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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받음각 2차원 에어포일 주위의 비정상 유동의 진동 특성에 관한 연구
ANALYSIS OF UNSTEADY OSCILLATING FLOW AROUND TWO DIMENSIONAL AIRFOIL AT HIGH ANGLE OF ATTACK 원문보기

한국전산유체공학회지 = Journal of computational fluids engineering, v.18 no.1 = no.60, 2013년, pp.1 - 6  

유재경 (아틱스엔지니어링) ,  김재수 (조선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issile and fighter aircraft have been challenged by low restoring nose-down pitching moment at high angle of attach. The consequence of weak nose-down pitching moment can be resulting in a deep stall condition. Especially, the pressure oscillation has a huge effect on noise generation, structure da...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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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2차원 비정상 압축성 Navier- Stokes 방정식과 LES모델을 사용하여 NACA0012날개주위에서 마하수 0.3, 레이놀즈 수 105일 때, 받음각 10° ~ 50°에서의 유동을 분석하여, 정적실속에서 동적실속특성으로 천이되는 과정을 분석였다.
  • 본 논문에서는 고해상도 수치기법을 익형주위의 비정상 유동에 적용함으로써 실속과정의 이해에 필수적인 박리현상 및 이후에 발생하는 와류의 거동에 관한 체계적인 이해를 얻고자 한다. 지배방정식은 Navier-Stokes방정식을 사용하고 난류 모델은 LES 모델[5,6]을 사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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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고받음각 영역에서 공기력의 급격한 변화는 무엇에 영향을 주는가? 그에 따라 고받음각에서의 공기역학적 특성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고받음각 영역에서 공기력의 급격한 변화는 조종성과 안정성에 큰 영향을 준다. 따라서 높은 비행 성능을 위해서는 고받음각 영역에서의 공기역학적 특성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필요하다.
비행기 날개의 발전은 무엇에 의하여 이루어져왔는가? 비행기 날개의 발전은 날개의 단면 형상인 에어포일(airfoil)의 개발과 그 성능의 향상에 의해 이루어져왔다. 최근 들어고받음각에서의 조종성과 기동성을 갖춘 항공기에 대한 관심이 높다.
고받음각 익형주위 유동장으로 인한 와동은 무엇의 원인이 되는가? 고받음각 익형주위 유동장에 관한 연구는 최대양력의 증가와 저항 감소를 추구하는 성능 향상을 위해 많은 연구자들에 의하여 수행되어 왔다. 이 유동장은 비정상의 복잡한 와동의 생성, 소멸로 특징지어지며, 이러한 와동은 소음 및 진동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따라서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인 유동장에 대한 보다 정확한 이해가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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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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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1999, Kim, J.W. and Lee, D.J., "Adaptive Nonlinear Artificial Dissipation Model for Computational Aeroacoustic" 3rd CAA Workshop on Benchmark Problems, USA, Novemb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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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5. 1955, Critnos, C.C., Heyson, H.H. and Boswinkle, R.W., "Aerodynamic characteristics of NACA0012 airfoil section," NACA TN 3361. 

  16. 1987, Craig, A.P. and Hansman, R.J., "An experimental low reynolds number comparison of a wortmann FX67-K170 airfoil, a NACA0012 airfoil, and a NACA 64-210 airfoil in simulated heavy rain," NACA CR 1811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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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8. 2004, Young, J. and Lai, J.C.S., "Oscillation Frequency and Amplitude Effects on the Wake of a Plunging Airfoil," AIAA J. Vol.42-10, pp.2042-20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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