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혼합형 마찰댐퍼 구조성능에 대한 실험적 연구
Experimental Study on the Structural Performance of Hybrid Friction Damper 원문보기

한국공간구조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patial Structures, v.15 no.3, 2015년, pp.103 - 110  

김도현 (경기과학기술대학교) ,  김지영 ((주)대우건설 기술연구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Various hybrid dampers have been developed as increasing tall buildings in Korea. To minimize the installment space and cost, the new hybrid friction damper was developed using friction components. It is composed of two one-nodal rotary frictional components and a slotted bolted frictional connecti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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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혼합형 마찰댐퍼를 구성하는 1점 회전형 마찰요소와 슬롯형 마찰요소에 대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혼합형 마찰댐퍼의 다단계 슬립 메커니즘과 구조성능을 평가하기 위하여 마찰요소들을 결합한 장치수준에서 변위 의존성실험을 수행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혼합형 마찰댐퍼의 다단계 슬립 메커니즘 검증과 변위의존성을 평가하기 위하여 실험을 수행하였고, 실험결과를 통하여 다음 결론을 도출하였다. 향후 혼합형 마찰댐퍼에대한 보다 상세한 거동평가를 위한 해석연구에 본 논문의 실험결과를 활용할 계획이다.
  • 장치실험의 목적은 단계별 혼합형 마찰댐퍼의거동 확보를 통한 메커니즘 검증이다. [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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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단계별 혼합형 마찰댐퍼의거동 확보를 통한 메커니즘은? 6]의 혼합형 마찰댐퍼 이력곡선을 보면 각 단계별로 특정하중에서 슬립이 발생함을 확인할 수 있다. 1단계 회전마찰요소가 4.6kN에서 작동한 후슬롯형 요소 한쪽 단부가 단부 슬롯홀에 닿으면2단계 슬립이 시작되며, 이 때 발생하는 전체 마찰력은 2단계 마찰력 52.7kN과 1단계 마찰력의합으로 발생한다. 2단계 작동이 발생한 후 미끄러짐이 발생하다가 구속철판(±8mm)에 닿아 2단계 슬립이 멈추면 3단계 슬립기구가 작동되며, 이 때 3단계 마찰력은 100.9kN이다. 이러한 혼합형 마찰댐퍼의 3단계 거동은 댐퍼 변형형상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혼합형 마찰댐퍼는 초기에정사각형 형상을 갖지만 슬립이 발생하면 과 같은 마름모 형상으로 변형된다.
마찰댐퍼를 작동방법에 따라 구분하면? 마찰댐퍼는 작동방법에 따라 볼트 슬립형 마찰댐퍼와 회전형 마찰댐퍼로 크게 구분할 수 있다. 볼트슬립형 마찰댐퍼에 대한 연구로 Pall(1982)4)은 볼트슬립을 이용한 직선형 마찰댐퍼를 철골조에 적용하는 연구를 수행하였다.
혼합형 마찰댐퍼 구성은? 혼합형 마찰댐퍼는 1절점 회전마찰요소 2개와슬롯형 마찰요소 1개로 구성된다. 혼합형 마찰댐퍼의 다단계 슬립 메커니즘은 핀-락(Pin-Lock)시스템을 이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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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D.H. Kim and Y.S. Kim, "Analytical Estimation on the Seismic Performance of Hybrid Buckling-Restrained Brace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patial Structures, Vol. 14, No.3, pp.57-64, 2014. 

  2. Rob J. S. and Michael R. W., "The Damped Outrigger Concept for Tall Buildings", Struct. Design Tall Spec. Build. , Vol. 16, pp.501-517, 2007. 

  3. D.H. Kim, J.Y. Kim, I.H. Ha and D.Y. Kim, "Evaluation on Structural Response of Hybrid Damper", 2nd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omputational Design in Engineering, p. 93, 2012. 

  4. A.S. Pall and C. Marsh, "Response of friction damped braced frames", Journal of Structural Divison, ASCE, Vol 108, No 6, pp.1313-1323, 1982. 

  5. I.H. Mualla and B. Belev, "Performance of steel frames with a new friction damper device under earthquake excitation", Engineering Structures, Vol.24, No.3, pp. 365-371, 2002. 

  6. D.H. Kim, "Evaluation on Structural Performance of Hybrid Friction Damper Components I: One-nodal Rotary Frictional Componen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Hazard Mitigation, Vol.14, No.2, pp. 43-50, 2014. 

  7. D.H. Kim, J.Y. Kim, K.H. Lee, S.H. Hwnag and K.H. Baek, "Evaluation on Structural Performance of Hybrid Friction Damper Components II: a Slotted Bolted Frictional Connectio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Hazard Mitigation, Vol.14, No.5, pp.1-8, 2014. 

  8. KATS, Brake linings for Industrial Machine(KS L 5212), Korean Agency for Technology and Standard, 2008. 

  9. JSSI, Passive Damper Design and Manual, Japan Society of Seismic Isolation,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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