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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찰댐퍼를 이용한 연결제진구조물의 제진성능곡선
Evaluation on Vibration Control Performance of Interaction Vibration Control System using Friction Damper 원문보기

한국전산구조공학회 2009년도 정기 학술대회, 2009 Apr. 16, 2009년, pp.458 - 461  

김현수 (조선대학교 건축공학과) ,  최재혁 (조선대학교 건축공학과)

초록

본 논문에서는 2개의 구조물이 마찰댐퍼로 연결된 연결제진구조물에 대한 지진응답해석을 실시하였다. 연결제진구조물의 지진시의 제진효과를 파악하기 위하여 마찰댐퍼의 복원력특성을 완전탄소성형으로 설정하고 두 구조물의 고유주기 및 연결강성의 변화에 따른 각 지진파별 시간이력지진응답해석을 실시하였다. 또한, 응답해석결과를 바탕으로 마찰댐퍼의 특성지표(연결강성배율 $\alpha$, 항복내력비 $\beta$)를 결정하는 제진성능곡선을 제안하였다. 제진성능곡선을 통한 마찰댐퍼의 특성지표에 근거하여 연결제진구조물에 마찰댐퍼를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최적의 마찰댐퍼량을 결정 할 수 있는 자료를 제시하였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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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특히, 마찰댐퍼를 이용한 두 구조물의 연결시의 최대응답변위의 저감율에 대하여 검토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연결제진구조물의 제진성능곡선을 제안함으로서 연결제진시에 최적의 마찰댐퍼량을 결정할 수 있는 근거를 제시하였다.

가설 설정

  • 의 마찰댐퍼에 의해 병진진동만 생기도록 연결한 두 구조물(신설 S 및 기존 RC조)의 전단형 1질점계를 이용하였다. 신설 S조, 기존 RC조의 단독 진동시 감쇠정수는 hS=0.02, hRC=0.03으로 가정하였고 연결시 감쇠정수의 값은 변하지 않는 것으로 하였다. 마찰댐퍼의 복원력특성은 그림 2와 같이 완전탄소성모델로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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