incheon Bridge, 2009, pp.318-326. (in Korean) 

  2. Bournand, Y. & Crigler, J., "The VSL Friction Damper or Cable Stayed Bridges : Some Results from Maintenance and Testing on Long Cables", Sixth International Symposium on Cable Dynamics, 2005, pp.199-204. 

  3. Cremona, C., Courbe, "universelle pour le dimension nnement d'amortisseurs en pied de haubans", Revue Francaise de Genie Civil, vol. 1, No. 1, 1997, pp.137-159. 

  4. Heo, K. H, et al., "Real-time Vibration Control of Bridges by MR damper and Lyapunov Control Algorithm", Journal of KSMI, vol. 14, No. 4, 2010, pp.55-61. (in Korean) 

  5. Korea Expressway Corporation, Vibration Examination of Cable of Cable-stayed Bridge and Design for Vibration Control, KEC Highway & Transportation Technology Institute, 2007. (in Korean) 

  6. Kovacs, I., Strommen, E. & Hjorth-Hanse, E., "Damping Devices Against Cable Oscillations on Sunningesund Bridge", Third International Symposium on Cable Dynamics, 1999, pp.145-150. 

  7. KSCE, Design Guide for Cable Steel-Bridge, 2006. (in Kore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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